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산삼축제 일주일 앞으로 다가와
8월1일부터 5일간 상림공원에서
2013 함양 산삼 축제가 ‘천년의 신비, 세계인의 명약’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오는 8월 1일부터 5일까지 5일간 경남 함양군에 위치한 함양 상림공원에서 열린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는 함양산삼축제는 대한민국 최초의 산삼 축제다.
경남 함양은 진시황이 불로초 산삼을 구하기 위해 서복을 보낸 곳으로 유명하다. 지리산과 덕유산을 이루는 백두대간을 축으로 1천 미터 이상 되는 산에는 산삼과 산약초가 많이 자생하여 전설적인 산삼을 캐기 위해 전국의 심마니들이 많이 찾고 있으며, 시가 1천만원 이상급 산삼을 꾸준히 채취되고 있어 ‘전국 최대의 산삼 생산지'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함양의 토향에는 유기 게르마늄 성분이 타지역에 비해 3~6배(2.18mg/kg) 가량 함유되어 있으며, 해발 500m이상 동북향에 부엽토가 많은 토양에서 재배되어 산삼의 항암효과가 매우 높고, 전국 최초로 산양삼 생산 이력제 시행하여 믿고 먹을 수 있는 산삼을 키워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13 함양 산삼 축제에서는 이와 같은 함양 산삼을 저렴하게 구입 할 수 있는 상설 판매 장터를 비롯해, 파격적인 가격에 산삼을 구입 할 수 있는 번개 장터도 운영한다. 또한 다양한 산삼 음식 맛 볼 수 있는 먹거리 코너도 마련해 관광객들의 함양 산삼의 진정한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볼거리와 즐길거리 또한 풍성하다. 2013 함양 산삼 축제는 독특하게도 각 일자별 연예인 책임 MC제로 운영된다. 각 일자별 주요 프로그램을 1명의 MC가 모두 책임지고 진행하는 방식으로, 개막일인 8월 1일에는 수다맨 강성범이, 2일차부터 각각 개그맨 윤택, 6시 내고향의 국민안내양 가수 김정연, 개그맨 김상태가 돌아가며 일차별 MC를 맡는다.
또한 대한민국 락의 전설, 백두산의 유현상, 가수 김정연, 천하장사 이만기 교수가 2013 함양군 명예군민 위촉과 동시에 함양군 홍보대사로 나서며 축제 성공개최에 힘을 실었다.
이번 2013 함양 산삼축제가 예년과 가장 크게 바뀐 점은 다채로운 참여형 콘텐츠의 강화다.
개막일인 8월 1일(목)에는 개그맨 강성범과 가수 겸 방송인 김정연이 진행하는 코믹 버라이어티쇼 함양 산삼뉴스가 준비되어 있다. 함양산삼뉴스는 기존의 딱딱한 개막 퍼포먼스를 탈피하여, 꽁트와 토크쇼, 관람객 참여 퀴즈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한데 버무린 공개 버라이어티쇼다. 초대가수로 조항조, 러브캣 등이 출연하고, 국내최초 LED 비보이 퍼포먼스팀 ‘생동감’이 화려한 레이저 댄스 쇼를 선보일 예정이다.
2일(금)에는 개그맨 윤택이 진행하는 전국 다문화가족들이 펼치는 장기자랑 대회가 펼쳐진다. 퓨전 각설이들과 신유, 이수진 등 명품 가수들이 함께 하는 퓨전 힐링 콘서트로 준비되어 있다.
3일(토)은 가수 김정연이 명품가수를 뽑는 함양 산삼 별별노래자랑 무대를 진행하게 된다. 특히 함양 산삼 별별 노래자랑에는 강진, 윙크, 김범룡 등의 쟁쟁한 가수들이 초대손님으로 방문할 예정이다.
4일(일)에는 개그맨 김상태의 진행으로 백두산, 와이키키브라더스 등 국내 정상급 밴드를 비롯해 치바사운드, Wasted johnny's 등이 참가하는 썸머락페스티벌이 한여름 밤의 열기를 더욱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또한 8월 2일과 3일에는 인기 DJ들 출연하여, 강렬한 음악과 신나는 무대가 어우러진 한여름밤의 노천 댄스 클럽을 만들어, 짜릿한 여름밤을 선사할 계획이다.
다양한 경연대회도 축제의 재미를 더하는 요소다. 함양군민들이 1년간 갈고 닦은 장기를 선보이는 함양 뽐내기 대회부터, 전국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최고의 별난 아줌마를 뽑는 아줌마 페스티벌, 함양 산삼을 대표하는 슈퍼히어로를 선발하는 산삼맨 선발대회, 함양 산삼축제와 함께 하는 별별가요제 까지. 다양한 경연 프로그램들이 일반인들의 참가를 기다리고 있다. 참가 신청 방법은 함양산삼축제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된다.
미처 참가신청을 하지 못했더라도 아쉬워 할 필요는 없다. 이밖에도 현장 팔씨름대회와 경품이 걸린 다채로운 레크리에이션 게임이 주무대와 보조무대를 오가며 수시로 펼쳐진다. 특히 스페셜존에서 펼쳐지는 산삼 장어잡기 체험행사에서는 직접 잡은 장어를 요리해 먹기도 하고, 꼬리에 경품 교환권이 표시되어 있는 대박 장어를 잡는 행운도 노려볼 수 있다.
30인 이상 단체 관광객들을 위한 이벤트도 열린다. 하루 5팀, 30명 이상 단체 사전 참가 신청자에 한해서 축제장 방문 시, 참가자 전원에게 산삼 화분과 산삼맥주 무료 시음기회 제공되며, 참가팀 중 5명에게는 레크리에이션 게임을 통해 함양산삼 세트를 증정한다. 접수는 2013 함양산삼축제 홈페이지나, 이메일 (kjw7283@daum.net)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