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에는 사례관리 사회사업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사례관리 사회사업은 여러 가지 자원을 중개하여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사례를 관리하고 더불어 살게 돕는 것입니다.
사례관리가 다른 사업과 구별되는 특성은 대상의 개별성, 기간의 지속성, 자원의 다양성입니다.
당사자를 개별화하고, 일정 기간/오랜 기간 돕고, 여러 자원을 중개합니다.
그렇지만 사례관리 사회사업 또한 사회사업 방법대로 합니다.
사람답게, 사회답게 합니다.
당사자와 지역사회의 생태, 당사자와 지역사회의 강점,
당사자의 인간관계와 지역사회의 이웃 관계에 중점을 둡니다.
인사하고,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고, 감사합니다.
개별사회사업 방식을 주로 적용하지만 개인, 집단, 지역사회 넘나들며 상관합니다.
지역에는 복합적인 어려움을 가진 당사자가 많습니다.
부장님께서 당사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 중요하고, 도와야 하는 것은 맞지만
문제 자체에 너무 집중하면 안 된다고 하셨습니다.
사회사업가가 할 수 있는 일인지 없는지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고,
사회사업가가 해야 할 일인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사례관리는 당사자의 복합적인 욕구와 어려움 등을 파악하여
다양한 자원을 연계하고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돕는 실천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사례관리 떠올리면 ‘상담’, ‘자원 연계’에 주로 초점을 두었던 것 같습니다.
어떤 복지를 이루거나 이런저런 복지들을 이루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자원을
스스로 찾아 활용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겁니다.
사례관리의 모든 과정에서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기 실천해야 함을 배웠습니다.
사례관리하면 소극적 복지사업을 먼저 떠올렸던 것 같습니다.
사례관리 사회사업도 적극적 사업으로써 문제를 해소 완화하거나 문제를 감당 극복하게 돕는 편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