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운겨울이 지나고 지난 겨울동안 점주님의 부단한 노력이 이제부터 결실을 맺어 매출로 이어지는 계절이 왔습니다.
쿠폰지원제도에 관련하여 몇자 적고자 합니다.
치킨프랜차이즈 중에 아로하치킨 본사만이 쿠폰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작다면 작게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은..
쿠폰지원제도를 시행하고 난 후 본사에서는 한달에 수백만원이 지원금으로 지출되고 있습니다.
다른 본사들처럼 굳이 시행하지 않아도 될 제도라면..?본사에서는 불필요한 출혈자금이 될수도 있을것입니다.
매출이 좋고 단골고객이 많은 매장에서는 한달에 200장~600장.. 정기적으로 본사로 회수되고 있고
배달을 하는매장,테이크 아웃매장 등 특성에 따라 회수율도 달라집니다. (배달매장은 쿠폰회수율이 높지요.)
점주님은 한달에 10만원~30만원 정도 쿠폰할인을 받으시지만 본사는 한달에 쿠폰할인이 수백만원이 넘는 경우도 많습니다.
쿠폰정책이 안착되기 위해서 쿠폰회수 방법등을 여러차례 공지를 해드린 바도 있습니다.
지금은 점주님이 신경써 주신 덕분에 쿠폰회수 되는 형태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본사는 이미 고정단골 고객이더라도 한번더 고객을 위하고.. 점주님과 본사가 상생하기 위해 회수된 쿠폰에 있는
인적사항으로 고객님께 해피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고객분들은 본사와 해당 매장에도 엄청 고마운 고객입니다.)
그 고객분들에게는 본사에서도 특별행사가 있을때..제일 우선적으로 특별대우(사은행사,할인행사 등)를 해줄 계획을
만들고 있습니다.그럼 그 고객분들은 해당 점포에 특별 우대 고객이 되어 그 매장에 완전한 단골고객이 되겠죠.
점주님께는 더할 나위없는 특별행사가 될것이고요..
그러나 몇몇 점주님께서는 본사에서 해피콜을 하는 이유를 모르시는지 아니면 어떤이유에서 인지는 모르겠지만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계십니다. 본사에서 고객에게 여쭤보고자 하는 내용은 쿠폰으로 드신 치킨이지만
맛은 어떠셨는지..기존과 동일 했는지.. 서비스는 만족하셨는지를 여쭤보고자 함입니다.
(다른 치킨업체 매장에서는 쿠폰 고객을 홀대 한다기에..절대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될일입니다.
쿠폰 10매를 모으기도 어려운데..쿠폰으로 드시겠다는 고객은 우리의 가장 소중한 재산입니다.)
그리고 원치 않으시는 경우는 고객정보를 삭제하겠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정말 쿠폰으로 치킨을 드신 고객님 이시라면 한번 더 아로하치킨 OOO점을 기억하시리라고 생각됩니다만.
점주님 중에는 본사에서 고객에게 전화는 왜하냐는 둥..이런 불만이 아닌 불만을 토로하시는 점주님이 계십니다.
저희는 점주님과 본사가 함께 가기 위해 이런 식으로 고객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몇몇 점주님께서는
오히려 본사를 나무라십니다....(본사에 해피콜을 전담으로 하고있는 인원이 있는것도 아니며)
해피콜업무는 본사가 좀 더 성장하기 위한 발판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사가 성장하면 점주님도 좋을일 이라고 사려됩니다.
간혹 부정적인 방법으로 쿠폰을 본사로 회신하시는 점주님도 계실겁니다..쿠폰을 체크하다보면 다 알수 있습니다.
이제는 절대 쿠폰으로 본사의 업무에 비 협조하는 매장이 없었으면 합니다.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본사는 어디까지 본사입니다. 저희가 제시하는 방향으로 잘 따라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한번 단골고객을 만들기도 어렵지만..그 단골고객을 유지 하는것도 매우 어렵습니다.
본사에서 실시하는 쿠폰지원제도는 본사의 큰 출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장에 단골고객을 확실히 만들어 드리기위한
좋은 제도 임에는 분명할것입니다.
물론 하루 업무도 바쁘신줄 알지만 본사가 생각하는 방향을 잘 이해하시고 본사를 나무라시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추후에도 쿠폰회수가 거짓 정보임이 발각이 되는 경우는 해당매장은 쿠폰제도를 무효화 할 예정이며..
그리고 자체적으로 쿠폰을 운영하실 분만 쿠폰을 사용하시면 되겠지요...(예전 방식으로 매장 점주님이 직접 운영)
이런 불상사가 생기기 전에 혹여라고 부정적인 방법으로 쿠폰회수를 하셨더라면 앞으로 본사의 지침을 잘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한번 알려드립니다..
점주님께서 쿠폰을 받으실때 고객님이 미리미리 말씀들하시겠죠? (쿠폰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포스가 없으면 장부에 주소,전화번호은 기재하시죠.
그리고 쿠폰이라고 체크정도는 하실줄로 압니다.
회수된 쿠폰을 쿠폰판에 부착하여 체크된 인적사항을 기재하시면 되겠지요...
이름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름 여쭤보기 꺼려지신다는 점주님이 많으시기에...이것까지는 인정합니다.
(단,거짓으로 기재하여 발각되는 점주님은 앞으로 쿠폰지원제도는 배제토록 하겠습니다.)
-------------------------------------------------------
밑에 자료는 다음 아고라에서 발췌한 글입니다.
댓글도 잘 읽어보시고..저희는 저런일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쿠폰고객은 정말 점주님의 소중한 단골고객입니다. 아울러 아로하본사의 소중한고객이기도 합니다.
*네네치킨 쿠폰10장이 있어서 시켜먹으려 하니
종류가 다른 쿠폰 2장이 있다하니 아니된다 하더군요
물론 같은 은행점 쿠폰이지만 주인이 바뀌어서 자기가 인수인계 받을 의무가 없고.. 쿠폰관련은
주인맘이라 자기맘이라 하더군요...
네네치킨 브랜드보고 시켜먹지 주인보고 시켜먹냐며 항의하고 장사 아주 잘 하시라고
말한후 그냥 끊었네요..그 고객은 영원히 네네치킨과는 이별이겠죠..
네네치킨 시켜먹을땐 주인에게 물어보세요
쿠폰10장 모을때까지 영업하실껀지...
.
.
.
--------------------------.
인터넷댓글들
첫댓글 정말 좋은 본사네요.^)*
저는 개인점을 운영중에 있고요.쿠폰은 10매 모아오면 후라이드 한마리 써비스를 주고 있답니다.
주말이나 공휴일에 사용불가라고 되어있는데도 쿠폰 주문오면 그냥 해줍니다.그것가지고 서로 언쟁하는게 싫고요.
그리고 글쓴 회원님은 쿠폰써비스가 한달에 40개 정도 된다는 뜻인데..대단하시네요.저희는 아직까지 그렇게 안되염~
오픈한지가 얼마 안되는것도 있지만..그래도 많이 파시나보네요~조케따요~~
네네치킨 은행점 새로 인수한 사장님 장사 넘 모ㅅ한다...^0^
본사에 재 가입비 같은것 줬을텐데...본사에 슬쩍 물어보기라도 해보지....지원해달라고...
소비자에게 그것도 단골인 소비자에게 저 정도로.....
어디에 있는 은행동인지 ???ㅋㅋㅋ
저는 쿠폰보다는 적립식카드를 하고 있습니다.
1000원쿠폰제로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본사에서 지원금이 나오는구나....에휴...
저희는 쿠폰제 안하는데...우리도 해야 하나....고민중이예요...
얼마전 아는 동생이 해준 얘기입니다.치킨집을 인수한지 얼마 안되어서 주문이 와서 치킨한마리를 배달 해줬는데.
쿠폰을 사용한다는것입니다.물론 평일이었구요.주말에는 안된다고 적혀있으니깐..그런데 쿠폰 사용시에는 미리 얘기해달라고 적혀도 있었는데...왜 미리 얘기 안했냐고 하니깐...그냥 가래요...기분 나쁘다고...
그리고 시간이 얼마 안지나서 다시 전화 온겁니다. 이제는 미리 얘기한다고..빨랑 갖다주라고.
안갈수도 없고..아까 그냥주고 올걸/// 미리 얘기 해달라고 한게 아무 소용도 없게 된거고.
갖다 주니 하는 얘기가 " 이제 당신네 꺼 안시켜 먹는다고../
미리 얘기 하는거랑? 안 하는 거랑 무슨 차이가 있는지요?
우리집은 쿠폰 회수가 아직없어요~~* 두달이나 되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