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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과학의 ‘我’의 문제와 불교의 무아설 Problems of 'self' in cognitive science & the doctrine of 'no-self'
한국불교학
2019, vol., no.92, pp. 413-443 (31 pages)
DOI : 10.22255/JKABS.92.14
발행기관 : 한국불교학회
연구분야 : 인문학 > 불교학
이원선 지창규 동국대학교
목차
Ⅰ. 서론
Ⅱ. 초기불교의 무아설
Ⅲ. 무아설과 관련된 인지과학 연구 사례들
1. 신체상이라는 환상
2. ‘ ’ 두 개의 정신이 만들어 낸 나 라는 환상
Ⅳ. 불교의 무아설과 인지과학의 아我
Ⅴ. 결론
초록
초기불교의 무아 사상에 따르면, ‘나’라는 것은 단지 여러 요소가 결합하여 임시로 만들어진 존재일 뿐이다. 따라서 통일성과 일관성을 갖는 ‘나’라는 것이 존재하 느냐는 질문에 불교는 언제나 ‘그렇지 않다’고 답해왔다. 그런데 과학이 발전할수록 종교나 철학뿐 아니라 인지신경학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자아’의 실체에 대해 깊은 의문을 갖기 시작했으며, ‘나’라는 것의 실재성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두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나’라는 주제가 앞으로 과학 발전으로 인해 생기게 될여러 문제들과도 깊은 연관성을 가질 것이라고 본다. 이러한 과학자들의 문제의식 속에서 불교의 무아사상은 앞으로 나름의 해결책을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불교의 무아사상과 관련한 인지신경과학의 사례들을 살펴보 고, ‘나’라는 존재의 문제에 봉착한 인지신경학 분야에 하나의 해결책으로서 불교의 무아 사상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키워드 ; 무아 환상사지 신체통합정체성장애 좌뇌 기억 No-self, Phantom Limb, Body Integrity Identity Disorder(BIID), Left Hemisphere, Memory
피인용 횟수 ; KCI 2회
참고문헌(18)
* 2024년 이후 발행 논문의 참고문헌은 현재 구축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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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인터넷자원] - 방승언 / / “지금이 행복” ... 스스로 시각장애인이 된 여성의 아픈 사연 / 서울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