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요리문답
82. 문 예수 당신 교회에 맡기신 치교권(治敎權)은 무엇이뇨? - 신품권과 교정권이니라.
83. 문 신품권(神品權)은 무엇이뇨? - 신품권은 신품성사로써 받는권이니, 교회 예식을 거행하며 신자들의 영혼을 거룩케 하는 권이니라.
84. 문 교정권(敎政權)은 무엇이뇨? - 교정권은 가르치고 법을 세우고 판단하고 관리하는 권이니 교황은 온 천주교회에 이 권을 가지시고, 주교들은 자기 지방에서만 가지느니라.
85. 문 천주교회에서 교리를 가르칠 때에 그르칠 수 있느뇨? - 천주교회에서 신앙이나 도덕에 관한것을 판정할 때마다, 예수 친히 허락하신대로 성신의 특별한 보호를 받아 그르칠 수 없느니, 곧 교황이 교좌(敎座)에서 선언할 때와, 주교들이 공의회에서 교황과 한가지도 판정할 때니라.
86. 문 예수 그리스도 교회 여럿을 세우시뇨? - 예수 다만 교회 하나만 세우시니라.
87. 문 예수 친히 세우신 참 교회는 여러 교파중에서 어떻게 분별할 수 있느뇨? - 네가지 특징으로 분별할 수 있느니, 곧 하나이요, 거룩하고, 공번되고, 종도로조차 전하여 내려옴이니라.
88. 문 천주교회 밖에서 구령할수 있느뇨? - 자기탓으로 천주교회 밖에 있는자는 구령하지 못하느니라.
89. 문 천주교회 밖에 있는이는 누구뇨? - 천주교회 밖에 있는이는 一, 영세하지 아니한자와 二, 천주교회의 신덕도리(信德道理) 하나이라도 부러 믿지 않는 열교인(裂敎人)과 三, 천주교회의 최상 통치권을 배척하는 이교인과 四, 파문(破門)을 당한 신자들이니라.
제2절 모든 성인의 통공
90. 분 모든 성인의 통공은 무엇이뇨? - 모든 성인의 통공은 세상과 연옥과 천당에 있는 성교회의 모든 회우(會友)들이 가장 신비하게 서로 결합하고, 또한 그리스도와 결합함으로 공을 통함이니, 이는 마치 산 몸의 지체가 머리와 서로 결합함 같으니라.
91. 문 이 결합함의 효험은 어떠하뇨? - 이 결합함의 효험은 회우들이 성교회의 은혜를 같이 받고 기구와 선행으로 서로 도와줄 수 있음이니라.
92. 문 대죄 있는 회우도 이 통공에 참예하느뇨? - 대죄 있는 회우는 온전히는 참예하지 못하느니, 온전히 참예하기에는 성총지위가 필요하느니라.
제3절 사죄권(사죄권)
93. 문 천주교회에 죄를 사하는 권이 있느뇨? - 있으니 이는 그리스도의 공로를 인하여 그리스도께 받은것이니라.
94. 문 어느때에 죄를 사하느뇨? - 성세성사와 고해성사를 행할 때에 죄를 사하느니라.
제9장 사 말 (四末- 죽음,심판,천당,지옥)
제1절 죽 음
95. 문 사람의 죽음이라 함은 무엇이뇨? - 영혼과 육신이 서로 갈림이니라.
96. 문 사람이 죽으면 그 영혼도 죽느뇨? - 사람이 죽어도 그 영혼은 죽지 아니하여, 그 행실대로 상이나 벌을 받느니라.
97. 문 사람이 죽은 후에 그 육신은 어떻게 되느뇨? - 사람은 죽은 후에 그 육신은 썩느니라.
98. 문 우리는 죽음에 대하여 무엇을 가끔 생각할것이뇨? - 죽음은 우리의 벌이요, 우리의 영복과 영벌이 죽는 순간에 달리고, 죽을 때가 일정치 아니한즉 항상 준비하고 있을 것을 생각할것이니라.
제2절 사심판
99. 문 사람이 죽으면 그 상이나 벌을 누가 결정하시느뇨? - 사람이 죽으면 그 상이나 벌을 천주 심판으로써 결정하시느니라.
100. 문 심판이 몇가지 있느뇨? - 심판이 두가지 있느니, 사심판과 공심판이니라.
101. 문 사심판은 무엇이뇨? - 사심판은 사람이 죽으매 육신을 떠난 영혼이 곧 천주 예수앞에 혼자 받는것이니라.
102. 문 사심판의 판결은 어떠하뇨? - 사심판의 판결은 각각 다르니
一, 성총 지위에 있어 아무 보속할것이 없는 영혼은 바로 천당에 오르고 二, 대죄중에 있는 영혼은 바로 지옥에 내리고 三, 소죄나 혹 보속할 죄벌이 남아 있는 영혼은 연옥에로 가느니라.
제3절 천 당
103. 문 천당은 무엇이뇨? - 천당은 천신과 성인들이 천주를 모시고 완전한 복락을 끝없이 누리는 곳이니라.
제4절 지 옥
104. 문 지옥은 무엇이뇨? - 지옥은 마귀와 악인들이 혹독한 형벌을 끝없이 받는 곳이니라.
제5절 연 옥
105. 문 연옥은 무엇이뇨? - 연옥은 세상에서 보속을 다 못하고 떠난 영혼들이, 천당에 들어가기까지 단련함을 받는 곳이니라.
제6절 육신부활(肉身復活)
106.문 : 죽은 모든 사람이 다시 살아나느뇨? 답 : 죽은 모든 사람이 천지 마칠 때에 다시 살아나느니, 천주의 전능으로 본 영혼과 육신이 결합하여 공심판을 받느니라.
107. 문 : 부활한 육신들의 모양은 어떠할 것이뇨? 답 : 모든 사람이 부활하매 다시 죽지 않음은 일반이나, 간선자(揀選者)의 육신은 그리스도의 육신과 같이 사기지은(四奇之恩)을 입어 아름다울 것이요, 악인들의 육신은 추악하고 흉할 것이니라.
108. 문 : 영화로이 부활한 육신의 사기지은은 무엇이뇨? 답 : 사기지은은 상치 못함과, 빛남과, 빠름과, 사마침이니라. 제7절 공심판(公審判)
109. 문 : 공심판은 무엇이뇨? 답 : 공심판은 육신이 부활하매 곧 예수 하늘에서 내려오사, 천신들과 모든 사람 앞에서 각 사람의 사심판의 판결을 공포하시는 것이니라.
110. 문 : 공심판의 판결은 어떠하뇨? 답 : 공심판의 판결은 이러하니, 예수 의인(義人)들에게 이르시되 "오라, 내부의 강복하신 자들아, 세상을 배포할 때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한 나라를 차지하라."하시고, 악인들에게는 "앙화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악신을 위하여 예비한 영원한 불로 가라."하시리라.
|
첫댓글 저는 교리교사를 오래동안 해왔습니다.
20여년을 해왔지요. 2020년 코로나 이전까지 봉사 했어요.
지금 신부님께서 평신도 교리교사를 기용 안 하시네요.
또 부르신다 해도 제 나이가 많으니 하기가 어렵겠지요
그래서 저는 교리에 관해서는 유독 관심이 많습니다.
옛날 요리문답과 지금 교리와 기본교리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시대 상황에 따라 언어나 시대적 정의에 따라 조금씩 다른 것은 있을 수 있으나
기본적인 교회의 교의와 믿을교리는 차이가 있을 수는 없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