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수상자 수 | 상금 |
---|---|---|
최우수상 | 1명 | 30만원 상당 문화상품권 |
우수상 | 2명 | 20만원 상당 문화상품권 |
장려상 | 3명 | 10만원 상당 문화상품권 |
4. 참고자료
□ 메이커 개념
ㅇ (정의) 단순 소비자의 삶에서 벗어나 스스로 만들고-고치고-공유하는 태도를 지닌 사람들
ㅇ (가치) 누구나 만들기를 가까이 할 수 있고 창작의 기쁨을 경험하면서 개개인이 자기 삶의 주도성을 회복할 수 있으며,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로 성장 가능
□ 메이커스페이스 개념
ㅇ 디지털 공간과 물리적 공간에서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정보기술을 배우며 예술, 과학, 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 내는 비정규 교육 공간
ㅇ 3D프린터, 모델링 도구, 레이저컷 등 최신 IT기술과 도서관의 주요 자원인 책을 연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창의 공간
ㅇ 지역 주민들이 자원과 지식을 공유하고 소통과 협력을 기반으로 학습과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
ㅇ 다양한 창작활동을 위하여 제공하는 공간뿐만 아니라 별도의 공간이 없더라도 도서관 디지털자료실 등에서 창작활동 프로그램이 진행되기도 함
※ 공공도서관에서 ‘무한상상실’이라는 명칭으로 운영됨
□ 국내외 메이커스페이스 명칭 예시
ㅇ (국내) 디바이스랩, 메이커스페이스, 메이커스튜디오, 무한상상실, 무한상상 스페이스, 상상공작소, 스토리창작소, 스토리공작소, 시제품제작터, 아이디어톡톡, 아이디어 팩토리, 제작실험실, 창의상상공작소, 창작관, 테크숍, 팹랩, 혁신센터, 3D프린팅센터 등
ㅇ (해외) 디스커버리랩, 디지털팹랩, 메이커스페이스, 미디어랩(Media Lab), 아이디어 랩(Idea Lab), 아이디어 팩토리(Idea Factory), 이노베이션랩, 크래프트랩, 크리에이션랩, 틴즈(TEENS), 테크숍(Tech Shop), 테크카페(Tech Cafe), 테크센트럴, 팹랩(Fabrication Laboratory: Fab Lab), 해커스페이스(hakerspace) 등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