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 오랜만의 BDI 상승, 하지만 업황 회복이라 부르기엔 시기상조
WHAT’S THE STORY?
Event: BDI 지수는 지난 8월 2일 1,253 저점에서 8월 31일 현재 1,619까지 29% 상승하며 지난 5월 이후 오랜만에 추세적 상승세를 보임.
이에 벌크선사인 STX팬오션의 주가는 전 저점 대비 46% 상승하며 동기간 시장을 40% 아웃퍼폼.
Impact: BDI 지수 상승 이유는
1) 폐선 및 신조선박 인도지연에 따른 공급 증가율 둔화,
2) 중국의 수입 원자재 수요 증가,
3) 원거리 수입 물량 확대에 따른 톤-마일 효과, 그리고
4) 성수기 효과 때문으로 판단.
이에 따라 BDI 지수는 가을 내 강세 기조를 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하지만 BDI지수 2,000 이상에서는 다시 공급 증가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고, 가을 성수기 이후의 수요도 장담하기 힘들어 본격적인 업황 회복의 시작이라 보기엔 시기상조라 판단.
Action: 벌크선사인 STX 팬오션에 대해 당사 목표주가인 9,000원 (2011년 P/B 1.0배) 이하에서의 매매를 권유.
2013년 상반기까지도 부담스러운 수주잔고 감안시 추가적인 구조조정을 통한 발주잔고 조정이 필요해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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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QUICK VIEW
최근 BDI 지수 상승 원인 4가지:
1) 폐선 및 신조선박 인도지연에 따른 공급 증가율 둔화- 당사는 BDI 지수 1,500 이하에서는 금융부담이 없는 사선도 수익을 내기 어려울 것으로 추정하며 이는 폐선량 증가로 이어지게 되는 것으로 봄.
실제 BDI 지수는 2010년 6월 이후 약세 전환되어 BDI 지수 1,500 이하로 하락한 2011년 1월 이후 폐선량이 급증함.
한편, 신조선박 인도량도 연초 스케쥴 대비 63%에 불과한 상황.
이에 따라 연초 18% yy 증가하던 선복량은 7월말 현재 14.4%로 증가율이 둔화.
2) 중국의 수입 원자재 수요 증가- 2Q11 이후 중국의 조강 생산량 증가로 철광석과 석탄 등 원자재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중국산 철광석 가격 대비 수입 철광석 가격의 매력도가 높아짐에 따라 중국의 철광석 수입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
3) 원거리 수입 물량 확대에 따른 톤-마일 효과- 고급 철광석에 대한 요구와 인도의 수출 제한 조치 등으로 중국이 인도 외 원거리 지역에서의 수입을 확대함에 따라 톤-마일 상승 효과 발생,
4) 계절적 성수기 수요.
업황 회복의 시작으로 판단하기엔 시기상조: 하지만 아직 본격적 업황 회복이 시작되었다 보기엔 시기상조라 판단.
이는
1) 2013년 상반기까지 잔여 발주잔량이 여전히 부담스러운 가운데, BDI 지수 2,000 이상에서는 다시 폐선량이 감소하고 신조선박 인도가 활발해지며 공급 증가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고,
2) 가을 성수기 이후의 수요도 장담하기 힘든데다,
3) 세계 경제가 급격히 둔화되지 않는 한 국제 원자재 가격 매력도 상승에 따른 구조적 수입증가 가능성도 높지 않아 보이기 때문.
2013년 상반기까지 쌓인 높은 발주잔고 감안 시 추가적인 구조조정 통한 공급조절 필요해 보임:
발주된 선박들이 100% 스케쥴에 맞춰 들어온다고 가정했을 시 1H13까지 공급과잉 부담이 지속될 수 밖에 없는 상황.
이 경우 당분간 ‘운임약세 지속 → 구조조정 촉발 → 공급측면 구조조정’의 사이클은 지속될 수 밖에 없다고 판단.
이에 가을 성수기간 동안 BDI 상승에 따른 주가 오버슈팅 가능성에도 불구, STX팬오션에 대해 2011년 P/B 1.0배 기준 9,000원 이하에서의 매매를 권유.
단기적인 오버슈팅 가능 구간은 P/B 1.1배 수준으로 판단.
자료출처 : 삼성증권/맥파워의 황금DNA탐색기
첫댓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머지않아 한진해운 나올수 잇겠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