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반야바라밀경_34. 권지품(勸持品),
이 경의 공덕 그때 석제환인이 삼천대천세계의
모든 사천왕천에서 아가니타천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신들에게 말했다.
“이 반야바라밀을 받아야 하고 지녀야 하며, 친근해야 하고 독송해야 하며,
해설하고 바르게 기억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반야바라밀을 받아 지니고 또한 바르게 기억함으로써,
닦고 쌓은 온갖 착한 법이 완전히 갖추어지고 원만하게 되며,
모든 하늘들은 더욱 불어나고 아수라들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천자(天子)들이여,
반야바라밀을 받아 지니고 또한 바르게 기억하는 까닭에,
부처님의 종자[種]가 끊어지지 않으며,
부처님의 종자와 법의 종자와 승가의 종자가 끊어지지 않기 때문에 세간에는
곧 단나바라밀ㆍ시라바라밀ㆍ찬제바라밀ㆍ비리야바라밀ㆍ
선나바라밀ㆍ반야바라밀이 있으면서 모두 세간에 나타나고,
4념처에서 18불공법까지와,
그리고 보살의 도가 모두 세간에 나타나며,
수다원의 과위와
사다함의 과위와
아나함의 과위와
아라한의 과위와,
벽지불의 도와
부처님의 도와,
그리고 수다원과
부처님에 이르기까지
모두 세간에 나타납니다.”
그때에 부처님께서 석제환인에게 말씀하셨다.
“교시가야, 그대는 이 반야바라밀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며,
해설하고 바르게 이해해야 하느니라.
왜냐하면 설령 아수라들이 악한 마음을 내면서
삼십삼천들과 함께 싸우려고 하여도,
교시가야, 그대는 그때에 반야바라밀을 외고 염(念)하여,
모든 아수라들의 악한 마음이 이내 소멸하면서,
다시는 더 나지 않게 해야만 하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야, 만일 모든 천자(天子)와 천녀(天女)들에게
다섯 가지 죽음의 모양[五死相]이 나타나면,
그때에는 뜻대로 되지 않는 곳에 떨어질 것이므로,
그대는 그들의 앞에서 반야바라밀을 읽고 외워야 하느니라.
그러면 그 모든 천자와 천녀들은 반야바라밀을
듣게 된 공덕의 힘 때문에, 도로 본래 있었던 곳에 나게 되나니,
왜냐하면 반야바라밀을 들음으로써 큰 이익이 있었기 때문이니라.
다시 교시가야, 어떤 선남자ㆍ선여인이나 모든 천자나 천녀들이
이 반야바라밀을 들으면, 이 공덕 때문에 점차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게 될 것이니라.
왜냐하면 교시가야, 과거의 모든 부처님과 제자들은 모두가
이 반야바라밀을 배워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셨고
무여열반(無餘涅槃)에 드셨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야, 미래 세계의 모든 부처님과 지금 현재 시방에 계신
모든 부처님과 제자들도 모두가 이 반야바라밀을 배워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고 무여열반에 드시느니라.
왜냐하면 교시가야, 이 반야바라밀은 온갖 착한 법인
성문의 법과 보살의 법과 부처님의 법을 포섭하기 때문이니라.”
석제환인이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반야바라밀은
바로 가장 크고 밝은[大明呪]이요,
가장 높고 밝은 주문[無上呪門]이며,
아무것에도 견줄 수 없는 밝은 주문[無等等明呪]입니다.
왜냐하면 세존이시여,
이 반야바라밀은 온갖 착하지 않은 법을 제거하고,
온갖 착한 법을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부처님께서 석제환인에게 말씀하셨다.
“참으로 그러하느니라. 교시가야, 반야바라밀은
바로 가장 크고 밝은 주문이요,
가장 높고 밝은 주문이며,
아무것에도 견줄 수 없는 밝은 주문이니라.
왜냐하면 교시가야, 과거의 모든 부처님은
이 밝은 주문으로 인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셨고,
미래 세상의 모든 부처님과 지금 현재 계신
시방의 모든 부처님께서도 역시 이 밝은 주문으로
인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기 때문이니라.
이 밝은 주문으로 인하여 세간에는 곧 10선도(善道)가 있게 되고,
곧 4선과 4무량심과 4무색정이 있게 되며,
곧 단나바라밀에서 반야바라밀에 이르기까지와,
4념처에서 18불공법까지가 있게 되고,
곧 법성(法性)과
여(如)와
법상(法相)과
법주(法住)와
법위(法位)와
실제(實際)가 있게 되면,
곧 5안(眼)과
수다원의 과위에서 아라한에 이르기까지의 과위와
벽지불의 도와 부처님의 도와 일체지와 일체종지가 있게 되느니라.
교시가야, 보살마하살의 인연(因緣) 때문에
10선도가 세간에 출현하고,
4선과 4무량심에서 일체종지에 이르기까지와,
수다원에서 모든 부처님들까지 세간에 출현하게 되느니라.
비유하건대 마치 둥근 달이 환히 비추면서,
별도 또한 환히 비출 수 있는 것과 같으니라.
이와 같이 교시가야, 온갖 세간의 착한 법과 바른 법이며,
10선도에서 일체종지까지는 모든 부처님께서 세간에
출현하지 않으셨을 적에도, 모두가 보살로부터 생기게 되나니
이 보살마하살의 방편의 힘은 모두가 반야바라밀로부터 생기느니라.
보살마하살은 이 방편의 힘으로써
단나바라밀에서 선나바라밀까지와,
내공에서 무법유법공까지와,
4념처에서 18불공법까지를 행하고,
성문이나 벽지불의 경지에 증득하지 않으며,
중생을 성취시키고 부처님의 세계를 청정하게 하며,
영혼[壽命]이 성취하고 세계(世界)가 성취하며,
보살의 권속(眷屬)이 성취하고 일체종지를 얻게 되나니,
모두가 반야바라밀로부터 생기느니라.
다시 교시가야, 만일 선남자ㆍ선여인이 반야바라밀을 듣고서는
받아 지니고 친근하며 또한 바르게 기억하면,
이 사람은 당연히 금세(今世)와 후세(後世)의 공덕을 얻게 되느니라.”
석제환인이 부처님께 여쭈었다.
“무엇이 선남자ㆍ선여인이 반야바라밀을 받아 지니고
또한 바르게 기억하면, 금세와 후세의 공덕을 얻는 것인지요?”
부처님께서 석제환인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어떤 선남자ㆍ선여인이 반야바라밀을 받아 지니고
또한 바르게 기억하면, 끝내 독성에 치어서[中毒]
죽지 않고 병기에 상하지도 않으며,
물과 불에 해를 입지도 않고 또한 사백 네 가지 병(病)에도 걸리지 않나니,
다만 그가 숙명(宿命)에 의해 받아야 할 업보(業報)만은 그렇지 않느니라.
다시 교시가야, 만일 관청에서 어떤 일이 생겼을 적에,
이 선남자ㆍ선여인이 반야바라밀을 읽고 외우면,
그 때문에 그 관원은 꾸짖지도 않나니,
왜냐하면 이 반야바라밀의 위력 때문이니라.
만일 선남자ㆍ선여인이 이 반야바라밀을 읽고 외우고서
왕이나 태자나 대신에게로 가면, 왕이나 태자나 대신은
모두가 기뻐하면서 문안하고, 온화한 뜻으로써
그와 함께 말을 하나니, 왜냐하면 이 선남자ㆍ선여인은 항상,
자(慈)ㆍ
비(悲)ㆍ
희(喜)ㆍ
사(捨)의 마음을 지니면서 중생들을 향하기 때문이니라.
교시가야, 만약 선남자·선여인이 반야바라밀을 받아 지니고
또한 바르게 기억하면, 이와 같은 여러 가지금세의 공덕을 얻게 될 것이다.
교시가야, 무엇이 선남자ㆍ선여인이 얻게 되는 후세의 공덕인가?
이 선남자ㆍ선여인은 끝내 10선도(善道)와 4선과 4무량심과 4무색정과
6바라밀과 4념처에서 18불공법까지를 여의지 않게 되고,
이 사람은 끝내 3악도(惡道)에 떨어지지 않게 되며,
완전히 갖추어진 몸을 받고, 끝내 가난하고 비천하거나 장인[工師]의 집에 태어나지 않고,
뒷간을 치우는 사람이나 시체를 짊어지는 사람의 집에 태어나지도 않으며,
항상 32상(相)을 얻고 언제나 부처님이 계시는 모든 세계에 화생(化生)하게 되며,
마침내 보살의 신통을 여의지 않나니,
만일 한 부처님의 세계로부터 다른 한 부처님의 세계로 가서,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고 모든 부처님의 법을 듣고자 하면,
곧 그 뜻대로 되며, 돌아다니는 부처님 세계에서 중생을 성취시키고
부처님의 세계를 청정하게 하면서, 점차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게 되느니라.
교시가야, 이것을 후세에서의 공덕이라 하느니라.
그러므로 교시가야, 선남자와 선녀인은 반야바라밀을 받아 지니고서
친근하고 읽고 외우며 해설하고 바르게 기억하면서,
꽃과 향과 음악으로 공양하고 항상 살바야(薩婆若)의 마음을
여의지 않아야 하나니, 이 선남자ㆍ선여인은 이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이르기까지 금세와 후세의 공덕이 성취되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