경계선 지능 아동(느린학습자)지원사업 학습일지
태야
기본 연산 연습으로 덧셈 10문제, 뺄셈 10문제, 곱셈 100칸계산을 함. 뺄셈을 하면서 자꾸 덧셈을 하려고 한다면서 중얼거리며 지우개로 여러번 지우면서 풀이함. 100칸 구구단을 할때 태야가 첫번째 단과 첫번째 줄에 숫자를 써 넣고 줄을 그려 직접 만들었는데 태야는 줄을 그리며 "쭉쭉, 쭉찍"이런 의성어를 내며 즐겁게 활동을 함. 수학 막대그래프 단원을 시작하면서 표와 그래프의 차이점을 그림을 통해서 보고 표가 막대그래프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봄. 표는 전체 합계를 잘 알 수 있고, 막대 그래프는 수량의 많고 적음을 한눈에 알 수 있다고 이야기 했더니 태야는 " 표도 많고 적음을 잘 알 수 있는데..."라며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표정을 지음. 매우 간단한 표와 막대 그래프 예제여서 차이가 특징의 차이를 못 느낀것 같아 복잡하고 자료가 많은 표와 그래프인 예를 들어 뒷장의 표와 그래프로 다시 설명을 해줌. 그래도 아직 잘 모르겠다는 표정을 지어 다음 시간에 다시 해보기로 함.
김유미
소수와 자연수의 나눗셈 연산연습을 함. 유미에게 한문제를 먼저 풀어주었는데 유미가 하는 말이 " 선생님이 풀이하시니까 잘 모르겠어요 제가 하니까 알겠어요"라는 의미 심장한 말을 함. 선생님의 시연을 눈으로 보는것으로는 유미가 따라 할 수는 있지만 스스로 해 봄으로서 유미가 스스로 풀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음. 나눗셈을 할때 소숫점의 위치와 자리수의 위치를 정확히 해야함을 강조하고 색깔펜으로 줄로 경계를 그어주자 유미가 스스로 줄을 그어가며 자리에 신경을 써서 풀이함.
임수빈
분수의 덧셈을 계산하기 위해 분모가 다르면 분모를 같게하고 더하기위해 통분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문제를 풀이함. 두 분모를 곱하거나 두 분모의 최소 공배수를 공통분모로 하여 덧셈을 하고 답을쓸때 약분이 되면 약분하여 기약분수로 나타내고, 가분수이면 대분수로 변환하여 답을 쓸 수 있도록 함. 읽기자료 '에너지가 무엇인가요?'를 읽고 내용을 파악하여 확인문제를 풀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