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갑자기 배탈이 났을 때 집에서 하면 좋은 지압요법 따라서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몸의 기능이 전체적으로 좋아집니다.
명치와 배꼽 중간에 있는 중완(中脘), 배꼽 양옆으로 손가락 3개 정도 이동한 위치에 있는 천추(天樞), 관원(關元)을 따뜻하게 해주고 천천히 시계방향으로 마사지하듯이 문질러 주면 좋습니다.
합곡(合谷)혈은 체내에서 막힌 기운을 뚫어주고 기혈의 소통을 원활히 하여 각종 질병 치료에 널리 이용되는 혈 자리입니다.
양손의 합곡혈을 빙빙 돌리듯이 주물러 주면 좋은데, 아프다고 느낄 정도로 세게 눌러서 주물러 주어야 합니다.
배탈과 급체에는 소화제나 지사제같은 상비약을 준비하지 못했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합곡혈을 눌러보면 답답한 속이 쭉 내려가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합곡혈은 엄지와 검지 손가락 사이의 오목한 부분인데요.
이곳을 수시로 꾹꾹 눌러주면 소화기능이 촉진돼 소화불량을 개선하고, 식체로 인해 몸이 나른한 증상이 해소됩니다. 족삼리혈과 둘째 발가락과 셋째 발가락 사이에 있는 내정혈을 지압해 주면 복통의 완화와 함께 체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지압하는 방법이 어려우시다면 볼펜 등으로 여러 번 반복해 꾹꾹 눌러주면 됩니다. 등을 두드려주거나 쓸어내리는 것도 등 부위에 있는 소화기능 관련 혈자리를 자극해 주어 효과가 있습니다.
배탈이 났을 때 합곡(合谷)혈을 아플정도로 꼭꼭 눌러줍니다. 배탈이 나면 변이 묽어지거나 설사를 하지요. 이것은 자연적으로 우리 몸이 몸에 침투한 해로운 세균을 배출하기 위해 나타나는 현상이랍니다.
하지만 설사를 하면 탈수증상이 올 수 있는데요. 수분 보충을 위해 물이나 이온음료를 많이 마셔주면 좋습니다.
혹은 얇게 썬 오이에 흑설탕을 뿌려 먹어도 좋은데요. 탈수증세뿐만 아니라 소화불량에도 매우 좋습니다.
그 후 속이 진정되면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들로 허기를 달래주세요. 위와 장은 감정에 영향을 많이 받는 기관입니다.
위장 건강은 올바른 식습관과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잦은배탈, 속쓰림,소화불량, 명치끝 답답함으로 고생하시는 분은 위장측정기를 통해 내 건강상태를 점검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