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방과후학교 적극적 운영 촉구 기자회견 >
방과후학교 차별 중단! 교육청이 적극 나서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방과후학교강사지부는 26일 오전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학기 방과후학교 운영에 있어 학교들에서 만연한 차별과 폄훼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고 이에 대해 교육청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방과후학교 강사들은 코로나 이후 2년째 수업이 거의 없어 생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아직까지 서울의 방과후학교 운영율은 매우 낮다. 교육부 통계상으로는 많은 학교들이 하고 있다고 알려지지만 강사들이 체감하는 정도는 그렇지 않다.
코로나 상황이 그 이유이지만, 많은 학교에서는 방과후학교를 ‘감염 위험이 높은 위험한 것’으로 간주하고, 방과후학교 강사들을 ‘여러 곳을 다니며 전파를 시키는 위험한 인물’로 폄훼하며 운영을 하지 않으려 하고, 학부모 의견수렴과 학운위에서 차별적인 발언과 비상식적인 기준을 제시하며 여론을 왜곡하여 방과후학교를 운영하지 않고 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방과후학교강사지부 서울지회 서신석 부지회장은 “어찌 코로나가 방과후학교에서만 전염이 될 것이라는 위험성을 갖고 있다고, 사실이 아닌 내용들을 학부모 설문조사에 넣을 수 있단 말인가. 그리고 어찌 똑같은 교실에서 수업하는 강사들을 차별할 수 있단 말인가.”라고 주장했다. 또 “각자 자기가 맡은 위치에서 공교육의 한 축을 지켜나가고 있다는 자부심으로 살아왔던 강사들이 눈물지으며 서글픈 현실속에 있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방과후학교 강사 곽노길씨는 “방과후학교를 통해 아이들이 많은 것을 배운다. 이를 통해 아이들이 어떻게 성장할지 모른다. 학교가 학원보다 훨씬 안전한 곳인데, 방과후학교를 열지 않는다는 것은 아이들의 학슴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공공운수노조 김태인 부위원장은 “방과후학교 강사들은 우리 사회의 일원이자 학교의 구성원이고 공교육의 일부이자 학교교육의 한 축을 책임지고 있다. 제대로 대우 받고 적절한 자리매김을 할 때 교육의 질도, 아이들의 미래도 밝아진다.”라고 주장했다. 또 “방과후학교 선생님들이 하루빨리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도록 교육청은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권용희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부지부장은 “교과수업도 돌봄교실도 계속 정상운영하고 있는데 왜 방과후만 안된다는 것인가. 방과후학교도 학교의 교육활동이다. 학생에게도 학부모에게도 방과후학교 강사들에게도 모두 고통만을 안겨주고 있는 이 현실은 반드시 바꿔야 한다. 교육청이 나서야 한다. 당장 방과후학교 문을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조이희 평등교육실현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사무처장은 “방과후수업은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며 돌봄과 교육의 역할을 함께 하고 있다. 그런데 왜 유독 차별적으로 타당하지 않은 불안감을 심어주며 수업 재개를 막고 있는가. 지난 2년에 가까운 시간동안 강사들은 해고와 다름없는 시간이었다. 참여하고 있는 학생들과 강사들의 권리보장과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교육당국이 책임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과후학교강사지부 이진욱 지부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학교에서 만연한 차별과 폄훼 사례를 이야기했다. 서울행림초등학교는 가정통신문에서 ‘방과후학교는 현실적으로 철저한 방역관리가 어려움’이라고 써놓고 학부모 설문조사를 했고, 신답초등학교는 가정통신문에 ‘방과후학교 운영 시 동선 관리 불가 및 방역의 문제점이 발생’ 이라는 내용이 있다. 노조는 “이렇게 불안감을 부추기고 학부모들의 의사를 물으면, 어느 학부모가 편하게 ‘운영 찬성’ 의견을 낼 수 있을까”라고 주장했다.
학교들은 학교운영위원회에서 논의와 결정도 왜곡한다. 서울선린초등학교는 방과후학교를 미운영을 먼저 하는 도중 학운위를 열고 코로나19로 인해 미운영한다는 안건을 가결했다. 이미 학교에서 결정과 집행을 먼저 하고 뒤늦게 학운위에서 통과시킨 뒤 학부모 의견과 학운위의 결정에 따른 절차대로 미운영을 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또 서울청량초등학교 학운위 회의록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학사일정 조정으로 정상적인 운영에 어려움이 있으며…’라는 발언이 있다. 노조는 “학사일정 조정과 방과후학교 운영이 무슨 관계인가”라고 주장했다.
심지어 허위사실을 말하기도 한다. 신답초등학교 학운위 회의록에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교육청의 별도 방역 인력 지원은 없습니다.”라는 발언 내용이 나온다. 교육청 지침에 따라 채용한 방역 인력은 교과수업, 돌봄교실, 방과후학교용이 각각 있는 것도 아닌데, 방과후학교를 위한 방역 인력이 없다는 것은 곧 방과후학교에는 아무것도 지원하기 싫다는 학교의 속내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다.
교육부에서 매일 확진자 발생, 등교 중지 학교들의 명단을 취합하고 있지만, 하루에도 수십 곳에 달하는 확진자 발생 학교 통계 가운데 어디에도 ‘방과후학교로 인해 확산이 커졌다’거나 ‘방과후학교는 감염 위험이 더 높다’는 내용은 없다. 오히려 그간의 언론보도에서 방과후학교로 인한 감염 사례는 상대적으로 매우 적음이 알려졌다.
노조는 기자회견에서 “그런데도 이렇게 방과후학교를 무조건 위험한 것, 강사들을 위험인물로 간주함은 대체 무슨 근거로 말하는 것인가? 강사들은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고, 교직원들은 학교와 집 외에 다른 곳은 가지도 않거나 학교 안에서 격리 합숙 생활이라도 한단 말인가?”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척박한 교육환경 속에서도 우리 방과후학교 강사들은 각자의 전문성과 자부심을 가지고 학교를 믿고, 학생과 학부모들을 믿으며 자리를 지켜왔다. 우리는 방과후학교가 사교육이라는 생각을 가져본 적이 없으며, 교과교육과 함께 공교육의 한 축을 이끈다는 큰 자부심으로 여기까지 왔다. 방과후학교를 통해 아이들이 꿈을 찾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아왔다. 방과후학교가 학교에서 차별받고 혐오스러운 것으로 취급받는 일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 교육청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방과후학교 운영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제대로 역할을 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서 노조는 1. 왜곡된 여론조작으로 억지로 미운영 결정을 하는 학부모 설문조사 방식을 즉각 중단할 것 2. 학부모 안내문, 방과후학교 소위원회, 학교운영위원회에서 버젓이 이루어지는 방과후학교 차별, 폄훼, 혐오적인 내용과 발언을 즉각 중단할 것 3. 육청은 방과후학교의 정상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 등 3가지 요구안을 주장하고 교육청에 회견문을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