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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라포션 5781-27 תזַרְִיעַ 타즈리아 / 잉태하여
토라포션(Torah) (레위기(Lev) 12:1-13:59)
하프타라(Haftarah) (열왕기하 4:42-5:19)
복음서(Brit Chadashah) (마태복음 8:1-4; 요한복음 6:8-13)
영상 : https://www.facebook.com/100003221444384/videos/3777262495724428/
요절 - (레 12:2)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여인이 “잉태하여” 남자를 낳으면 그는 칠 일 동안 부정하리니 곧 경도할 때와 같이 부정할 것이며
2232 자라 / 씨뿌리다
기본어근;씨뿌리다; 상징적으로퍼뜨리다,심다,열매를 맺다:- 낳다, 열매맺다, 씨뿌리(다, 는자), 산출하다
토라포션 5781-28 מּצְֹרָע 메쪼라 / 문둥병
토라포션(Torah) (레위기(Lev) 14:1-15:33)
하프타라(Haftarah) (열왕기하 7:3-20)
복음서(Brit Chadashah) (마태복음 8:1-17)
요절 - (레 14:2) “문둥” 환자의 정결케 되는 날의 규례는 이러하니 곧 그 사람을 제사장에게로 데려갈 것이요
6883 t['r"x; 짜라아트 / 문둥병(나병) –> 라숀하라 / 악한 혀 (험담, 비방) ->미리암의 죄
6879에서 유래;‘나병’:-나병
(마 15:11) 입에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그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니라
◇ - תזַרְִיעַ 타즈리아 / 잉태하여 –> 문둥병자의 진단기능과 그 결과 진영 밖
◇ - מּצְֹרָע 메쪼라 / 문둥병자(나병) –> 문둥병자의 정결 방법
◇ - 레 12:2 – 남자를 낳으면 –> 7일 동안 부정하다 (월경과 동일) 왜? 부정할까?
(민 12:1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그의 아버지가 그의 얼굴에 침을 뱉었을지라도 그가 이레 동안
부끄러워하지 않겠느냐 그런즉 그를 진영 밖에 이레 동안 가두고 그 후에 들어오게 할지니라 하시니
◇ - 11~16장 – 의식상의 정결 법 – 정결의 처방전
- 성막을 더럽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백성을 구원
- 성막에 하나님의 영광이 충만 하기 때문에 더럽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성막은 생명의 근원이 되신 하나님께서 임재하고 계신다.
- 성막에는 –> 죄와 사망이 하나님과 같이 할 수 없다.
2932 투므아 / 부정함
2930에서 유래; 종교적인‘불결’:- 더러운 것, 부정한 것(부정)
2930 타메
기본어근; 특히 의식적, 또는 도덕적 의미에서‘더러워지다’(‘오염된’) :- (스스로) 더럽히다,(스스로)부패하다, 부정하다, (부정하게 하다, 부정하게 되다, 부정하다고 선언하다), ×전적으로
◇ - 부정함 (타메 אמט ) - 성막에 들어갈 수 없는 의식상의 부정
- X 하나님을 만날 수 없다
◇ - 정결 (타호라 הרהט ) - 정결방법 -> 생수로 정결케 됨
- ○ 하나님을 만날 수 있다
◇ - 부정 (투마 הגימט ) - 죄는 -> 피로 죄 사함 (생명과 사망)
◇ - 정결은 무엇인가? - 의식상의 청결이 이니라.
- 토라에서의 정결은! -> 죽음과의 접촉 감염 되어서는 안 된다.
◇ - 거룩과 정결 – 하나님께서 구별해 놓은 것
◇ - 정결한 분은 – 하나님
◇ - 부정한 사람 – 인간 (죄 때문)
◇ - 문둥병의 진단 – 제사장(판단)
◇ - 부정한 자는? - 성전 의식에 참여하기에 부적합한 상태.
- 이것은 도덕적으로 영적으로 문제가 없는 것이다.
◇ - 부정 - 죽음과 접촉
- 사람이나 짐승의 시체를 접촉
- 문둥병자와 접촉
- 여인의 월경 및 출산
- 또한 피나 체액의 유출 등이 있을 경우 부정하다.
◇ - 부정은 성전 접근이 불가능 하다.
◇ - 핵심 – 문둥병(히) 메쪼라(ערוצמ) -> 산송장
- 진영 밖에 쫓겨나 평생을 그곳에서 살아야 한다.
라숀하라 / 악한 혀 (험담, 비방)
◇ - 최초의 언어의 부정 – 뱀의 다라가 없어지고 (뱀의 피부가 문둥병과 같은 모양처럼 생겼다)
- 쫓겨난 아담 – 사망과 접촉 하였기에 진영 밖으로 쫓겨났다.
◇ -북 이스라엘 – 우상 숭배와 접촉 하였기에 이스라엘 땅 진영 밖으로 쫓겨났다.
◇ -희망 – 죄와 사망의 문제를 처리함으로 해결 할 수 있다.
- 메시아를 통해 부정을 씻고 죽음의 문제를 해결 받아야 한다.
- 요약 -
◇ - 레12장 산모에 대한 정결 규례
1~5 - 해산한 산모의 정결 규례 (남자 7일+33일=40일 , 여자14일+66일=80일)
6~7 - 정결에 드리는 제물 규례 (번제, 일 년 된 어린양 속죄, 비둘기는 제사장에게)
8 - 생활수준에 맞는 제물을 정한 규례 (힘이 어린양에 미치지 못하면 각각 1마리)
◇ - 레13장 문둥병에 대한 규례
1~8 - 피부에 나타난 증상으로 문둥병을 분별하는 법 (털이 희어지고, 우묵하며)
9~17 - 문둥병의 진단법 (전신에 퍼지면 정 하다고 선언)
18~23 – 종기의 상처에 의한 진단법 (피부병과 문둥병의 구분)
24~28 – 화상의 상처에 의한 진단법 (화상과 문둥병의 구분)
29~46 – 기타 여려가지 증후에 의한 진단법
◇ - 레위기 12장 – 산모의 정경 규례
- 본문 -
◇ 1~5 – 출산 산모의 정결 규례
(레 12: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 - 출산 – 남자는 7일 동안 부정함
(레 12: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여인이 임신하여 남자를 낳으면 그는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곧 월경할 때와 같이 부정할 것이며
◇ - 할례 – 8일째 (언약의 표징)
(레 12:3) 여덟째 날에는 그 아이의 포피를 벨 것이요
1285 브리트 / 언약
1262에서 유래(‘자르다’【1254와 같이】는 의미로) ;‘계약’(고기‘조각들’사이로 지나감으로맺어지기 때문에) :- 동맹, 연합, 계약, 연맹
226 오트 / 표징
아마 225에서 유래; (‘나타난다’는 의미에서 ) ;‘신호’(문자적으로나 상징적 으로), ‘깃발’,‘횃불’,‘기념비’,‘전조’,‘비범’,‘증거’,등과 같이 :- 표시, 기적, 깃발, 표
◇ - 출산 후 산혈 – 33일 동안 부정함
(레 12:4) 그 여인은 아직도 “삼십삼 일”을 지내야 산혈이 깨끗하리니 정결하게 되는 기한이 차기 전에는 성물을 만지지도 말며 “성소에” 들어가지도 말 것이며
◇ - 출산 – 여자는 14일 동안 부정과 66일 동안 산혈의 부정 (남자의 두배)
(레 12:5) 여자를 낳으면 그는 두 이레 동안 부정하리니 월경할 때와 같을 것이며 산혈이 깨끗하게 됨은 “육십육 일”을 지내야 하리라
◇ 6~7 – 출산 후 드리는 정결예물(코르반)
(레 12:6) 아들이나 딸이나 정결하게 되는 기한이 차면 그 여인은 번제를 위하여 일 년 된 어린 양을 가져가고 속죄제를 위하여 집비둘기 새끼나 산비둘기를 회막 문 제사장 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레 12:7) 제사장은 그것을 여호와 앞에 드려서 그 여인을 위하여 속죄할지니 그리하면 산혈이 깨끗하리라 이는 아들이나 딸을 생산한 여인에게 대한 규례니라
◇ 8~ – 형편에 따르는 제물
(레 12:8) 그 여인이 어린 양을 바치기에 힘이 미치지 못하면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가져다가 하나는 번제물로, 하나는 속죄제물로 삼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를 위하여 속죄할지니 그가 정결하리라
◇ - 레위기 13장 – 문둥병에 대한 규례
6883 짜라아트 / 문둥병
6879에서 유래;‘나병’:-나병
◇ 1~8 –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분별하는 법
(레 13:1)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 13:2) 만일 사람이 그의 피부에 무엇이 돋거나 뾰루지가 나거나 색점이 생겨서 그의 피부에 나병 같은 것이 생기거든 그를 곧 제사장 아론에게나 그의 아들 중 한 제사장에게로 데리고 갈 것이요
(레 13:3) 제사장은 그 피부의 병을 진찰할지니 환부의 털이 희어졌고 환부가 피부보다 우묵하여졌으면 이는 나병의 환부라 제사장이 그를 진찰하여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이요
◇ - 문둥병 환자의 7일간의 진찰
(레 13:4) 피부에 색점이 희나 우묵하지 아니하고 그 털이 희지 아니하면 제사장은 그 환자를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레 13:5) 이레 만에 제사장이 그를 진찰할지니 그가 보기에 그 환부가 변하지 아니하고 병색이 피부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제사장이 그를 또 이레 동안을 가두어둘 것이며
(레 13:6) 이레 만에 제사장이 또 진찰할지니 그 환부가 엷어졌고 병색이 피부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피부병이라 제사장이 그를 정하다 할 것이요 그의 옷을 빨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라
(레 13:7) 그러나 그가 정결한지를 제사장에게 보인 후에 병이 피부에 퍼지면 제사장에게 다시 보일 것이요
(레 13:8)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병이 피부에 퍼졌으면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라 이는 나병(문둥병)임이니라
◇ - 문둥병 환자는 7일 동안 – 진 밖에 있어야 한다.
◇ 9~17 – 난육(짓무른 살) 증상에 의한 진단법
(레 13:9) 사람에게 나병이 들었거든 그를 제사장에게로 데려갈 것이요
(레 13:10)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피부에 흰 점이 돋고 털이 희어지고 거기 생살이 생겼으면
(레 13:11) 이는 그의 피부의 오랜 나병이라 제사장이 부정하다 할 것이요 그가 이미 부정하였은즉 가두어두지는 않을 것이며
(레 13:12) 제사장이 보기에 나병이 그 피부에 크게 발생하였으되 그 환자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퍼졌으면
◇ - 문둥병이 전신에 펴지면 – 곧 완쾌될 징조이다
(레 13:13) 그가 진찰할 것이요 나병이 과연 그의 전신에 퍼졌으면 그 환자를 정하다 할지니 다 희어진 자인즉 정하거니와
(요일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시 32:3) 내가 입을 열지 아니할 때에 종일 신음하므로 내 뼈가 쇠하였도다
(레 13:14) 아무 때든지 그에게 생살이 보이면 그는 부정한즉
(레 13:15) 제사장이 생살을 진찰하고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 그 생살은 부정한 것인즉 이는 나병이며
(레 13:16) 그 생살이 변하여 다시 희어지면 제사장에게로 갈 것이요
(레 13:17) 제사장은 그를 진찰하여서 그 환부가 희어졌으면 환자를 정하다 할지니 그는 정하니라
◇ 18~23 – 종기의 상처에 의한 진단법
(레 13:18) 피부에 종기가 생겼다가 나았고
(레 13:19) 그 종처에 흰 점이 돋거나 희고 불그스름한 색점이 생겼으면 제사장에게 보일 것이요
(레 13:20) 그는 진찰하여 피부보다 얕고 그 털이 희면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 이는 종기로 된 나병의 환부임이니라
(레 13:21) 그러나 제사장이 진찰하여 거기 흰 털이 없고 피부보다 얕지 아니하고 빛이 엷으면 제사장은 그를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레 13:22) 그 병이 크게 피부에 퍼졌으면 제사장은 그를 부정하다 할지니 이는 환부임이니라
(레 13:23) 그러나 그 색점이 여전하고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이는 종기 흔적이니 제사장은 그를 정하다 할지니라
◇ 24~28 – 화상의 상처에 의한 진단법
(레 13:24) 피부가 불에 데었는데 그 덴 곳에 불그스름하고 희거나 순전히 흰 색점이 생기면
(레 13:25)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색점의 털이 희고 그 자리가 피부보다 우묵하면 이는
화상에서 생긴 나병인즉 제사장이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은 나병의 환부가 됨이니라
(레 13:26) 그러나 제사장이 보기에 그 색점에 흰 털이 없으며 그 자리가 피부보다 얕지 아니하고 빛이
엷으면 그는 그를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레 13:27) 이레 만에 제사장이 그를 진찰할지니 만일 병이 크게 피부에 퍼졌으면 그가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은 나병의 환부임이니라
(레 13:28) 만일 색점이 여전하여 피부에 퍼지지 아니하고 빛이 엷으면 화상으로 부은 것이니 제사장이
그를 정하다 할 것은 이는 화상의 흔적임이니라
◇ 29~46 – 기타 여러 증후에 의한 진단법
◇ - 머리나 수염에 나타난 환부
(레 13:29) 남자나 여자의 머리에나 수염에 환부가 있으면
(레 13:30)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환부가 피부보다 우묵하고 그 자리에 누르스름하고 가는 털이 있으면
그가 그를 부정하다 할 것은 이는 옴이니라 머리에나 수염에 발생한 나병임이니라
(레 13:31) 만일 제사장이 보기에 그 옴의 환부가 피부보다 우묵하지 아니하고 그 자리에 검은 털이
없으면 제사장은 그 옴 환자를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레 13:32) 이레 만에 제사장은 그 환부를 진찰할지니 그 옴이 퍼지지 아니하고 그 자리에 누르스름한
털이 없고 피부보다 우묵하지 아니하면
(레 13:33) 그는 모발을 밀되 환부는 밀지 말 것이요 제사장은 옴 환자를 또 이레 동안 가두어둘 것이며
(레 13:34) 이레 만에 제사장은 그 옴을 또 진찰할지니 그 옴이 피부에 퍼지지 아니하고 피부보다
우묵하지 아니하면 그는 그를 정하다 할 것이요 그는 자기의 옷을 빨아서 정하게 되려니와
(레 13:35) 깨끗한 후에라도 옴이 크게 피부에 퍼지면
(레 13:36) 제사장은 그를 진찰할지니 과연 옴이 피부에 퍼졌으면 누른 털을 찾을 것 없이 그는 부정하니라
(레 13:37) 그러나 제사장이 보기에 옴이 여전하고 그 자리에 검은 털이 났으면 그 옴은 나았고 그
사람은 정하니 제사장은 그를 정하다 할지니라
◇ - 피부에 나타난 환부
(레 13:38) 남자나 여자의 피부에 색점 곧 흰 색점이 있으면
(레 13:39) 제사장은 진찰할지니 그 피부의 색점이 부유스름하면 이는 피부에 발생한 어루러기라 그는 정하니라
◇ - 머리털이 빠지면?
(레 13:40) 누구든지 그 머리털이 빠지면 그는 대머리니 정하고
(레 13:41) 앞머리가 빠져도 그는 이마 대머리니 정하니라
(레 13:42) 그러나 대머리나 이마 대머리에 희고 불그스름한 색점이 있으면 이는 나병이 대머리에나
이마 대머리에 발생함이라
(레 13:43) 제사장은 그를 진찰할지니 그 대머리에나 이마 대머리에 돋은 색점이 희고 불그스름하여
피부에 발생한 나병과 같으면
(레 13:44) 이는 나병 환자라 부정하니 제사장이 그를 확실히 부정하다고 할 것은 그 환부가 그 머리에
있음이니라
◇ - 문둥병을 스스로 증거 해야 한다.
(레 13:45) 나병 환자는 옷을 찢고 머리를 풀며 윗입술을 가리고 외치기를 부정하다 부정하다 할 것이요
(레 13:46) 병 있는 날 동안은 늘 부정할 것이라 그가 부정한즉 혼자 살되 “진영 밖에서 살지니라”
◇ 47~59 – 의복의 문둥병에 대한 규례
(레 13:47) 만일 의복에 나병 색점이 발생하여 털옷에나 베옷에나
(레 13:48) 베나 털의 날에나 씨에나 혹 가죽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있으되 직조한 것에나
(레 13:49) 그 의복에나 가죽에나 그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병색이 푸르거나 붉으면
이는 나병의 색점이라 제사장에게 보일 것이요
(레 13:50) 제사장은 그 색점을 진찰하고 그것을 이레 동안 간직하였다가
(레 13:51) 이레 만에 그 색점을 살필지니 그 색점이 그 의복의 날에나 씨에나 가죽에나 가죽으로
만든 것에 퍼졌으면 이는 악성 나병이라 그것이 부정하므로
◇ - 의복이 문둥병이면 불에 태울 것
(레 13:52) 그는 그 색점 있는 의복이나 털이나 베의 날이나 씨나 모든 가죽으로
만든 것을 불사를지니 이는 악성 나병인즉 그것을 불사를지니라
(레 13:53) 그러나 제사장이 보기에 그 색점이 그 의복의 날에나 씨에나 모든 가죽으로 만든 것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레 13:54) 제사장은 명령하여 그 색점 있는 것을 빨게 하고 또 이레 동안 간직하였다가
(레 13:55) 그 빤 곳을 볼지니 그 색점의 빛이 변하지 아니하고 그 색점이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부정하니 너는 그것을 불사르라 이는 거죽에 있든지 속에 있든지 악성 나병이니라
◇ - 의복을 빤 후 문병이 엷어지면?
(레 13:56) 빤 후에 제사장이 보기에 그 색점이 엷으면 그 의복에서나 가죽에서나 그 날에서나
씨에서나 그 색점을 찢어 버릴 것이요
(레 13:57) 그 의복의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색점이 여전히 보이면 재발하는
것이니 너는 그 색점 있는 것을 불사를지니라
(레 13:58) 네가 빤 의복의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그 색점이 벗겨졌으면
그것을 다시 빨아야 정하리라
(레 13:59) 이는 털옷에나 베옷에나 그 날에나 씨에나 가죽으로 만든 모든 것에 발생한 나병 색점의
정하고 부정한 것을 진단하는 규례니라
“진단하는 삶”
토라포션 5779-28 מּצְֹרָע 메쪼라 / 문둥병
토라포션(Torah) (레위기(Lev) 14:1-15:33)
(레 14:2) “문둥” 환자의 정결케 되는 날의 규례는 이러하니 곧 그 사람을 제사장에게로 데려갈 것이요
6883 짜라아트 / 문둥병
6879에서 유래;‘나병’:-나병
6879 짜라
기본어근;몹시 괴롭다, 즉(자동사와 상징적으로)나병에 걸리다:-나병환자, 나병에 걸린
◇ - 레14장 - 문둥병자의 정결 규례
1~10 - 문둥병 치유의 확인과 피를 뿌리는 제1차 정결규례
11~20 – 속건제, 번제, 속제로 구성된 제2차 정결규례
21~32 – 가난한 자를 위한 정결규례
33~53 – 주택에 발생한 문둥병에 대한 규례
54~57 – 문둥병에 대한 규정의 결론
◇ - 15장 유출병
1~15 - 유출 병을 인한 남녀의 부정
16~18 – 설정에 의한 부정
19~24 – 여인의 월경에 의한 부정
25~30 – 여인의 비정상적인 하혈로 인한 부정
31~33 - 유출 병에 대한 결론
◇ - 레위기 14장 – 문둥병자의 정결 예식
◇ 1~10 – 문둥병 치유의 확인과 비들기의 피를 뿌리는 제1차 정결식
(레 14: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 14:2) 나병 환자가 정결하게 되는 날의 규례는 이러하니 곧 그 사람을 제사장에게로 데려갈 것이요
(레 14:3) 제사장은 진영에서 나가 진찰할지니 그 환자에게 있던 나병 환부가 나았으면
(레 14:4) 제사장은 그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명령하여 살아 있는 정결한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를 가져오게 하고
(레 14:5) 제사장은 또 명령하여 그 새 하나는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게 하고
(레 14:6) 다른 새는 산 채로 가져다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와 함께 가져다가 흐르는 물 위에서 잡은 새의 피를 찍어
(레 14:7) 나병에서 정결함을 받을 자에게 일곱 번 뿌려 정하다 하고 그 살아 있는 새는 들에 놓을지며
(레 14:8) 정결함을 받는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모든 털을 밀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니 그 후에 진영에 들어올 것이나 자기 장막 밖에 이레를 머물 것이요
◇ - 7일간의 정결기간
(레 14:9) 일곱째 날에 그는 모든 털을 밀되 머리털과 수염과 눈썹을 다 밀고 그의 옷을 빨고 몸을 물에 씻을 것이라 그리하면 정하리라
◇ - 8일째 정결예물을 드린다.
(레 14:10) 여덟째 날에 그는 흠 없는 어린 숫양 두 마리와 일 년 된 흠 없는 어린 암양 한 마리와 또 고운 가루 십분의 삼 에바에 기름 섞은 소제물과 기름 한 록을 취할 것이요
◇ 11~20 – 속건제, 번제, 소제로 구성된 제2차 정결식
(레 14:11) 정결하게 하는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을 자와 그 물건들을 회막 문 여호와 앞에 두고
(레 14:12) 어린 숫양 한 마리를 가져다가 기름 한 록과 아울러 속건제로 드리되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고
(레 14:13) 그 어린 숫양은 거룩한 장소 곧 속죄제와 번제물 잡는 곳에서 잡을 것이며 속건제물은
속죄제물과 마찬가지로 제사장에게 돌릴지니 이는 지극히 거룩한 것이니라
(레 14:14) 제사장은 그 속건제물의 피를 취하여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 발가락에 바를 것이요
(레 14:15) 제사장은 또 그 한 록의 기름을 취하여 자기 왼쪽 손바닥에 따르고
(레 14:16) 오른쪽 손가락으로 왼쪽 손의 기름을 찍어 그 손가락으로 그것을 여호와 앞에 일곱 번 뿌릴 것이요
(레 14:17)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 발가락 곧 속건제물의 피 위에 바를 것이며
(레 14:18) 아직도 그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그 정결함을 받는 자의 머리에 바르고 제사장은
여호와 앞에서 그를 위하여 속죄하고
(레 14:19) 또 제사장은 속죄제를 드려 그 부정함으로 말미암아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속죄하고
그 후에 번제물을 잡을 것이요
(레 14:20) 제사장은 그 번제와 소제를 제단에 드려 그를 위하여 속죄할 것이라 그리하면 그가 정결하리라
◇ 21~32 – 가난한 자를 위한 정결예법
(레 14:21) 만일 그가 가난하여 그의 힘이 미치지 못하면 그는 흔들어 자기를 속죄할 속건제를 위하여 어린 숫양 한 마리와 소제를 위하여 고운 가루 십분의 일 에바에 기름 섞은 것과 기름한 록을 취하고
(레 14:22) 그의 힘이 미치는 대로 산비둘기 둘이나 집비둘기 새끼 둘을 가져다가 하나는 속죄제물로, 하나는 번제물로 삼아
(레 14:23) 여덟째 날에 그 결례를 위하여 그것들을 회막 문 여호와 앞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레 14:24) 제사장은 속건제의 어린 양과 기름 한 록을 가져다가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고
(레 14:25) 속건제의 어린 양을 잡아서 제사장은 그 속건제물의 피를 가져다가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 발가락에 바를 것이요
(레 14:26) 제사장은 그 기름을 자기 왼쪽 손바닥에 따르고
(레 14:27) 오른쪽 손가락으로 왼쪽 손의 기름을 조금 찍어 여호와 앞에 일곱 번 뿌릴 것이요
(레 14:28) 그 손의 기름은 제사장이 정결함을 받을 자의 오른쪽 귓부리와 오른쪽 엄지 손가락과 오른쪽 엄지 발가락 곧 속건제물의 피를 바른 곳에 바를 것이며
(레 14:29) 또 그 손에 남은 기름은 제사장이 그 정결함을 받는 자의 머리에 발라 여호와 앞에서 그를 위하여 속죄할 것이며
(레 14:30) 그는 힘이 미치는 대로 산비둘기 한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한 마리를 드리되
(레 14:31) 곧 그의 힘이 미치는 대로 한 마리는 속죄제로, 한 마리는 소제와 함께 번제로 드릴 것이요 제사장은 정결함을 받을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속죄할지니
(레 14:32) 나병 환자로서 그 정결예식에 그의 힘이 미치지 못한 자의 규례가 그러하니라
◇ 33~53 – 주택에 발생한 문둥병의 규례
(레 14:33)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 14:34) 내가 네게 기업으로 주는 가나안 땅에 너희가 이를 때에 너희 기업의 땅에서 어떤 집에 나병 색점을 발생하게 하거든
(레 14:35) 그 집 주인은 제사장에게 가서 말하여 알리기를 무슨 색점이 집에 생겼다 할 것이요
(레 14:36) 제사장은 그 색점을 살펴보러 가기 전에 그 집안에 있는 모든 것이 부정을 면하게 하기 위하여 그 집을 비우도록 명령한 후에 들어가서 그 집을 볼지니
◇ - 7일 동안 접근금지
(레 14:37) 그 색점을 볼 때에 그 집 벽에 푸르거나 붉은 무늬의 색점이 있어 벽보다 우묵하면
(레 14:38) 제사장은 그 집 문으로 나와 그 집을 이레 동안 폐쇄하였다가
(레 14:39) 이레 만에 또 가서 살펴볼 것이요 그 색점이 벽에 퍼졌으면
(레 14:40) 그는 명령하여 색점 있는 돌을 빼내어 성 밖 부정한 곳에 버리게 하고
(레 14:41) 또 집 안 사방을 긁게 하고 그 긁은 흙을 성 밖 부정한 곳에 쏟아버리게 할 것이요
(레 14:42) 그들은 다른 돌로 그 돌을 대신하며 다른 흙으로 집에 바를지니라
(레 14:43) 돌을 빼내며 집을 긁고 고쳐 바른 후에 색점이 집에 재발하면
(레 14:44) 제사장은 또 가서 살펴볼 것이요 그 색점이 만일 집에 퍼졌으면 악성 나병인즉 이는 부정하니
◇ - 집을 파괴 - ? 음부
(레 14:45) 그는 그 집을 헐고 돌과 그 재목과 그 집의 모든 흙을 성 밖 부정한 곳으로 내어 갈 것이며
(레 14:46) 그 집을 폐쇄한 날 동안에 들어가는 자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요
(레 14:47) 그 집에서 자는 자는 그의 옷을 빨 것이요 그 집에서 먹는 자도 그의 옷을 빨 것이니라
(레 14:48) 그 집을 고쳐 바른 후에 제사장이 들어가 살펴보아서 색점이 집에 퍼지지 아니하였으면
이는 색점이 나은 것이니 제사장은 그 집을 정하다 하고
(레 14:49) 그는 그 집을 정결하게 하기 위하여 새 두 마리와 백향목과 홍색 실과 우슬초를 가져다가
(레 14:50) 그 새 하나를 흐르는 물 위 질그릇 안에서 잡고
(레 14:51)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과 살아 있는 새를 가져다가 잡은 새의 피와 흐르는 물을 찍어 그 집에 일곱 번 뿌릴 것이요
(레 14:52) 그는 새의 피와 흐르는 물과 살아 있는 새와 백향목과 우슬초와 홍색 실로 집을 정결하게 하고
(레 14:53) 그 살아 있는 새는 성 밖 들에 놓아 주고 그 집을 위하여 속죄할 것이라 그러면 정결하리라
◇ 54~57 – 문둥병에 대한 규례의 결론
(레 14:54) 이는 각종 나병 환부에 대한 규례니 곧 옴과
(레 14:55) 의복과 가옥의 나병과
(레 14:56) 돋는 것과 뾰루지와 색점이
(레 14:57) 어느 때는 부정하고 어느 때는 정함을 가르치는 것이니 나병의 규례가 이러하니라
◇ - 레위기 15장 – 유출 병의 규례와 정결법
◇ 1~15 – 유출 병으로 인한 남녀의 부정
(레 15:1)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 15:2)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누구든지 그의 몸에 유출병이 있으면 그 유출병으로 말미암아 부정한 자라
(레 15:3) 그의 유출병으로 말미암아 부정함이 이러하니 곧 그의 몸에서 흘러 나오든지 그의 몸에서 흘러 나오는 것이 막혔든지 부정한즉
(레 15:4) 유출병 있는 자가 눕는 침상은 다 부정하고 그가 앉았던 자리도 다 부정하니
(레 15:5) 그의 침상에 접촉하는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레 15:6) 유출병이 있는 자가 앉았던 자리에 앉는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씻을 것이요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레 15:7) 유출병이 있는 자의 몸에 접촉하는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레 15:8) 유출병이 있는 자가 정한 자에게 침을 뱉으면 정한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레 15:9) 유출병이 있는 자가 탔던 안장은 다 부정하며
(레 15:10) 그의 몸 아래에 닿았던 것에 접촉한 자는 다 저녁까지 부정하며 그런 것을 옮기는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레 15:11) 유출병이 있는 자가 물로 그의 손을 씻지 아니하고 아무든지 만지면 그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레 15:12) 유출병이 있는 자가 만진 질그릇은 깨뜨리고 나무 그릇은 다 물로 씻을지니라
(레 15:13) 유출병이 있는 자는 그의 유출이 깨끗해지거든 그가 정결하게 되기 위하여 이레를 센 후에
옷을 빨고 흐르는 물에 그의 몸을 씻을 것이라 그러면 그가 정하리니
(레 15:14) 여덟째 날에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자기를 위하여 가져다가
회막문 여호와 앞으로 가서 제사장에게 줄 것이요
(레 15:15) 제사장은 그 한 마리는 속죄제로, 다른 한 마리는 번제로 드려 그의 유출병으로 말미암아 여호와 앞에서 속죄할지니라
◇ 16~18 – 설정에 의한 부정
(레 15:16) 설정한 자는 전신을 물로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레 15:17) 정수가 묻은 모든 옷과 가죽은 물에 빨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레 15:18) 남녀가 동침하여 설정하였거든 둘 다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리라
◇ 19~24 – 여인의 월경에 의한 부정
(레 15:19) 어떤 여인이 유출을 하되 그의 몸에 그의 유출이 피이면 이레 동안 불결하니 그를 만지는 자마다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요
(레 15:20) 그가 불결할 동안에는 그가 누웠던 자리도 다 부정하며 그가 앉았던 자리도 다 부정한즉
(레 15:21) 그의 침상을 만지는 자는 다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레 15:22) 그가 앉은 자리를 만지는 자도 다 그들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요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레 15:23) 그의 침상 위에나 그가 앉은 자리 위에 있는 것을 만지는 모든 자도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며
(레 15:24) 누구든지 이 여인과 동침하여 그의 불결함에 전염되면 이레 동안 부정할 것이라 그가 눕는 침상은 다 부정하니라
◇ 25~30 – 여인의 비정상적인 하혈로 인한 부정
(레 15:25) 만일 여인의 피의 유출이 그의 불결기가 아닌데도 여러 날이 간다든지 그 유출이 그의
불결기를 지나도 계속되면 그 부정을 유출하는 모든 날 동안은 그 불결한 때와 같이 부정한즉
(레 15:26) 그의 유출이 있는 모든 날 동안에 그가 눕는 침상은 그에게 불결한 때의 침상과 같고 그가 앉는 모든 자리도 부정함이 불결한 때의 부정과 같으니
(레 15:27) 그것들을 만지는 자는 다 부정한즉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할 것이요
(레 15:28) 그의 유출이 그치면 이레를 센 후에야 정하리니
(레 15:29) 그는 여덟째 날에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자기를 위하여 가져다가 회막 문 앞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레 15:30) 제사장은 그 한 마리는 속죄제로, 다른 한 마리는 번제로 드려 유출로 부정한 여인을 위하여 여호와 앞에서 속죄할지니라
◇ 31~33 – 유출 병에 대한 결론
(레 15:31) 너희는 이와 같이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의 부정에서 떠나게 하여 그들 가운데에 있는 내 성막을 그들이 더럽히고 그들이 부정한 중에서 죽지 않도록 할지니라
(레 15:32) 이 규례는 유출병이 있는 자와 설정함으로 부정하게 된 자와
(레 15:33) 불결기의 앓는 여인과 유출병이 있는 남녀와 그리고 불결한 여인과 동침한 자에 대한 것이니라
(마 7:13)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마 7:14)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부정을 멀리 하라”
토라포션 5780-27 תזַרְִיעַ 타즈리아 / 잉태하여
하프타라(Haftarah) (열왕기하 4:42-5:19)
◇ - 열왕기하 4장 – 엘리사가 행한 5가지 기적들
- 요약 -
◇ 1~7 – 엘리사가 기름으로 과부를 구제
◇ 8~10 – 엘리사를 대접하는 수넴 여인
◇ 11~17 – 수넴 여인에게 아들을 갖도록 축복함
◇ 18~20 – 수넴 여인에게 아들을 갖도록 축복함
◇ 21~27 – 엘리사를 찾아가는 수넴 여인
◇ 28~31 – 엘리사가 수넴 여인 집으로 감
◇ 32~37 – 수넴 여인의 아들을 소생시킴
◇ 38~41 – 국에 있는 독을 없애다
◇ - 역사적 배경 - 아합 왕 시절 그의 아내 이세벨에 의하여 바알의 숭배가 들어오고
- 바알 신전을 짓고 바알 제사장들과 선지자를 임명한다.
◇ -이세벨 - 많은 하나님의 선지자들을 죽이고
- 샅샅이 수색하여 찾아내고 이때 선지자들은 숨어 지내다.
- 본문 -
◇ 42~44 – 엘리사가 떡 20개로 100명을 먹임
◇ - 바알살리사 - 팔레스타인의 한 장소 (에프라임지파 지역에 있는 한 성읍)
(왕하 4:42) 한 사람이 바알살리사에서부터 와서 “처음 익은” 식물 곧 보리떡 이십과 또 자루에 담은 채소를 하나님의 사람에게 드린지라 저가 가로되 무리에게 주어 먹게 하라
1168 바알 / 남편, 소유자
1167과 동일함; 베니게의 신 :- 바알,【복수로】바알림
8031 솨리솨 / 살리사
8027의 여성형;‘세곱’의 땅;팔레스틴의 한 장소, ‘살리사’:-살리사 shaloshah. 솨로솨 7969를 보라
◇ - 선지자 학교 – 엘리아 -> 엘리사 -> 중심으로 조직을 세움.
◇ - 선지자 학교의 모임 – 100명이 엘리사 중심으로 모임
- 이때 첫 열매 보리빵 20개를 드림
- 엘리사는 그 자리에서 100명에게 먹게 하라고 명령한다.
◇ - 첫 열매 (비쿠림 םירוכב) - 제사장 아론에게 드려야 할 것
(민 18:13) 그들이 여호와께 드리는 그 땅의 처음 익은 모든 열매는 네(아론) 것이니 네 집에서 정결한 자마다 먹을 것이라
◇ - 엘리사 – 제사장이 아니었지만 첫 열매를 받음
◇ - 형편상 – 예루살렘이 갈 수 없는 상황이므로 했을 것이다.
◇ - 할라포션 – 첫 열매와 첫 반죽의 빵을 때어 선지자에게 드림
- 1세기 이방인 교회들 –> 순회 사역하는 선지자에게 드림(성전이 없기 때문)
◇ - 먹고 남은 보리빵 20개
(왕하 4:43) 그 사환이 가로되 어찜이니이까 이것을 일백 명에게 베풀겠나이까 하나 엘리사는 또 가로되 무리에게 주어 먹게 하라 여호와의 말씀이 무리가 먹고 남으리라 하셨느니라
(왕하 4:44) 저가 드디어 무리 앞에 베풀었더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다 먹고 남았더라
◇ - 엘리사의 기적 – 1) 첫 열매 보리빵 20개로 100명에게 주라 지시함.
2) 제자들의 의구심.
3) 나눠줬을 때 100명이 먹고 남음.
◇ - 예슈아께서는
- 보리빵 5개와 물고기 2마라
- (마 14:21) 먹은 사람은 여자와 어린이 외에 오천 명이나 되었더라
- 보리빵 7개와 물고기 2마라
- (마 16:10) 떡 일곱 개로 사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광주리였는지를 기억하지 못하느냐
◇ - 오늘 본문의 두 가지의 기적 – 1) 보리빵 20개로 100명이 먹고 남음
2) 아람 장군 나아만의 문둥병의 기적.
◇ - 엘리아의 보수 – 첫 열매 보리빵 20개 받음.
- 나아만 장군으로부터는 치유 대가는 받지 않음.
◇ -12제자의 파송 때 –> 일꾼의 삯은 받고
(마 10:10) 여행을 위하여 배낭이나 두 벌 옷이나 신이나 지팡이를 가지지 말라 이는 일꾼이 자기의 먹을 것 받는 것이 마땅함이라
◇ - 대가가 없는 행위 –> 하나님의 능력으로 된 것들
(마 10:8)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나병환자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 -받는 것 – 토라 선생에게 주는 선물, 예물, 생계의 필요한 것
◇ -안 되는 것 – 기적과 은사로 행한데 대한 보상은 안 된다 (왜?)
◇ - 열왕기하 5장 – 아람 사람 나아만의 문둥병 치유와 게하시의 범죄(?)
◇ 1~ – 문둥병자 나아만의 딱한 처지
◇ - 나아만 장군은? – 이방인, 우상 숭배자, 이스라엘의 원수이다.
(왕하 5:1) 아람 왕의 군대 장관 나아만은 그의 주인 앞에서 크고 존귀한 자니 이는 여호와께서
전에 그에게 아람을 구원하게 하셨음이라 그는 큰 용사이나 나병환자(메쪼라)더라
◇ 2~3 – 포로로 잡혀온 하녀가 나아만에게 선지자를 소개함
◇ - 이스라엘에서 - 사로 잡아온 여종의 말을 듣고 사마리아에 있는 선지자 엘리야를 언급 함.
(왕하 5:2) 전에 아람 사람이 떼를 지어 나가서 이스라엘 땅에서 작은 계집아이 하나를 사로잡으매 저가 나아만의 아내에게 수종들더니
(왕하 5:3) 그 주모에게 이르되 우리 주인이 사마리아에 계신 선지자 앞에 계셨으면 좋겠나이다 저가 그 문둥병을 고치리이다
◇ 4~7 – 문둥병을 고침받기 우해 아람 왕의 친서를 전달하는 나아만
(왕하 5:4) 나아만이 들어가서 그 주인에게 고하여 가로되 이스라엘 땅에서 온 계집아이의 말이 이러이러하더이다
(왕하 5:5) 아람 왕이 이르되 갈지어다 이제 내가 이스라엘 왕에게 글을 보내리라 하더라
나아만이 곧 떠날새 은 십 달란트와 금 육천 개와 의복 열 벌을 가지고 가서
◇ - 이스라엘로 가는 종 – 아람왕의 친서와 함께 은 10달란트, 금6천개, 의복 10별을 보상으로 가지고 떠남.
◇ - 이스라엘 왕에게 친서를 보여주는 나아만
(왕하 5:6) 이스라엘 왕에게 그 글을 전하니 일렀으되 내가 내 신하 나아만을 당신에게 보내오니
이 글이 당신에게 이르거든 당신은 그 문둥병을 고쳐주소서 하였더라
◇ - 이스라엘 왕 웃을 찢음? – 이스라엘의 원수의 글
(왕하 5:7) 이스라엘 왕이 그 글을 읽고 자기 옷을 찢으며 가로되 내가 어찌 하나님이관대 능히 사람을 죽이며 살릴 수 있으랴 저가 어찌하여 사람을 내게 보내어 그 문둥병을 고치라 하느냐 희는 깊이 생각하고 저 왕이 틈을 타서 나로 더불어 시비하려 함인줄 알라 하니라
◇ - 이스라엘의 요람왕은? – 이스라엘을 치려는 함정인줄 알고 옷을 찢음
◇ 8~ – 엘리사가 나아만을 초청함
◇ - 왕의 소문을 엘리사가 들음
(왕하 5:8)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가 이스라엘 왕이 자기 옷을 찢었다 함을 듣고 왕에게 보내어 가로되 왕이 어찌하여 옷을 찢었나이까 그 사람을 내게로 오게 하소서 저가 이스라엘 중에 선지자가 있는 줄을 알리이다
◇ 9~14 – 엘리사의 명을 순종함으로 나아만의 병이 완쾌됨
◇ - 문전 박대하는 엘리사 - 요단강에 몸을 일곱 번 씻으라.
(왕하 5:9) 나아만이 이에 말들과 병거들을 거느리고 이르러 엘리사의 집 문에 서니
(왕하 5:10) 엘리사가 사자를 저에게 보내어 가로되 너는 가서 요단 강에 몸을 일곱 번 씻으라 네 살이 여전하여 깨끗하리라
◇ - 왜? - 들어오면 부정함에 감염되기 때문이다.
◇ - 듣고 분노하였을까? - 이해보다 먼저 순종의 행위가 중요하다
(왕하 5:11) 나아만이 노하여 물러가며 가로되 내 생각에는 저가 내게로 나아와 서서 그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고 당처 위에 손을 흔들어 문둥병을 고칠까 하였도다
(왕하 5:12) 다메섹 강 아마나와 바르발은 이스라엘 모든 강물보다 낫지 아니하냐 내가 거기서 몸을 씻으면 깨끗하게 되지 아니하랴 하고 몸을 돌이켜 분한 모양으로 떠나니
◇ - 이해가 안 되도 순종의 행위가 중요하다
(삼상 15:22) 사무엘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
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 - 종들의 권유
(왕하 5:13) 그 종들이 나아와서 말하여 가로되 내 아버지여 선지자가 당신을 명하여 큰 일을 행하라 하였더면 행치 아니하였으리이까 하물며 당신에게 이르기를 씻어 깨끗하게 하라 함이리이까
(왕하 5:14) 나아만이 이에 내려가서 하나님의 사람의 말씀대로 요단 강에 일곱 번 몸을 잠그니 그 살이 여전하여 어린아이의 살 같아서 깨끗하게 되었더라
◇ - 종들의 권유로 - 요단강에 7곱 번 씻음으로 나음.
- 순종의 행위가 중요하다.
- 침례 의식이다 (미크바)
- 부정함을 -> 정결함으로
(눅 4:25)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엘리야 시대에 하늘이 삼 년 육 개월간 닫히어 온 땅에 큰 흉년이 들었을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과부가 있었으되
(눅 4:26) 엘리야가 그 중 한 사람에게도 보내심을 받지 않고 오직 시돈 땅에 있는 사렙다의 한 과부에게 뿐이었으며
(눅 4:27) 또 선지자 엘리사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나병환자가 있었으되 그 중의 한 사람도 깨끗함을 얻지 못하고 오직 수리아 사람 “나아만”뿐이었느니라
◇ - 침례 –> 흐르는 물에서 해야 한다 -> 회개와 새로운 탄생을 의미한다.
◇ - 마임 하임 -> 생수의 원천인 에덴동산으로 돌아감을 의미하기도 한다.
◇ 15~19 – 엘리사에게 사례를 표하는 나아만
◇ - 이스라엘의 여호와 하나님을 만난 나아만 장군
(왕하 5:15) 나아만이 모든 종자와 함께 하나님의 사람에게로 도로 와서 그 앞에 서서 가로되 내가 이제 이스라엘 외에는 온 천하에 신이 없는 줄을 아나이다 청컨대 당신의 종에게서 “예물을 받으소서”
◇ - 엘리사는 나아만 장군의 보상을 거절 한다.(왜?)
(왕하 5:16) 이르되 내가 섬기는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그 앞에서 받지 아니하리라 하였더라 나아만이 받으라고 강권하되 그가 거절하니라
◇ 20~24 – 거짓말로 재물을 얻은 게하시
◇ - 그러나 그 사환 게하시는 받음
(왕하 5:20)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의 사환 게하시가 스스로 이르되 내 주인이 이 아람 사람 나아만에게 면하여(면제해)주고 그가 가지고 온 것을 그의 손에서 받지 아니하 였도다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가 그를 쫓아가서 무엇이든지 그에게서 “받으리라” 하고
◇ 25~27 – 게하시가 거짓말로 인해 문둥병에 걸림
◇ - 엘리사는 게하시가 받은 것을 알고 있음.
(왕하 5:26) 엘리사가 이르되 한 사람이 수레에서 내려 너를 맞이할 때에 내 마음이 함께 가지 아니하였느냐 지금이 어찌 은을 받으며 옷을 받으며 감람원이나 포도원이나 양이나 소나 남종이나 여종을 받을 때이냐
◇ - 게하시의 더럽힘은? – 받음으로 더럽힘
◇ - 이스라엘 하나님의 이름을 거룩 하게함 - 키두쉬 하쉠
◇ - 하나님은 대가를 받는 분이 아니다. - 무당들이나 이방신들이 받는 것이다.
◇ - 치유의 대가는 하나님께 올려야 한다. - 문둥병 규례
◇ - 게하시의 문둥병 - (7장 - 회개)
(왕하 5:27) 그러므로 나아만의 나병이 네게 들어 네 자손에게 미쳐 영원토록 이르리라 하니 게하시가 그 앞에서 물러나오매 나병이 발하여 눈같이 되었더라
◇ - 나아만 장군의 고백
(왕하 5:17) 나아만이 가로되 그러면 청컨대 노새 두 바리에 실을 흙을 당신의 종에게 주소서 이제부터는 종이 번제든지 다른 제든지 다른 신에게는 드리지 아니하고 다만 여호와께 드리겠나이다
◇ - 나아만의 요청 – 엘리사에게 이스라엘을 떠나기 전 노새 2마리에 실을 흙을 요청 함. - 이스라엘 땅은 거룩한 땅 – 여호와께서 이 땅을 축복 했다.
◇ -왜? - 가져 갖을까? - 흙 토단(제단)을 쌓으려고 했다.
- 번제물과 희생 제물을 드리기 위함.
◇ - 탈무드에서는 – 나아만은 (거루 나그네) (히 : 게르 토샤브 )
- 우상을 버리고 이스라엘의 하나님만 섬기기로 결단한자들
- 이들은 계명들을 지킬 의무는 없는 이방인을 말 한다.
◇ -토라에서 번제단은? – 개인적인 제단을 금지하고 있다 (이스라엘 안에서는)
- 이방인은 타국 땅에 살고 있기 때문에 엘리사는 허용 했다!
◇ - 나아만의 한 가지 문제 - 군대장관으로 아람의 신들을 섬김에 있어 용서를 2번 구함
(왕하 5:18) 오직 한가지 일이 있사오니 여호와께서 당신의 종을 사유(용서)하시기를 원하나이다 곧 내 주인께서 림몬의 당에 들어가 거기서 숭배하며 내 손을 의지하시매 내가 림몬의 당에서 몸을 굽히오니 내가 림몬의 당에서 몸을 굽힐 때에 여호와께서 이 일에 대하여 당신의 종을 사유하시기를 원하나이다
◇ - 엘리사의 반응 – 너는 평안히 가라
(왕하 5:19) 엘리사가 가로되 너는 평안히 가라 저가 엘리사를 떠나 조금 진행하니라
◇ - 나아만 장군을 왜? - 이방인으로 하나님의 증인, 번호자로 세우심.
토라포션 5779-28 מּצְֹרָע 메쪼라 / 문둥병
하프타라(Haftarah) (열왕기하 7:3-20)
◇ - 열왕기하 7장 – 양식이 풍성해지리라는 엘리사의 예언과 성취
◇ 1~2 – 엘리사가 여호와의 말씀을 전함.
◇ - 엘리사의 예언? – 양식의 예언
(왕하 7:1) 엘리사가 가로되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일 이맘때에 사마리아 성문에서 고운 가루 한 스아에 한 세겔을 하고 보리 두 스아에 한 세겔을 하리라 셨느니라
(왕하 7:2) 그 때에 한 장관 곧 왕이 그 손에 의지하는 자가 하나님의 사람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하늘에 창을 내신들 어찌 이런 일이 있으리요 엘리사가 가로되 네가 네 눈으로 보리라 그러나 그것을 먹지는 못하리라 하니라
◇ 3~5 – 네 명의 문둥병자가 아람 진영이 비어 있는 것을 발견함.
◇ - 4명의 문둥병 환자 – 죽음을 가고하고 아람군대로 감
(왕하 7:3) 성문 어귀에 문둥이(메쪼라) 네 사람이 있더니 서로 말하되 우리가 어찌하여 여기 앉아서 죽기를 기다리랴
◇ - 아람군대에게 – 항복하자
(왕하 7:4) 우리가 성에 들어가자고 할지라도 성중은 주리니 우리가 거기서 죽을 것이요 여기 앉아 있어도 죽을지라 그런즉 우리가 가서 아람 군대에게 항복하자 저희가 우리를 살려두면 살려니와 우리를 죽이면 죽을 따름이라 하고
◇ - 아람 진영으로 들어간 4명 – 대 반전의 역사
(왕하 7:5) 아람 진으로 가려하여 황혼에 일어나서 아람 진 가에 이르러 본즉 그 곳에 한 사람도 없으니
◇ 6~8 – 아람 사람의 혼돈과 도주
◇ - 하나님의 기적과 도망간 아람군대
(왕하 7:6) 이는 주께서 아람 군대로 병거 소리와 말 소리와 큰 군대의 소리를 듣게 하셨으므로 아람 사람이 서로 말하기를 이스라엘 왕이 우리를 치려하여 헷 사람의 왕들과 애굽 왕들에게 값을 주고 저희로 우리에게 오게 하였다 하고
(왕하 7:7) 황혼에 일어나서 도망하되 그 장막과 말과 나귀를 버리고 진을 그대로 두고 목숨을 위하여 도망하였음이라
◇ - 풍족한 물품
(왕하 7:8) 그 문둥이들이 진 가에 이르자 한 장막에 들어가서 먹고 마시고 거기서 은과 금과 의복을 가지고 가서 감추고 다시 와서 다른 장막에 들어가서 거기서도 가지고 가서 감추니라
◇ 9~11 – 네 명의 문둥병자가 아람 군대의 도주 사실을 왕궁에 보고함.
◇ - 왕궁에 보고하자
(왕하 7:9) 문둥이가 서로 말하되 우리의 소위가 선치 못하도다 오늘날은 아름다운 소식이 있는 날이어늘 우리가 잠잠하고 있도다 만일 밝은 아침까지 기다리면 벌이 우리에게 미칠지니 이제 떠나 왕궁에 가서 고하자 하고
◇ - 성으로 돌아온 4명의 보고 내용
(왕하 7:10) 드디어 가서 성 문지기를 불러 고하여 가로되 우리가 아람 진에 이르러 보니 거기 한 사람도 없고 사람의 소리도 없고 오직 말과 나귀만 매여 있고 장막들이 그대로 있더이다
(왕하 7:11) 저가 문지기들을 부르매 저희가 왕궁에 있는 자에게 고하니
◇ 12~15 – 보고의 사실 여부를 알기 위해 왕이 정탐꾼을 보냄.
◇ - 이스라엘 왕의 의심? – 진을 떠나 매복하고 있을 것이다 함
(왕하 7:12) 왕이 밤에 일어나 그 신복들에게 이르되 아람 사람이 우리에게 행한 것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저희가 우리의 주린 것을 아는고로 그 진을 떠나서 들에 매복하고 스스로 이르기를 저희들이 성에서 나오거든 우리가 사로잡고 성에 들어가겠다 한 것이니라
◇ - 정탐을 보내자고 제한
(왕하 7:13) 그 신복 중 하나가 대답하여 가로되 청컨대 아직 성중에 남아 있는 말 다섯 필을 취하고 사람을 보내어 정탐하게 하소서 이 말들이 성중에 남아있는 이스라엘 온 무리 곧 멸망한 이스라엘 온 무리와 같으니이다 하고
(왕하 7:14) 저희가 병거 둘과 그 말을 취한지라 왕이 아람 군대 뒤로 보내며 가서 정탐하라 하였더니
◇ - 정탐꾼의 보고
(왕하 7:15) 저희가 그 뒤를 따라 요단에 이른즉 아람 사람이 급히 도망하느라고 버린 의복과 군물이 길에 가득하였더라 사자가 돌아와서 왕에게 고하매
◇ 16~20 – 믿지 않는 장관의 변사
◇ - 엘리사의 예언의 성취
(왕하 7:16) 백성들이 나가서 아람 사람의 진을 노략한지라 이에 고운 가루 한 스아에 한 세겔이 되고 보리 두 스아에 한 세겔이 되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되었고
(왕하 7:17) 왕이 그 손에 의지하였던 그 장관을 세워 성문을 지키게 하였더니 백성이 성문에서 저를 밟으매 하나님의 사람의 말대로 죽었으니 곧 왕이 내려왔을 때에 그의 한 말대로라
◇ - 엘리사의 예언
(왕하 7:18) 일찍이 하나님의 사람이 왕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내일 이맘때에 사마리아 성문에서 보리 두 스아에 한 세겔을 하고 고운 가루 한 스아에 한 세겔을 하리라 한즉
◇ - 장광의 입술의 부정
(왕하 7:19) 그 때에 이 장관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여호와께서 하늘에 창을 내신들 어찌 이 일이 있으랴 하매 대답하기를 네가 네 눈으로 보리라 그러나 그것을 먹지는 못하리라 하였더니
◇ - 부정한 한 장군의 죽음
(왕하 7:20) 그 장관에게 그대로 이루었으되 곧 백성이 성문에서 저를 밟으매 죽었더라
“긍정적인 언행”
토라포션 5780-27 תזַרְִיעַ 타즈리아 / 잉태하여
복음서(Brit Chadashah) (마태복음 8:1-4; 요한복음 6:8-13)
◇ - 마태복음 8장 – 예슈에께서 병든 자들을 고치심
◇ - 창조주만이 할 수 있는 것 1)죽은 자를 살리시고
2)눈 먼자를 보게 하시고
3)문둥병을 고치시고.
(마 8:1) 예슈아께서 산에서 내려오시니 허다한 무리가 좇으니라
(마 8:2) 한 문둥병자가 나아와 절하고 가로되 주여 원하시면 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 하거늘
(마 8:3) 예슈아께서 손을 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즉시 그의 문둥병이 깨끗하여진지라
◇ - 정결 규례를 지키라 - 예물을 드리고 증거를 보이라
(마 8:4) 예슈아께서 이르시되 삼가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고 다만 가서 제사장에게 네 몸을 보이고 모세의 명한 예물을 드려 저희에게 증거하라 하시니라
◇ - 요한복음 8장 –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 진리
◇ 7~11 – 간음한 여인을 정죄치 않으신 예슈아
(요 8:8) 다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요 8:9) 저희가 이 말씀을 듣고 양심의 가책을 받아 어른으로 시작하여 젊은이까지 하나씩 하나씩 나가고 오직 예슈아와 그 가운데 섰는 여자만 남았더라
(요 8:10) 예슈아께서 일어나사 여자 외에 아무도 없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여자여 너를 고소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
◇ -라숀하라 / 악한 혀 (험담, 비방)
(요 8:11)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슈아께서 가라사대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하시니라]
◇ 12~20 – 공박하는 바리새인들에 대한 메시아의 지기 변호
(요 8:12) 예슈아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요 8:13) 바리새인들이 가로되 네가 너를 위하여 증거하니 네 증거는 참되지 아니하도다
“혀의 정결의 삶”
토라포션 5779-28 מּצְֹרָע 메쪼라 / 문둥병
복음서(Brit Chadashah) (마태복음 8:1-17)
◇ - 마태복음 8장 – 예슈에께서 병든 자들을 고치심
◇ - 창조주만이 할 수 있는 것 1)죽은 자를 살리시고
2)눈 먼자를 보게 하시고
3)문둥병을 고치시고.
◇ 1~4 – 문둥병자를 고치심
(마 8:1) 예슈아께서 산에서 내려오시니 허다한 무리가 좇으니라
(마 8:2) 한 문둥병자가 나아와 절하고 가로되 주여 원하시면 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 하거늘
(마 8:3) 예슈아께서 손을 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즉시 그의 문둥병이 깨끗하여진지라
◇ - 정결 규례를 지키라 - 예물을 드리고 증거를 보이라
(마 8:4) 예슈아께서 이르시되 삼가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고 다만 가서 제사장에게 네 몸을 보이고 모세의 명한 예물을 드려 저희에게 증거하라 하시니라
◇ 5~13 – 중풍에 걸린 백부장의 하인을 고치심.
(마 8:5) 예슈아께서 가버나움에 들어가시니 한 백부장이 나아와 간구하여
(마 8:6) 가로되 주여 내 하인이 중풍병으로 집에 누워 몹시 괴로워하나이다
(마 8:7) 가라사대 내가 가서 고쳐주리라
◇ - 백부장은 정결 규례를 지켰다 <-> 나아만을 문전 박대한 엘리사와 연결
(마 8:8) 백부장이 대답하여 가로되 주여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치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삽나이다
(마 8:9) 나도 남의 수하에 있는 사람이요 내 아래도 군사가 있으니 이더러 가라 하면 가고 저더러 오라 하면 오고 내 종더러 이것을 하라 하면 하나이다
◇ - 예슈아께서 백부장을 칭찬 – 백부장의 정결의 신양
(마 8:10) 예슈아께서 들으시고 기이히 여겨 좇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만나보지 못하였노라
(마 8:11)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동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
(마 8:12) 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 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마 8:13) 예슈아께서 백부장에게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은 대로 될지어다 하시니 그 시로 하인이 나으니라
◇ 14~15 – 열병에 걸린 베드로의 장모를 고치심.
(마 8:14) 예슈아께서 베드로의 집에 들어가사 그의 장모가 열병으로 앓아 누운 것을 보시고
(마 8:15) 그의 손을 만지시니 열병이 떠나가고 여인이 일어나서 예슈아께 수종들더라
◇ 16~17 – 귀신들린 자들을 고치심.
(마 8:16) 저물매 사람들이 귀신 들린 자를 많이 데리고 예슈아께 오거늘 예슈아께서 말씀으로 귀신들을 쫓아 내시고 병든 자를 다 고치시니
(마 8:17) 이는 선지자 이사야로 하신 말씀에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지셨도다 함을 이루려 하심이더라
(사 53:4)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 하나님께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예슈아는 우리의 메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