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업 개요
수업명 | 운동과건강 |
수업방법 | 활동지를 활용한 수업 |
수업목표 | 활동지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 역량 공동체 역량 향상하기 활동지 활동을 통해 운동과 건강 속 교과 역량 높이기 |
활동지 | 붙임파일 첨부 |
2. 연구주제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얻는 좌절, 상처, 분노는 무엇일까?
3. 연구방법
활동지 내용 중 사전 활동으로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사례를 수집함.
4. 설명
안녕하세요! 충주 국원고 체육교사 박현식입니다.^^
저는 2년 동안 교과서 내용을 바탕으로 약 30p 전후의 활동지를 구성하여 수업시간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유인물과의 차이점이라면, 1회적으로 사용하기 보다 한 학기 내내 활용이 되고 해당 활동지를 관리하는 역량과 내용을 활용한 서논술형 평가까지 연계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활동지에 대한 의존성이 높습니다.
그동안 활동지를 활용한 수업에 대해서 이야기한 적이 많아서 오늘은 다른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사용하고 있는 활동지는 붙임파일에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활동지는 크게 PART0, PART1, PART2, PART3로 나누어지는데 오늘은 PART1에 있는 사전 활동(정규수업시작 전활동)과 같은 질문에 대해서 학생들이 어떻게 대답하고 있을지 검토해보고 생각을 나누고 싶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사전 활동질문지에 있는 내용 중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습니다.
체육 활동에서 ‘좌절’, ‘분노’, ‘화남’ 과 같은 감정을 느꼈던 사례를 적어봅시다. |
|
이러한 질문에 대한 예측된 주변 선생님들의 답은
“학생들이 체육수업에서 얻는 상처는 체육 수업 구조 속에서 교사의 잘못된 수업 운영으로 가장 많은 상처가 받을 것 같다.”라는 자성의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작성된 내용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순 | 내용 |
1 | 승부욕이 강하여 상대팀이 반칙을 하거나 우리 팀이 지는 경우 화가 난적이 있다. |
2 | 체육시간은 항상 즐겁지만 내가 너무 못해서 좌절을 느끼고 못해서 안껴줄 때 분노를 느끼고 나도 하고 싶은데 남학생들만하고 여학생들을 안할 때 화가 났었다. |
3 | 팀게임에서 실수해서 졌을 때, 상대방이 룰을 어겼을 때, 원하는대로 경기가 풀리지 않을 때 |
4 | 몸싸움에 밀려 화난 경험이 있다. |
5 | 연습하고 기대했던 것에 미치지 못할 때 화가 났다. |
6 | 체크리스트 활동을 마치고 체력이 전부 빠진 상태에서 경기에 들어갔는데 패스도 안되고 패스를 받는 것도 제대로 못했을 때 |
7 | 친구들은 다른 도전을 하고 있는데 나는 과제가 늦을 때 |
8 | 반대항 축구를 하고 있는데 몸이 반응하지 않을 때 |
9 | 체육활동을 잘하고 싶지만 마음대로 되지 않아 좌절하고 자신에게 분노를 느꼈다. |
10 | 다른 친구들은 되는 활동인데 자신은 잘되지 않을때 |
11 | 열심히 참가했지만 경기에서 졌을 때 좌절했다. |
12 | 몸이 제 마음대로 안움직일 때 좌절하였습니다. |
13 | 몸과 마음이 따로 놀 때, 열심히는 하는데 제대로 되지 않고 잘되지 않을 때 |
14 | 머릿속과 다르게 움직이는 내 몸에 화가남. |
15 | 골이 마음대로 들어가지 않아서 짜증이 났다. |
16 | 코로나로 집에만 있으면서 활동량이 줄어들어 체력이 떨어져서 좌절했다. |
17 | 골밑 슛을 하는데 처음했을 때보다 오히려 잘 안될 때 좌절과 화남을 느꼈다. |
18 | 축구 활동 중 중요한 순간에 수비를 잘하지 못해 실점하게 됐을 때 화가 났다. |
19 | 체육활동을 할 때 몸이 따라주지 않아서 내 몸에 화가 났다. |
20 | 공이 너무 들어가지 않아서 화가 났다. |
훨씬 더 많은 학생들이 대부분 수업시간에 발생하는 좌절감이나 화남에 대해서 수업 구조나 선생님을 탓하기보다는 자신의 신체역량에 대해서 부정적인 경험을 했다고 서술하였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학생들이 체육을 잘하고 싶어하고, 많은 좌절감을 갖고 있지만 실제 수업에서 나는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한 학기동안 붙임파일에 있는 활동지를 활용하여 수업을 운영할 예정이며, 이후 학생들이 체육시간에 갖는 부정적인 감정에 어떠한 변화가 생겼는지 선생님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붙임 운동과건강 활동지
첫댓글 학기단위 학습지는 체계적인 수업을 위해 좋은 도구가 되는 것 같습니다.발전시키면 교사수준의 교과서도 가능할 것 같아 기대가 큽니다.ㅎㅎ
자료 잘보고 갑니다.
제 수업을 뒤돌아보게 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학생들이 언제 좌절하는지 스스로 말하고 이해한다면, 그 것을 통해 서로 공감하고 개선할 수 있겠네요!
학습지가 잘 짜여져 있어서 학생들이 정말 체계적으로 수업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학기단위 학습지 존재가 놀랍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