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제 성적은 최종 1.87(1.65-1.96-2.12)로 인정하고 싶지않지만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ㅠㅠ 성적 상승 또는 하양 곡선에 대한 가산점 또는 가감점이 있나요?
→지식역량(학업역량) 평가에서 내신은 석차등급이 표기된 전 교과 전 과목 성적을 교과 성적으로 산출하여 정량적, 정성적으로 종합 평가합니다. (상향곡선 ⋰ 성적 상승세와 하향곡선⋱ 성적하향세는 정성적으로 지식역량(학업역량)을 평가하는 학교에서는 특히 중요한 평가기준의 하나입니다. 멘토가 하나라고 강조한 이유는 학생의 지식역량(학업역량) 평가 항목에서 성취도 평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교사의 평가 부분이 매우 우수합니다. 그래서 “조금 부족한 내신과 성적하향세를 충분히 보안하고 만회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취도 평가
교과학습 발달사항 평가 부분에서 성취도 평가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교사의 평가와 더불어 중요한 평가 기준입니다. 성취도 평가가 매우 뛰어나다는 것은 수업태도가 우수하다는 방증입니다. 전 과목을 가르치는 교대 특성상 예비 교사가 고등학교에서 학업 성실도가 높으면 바른 인성과 실력을 갖춘 교사를 선발해야 한다는 평가 기준에 따라 지식역량 평가와 교직 적·인성 평가에서 높은 평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식역량(학업역량) 및 학업 성실성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기본적 수학능력이 있으며 전 교과에 대한 성취도 및 성실함이 있는가?
교직 적 · 인성 발달 사항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인성, 대인관계 기술 및 봉사정신을 갖고 있는가?
교직에 대한 소명과 검증 노력이 있는가?
학업역량 및 학업 성실성 평가는 학생부 교과 발달 사항을 포함 전(全) 학년 전 교과 성취 수준 및 학년별 성적 상승 추이와 학업 관련 탐구 활동의 내용 및 기간과 참여의 적극성, 교과 관련 교내 수상실적과 수상의 등급 및 참여자 수, 방과 후 학교 활동의 동기와 목적, 학습 분야, 소감, 그리고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있는가를 평가합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과목별 세·특에서는 교과 학습과 관련된 학생의 학업 능력, 교과 적성, 학습활동 참여도 및 태도, 성장을 가늠할 수 있는 성과 등이 중요한 평가 부분입니다.
이런 부분들이 교과학습발달상황에 제대로 반영되려면 학생 스스로 참여 활동과 성과를 정리해 이를 학생부 기록에 반영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런 활동 내용들을 관리하는 시스템(학·종 지원 프로그램) 및 교사의 학생부에 대한 이해도가 먼저 선행돼야 가능합니다.
학생이 재학하는 ○○○○○○고등학교는 학·종 지원 프로그램과 교사의 학생부 이해도가 매우 높아 최적의 학생부 관리 수준을 보여준 모범사례에 해당합니다.
그런 이유로 멘토는 “재학 중인 학교의 학력수준과 학·종 지원 프로그램이 지원자 합·불 결정에 참고할 수 있으며 이러한 학교 수준 평가는 고교등급제에 의한 차별이 아니라 지역과 학습여건, 학력수준에 의한 자연스러운 평가 결과입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학교와 학·종 지원 프로그램이 제한적인 학교의 창의적 체험 활동 영역 평가도 마찬가지입니다.”라고 늘 이야기했습니다.
Q 제 성적(1.87)이 안정권에 들지 않기 때문에 비교과나 면접의 비율이 높은 학교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일단 저는 광주, 부산, 대구교대 정도 생각하고 있는데요. 전체 교대중에 저에게 맞는 교대를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학생의 경우 지식역량 평가 부분도 나쁘지 않아요. 교직 적·인성(비교과) 평가에서는 매우 우수한 사례이며 봉사활동 시간과 지속성을 빼면 흠잡을 수 없을 만큼 완성도가 높습니다.
학생 스스로 노력한 성과도 있지만 선생님들께 감사하는 마음을 인사를 전하세요. 학생 스스로 자신의 비교과 영역을 평가할 능력이 있어 상세한 내용은 생략합니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질문 받습니다.
○○○님은 지식역량(학업역량) 비중이 높은 정성 평가 교대에서 광주교대, 대구교대, 진주교대, 교원대 초등교육과와 교직 적·인성 비중이 높은 교대에서 춘천교대, 부산교대, 경인교대, 서울교대 교직 인성 우수자 전형, 모두 지원이 가능합니다.
2017학년도 학생부 종합 전형 신입생 선발에서 1단계 합격 가능성이 높은 교대는 지식역량(학업역량) 비중이 높은 정성 평가 교대에서 광주교대(60%이상), 대구교대(60%), 진주교대(50%) 교원대 초등교육과(50%)이며 교직 적·인성 비중이 높은 교대에서 춘천교대(60%이상), 부산교대(60%), 경인교대(60%), 서울교대 교직 인성 우수자 전형(50%) 순서입니다.
Q 나름 학교활동을 열심히 했다고 생각하며 입시를 준비해 왔었습니다.
하지만 윗 질문에서 보시다시피 성적에서 모자란 부분을 비교과와 자소서로 매꿔나가야 하는 터라 걱정이 태산입니다ㅠㅠ
제 생기부의 전체적인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주세요!
→ 멘토는 항상 학생부80%, 자소서15%, 면접 5%를 실질 반영비율로 봐요. 자소서 비중은 생략되어서 꼭! 정확한 평가는 아닙니다. 학생의 경우 자소서 완성도가 높아지면 다른 지원자들보다 합격 가능성이 더 높아질거라고 생각합니다.
멘토가 생각하는 경인교대, 교원대 초등교육과 지원(합격) 가능 평점
지식역량(학업역량) 평가 평점 A ○○○님 평점 A-
교직 적·인성 평가 평점 A ○○○님 평점 A ~ A+
Q 걱정이 태산입니다ㅠㅠ
→ 광주, 부산, 대구, 춘천, 진주, 경인, 교원 어느 교대든 들어갑니다. 내기해도 좋아요^^~
9월 10일 마감 전에 신청 양식(예시)에 따라 학·종 수시지원 컨설팅방에 신청하세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9.04 17:01
Q .제가 생기부 보낸 후에 똑같은 아동센터에서 12시간 봉사한 시간을 보충했는데 혹시 봉사부분 결점을 보완할수 있을까요?ㅎㅎㅎ
→ 그래도 부족해요. 멘토는 봉사시간보다 봉사활동 지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지속성을 통해 활동을 시작하게 된 동기와 봉사 정신뿐만 아니라 학생의 특성과 가치관을 평가합니다. 학·종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고등학교 2학년 때부터는 학생부 관리뿐만 아니라 봉사활동을 포함하여 창의적체험활동 영역에 자신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자기이야기계발(Storytelling)을 미리 생각하고 활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자기소개서에 잘 나타내야 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9.04 18:1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9.05 23:3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9.04 18:2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9.04 18:34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9.04 18:3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9.04 18: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