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담항설 (街談巷說) 街거리,가 談말씀,담 巷거리,항 說말씀,설 달랠,세 기쁠,열
세상의 풍문이나 길거리의 화제. 길거리나 항간에 떠도는 소문, 항담(巷談)과 같은 말.
* 가렴주구 (苛斂誅求) 苛가혹할,가 斂거둘,렴 誅벨,주 求구할,구
가혹하게 세금을 거두어 들이고, 무리하게 백성들의 재물을 빼앗음.
* 가인박명 (佳人薄命) 佳아름다울,가 薄엷을,박 命목숨,명
용모가 아름다운 여자는 인생살이가 박하다.
* 가정맹어호 (苛政猛於虎) 苛가혹할,가 政정사,정 猛사나울,맹 虎범,호
가혹한 정치로 말미암아 백성에게 미치는 해가 범의 해보다도 맹렬하다.
* 각주구검 (刻舟求劍) 刻새길,각 舟배,주 求구할,구 劍칼,검
가는 배에서 칼을 떨어뜨려 그 뱃전에 표시해 두었다가 후에 표시를 따라 칼을 찾는다는 뜻으로
사람이 어리석고(미련해서) 융통성이 없음을 비유. 또는 시대 흐름에 따라 가지 못하는 사람
* 간담상조 (肝膽相照) 肝간,간 膽쓸개,담 相서로,상 照비출,조
간과 쓸개가 서로 비추어 봄. 마음을 터놓고 사귐. 깊이 감추어 둔 마음 속을 알아서 통함.
* 감언이설 (甘言利說) 言말씀,언 利이로울,이 說말씀,설
남의 비위에 들도록 꾸민 달콤한 말과 이로운 조건을 내세워 상대를 꾀는 말.
* 감탄고토 (甘呑苦吐) 呑삼킬,탄 苦괴로울,고 吐토할,토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는 뜻으로 자기에게 유리하면 하고 불리하면 하지 않는 이기적인 태도를 말함.
* 갑남을녀 (甲男乙女) 甲갑옷,갑 男사내,남 乙새,을 女계집,여
갑이라는 남자와 을이라는 여자. 곧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평범한 사람들.
= 장삼이사(張三李四), 필부필부(匹夫匹婦), 우부우부(愚夫愚夫) 초동급부(樵童汲婦)
* 갑론을박 (甲論乙駁) 論논의할,론 駁얼룩말. 논박할,박
아무개(甲)가 논한 것을 아무개(乙)가 논박함.
* 강구연월 (康衢烟月) 康편안할. 오거리,강 衢네거리,구 烟(煙)연기,연 月달,월
오거리(康)와 네거리(衢)에 밥짓는 연기가 자욱한 세월. 태평한 세상의 평화로운 풍경.
* 개과천선 (改過遷善) 改고칠,개 過지날,과 遷옮길,천 善착할,선
잘못을 고쳐 옳은 길에 들어가다.
* 거두절미 (去頭截尾) 去갈,거 頭머리,두 截끊을,절 尾꼬리,미
머리와 꼬리를 떼어 버림. 곧 사실의 줄거리만 말하고 부수적인 것을 빼버림(요점만 말함).
* 건곤일척 (乾坤一擲) 擲던질,척
운명과 흥망성쇠를 걸고 단판걸이로 승부나 성패를 겨룸.
* 격물치지 (格物致知) 格격실. 정도,격 物만물,물 致이름. 다할,치 知알,지
사물에 이르러 자신의 앎을 다함. 여러 사물의 이치를 연구함으로써 자신의 지식을 명확히 한다는 뜻.
* 격세지감 (隔世之感) 隔막힐,격 世대,세 感느낄,감
딴 세상과 같이 몹시 달라진 느낌.
* 견강부회 (牽强附會) 牽끌,견 强굳셀. 억지쓸,강 附붙을,수 會모을. 맞을,회
가당치 않은 말을 억지로 끌어다 붙여 조건이나 이치에 맞도록 함.
* 견리사의 (見利思義) 見볼,견 利이로울,리 思생각,사 義옳을,의
이익이 되는 것이 있을지라도 의리(義)를 생각해 보고 취할 것인가 아닌 가를 정하라는 말.
* 견문발검 (見蚊拔劍) 蚊 모기,문 拔 뺄,발
대단치 않은 일에 쓸데없이 크게 노하는 소인을 일컫는 말
* 견원지간 (犬猿之間) 犬 개,견 猿 원숭이,원
사이가 매우 나쁜 관계.
* 결자해지 (結者解之) 結맺을,결 者놈,자 解풀,해
맺은 사람이 풀어야 한다. 자기가 저지른 일에 대하여는 자기가 해결을 하여야 한다는 말.
* 결초보은 (結草報恩) 草풀,초 報 갚을,보 恩은혜, 은
죽어 혼령이 되어서도 은혜를 잊지 않고 갚음.
* 경국지색 (傾國之色) 傾기울어질,경 國나라,국 色빛. 색정,색
임금이 혹하여 국정을 게을리함으로써 나라를 위기에 빠뜨리게 할 만큼의 미인.
* 경이원지 (敬而遠之) 敬공경할,경 而말이을,이 遠멀,원
겉으로는 공경하는 척하나 속으로는 멀리함. 참고 : 경원시(敬遠視)하다 : 꺼리다
* 경천동지 (驚天動地) 驚놀랄,경 天하늘,천 動움직일.동 地땅,지
하늘을 놀래고 땅을 움직임. 세상을 몹시 놀라게 함.
* 계구우후 (鷄口牛後) 鷄닭,계 口입,구 牛소,우 後뒤,후
닭의 입과 소의 꼬리라는 말로써, 큰 단체의 말단 보다 작은 단체의 수뇌가 되라는 경구.
* 계란유골 (鷄卵有骨) 鷄닭,계 卵알,란 有있을,유 骨뼈,골
계란에도 뼈가 있다는 말로 공교롭게 일이 풀리지 않음.
* 계륵 (鷄肋) 鷄닭,계 肋갈빗대,륵
닭 갈비라는 말, 즉 취해야 이익될 것도 없고 그렇다고 버리기도 아까움을 비유.
몸이 몹시 약함의 비유로도 쓰임.
* 고군분투 (孤軍奮鬪) 孤외로울,고 軍군사,군 奮떨칠,분 鬪싸울,투
아무런 남의 도움도 받지 않고 혼자 힘으로 벅찬 일을 해냄.
* 고려공사삼일 (高麗公事三日)
고려의 공사는 고작해야 3일 밖에 가지 못한다는 말. 시작하는 일이 오래 가지 못 함.
* 고립무원 (孤立無援) 援 도울,원
고립되어 도움을 받을 데가 없음.
* 고식지계 (姑息之計) 姑시어미.고 息숨쉴,식 計계산. 꾀,계
급한 대로 우선 편한 것만을 택하는 꾀나 방법
= 임시방편(臨時方便), 미봉책(彌縫策)
= 언발에 오줌 누기 (동족방뇨 凍足放尿), = 아랫돌 빼서 윗돌 괴기 (하석상대 下石上臺)
* 고육지계 (苦肉之計) 苦괴로울,고 肉고기,육 計셈할,계
적을 속이는 수단으로 자기 몸을 괴롭히는 것도 돌보지 않고 쓰는 계책. 고육책(苦肉策)
* 고장난명 (孤掌難鳴) 孤외로울,고 掌손바닥,장 難어려울,난 鳴울,명
‘외손뼉이 울랴?’ 혼자서는 일이 잘 안됨을 비유하는 말.
* 고진감래 (苦盡甘來) 苦괴로울,고 盡다할,진 甘달,감 來올,래
‘쓴 것이 다하면 단 것이 온다'는 뜻으로, 고생한 끝에는 즐거움이 옴을 이르는 말
* 곡학아세 (曲學阿世) 曲굽을,곡 學배울. 학문,학 阿언덕.아첨,아 世세상,세
왜곡(歪曲)된 학문으로 세상 사람에게 아첨.
* 골육상잔 (骨肉相殘) 骨뼈,골 肉고기,육 相서로,상 殘상할,잔
뼈와 살이 서로 싸움. 동족끼리 서로 싸움. = 骨肉相爭다툴,쟁
* 과유불급 (過猶不及) 過지날,과 猶오히려,유 及미칠,급
지나친 것이나 모자란 것이나 다 좋지 못함. 즉 사물은 중용을 중히 여겨야 됨.
* 관포지교 (管鮑之交) 管대롱,관 鮑절인고기. 전복,포 交사귈,교
중국 제(齊)나라의 관중(管仲)과 포숙(鮑淑)의 고사. 아주 친밀한 우정을 말함.
= 막역지우(莫逆之友) = 문경지교(刎頸之交) = 금란지계(金蘭之契) = 단금지계(斷金之契).
= 수어지교(水魚之交) = 지기지우(知己之友) = 간담상조(肝膽相照) ↔ 빙탄지간(氷炭之間)
* 괄목상대 (刮目相對) 刮비빌,괄 目눈,목 相서로,상 對마주볼,대
남의 학식이나 재주가 갑자기 늘은 것을 경탄하여 “눈을 비비며 다시 본다.”는 것으로
한동안 못 본 사이에 상대방이 놀랄 정도로 발전할 때 쓰는 말
* 교각살우 (矯角殺牛) 矯바로잡을,교 角뿔,각 殺죽일,살 牛소,우
뿔을 고치려다 소를 죽이게 됨. 사소한 일을 고치려다가 큰 일을 그르치게 된다.
* 교언영색 (巧言令色) 巧공교로울,교 言말씀,언 令명령할,영 色빛,색
교묘하게 꾸며 대는 말과 아첨하는 얼굴 빛. 곧 아첨하는 언행을 이름.
* 구밀복검 (口蜜腹劍) 蜜꿀,밀 腹배,복 劍칼,검
입 속에는 꿀을 담고 뱃 속에는 칼을 지녔다는 뜻으로 입으로는 친절하나 속으로는 해칠 생각을 품었음을 비유하여 일컫는 말.
* 구상유취 (口尙乳臭) 尙오히려,상 乳젖,유 臭냄새,취
입에서 아직 젖 냄새가 난다. (언어와 행동이 유치함을 일컬음.)
* 구우일모 (九牛一毛) 牛소,우 毛털,모
아홉 마리 소에 한 가닥의 털. 썩 많은 가운데 적은 것.
* 구절양장 (九折羊腸) 折꺽을,절 羊양,양 腸창자,장
양의 창자처럼 몹시 구불텅한 것을 말함. 즉 일이나 앞길이 매우 험악한 것을 일컬음.
* 군계일학 (群鷄一鶴) 群무리,군 鷄닭,계 鶴두루미,학
닭의 무리 속에 끼어있는 한 마리의 학. 즉 평범한 사람 가운데 뛰어난 사람을 일컬음.
* 궁여지책 (窮餘之策) 窮궁할,궁 餘남을,여 策계책. 꾀,책
매우 궁핍하여 어려운 끝에 짜낸 여러 생각.
* 권모술수 (權謀術數) 權권세,권 謀꾀할,모 術재주,술 數셈,수
그때 그때의 형편에 따라 변통성 있게 둘러 맞추는 모략이나 수단.
* 권불십년 (權不十年) 權권세,권 年해,년
권세는 십 년을 넘지 못함. 곧 권력이나 세도가 오래 가지 못하고 늘 변함을 이르는 말
* 권선징악 (勸善懲惡) 勸권할,권 懲징벌할,징
선행(善行)을 장려하고 악행(惡行)을 징계하는 일.
* 권토중래 (捲土重來) 捲걷을,권 土흙, 토 重무거울,중 來올,래
흙먼지를 일으키며 다시온다는 뜻으로, 한번 실패하였다가 세력을 회복하여 다시 일어남.
* 근묵자흑 (近墨者黑) 近가까울,근 墨먹,묵 者놈,자 黑검을,흑
먹을 가까이 하면 검은 물이 묻기 쉬움.곧 나쁜 사람과 가까이 있으면 그 버릇에 젖기 쉬움.
* 금란지계 (金蘭之契) 金쇠,금 蘭난초,란 契맺을,계
힘을 합치면 쇠도 자를 수 있으며 난초와 같은 향기로운 사교.
* 금상첨화 (錦上添花) 錦비단,금 添더할,첨 花꽃,화
비단 위에 꽃을 더함. 곧 좋고 아름다운 것에 더 좋고 아름다운 것을 더함. ↔설상가상(雪上加霜)
* 금석맹약 (金石盟約) 盟맹세할,맹 約약속할,약
쇠나 돌과 같은 굳은 맹세나 약속.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뜻.
* 금과옥조 (金科玉條) 條 가지,조
금이나 옥과 같이 몹시 귀중한 법률이나 규범.
* 금의환향 (錦衣還鄕) 錦비단,금 衣옷,의 還돌아올,환 鄕시골,향
비단 옷을 입고 고향에 돌아옴. 즉 객지에서 성공하여 고향으로 돌아 감.
* 금지옥엽 (金枝玉葉) 枝가지,지 葉잎,옆
귀여운 자손(子孫)을 일컫는 말
* 기우 (杞憂) 杞구기자.기 憂근심,우
지나친 걱정이나 쓸데 없는 군걱정.
* 기호지세 (騎虎之勢) 騎말탈,기 虎범,호 勢기세,세
범을 타고 달리는 형세라는 뜻으로 시작한 것을 중도에서 그만둘 수 없음을 말함.
* 난형난제 (難兄難弟) 難어려울,난 兄맏,형 弟아우,제
두 사람의 우열을 분간하기 어려움을 비유.
= 백중지세(伯仲之勢) = 막상막하(莫上莫下) = 용호상박(龍虎相搏)
* 남귤북지 (南橘北枳) 南남녘,남 橘귤,귤 北북녘,북 枳탱자,지(기)
강남(江南)의 귤을 강북(江北)에 옮겨 심으면 탱자나무로 변함.
곧 사람은 사는 곳의 환경에 따라 착하게도 악하게도 됨.
* 남부여대 (男負女戴) 男사내,남 負짐질,부 女계집,녀 戴일,대
남자는 지고 여자는 이고 감. 곧 가난한 사람들이 떠돌아 다니며 사는 것을 말함.
* 내우외환 (內憂外患) 憂근심,우 患근심,환
나라 안의 걱정과 외적의 침입에 대한 근심.
* 노심초사 (勞心焦思) 勞수고로울,노 焦초조할,초 思생각,사
마음으로 애를 쓰며 속을 태움.
* 논공행상 (論功行賞) 論논의할,론 功공,공 行행할,행 賞상줄,상
공(功)의 유무, 대소를 결정하여 알맞은 상을 주는 일.
* 누란지위 (累卵之危) 累여러,누 卵알,란 危위태할,위
알을 쌓아 놓은 듯한 형세. 즉 매우 위태로운 형세를 말함.
= 누란지세(累卵之勢) = 백척간두(百尺竿頭) = 간두지세(竿頭之勢)
* 능서불택필 (能書不擇筆) 能능할,능 書글,서 擇가릴,택 筆붓,필
글씨에 능한 사람은 붓을 가리지 아니함. 재주가 뛰어난 사람은 연장에 관계없이 잘 함.
* 단금지교 (斷金之交) 斷끊을,단 金쇠,금 交사귈,교
쇠를 끊을 만큼의 강하고 단단한 마음의 사귐. 사귀는 정이 매우 깊은 벗.
* 단기지계 (斷機之戒) 斷끊을,단 機베틀,기 戒경계할,계
학업을 중지해서는 안 됨을 경계할 때 쓰는 말.
* 단사표음 (簞食瓢飮) 簞도시락,단 食밥,사 瓢표주박,표 飮마실,음
도시락 밥과 표주박의 물. 즉 간소한 음식. 곧 소박한 생활을 비유한 말.
* 단순호치 (丹脣皓齒) 丹붉을,단 脣입술,순 皓흰,호 齒이.치
붉은 입술과 흰 치아라는 뜻으로, 곧 여자의 아름다운 얼굴을 뜻함.
* 당구풍월 (堂狗風月) 堂집,당 狗개,구 風바람,풍 月달,월
서당개 삼 년에 풍월한다.
* 당랑거철 (螳螂拒轍) 螳螂 사마귀 拒막을,거 轍수레,철
제 힘으로 당하지 못할 것을 생각지 않고 대적하려 함을 이르는 말.
= 계란으로 바위 치기
* 대기만성 (大器晩成) 器그릇,기 晩늦을,만 成이룰,성
크게 될 사람은 뒤늦게 이루어짐.
* 대동소이 (大同小異) 異다를,이
크게 생각하면 같고 작게 분류하면 다르다
* 동가식서가숙 (東家食西家宿)
동쪽 집에서 음식 먹고 서쪽 집에서 잠을 잔다. 즉 유랑생활을 하다. 걸식하다
* 동가홍상 (同價紅裳) 同한가지,동 價값,가 紅붉을,홍 裳치마,상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란 말과 같이 같은 값이면 좋은 물건을 가진다는 뜻.
* 동량지재 (棟梁之材) 棟마룻대,동 梁들보,량 材재목,재
한 나라나 한 집안의 기둥이 될 만한 큰 인물.
* 동문서답 (東問西答)
물음과는 딴판인 엉뚱한 대답.
* 동병상련 (同病相憐) 病병들,병 憐불쌍할,련
같은 병을 앓는 사람끼리 서로 가엾게 여김. 같은 처지의 사람끼리 서로 동정하고 도움.
* 동분서주 (東奔西走) 奔달아날,분 走달릴,주
이리 저리 바쁘게 돌아다님.
* 동상이몽 (同床異夢) 床평상,상 異다를,이 夢꿈,몽
같은 잠자리에서 서로 다른 꿈을 꿈.곧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서 속으로는 딴 생각을 가짐.
* 두문불출 (杜門不出) 杜막을,두 門문,문 出날,출
집안에만 들어앉아 있고 나다니지 않음.
* 등고자비 (登高自卑) 卑비천할 비
높은 곳에 오르려면 낮은 곳에서부터 시작해야 함. 곧, 모든 일은 순서 를 밟아야 함.
* 등화가친 (燈火可親) 燈등잔,등火불,화 可옳을,가 親친할,친
가을이 되어 서늘하면 밤에 등불을 가까이 하여 글 읽기에 좋다는 뜻.
* 등하불명 (燈下不明) 燈등잔,등
등잔 아래가 어둡다. 곧 가까운 곳을 도리어 잘 모른다.
* 마이동풍 (馬耳東風) 馬말,마 耳귀,이 東동녘,동 風바람,풍
말 귀의 봄바람. 곧 남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음.
* 막역지우 (莫逆之友) 莫아닐,막 逆거스를,역 友벗,우
서로 뜻이 맞는 아주 가까운 친구.
* 만승지국 (萬乘之國) 乘탈,승, 國나라,국
천자(天子)의 나라. 萬乘-일만 채의 수레.
* 만시지탄 (晩時之歎) 晩 늦을,만 歎탄식할,탄
기회를 잃고 때가 지났음을 한탄함.
* 망양득우 (亡羊得牛) 亡잃을,망 羊양,양 得얻을,득 牛소,우
양을 잃고 소를 얻음. 작은 것을 잃고 큰 것을 얻음을 뜻함. ↔ 소탐대실(小貪大失)
* 망양지탄 (亡羊之歎) = 다기망양 (多岐亡羊) 岐가닥나눌,기
달아난 양을 좇던 사람이 길이 여러 갈래로 갈라진 데서 양을 잃었다는 고사에서 비롯됨.
학문의 길이 다방면으로 갈리어 진리를 얻기 어려움. 방침이 너무 많아 갈 바를 모름.
* 망양지탄 (望洋之歎) 望바랄,망 洋큰바다,양 歎탄식할,탄
바다를 바라보고 하는 탄식. 곧 힘이 미치지 못하여 하는 탄식.
* 망운지정 (望雲之情) 望바랄,망 雲구름,운 情뜻. 사랑,정
자식이 타향에서 고향의 부모를 그리는 마음.
* 망자계치 (亡子計齒) 亡잃을,망 計셈할,계 齒이.치
죽은 자식 나이 헤아리기. 즉 이미 지나간 쓸데없는 일을 생각하며 애석하게 여긴다는 뜻.
* 매점매석 (買占賣惜) 買살,매 占차지할,점 賣팔,매 惜아까워할,석
값이 오르거나 달릴 것을 예상하여, 어떤 상품을 한꺼번에 많이 사 두고 되도록 팔지 않으려 하는 일.
* 맥수지탄 (麥秀之歎) 麥보리,맥 秀이삭나올,수 歎탄식할,탄
나라가 망한 것을 한탄함. 은(殷)나라가 망한 뒤 기자(箕子)가 폐허가 된 은나라 서울을 지나면서 보리 이삭(麥秀)이 무성한 것을 보고 한탄했다는 고사에서 유래.
* 면종복배 (面從腹背) 面낯,면 從좇을,종 腹배,복 背등,배
눈 앞에서는 복종하나, 뒤에서는 배반함.
* 멸사봉공 (滅私奉公) 滅멸망할,멸 私사사,사 奉받들,봉 公공평할,공
사사로운 자신의 이익을 버리고 공공의 이익을 받든다는 뜻.
* 명경지수 (明鏡止水) 明밝을,명 鏡거울,경 止그칠,지 水물,수
맑은 거울처럼 잔잔하게 정지되어 있는 물. 잡념이 없이 아주 깨끗한 마음의 비유.
* 명명백백 (明明白白) 明밝을,명 白흰,백
옳고 그름이 아주 뚜렷하고 분명함.
* 명약관화 (明若觀火) 若같을,약 觀볼,관 火불,화
불을 보는 것처럼 밝음. 곧 말할 나위 없이 명백함.
* 명재경각 (命在頃刻) 命목숨,명 在있을, 재 頃잠시, 경 刻새길, 각
거의 죽게 되어 곧 숨이 끊어질 지경에 이름.
* 목불식정 (目不識丁) 識알,식 丁고무래. 장정,정
낫 놓고 ‘ㄱ’자도 모름.
= 일자무식(一字無識), 어로불변(魚魯不辨) 魚물고기,어 魯둔할,로 辨분별할,변
* 목불인견 (目不忍見) 目눈,목 忍참을,인 見볼,견
눈으로 참아 볼 수 없음. 또는 그러한 참상.
* 무위도식 ( 無爲徒食) 爲위할,위 徒무리,도 食밥,식
아무 하는 일 없이 먹고 놀기만 함.
* 문경지교 (刎頸之交) 刎목자를,문 頸목,경 交사귈,교
죽고 살기를 같이 하여 목이 떨어져도 두려워하지 않을 만큼 친한 사귐 또는 그런 벗.
* 문일지십 (聞一知十) 聞들을,문 知알,지
하나를 들으면 열을 미루어 알다. 재주가 총명함을 비유.
* 물실호기 (勿失好機) 勿말,물 失잃을,실 好좋을,호 機베틀,기
모처럼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음.
* 박장대소 (拍掌大笑) 拍손뼉칠,박 掌손바닥,장 笑웃음,소
손바닥을 치며 크게 웃음.
* 반목질시 (反目嫉視) 反돌이킬,반 目눈,목 嫉투기할,질 視볼,시
눈을 흘기면서 밉게 봄. 서로 미워하고 질투하는 눈으로 쳐다봄.
* 반포지효 (反哺之孝) 反돌이킬,반 哺먹일,포 孝효도,효
자식이 부모가 길러준 은혜를 갚음.
* 발본색원 (拔本塞源) 拔뺄,발 本근본,본 塞막을,색 源근본,원
폐단의 근본을 뽑고 근원을 막아버림.
* 방약무인 (傍若無人) 傍곁,방 若같을,여
곁에 사람이 없는 것처럼 제멋대로 행동함을 일컫는 말.
* 백년하청 (百年河淸) 河물,하 淸맑을,청
중국의 황하 강이 항상 흐리어 맑은 때가 없다는 데서 나온 말로써, 아무리 기다려도 일이 이루어지기 어려움.
* 백면서생 (白面書生) 面낯,명 書글,서 生날,생
오로지 글만 읽고 세상 일에는 조금도 경험이 없는 사람. 풋내기.
* 부창부수 (夫唱婦隨) 夫사내,부 唱노래,창 婦아내,부 隨따를,수
남편의 주장에 아내가 이에 따르는 것이 부부 화합의 도(道)라는 뜻.
* 부화뇌동 (附和雷同) 附붙을,부 和화할,화 雷우뢰,뇌 同한가지,동
일정한 견식(見識)이 없이 남의 말에 찬성하여 같이 행동함.
* 분골쇄신 (粉骨碎身) 粉가루,분 骨뼈,골 碎부서질.쇄 身몸,신
뼈는 가루가 되고 몸은 산산조각이 됨. 곧 목숨을 걸고 힘을 다함.
* 불문곡직 (不問曲直) 問물을,문 曲굽을,곡 直곧을,직
일의 옳고 그름을 묻지 아니하고 경솔히 행동함.
* 불원천리 (不遠千里) 遠멀,원 里마을,리
천 리를 멀다 여기지 아니함.
* 비일비재 (非一非再) 再두번,재
한두 번이 아님.
* 빙탄불상용 (氷炭不相容) 氷얼음,빙 炭숯,탄 相서로,상 容용서할. 얼굴,용
얼음과 숯이 서로 용납되지 아니함. 서로 화합할 수 없는 사이를 뜻함. = 빙탄지간(氷炭之間)
* 사고무친 (四顧無親) 顧돌아볼,고 親친할,친
친한 사람이라곤 도무지 없음. 의지할 데가 없음.
* 사면초가 (四面楚歌) 面낯,면 楚초나라. 아플,초 歌노래,가
사면이 모두 적에게 둘러싸인 경우와 도움없이 고립된 경우. 어찌 할 수 없는 경우,
= 진퇴양난 (進退兩難) = 진퇴유곡(進退維谷)
* 사분오열 (四分五裂) 分나눌,분 裂찢을,렬
여러 쪽으로 찢어짐. 어지럽게 분열됨.
* 사상누각 (砂上樓閣) 砂모래,사 樓다락,루 閣누각,각
모래 위에 세운 다락집. 기초가 약하여 자빠질 염려가 있거나 오래 유지못할 일, 또는 실현 불가능한 일을 비유.
* 사족 (蛇足) 蛇뱀,사 足발,족
‘화사첨족’의 준말. 쓸데없는 군일을 하다가 도리어 실패함에 비유한 말.
* 사필귀정 (事必歸正) 事일,사 必반드시,필 歸돌아올,귀 正바를,정
만사는 반드시 바르게 돌아감.
* 사후약방문 (死後藥方文) 死죽을,사 後뒤,후 藥약,약 方모,방 文글월,문
죽은 뒤의 약 처방을 적은 글. 곧 때가 이미 늦었음을 비유.
* 삼순구식 (三旬九食) 旬열흘,순 食밥,식
한달(30일, 三旬)에 아홉 끼를 먹는다는 뜻으로, 빈궁하여 먹을 것이 부족함을 말함.
* 삼인성호 (三人成虎) 成이룰,성 虎범,호
거리에 범이 나왔다고 여러 사람이 함께 말하면 거짓말이라도 참말로 들린다는 말, 근거없는 말이라도 여러 사람이 말하면 곧이 듣는다는 뜻.
* 삼천지교 (三遷之敎) 遷옮길,천 敎가르칠,교
맹자 어머니가 맹자를 가르치기 위해 집을 세 번 옮긴 가르침.
* 상전벽해 (桑田碧海) 桑뽕나무,상 田밭,전 碧푸를,벽 海바다,해
뽕밭이 변해 푸른 바다가 되다. 세상의 모든 일이 덧없이 변천함이 심한 것을 비유.
* 새옹지마 (塞翁之馬) 塞변방,세 翁늙은이,옹 馬말,마
인생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이란 항시 바뀌어 예측할 수가 없음. 변방 늙은이의 말(馬).
* 선우후락 (先憂後樂) 憂근심,우 樂즐거울,락
천하의 근심은 남보다 내가 먼저 하고 천하의 즐거움은 남보다 나중에 즐거워함.
* 설상가상 (雪上加霜) 加더할,가 霜서리,상
눈 위에 서리가 내림. 어려운 상황에서 더욱 처지가 곤란해짐 = 엎친 데 덮친 격
* 소탐대실 (小貪大失) 貪탐낼,탐 失잃을,실
작은 이익에 욕심을 내어 큰 이익을 놓침.
* 수구초심 (首丘初心) 首머리,수 丘언덕,구 初처음,초 心마음,심
여우가 죽을 때 머리를 제가 살던 굴로 둔다는 데서 유래,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
* 수어지교 (水魚之交) 魚물고기,어 交사귈,교
물과 고기의 사귐,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썩 가까운 사이.
* 수주대토 (守株待兎) 守지킬,수 株그루,주 待기다릴,대 兎토끼,토
요행을 바라고 헛되이 세월을 보냄. 구습과 전례에 구애되어 시대의 흐름에 따르지 못함.
* 순망치한 (脣亡齒寒) 脣입술,순 齒이,치 寒찰,한
입술이 망하면 이가 서리다. 서로 돕고 의지하는 사이에 하나가 망하면 다른 것도 온전하기가
어렵다.
* 식자우환 (識字憂患) 識알,식 憂근심,우 患근심,환
글을 아는 것이 오히려 근심을 사게 된다.
* 신상필벌 (信賞必罰) 信믿을,신 賞상줄,상 必반드시,필 罰벌줄,벌
공이 있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상을 주고, 죄가 있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벌을 줌. 곧 상벌을 엄정히 하는 일.
* 실사구시 (實事求是) 實사실,실 事일,사 求구할,구 是옳을. 이,시
사실에 토대하여 진리를 탐구하는 일.
* 십시일반 (十匙一飯) 匙숟가락,시 飯밥,반
열 사람이 한 술씩 보태면 한 사람 먹을 분량이 된다는 뜻으로 여럿이 힘을 합하면 한 사람을 돕기가 쉽다는 비유.
* 아전인수 (我田引水) 我나,아 田밭,전 引끌,인 水물,수
제 논에 물대기. 자기에게 이로운 대로만 행동하거나, 생각함
* 안빈낙도 (安貧樂道) 安편안할,안 貧가난할,빈 樂즐길,낙 道길,도
가난한 생활 가운데에서도 편안한 마음으로 도(道)를 즐기며 삶. = 안분지족(安分知足)
* 양두구육 (羊頭狗肉) 羊양,양 頭머리두 狗개,구 肉고기,육
양의 머리를 내어놓고 개고기를 팔다. 겉으로는 훌륭하게 내세우나 속은 변변치 않음.
* 양상군자 (梁上君子) 梁들보,량 君임금,군
후한(後漢)의 진식(陳寔)이 들보 위에 숨어있는 도둑을 가리켜 양상(梁上)의 군자(君子)라 한 데서 온 말. 대들보 위의 군자의 신분인 사람, 즉 도둑.
* 어부지리 (漁夫之利) 漁고기잡이,어 夫사내,부 利이로울,리
쌍방이 싸우는 틈을 이용하여 제삼자가 애쓰지 않고 이득을 가로챔. 뜻하지 않는 사람이 이득을 봄을 비유.
* 어불성설 (語不成說) 語말씀,어 成이룰,성 說말씀,설
말이 이치에 조금도 맞지 아니함.
* 언어도단 (言語道斷) 言말씀,언 語말씀,어 道길,도 斷끊을,단
말문이 막힌다는 뜻으로, 어이가 없어 이루 말로 나타낼 수가 없음.
* 언중유골 (言中有骨) 骨뼈,골
예사로운 말 속에 단단한 속뜻이 들어 있다.
* 여리박빙 (如履薄氷) 如같을,여 履신. 밟을,리 薄엷을,박 氷얼음,빙
매우 위태로운 상태나 매우 조심스런 행동. 엷은 얼음을 밟는 것과 같음.
* 여필종부 (女必從夫) 必반드시,필 從좇을,종 夫사내,부
아내는 반드시 남편에게 순종하여야 한다.
* 역지사지 (易地思之) 易바꿀,역 地땅.지 思생각,사
처지를 바꾸어서 생각함. 상대방의 처지에서 생각해 본다는 뜻.
* 연목구어 (緣木求魚) 緣인연,연 木나무,목 求구할,구 魚물고기,어
산에서 물고기를 잡으려함. 도저히 불가능한 일을 굳이 하려 함.
* 염량세태 (炎凉世態) 炎 더울,염 凉 서늘할,량
세력이 있을 때는 아첨하여 좇고 세력이 없어지면 푸대접하는 세속의 형편.
* 오리무중 (五里霧中) 霧안개,무
짙은 안개 속에서 길을 찾기 어려운 것 같이 무슨 일에 대해 알 길이 없음을 일컬음.
* 오매불망 (寤寐不忘) 寤깨어날,오 寐잘,매 忘잊을,망
자나 깨나 잊지 못함.
* 오비삼척 (吾鼻三尺) 吾나,오 鼻코,비 尺자,척
내 코가 석 자다. 자기의 곤궁이 심해 남의 사정을 돌아볼 여지가 없음.
* 오비이락 (烏飛梨落) 烏까마귀,오 飛날,비 梨배,리 落떨어질,락
까마귀 날자 배가 떨어짐. 우연한 일치로 남의 혐의를 받게 됨을 비유하는 말.
* 오십보백보 (五十步百步) 步걸음,보
피차의 차이는 있으나 본질은 같다.
* 오월동주 (吳越同舟) 吳나라이름,오 越넘을,월 同한가지,동 舟배,주
오나라 사람과 월나람 사람이 한 배에 타고 있다. 어려운 상황에서는 원수라도 협력하게 된다는 뜻
* 온고지신 (溫故之新) 溫따뜻할,온 故옛,고 新새,신
옛 것을 익히고 그것으로 미루어 새로운 것을 앎.
* 와신상담 (臥薪嘗膽) 臥누울,와 薪섶나무,신 嘗맛볼,상 膽쓸개,담
섶에 눕고 쓸개를 맛본다는 뜻으로, 원수를 갚으려고 괴롭고 어려움을 참고 견딤.
* 우이독경 (牛耳讀經) 耳귀,이 讀읽을,독 經경서,경
쇠 귀에 경 읽기. 아무리 가르치고 일러 주어도 알아 듣지 못하여 효과가 없음.
* 원화소복 (遠禍召福) 遠멀,원 禍재앙,화 召부를,소 福복,복
화를 멀리하고, 복을 불러 들임.
* 위편삼절 (韋編三絶)
공자(孔子)가 주역(周易)을 여러 번 읽어 그 책을 매었던 가죽끈이 세 번이나 끊어졌다는 데서 온 말로, 책을 많이 읽음을 비유함
* 유구무언 (有口無言) 言말씀,언
입은 있으나 말이 없다는 뜻으로 변명할 말이 없거나 변명을 못함을 이름.
* 유야무야 (有耶無耶) 耶어조사,어
있는지 없는지 흐리멍텅한 모양.
* 유유상종 (類類相從) 類무리,류 相서로,상 從좇을,종
같은 종류끼리 서로 내왕하며 사귐.
* 유유자적 (悠悠自適) 悠멀. 한가할,유 適즐길. 맞을,적
속세를 떠나 아무런 속박 없이 편안하게 살아감을 뜻함.
* 유취만년 (遺臭萬年) 遺끼칠. 남길,유 臭냄새,취
더러운 이름을 만 년까지 남김. 나쁜 일을 저지르면 그 더러운 이름이 영원히 남게 됨을 뜻함.
* 음풍농월 (吟風弄月) 吟읊을,음 風바람,풍 弄희롱할,롱
맑은 바람과 밝은 달에 대하여 시를 짓고 즐겁게 놀다.
* 이구동성 (異口同聲) 異다를,이 同한가지,동 聲소리,성
여러 사람의 말이 한결 같다.
* 이심전심 (以心傳心) 以써,이 心마음,심 傳전할,전
말 없는 가운데 마음에서 마음으로 뜻이 통한다는 말
= 염화미소(拈華微笑) = 불립문자(不立文字) = 심심상인(心心相印)
* 이전투구 (泥田鬪狗) 泥진흙,니 鬪싸울,투 狗개,구
굳은 의지와 투지. 몹시 끈질긴 성질과 행동을 비유. 진흙 밭에서 싸우는 개.
* 인과응보(因果應報) 因일할,인 果열매,과 應응할,응 報갚을,보
전생에 지은 선악에 따라 현재의 행과 불행이 있고, 현세에서의 선악의 결과에 따라 내세에서 행과 불행이 있는 일. 사람의 선악에 따라 그 갚음을 받는 일
* 인면수심 (人面獸心) 面낯,면 獸길짐승,수
사람의 얼굴을 하였으나 마음은 짐승과 다름이 없다는 뜻으로, 인정(人情)이 없는 자를 말한다.
* 인산인해 (人山人海)
사람이 아주 많이 모여 있는 상태
* 인지상정 (人之常情) 常보통,상 情사랑,정
사람이 보통 가질 수 있는 보통의 정.
* 일언지하 (一言之下) 言말씀,언
말 한 마디로 끊음. 한 마디로 딱 잘라 말함.
* 일일삼추 (一日三秋) 秋가을,추
하루가 삼 년 같이 몹시 지루하고 기다려짐.
* 일장춘몽 (一場春夢) 場마당,장 春봄,춘 夢꿈,몽
인생의 부귀영화는 한바탕 봄 꿈과 같이 헛됨.
= 남가일몽 (南柯一夢) = 한단지몽(邯鄲之夢) = 일취지몽(日炊之夢) = 여옹침(呂翁寑)
* 일조일석 (一朝一夕) 朝아침,조 夕저녁,석
하루 아침이나 하루 저녁과 같이 짧은 시일.
* 일취월장 (日就月將) 就나아갈,취 月달,월 將장수,장
나날이 나아가고 달마다 진보함.
* 자가당착 (自家撞着) 撞칠,당 着붙을,착
같은 사람의 문장이나 언행이 앞뒤가 서로 어그러져서 모순되는 일.
* 자승자박 (自繩自縛) 繩노. 줄,승 縛묶을,박
제 줄로 제 몸을 옭아 묶는다는 뜻으로 제 자신이 행동의 자유를 갖지 못하는 일.
* 자업자득 (自業自得) 業업,업 得얻을,득
자기가 저지른 일의 결과를 자신이 받는 일.
* 적반하장 (賊反荷杖) 賊도둑,적 反돌이킬,반 荷연,하 杖지팡이,장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뜻으로 잘못한 사람이 도리어 잘못도 없는 사람을 나무람.
* 전전반측 (輾轉反側) 輾돌아누울,전 轉구를,전 側곁,측
누워 이리 저리 뒤척거리며 잠을 못이룸.
* 전화위복 (轉禍爲福)」 轉구를,전 禍재앙,화 福복,복
재앙이 바뀌어 오히려 복이 됨. 안 좋은 일이 계기가 되어 도리어 다른 좋은 일을 맞게 된다는 뜻.
* 절차탁마 (切磋琢磨) 切끊을,절 磋갈,차 琢쫄,탁 磨갈,마
옥돌을 자르고 갈고 쪼고 닦음.
* 절치부심 (切齒腐心) 切끊을,절 齒이.치 腐썩을,부 心마음,심
몹시 분하여 이를 갈고 속을 썩임.
* 점입가경 (漸入佳境) 漸나아갈,점 佳아름다울,가 境형편. 경계,경
경치가 점점 들어갈수록 좋아짐. 어떤 사건이나, 내용이 깊이 들어갈수록 점점 더 재미가 있음.
* 정저지와 (井底之蛙) 井우물,정 底밑,저 蛙개구리,와
우물 안 개구리란 뜻으로 세상 물정에 어둡고 시야가 좁은 것을 말한다. = 좌정관천(坐井觀天)
* 조령모개 (朝令暮改) 朝아침,조 令명령할,령 暮저물,모 改고칠.개
법령을 자주 고쳐서 정하기 어려움. = 조변석개(朝變夕改)
* 조삼모사 (朝三募四) 朝아침,조 募저물,모
눈앞에 당장 나타나는 차별만을 알고 그 결과가 같음을 알지 못함을 비유한 말, 간사한 꾀로 사람을 속여 희롱함.
* 종두득두 (種豆得豆) 種씨,종 豆콩,두 得얻을,득
어떤 일이 있으면 반드시 거기에 따르는 결과가 있다. 콩을 심어 콩을 얻다.
* 좌정관천 (坐井觀天) 坐앉을,좌 井우물,정 觀볼관 天하늘,천
우물에 앉아서 하늘보기 즉 보고 들은 식견이 좁음 = 정저지와(井底之蛙)
* 주객전도 (主客顚倒) 主주인,주 客손님,객 顚넘어질,전 倒넘어질,도
'주인과 손님이 뒤바뀌었다'는 뜻으로, 주된 것과 부차적인 것, 또는 앞뒤의 순서 등이 바뀐 것을 이르는 말 = 본말전도(本末顚倒)
* 주경야독 (晝耕夜讀) 晝낮,주 耕밭갈,경 夜밤,야 讀읽을,독
낮에는 농사 짓고 밤에는 틈을 내어 어렵게 공부함.
* 주마가편 (走馬加鞭) 走달릴,주 馬말,마 加더할,가 鞭채찍,편
달리는 말에 채찍질을 하여 더욱 빨리 달리게 함.
* 주마간산 (走馬看山) 看볼,간
달리는 말 위에서 산천을 구경하듯 자세히 살펴 볼 여가 없이 대충 지나쳐 보다.
* 주야장천 (晝夜長川) 晝낮,주 夜밤,야 長길,장
밤낮 없이 늘 잇달아서. 언제나. 늘.
* 주지육림 (酒池肉林) 酒술,주 池못,지 肉고기,육 林수풀,림
술이 못을 이루고 고기가 숲을 이루었다는 뜻으로 호사가 극한 굉장한 술잔치.
* 죽마고우 (竹馬故友) 竹대나무,죽 馬말,마 故연고,고 友벗,우
죽마를 타고 놀던 벗. 곧 어릴 때부터 같이 놀며 자란 벗.
* 중과부적 (衆寡不敵) 衆무리,중 寡적을,과 敵대적할,적
적은 수효는 많은 수효를 대적하지 못함.
* 중구난방 (衆口難防) 衆무리,중 難어려울,란 防막을,방
뭇 사람의 말을 막기가 어렵다는 뜻으로 사람들이 이러쿵저러쿵하는 말을 막아내기가 어렵다는 말. 지금은 여러 사람이 앞뒤 없이 떠들어댄다는 뜻으로 쓰임.
* 지록위마 (指鹿爲馬) 指손가락,지 鹿사슴,록 馬말,마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속인 고사에서 유래, 윗사람을 농락하여 권세를 마음대로 부림.
* 지리멸렬 (支離滅裂) 支지탱할,지 離떠날,리 滅멸망할,멸 裂찍을,렬
순서없이 마구 뒤섞여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상태.
* 지음 (知音) 知알,지 音소리,음
마음이 서로 통하는 친한 벗 = 지기지우(知己之友).
* 지호지간 (指呼之間) 指가르칠. 손가락,지 呼부를,호 間거리. 사이,간
손짓하여 부를만한 아주 가까운 거리.
* 창해일속 ( 滄海一粟) 滄푸를,창 海바다,해 粟조,속
매우 많거나 넓은 가운데 섞여 있는 하찮은 물건. 푸른 바다에 좁쌀 한 알.
* 천석고황 (泉石膏황) 泉샘,천 膏기름. 명치,고 황명치끝,황
자연을 즐기는 버릇이 불치의 병(病)처럼 되었다는 뜻으로, 그윽한 산수(山水)의 자연을 몹시 사랑하는 것을 말한다.
* 천양지차 (天壤之差) 壤부드러운흙,양
하늘과 땅의 차이처럼 엄청난 차이.
* 천의무봉 (天衣無縫) 衣옷,의 縫꿰맬,봉
천사의 옷이 기운 데가 없다는 뜻으로 문장이 훌륭하여 손댈 곳이 없음.
* 천재일우 (千載一遇) 載실을,재 遇만날,우
천 년에 한 번 만날 정도로 좀처럼 만나기 어려운 기회.
* 청출어람 (靑出於藍) 藍쪽,람
쪽에서 나온 푸른 물감이 쪽보다 더 푸르다는 뜻으로 제자가 스승보다 나음을 일컬음.
* 초록동색 (草綠同色) 草풀,초 綠푸를,록 同한가지,동 色빛,색
풀의 푸른 빛은 서로 같음. 곧 같은 처지나 같은 류의 사람들은 서로 같은 처지나 같은 류의 사람들끼리 어울림을 이름.
* 촌철살인 (寸鐵殺人) 寸마디,촌 鐵쇠,철 殺죽일,살
간단한 말로 일의 급소를 찔러 감동시킴.
* 출장입상 (出將入相) 出날,출 將장수,장 入들,입 相재상,상
'나가서는 장수요, 들어와서는 재상'이라는 뜻으로, 문무(文武)를 겸하여 장수와 재상의 벼슬을 두루 지냄을 이르는 말 =입신양명(立身揚名) = 양명후세(揚名後世)
* 침소봉대 (針小棒大) 針바늘,침 棒몽둥이,봉
바늘같이 작은 일을 곤봉 같이 크게 말한다는 뜻으로 작은 사건을 크게 과장해서 이야기하는 것을 말함.
* 타산지석 (他山之石) 他다를,타 石돌,석
다른 산에서 난 나쁜 돌도 구슬을 가는 데에 소용이 됨. 즉 다른 사람의 하찮은 언행도 자기의 지덕(知德)을 닦는 데에 도움이 된다.
* 토사구팽 (兎死狗烹) 兎토끼,토 狗개,구 烹삶을,팽
토끼를 잡으면 사냥개를 삶는다는 뜻으로, 쓰임새나 일이 있는 동안에는 잘 이용하나 일이 끝나면 버림받게 됨을 이르는 말.
* 파안대소 (破顔大笑) 破깨뜨릴,파 顔얼굴,안 笑웃을,소
얼굴 빛을 부드럽게 하여 크게 웃음.
* 파죽지세 (破竹之勢) 破깨뜨릴.파 竹대,죽 勢기세,세
대나무를 쪼개는 기세란 말로 세력이 강대하여 적을 거침없이 물리치고 쳐들어가는 기세.
* 폐포파립 (弊袍破笠) 弊폐단,폐 袍두루마기.포 破깨뜨릴,파 笠삿갓,립
해진 옷과 부서진 갓이란 뜻으로 구차한 상태를 가리키는 말.
* 표리부동 (表裏不同) 表거죽,표 裏속,리 同한가지,동
겉과 속이 같지 아니하다.
* 풍수지탄 (風樹之嘆) 風바람,풍 樹나무,수 嘆탄식할,탄
나무가 가만히 있고자 해도 바람이 불면 어쩔 수 없이 흔들리게 됨을 탄식함. 부모를 봉양하지 못하여 한탄함을 뜻함.
* 풍전등화 (風前燈火) 風바람,풍 前앞,전 燈등잔,등 火불,화
사물이 위태로운 처지에 놓여 있음을 빗댄 말
* 학수고대 (鶴首苦待) 鶴두루미,학 首머리,수 苦쓸고 待기다릴대
‘학의 목처럼 목을 길게 늘여 기다린다’는 뜻으로 ‘몹시 기다림’을 이르는 말
* 허장성세 (虛張聲勢) 虛빌,허 張베풀,장 聲소리,성 勢기세,세
실속은 없으면서 허세만 부림.
* 혈혈단신 (孑孑單身) 孑외로울,혈 單홑,단 身몸,신
혈혈(孑孑)은 고단하게 외로이 서 있는 모양을 가리킴. 그러므로 혈혈단신이라 하면 의지할 곳 없는 홀몸을 말함. 사람들 사이에서 자주 홀홀단신으로 틀리게 쓰이는 경우가 있다.
* 형설지공 (螢雪之功) 螢개똥벌레,형 雪눈,설 功공,공
중국 진(晉) 나라 차윤(車胤)이 반딧불로 글을 읽고, 손강(孫康)이 눈빛으로 글을 읽었다는 고사에서 유래, 갖은 고생을 하며 꾸준히 학문을 닦은 공을 이름.
* 호가호위 (狐假虎威) 狐여우,호 假거짓,가 虎범,호 威위엄,위
여우가 범의 위세를 빌어 남을 놀라게 한다는 말로, 남의 권세에 의지하여 위엄을 부림.
* 호구지책 (糊口之策) 糊풀,호 策꾀.책
그저 먹고 살아가는 방책.
* 호사다마 (好事多魔) 好좋을,호 事일,사 魔마귀,마
좋은 일에는 흔히 마(마귀)가 들기 쉽다.
* 홍일점 (紅一點) 紅붉을,홍 點점,점
본래는 푸른 잎 가운데 오직 한 송이 붉은 꽃이 피어 있는 것, 혹은 여럿 속에서 오직 하나 특별한 것을 가리킴. 오늘날에는 많은 남자들 사이에 단 한 사람뿐인 여자를 가리키는 말로 널리 쓰임.
* 화룡점정 (畵龍點睛) 畵그림,화 龍용,룡 點점.점 睛눈동자,정
옛날 명화가(名畵家)가 용을 그리고 눈을 그려 넣었더니 하늘로 올라갔다는 고사에서 나온 말. 사물의 가장 요긴한 부분을 끝내어 완성시킴.
* 화무십일홍 (花無十日紅)
열흘 붉은 꽃이 없다. 한 번 성하면 반드시 멀지 않아 쇠해짐.
* 회자정리 (會者定離) 會모일,회 者놈,자 定정할,정 離떠날,리
만나는 자는 반드시 헤어질 운명에 있음.
* 효시 (嚆矢) 嚆울,효 矢화살,시
싸움 터에서 먼저 울리는(嚆) 화살(矢)을 쏘아서 전투를 시작하였다는 고사(故事)에서 유래된
말로 어떤 일이나 사물의 처음를 일컫는 말.
* 후생가외 (後生可畏)
후배는 나이가 젊어 기력이 왕성하므로 학문을 쌓으면 후에 어떤 큰 역량을 발휘할 지 모르기 때문에 선배는 외경(畏敬)을 품고 후배를 대해야 한다는 뜻.
* 후안무치 (厚顔無恥) 厚두터울,후 顔얼굴,안 恥부끄러울,치
낯가죽이 두꺼워 부끄러운 줄을 모름.
* 흥진비래 (興盡悲來) 興흥할,흥 盡다할,진 悲:슬플 비 來올,래
즐거운 일이 다하면 슬픈 일이 온다는 말 ↔ 고진감래(苦盡甘來)
< 나이를 나타내는 한자어 >
15세: 志學(지학) 十有五而志于學(열다섯에 학문에 뜻을 두었다.) -論語
20세: 弱冠(약관) 二十曰弱冠-禮記(스물을 약관이라고 한다.) - 禮記 弱은 아직 어리다는 뜻이고, 冠은 冠禮(관례)라는 성인식의 의식을 통해 어른이 쓰는 갓을 썼기에 弱冠이라 한다.
30세: 而立(이립) 三十而立(서른에 자립-흔들림이 없는 것-하였다.) - 論語
40세: 不惑(불혹) 四十而不惑(마흔에-모든 사리 판단에-의혹하지 않았다.) - 論語
50세: 知天命(지천명) 五十而知天命(쉰에 천명을 알았다.) - 論語
60세: 耳順(이순) 六十而耳順(예순에 모든 일을 들으면 마음이 통하여 거스름이 없었다.) - 論語
61세: 還甲(환갑) 태어난 해의 甲이 다시 돌아옴(還). 回甲(회갑), 華甲(화갑)
62세: 進甲(진갑) 還甲보다 한 해 더 나아간(進) 나이라는 뜻.
70세: 古稀(고희) = 종심(從心)-論語
77세: 喜壽(희수) ‘喜’는 草書(초서)로 ‘七七七’이기 때문
81세: 望九(망구) 아흔을 바라보는(望) 나이
88세: 米壽(미수) ‘米’를 나누면 ‘八十八’이 됨
90세: 卒壽(졸수) ‘卒’은 약자로 ‘九十’이기 때문
99세: 白壽(백수) ‘百’에서 ‘一’을 빼면 (白) 99가 되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