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터의 전선로가 길고 다른 전선로들과 같이 설치되어 있다면 모터가 기동을 할 때 정격전류의 6~7배 이상의 기동전류가 흐르면서 전선로의 정전용량 & 전선로의 유도 현상에 의한 자기적 불평형으로 용량성, 유도성 누설전류가 발생 검출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선로의 전자적 불평형이 되어 그럴 수 있습니다.
LS산전의 누전차단기자료
누전차단기에 사용하는 ZCT의 특성이 나쁜 경우나 ZCT의 자기 사일드효고가 좋지 않은 경우네는 잔류 전류의 영향으로 ZCT의 평형특성이 저하되어 전동기의 시동전류(전부하 전류의 수배)가 흐를 경우 지락이 발생한 것과 같이 ZCT의 2차 권선에 기전력이 발생하여 오동작 하는 수가 있습니다.
잔류 전류가 영향은 모선 전류가 클수록 커지게 되므로 부하전류가 큰 회로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ZCT의 잔류 전류특성은 절심재료, 도체 배치위치, 권선 등에 의하여 달라지게 되지만 일반적인 회로에 있어서 이러한 원인으로 오동작 하여서는 안된다.
잔류전류 특성이 나쁜 ZCT를 사용하면 오동작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POINT
전동기에서의 유도성 누설전류는 3상 자기불평형에 의하여 기동시 모터용량에 비례하여 크게 발생을 하지만
여기에서는 유도성은 무시를 하고 용량성에 대하여만 이해를 하기로 하자.
우리가 사용하는 주파수는 60HZ이고 3고조파는 180HZ이고 60HZ에 의한 누설전류는 3상에서는 0이 되지만 180HZ의 누설전류는 각상 위상이 같기 때문에 각상의 누설전류 합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용량성 누설전류는 주파수에 비례한다.
즉 기본파에 대한 용량성 누설전류는 3상 일때 보다 단상 일때 크고(3상은 120도 위상차에 의하여 합이 0이 되고 단상은 180도 위상으로 1상의 값이 되므로)3고조파의 누설전류는 3상이 단상의 3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