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충희 명예회장 과제연구비로 기부금 쾌척-
본 협회 이충희 명예회장이 『2024년 청소년 과학 꿈나무 육성 교육사업』을 활성화기 위해 1,000만 원을 과제 수탁 형식(연구책임자: 이충희/사업수행 실무자: 강신성)으로 기부하여, 올해 ① 과학강연 및 그룹멘토링(2시간)과 ② 과학교실(2시간씩 2회)을 운영하기로 했다(과학강연 80개교, 과학교실 15개교 예정).
이를 위해 이 사업에 참여할 회원들의 신청을 받은 결과, 39명의 회원(과학 홍보대사)이 참여 신청서를 제출하였다.
이충희 명예회장은 지난 3월 4일(월) 협회 사무실에서 과제 주관위원회(강신성, 이영백, 조석팔, 김건) 회의를 개최하여 사업 운영 일정 및 수행 절차 등에 관해 검토 및 보완을 마쳤다. 회의에는 박성현 회장도 참석하였다.
주관위원회에서는 ① 교육 대상 지역을 서울, 인천, 경기, 강원, 대전, 충남•북 지역으로 하고, ② 대상 관계 기관(교육청, 초‧중‧고 및 유관기관)에 신청 안내 공문 발송 및 신청서 접수 개시, ③ 과학 홍보대사 워크숍을 개최(4월 3일 예정)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명예회장은 올해 이 과제를 계기로 본 협회의 주요 사업의 하나인 청소년 과학 꿈나무 육성 교육사업이 예전처럼 활성화되도록 합심하여 노력해 주기를 당부한다며 회의를 마쳤다.
○ 과학강연 및 그룹멘토링
- 초, 중, 고등학교 총 80개교 선정, 강사 39명이 1, 2회씩 각각 1시간씩 강연함. 주제는 물리·천문, 항공·우주, 정보통신, 농식품·바이오, 화학·화공, 재료, 에너지, 환경, 과학기술 일반, 진로 선택정보 등 선택 분야별로 최적임 강사를 선정 배정함.
- 과학강연 1시간 후 관심 있는 학생 중심으로 5∼10명 그룹에 대해 그룹 멘토링을 1시간 실시함으로써 멘티 학생의 과학에 대한 흥미 유발과 창의력을 향상시켜 과학영재로 성장토록 함(참여 학생 약 3,000명).
- 매 강연이 끝나면 참가한 학생들로부터 강연과 그룹 멘토링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분석 평가하여 다음 강연에 반영.
○ 과학교실
- 초등학교, 중학교를 대상으로 15개의 과학 교실을 개설하고, 1 교실에 1명의 강사가 2시간씩 2회에 걸쳐 과학교실을 운영함. 과학 교실의 주제는 생명과학, 지구과학, 컴퓨터 정보, 물리 에너지, 기계 로봇, 환경 등 강사의 경력을 참고하여 최적임 강사를 선정 배정함. 과학 교실은 20〜25명 학생으로 운영 (참여 학생 300명).
- 학생들이 과학교 실내용에 대해 토론하고, 끝나는 시간마다 실험·실습 보고서를 작성제출.
- 보고서를 학생들의 이해도, 흥미도, 우수성을 파악하여 과학 교실 운영에 반영.
- 마지막 시간에는 과학 교실에 대한 학생들의 종합적인 설문지 조사하여 과학 교실 제공에 대한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