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2, 2학기 과제물 주제. (관광학과)
1 학년 : (인간과 심리, 인간과 사회, 한국문화자원의 이해).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인간과 심리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통 |
인간의 행동이 유전에 의해 결정되는가 혹은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가는 심리학에서 매우 뜨거운 주제중 하나이다. 두 관점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두 관점의 공존이 가능한지를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하여 그 논리 및 논리를 지지하는 증거를 서술하시오. (30점) * 제출용 규격: A4 4장 이내, 글자 크기 10, 줄 간격 160%
<참고도서> 1. 로버트 라이트. 2003. 도덕적 동물. 사이언스 북스 2.. 매트 리들리. 2003. 본성과 양육. 사이언스 북스 3. 스티븐 핑커. 2002. 빈 서판. 사이언스 북스 4. 프랭크 설로웨이. 2008. 타고난 반항아. 사이언스 북스 |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인간과 사회 |
대상 학년 |
1학년 | ||
다음 참고 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읽고 “사회학”이란 무엇이고 “사회학하기”란 어떤 것 인지를 생각하면서 다음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과제물 유형은 A, B, C 중 학번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하나를 선택하면 됨.
<참고도서> 1. C. 라이트 밀즈 지음, 이해찬 옮김.『사회학적 상상력』. 돌베개. 2004. 2. 지그문트 바우만 ․ 팀 메이 지음, 박창호 옮김.『사회학적으로 생각하기(제2판)』. 서울 경제경영. 2011. 3. 조은. 『사당동 더하기 25 - 가난에 대한 스물다섯 해의 기록』. 또 하나의 문화. 2012. 4. 수디르 벤카테시 지음 김영선 옮김.『괴짜 사회학』. 김영사. 2009. | |||
A형 |
2012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일간지 신문기사 가운데 관심 있는 기사를 하나 골라서 기사가 다루고 있는 사건 속에서 "사회와 개인" 혹은 "구조와 개인"이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 받고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서술하시오. (신문이름, 날짜, 기사제목, 기사 내용 요약 포함). | ||
B형 |
내가 살아온 이력을 자료로 하여, 나의 삶은 우리 사회의 역사 및 사회구조와 어떤 관련을 맺고 있는지, 내가 가진 생각은 어떻게 형성된 것인지를 분석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
C형 |
2000년대에 들어 우리 사회에서 일어난 큰 사회적 사건 하나를 골라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분석해 보되, 과제물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서술하시오 |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한국 문화자원의 이해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통 |
* 외국인 관광객에게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자원을 소개한다고 생각 하고, 이 수업에서 배운 문화자원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이야기를 입혀 기술하시오.
(글자크기 :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분량 A4용지 5매 내외)
1. 외국인 관광객을 만났다는 상황을 가정하고 스토리텔링적 기법을 활용 하여서 기-승-전-결에 맞게 이야기를 전개하십시오. 중요한 것은 외국인 관광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재미있고 독창적인 내용으로 이야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2. 자료는 기존의 보고서나 논문, 서적 등을 참고로 해도 좋지만 무단으로 도용해서는 안 됩니다. 자료 사용 시에는 꼭 출처를 함께 기재하십시오. |
============================================================================================================
2 학년 : 취미와 예술, 철학의 이해, 서유럽 문화기행
대상 학과 |
관 광 학 과 |
교과목명 |
취미와 예술 |
대상 학년 |
2학년 | ||
일반학생은 A, B, C형 중 하나 선택 | |||
A형 |
우리 사회에서 고상한 취미와 천박한 취미로 분류되는 취미의 사례를 찾아보시오. 그 후 1) 그 취미의 특성을 분석하고, 2) 이 특성으로부터 고상함과 천박함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지 찾은 후, 3) 이 기준이 지닌 이데올로기적 성격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
B형 |
삐에르 부르디외의 저서 [구별짓기] 상권(새물결, 2005)의 “1부 취향에 대한 사회적 비판”을 요약한 후 그의 논의를 비판적으로 분석해 보시오. | ||
C형 |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까치글방, 2009)의 “5부 15장 심층놀이: 발리의 닭싸움에 관한 기록들”을 읽고 기어츠의 심층놀이 개념을 정리한 후 우리 사회에서 심층놀이라고 부를 수 있을만한 것은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고 그 특성을 분석해 보시오. | ||
<참고도서> - 삐에르 부르디외의 저서 [구별짓기] 상권(새물결, 2005) - 클리포드 기어츠의 저서 [문화의 해석](까치글방, 2009) |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철학의 이해 |
대상 학년 |
2학년 | ||
공통 지시사항
*아래에 있는 책들은 [철학의 이해] 교과서와 방송강의에서 소개된 책들입니다. 학번 끝자리에 따른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 하시오.
<지시사항>
1.반드시 자기 유형 내 지정 도서(역서인 경우 역자가 일치해야 함)를 읽고 작성한다.
2. 과제물 목차구성은 반드시 다음과 같이 두 부분으로만 나누어 작성한다.
1) 본문 발췌
2) 독후감
* 본문 발췌는 책 본문 전체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지거나 마음에 드는 문장을 뽑아 발췌한
쪽수를 표시한 후 순서대로 옮겨 쓰고, 독후감은 소신껏 자신의 소감을 쓸 것.
3. 1)본문 발췌와 2)독후감의 작성분량 비율은 2 : 1(6매 기준 4매:2매) 정도로 한다.
4. 목차, 참고문헌은 적지 않는다.
<주의 사항>
1) 본문 발췌는 본문(해제 및 주석 제외) 가운데에서 중요하다고 여기거나 마음에 드는
문장을 뽑아 뽑은 글마다 발췌한 쪽수를 표시한 후, 내용상 연결이 어색하더라도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가며 그대로 옮겨 쓰는 방식입니다. 자기 식으로 본문을 변형시켜 요약하지
마십시오.
예) C형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단편선집]
* 1) 부끄러운 이득보다는 차라리 손해를 택하라. 손해는 한 번의 괴로움이지만 부끄러운
이득은 늘 괴로운 것일 테니까(103쪽)
2) 부모에게 아첨하는 일은 망설이지 말라.(104쪽)
2) 특히, 독후감은 말 그대로 자신이 읽고 느낀 소감을 적어야 합니다.
책에 실린 해설문을 지나치게 의존하면 감점됩니다. 특히 평가시스템에 표절 검색기능이
장착되어 있어 다른 학생의 독후감,시중자료를 표절 또는 각색하여 짜깁기 했을 경우
빨간색으로 자동 표시 됩니다. 그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되므로 소신껏 자기가 느낀 소감을
쓰시기 바랍니다. 수준보다는 자신이 직접 썼느냐가 평가의 포인트입니다.
3)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아래 기준 작성량의 1.5배를 넘지 말 것)
* 기준 작성량 : A4 용지 6쪽 (글자크기 10 = 아래한글 기준), 1쪽 40줄 전후)
(6쪽 기준으로 할 때 본문발췌 4쪽, 독후감 2쪽 정도로 작성할 것)
4) 기타 자세한 작성안내는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 자료실을
참조 하십시오.
| |||
A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1,2) |
[우리들의 동양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교양, 모든 것의 시작] 서경식, 노마 필드 외, 이목 옮김, 노마드북스 [철학, 섹슈얼리티에 말을 건네다], 김재기, 향연 [알키비아데스 I,II], 플라톤, 정준영, 김주일 역, 이제이북스 [자본주의 역사 바로알기] 리오 휴버먼, 장상환 역, 책벌레 | ||
B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3,4) |
[사이보그, 사이버컬쳐], 홍성태, 문화과학사 [사랑, 그 딜레마의 역사], 볼프강 라트, 장혜경 역, 끌리오 [강의 - 나의 동양고전 독법], 신영복, 돌베개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강상진, 이창우, 김재홍 역, 길 [인간의 얼굴을 한 세계화], 스티글리츠, 홍민경 역, 21세기북스 | ||
C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5,6) |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벤야민, 최성만 역, 길 [소크라테스이전 철학자들의 단편선집], 김인곤, 이정호 외, 아카넷 [중국의 과학과 문명1,2,3] 니담, 이석호 외, 을유문화사 (1,2,3권 중 한권 택일) [인간을 이해하는 아홉가지 단어],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시장은 정말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가],이정전, 한길사 | ||
D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7,8) |
[시적 인간과 생태적 인간] 김종철, 삼인 [시민사회와 시민운동], 유팔무, 김호기, 한울 [소비의 사회], 장 보드리야르, 이상률 역, 문예출판사 [고르기아스] 플라톤, 김인곤 역, 이제이북스 [프로이트의 환자들], 김서영, 프로네시스 | ||
E형 참고도서 (학번 끝자리 9,0) |
[철학 삶을 묻다],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녹색평론선집 1,2,3,], 녹색평론사(1,2,3권 중 택일) [프로타고라스], 플라톤, 강성훈 역, 이제이북스 [후퇴하는 민주주의] 손석춘, 박노자 외, 철수와 영희 [니체, 영원회귀와 차이의 철학] 진은영, 그린비 |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서유럽 문화기행 |
대상 학년 |
2학년 | ||
공통 |
* 독일의 옛 서독과 동독 지역에서 본인이 가장 방문하고 싶은 도시를 각각 하나씩 선택하여 해당 도시의 관광 유인요소를 분석하시오.
<과제물 작성 방법>
1. 해당 도시 선정 이유를 서술(1~2문단)
2. 해당 도시의 방문객 유인요소를 다음의 항목 중 5가지 이상 선택하여 특성 별로 서술(3매 내외) -역사성: 해당 도시가 가지고 있는 역사적 의미나 유물·유적 -문화성: 해당 도시가 가지고 있는 문화·예술 시설 및 프로그램 -상징성: 해당 도시를 상징하는 유무형 요소나 랜드마크 -오락성: 방문객의 다양한 오락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시설이 나 프로그램 -현대성: 관광적 매력성이 있는 현대적 건축물이나 시설 -경관성: 해당 도시가 가지고 있는 역사경관, 자연경관, 야간경관 -접근편의성: 차별화된 교통시설, 숙박시설, 안내시설, 편의시설 등
3. 유인요소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 제시. 분석된 자료를 토대로 우리나라 도시를 하나 선택하여 해당 도시의 관광매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1~2매 분량)
4. 참고문헌 첨부
5. 참고문헌을 제외한 전체 분량은 A4용지 4~5매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
==============================================================================================================
3 학년 : 생활 법률, 여행 일어, 관광연구의 이해.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생활 법률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통 |
다음 두 가지 질문에 대하여 모두 답하시오.(30점)
남성인 A와 여성인 B는 30세인 회사원들로서 혼인하여 아들 C(5세)를 두고 있다.
1. A, B의 부부 상호간, A•B와 C의 친자간의 법률관계(권리의무)를 각각 신분상의 관계와 재산상의 관계로 구분하여 서술하시오. (2012년 신규발간 교재의 제1편 참조)(20점)
2. A, B가 직장생활과 C의 양육 등의 가정생활을 병행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법제도의 종류와 내용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2012년 신규 발간 교재의 제2편 참조)(10점)
|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여행 일어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통 |
*강의에 나온 내용 중 하나를 선택하여 우리나라와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분량 = A4용지 5매 내외)
1. 인사, 전차, 온천, 휴대전화 등 강의 내용 중 하나를 선택하여 우리나라와 비교․분석하십시오.
2. 우리나라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정리하고 일본여행을 갔을 때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떤 주의가 필요한지도 함께 서술하십시오.
3. 기존의 보고서나 논문, 서적 등을 참고로 해도 좋지만 무단으로 도용 해서는 안 됩니다. 자료 사용 시에는 꼭 출처를 함께 기재하십시오. |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관광연구의 이해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통 |
* 다음 양식에 의거하여 방문한 관광지에 대한 평가 및 개선점을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I. 관광지 개요 : 명칭, 위치, 소개, 현황
(주요문화재, 편의시설, 입장료, 이용시간, 교통편 등)
II. 관광수용태세 점검표
1. 관광안내 부문
- 관광안내소
a. 관광안내소 유/무 b. 안내소에 외국어 가능 안내원 유/무 c. 안내소의 외국어 관광 홍보물 유/무 d. 관광 안내소 운영시간 e. 안내소 내 관광안내지도 비치 유/무 f. 상근 관광안내원 유/무 g. 안내원 유니폼, 명패, 신분증 등 착용 유/무 - 안내표지판 h. 관광지 소개 안내판 외국어표기 병행 유/무 i. 안내표지판 시설 수준(노후정도 등 감안) j. 관광안내도 유/무 2. 교통 부문 a. 대중교통 시설 이용의 편의성 b. 주차장 설치 유/무 c. 주차요금의 적정성 d. 주차장 위치의 적정성 3. 기념품, 쇼핑 부문 a. 기념품의 품질 수준 b. 기념품 가격의 적정성 c. 기념품 판매시설 수준 d. 기념품 네임텍, 가격표 비치 여부 e. 기념품의 한국적 특색 반영 여부 4. 화장실 a. 관광객 접근성/위치의 적정성 b. 전체적인 청결상태 c. 세면시설(세면대, 거울, 수도시설) d. 화장실용품 비치 여부 e. 관리인 지정 유/무 f. 장애인용 시설 설치 상태 g. 화장실 내 옷걸이 유/무 h. 잠금 장치 상태 i. 소변기/대변기 배수 상태 j. 조명시설, 채광상태 5. 관광객 안전 a. 안전사고 예방시설 설치 여부 b. 안전관리 담당자 유/무 c. 미아보호소 설치 유/무 d. 각종 시설 등의 적정 수용인원 표시 e. 소화기 비치 유/무 6. 기타 a. 입장요금 수납처의 시설 정도 b. 입장요금 수납처의 외국어 표기 병행 유/무 c. 쓰레기통 적정 배치 여부 d. 휴식을 위한 의자 및 테이블 적정 배치 여부 e. 전반적인 청결도
III. 사진 및 개선점 1. 조사한 관광지의 사진 2~3장 첨부 2. 조사한 관광지 평가 후, 개선점 도출
※ 과제물 작성 시 유의사항
- 평가방법 : 학습보조자료의 '참고자료'에 있는 "관광연구의이해" 과제
물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평가
- 분량 : 표지를 제외하고 A4용지 6매 이내로 작성, 5MB이내
- 서식 : 글꼴 신명조,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
|
=============================================================================================================
4학년 : 현대인의 서양문화, 관광해설론, 관광 창업론, 제3세계의 약사와 문화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현대의 서양문화 |
대상 학년 |
4학년 | ||
학번에 상관없이 A-D형 중에 자유롭게 하나를 선택해서 과제를 할 것. | |||
A형 |
한국소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 작품을 선택해서 그 포스트 모더니즘적인 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
* 참고도서(재소자용) 김승희.『코라 기호학과 한국시 : 탈구조주의로 한국시 읽기』. 서강대 출판 부. 2008. | ||
B형 |
‘현대의 서양문화’ 교재의 4장 “서구와 이슬람 사회”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서구의 이슬람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간략히 밝히시오. (본 교재의 한 단락 이상을 반드시 인용할 것. 참고한 문헌의 한 단락 이상을 반드시 인용할 것. 그 인용문들에 대한 자신의 평가를 기술할 것.)
* 참고도서 1. 미야자키 마사카츠 지음. 이규원 옮김. 『하룻밤에 읽는 중동사』. 랜덤 하우스코리아. 2008 2. 바이어․로베르트 반 데 지음. 손도태 옮김.『이슬람과 서양』. 좋은글. 2002. 3. 서예드 모함마드 하타미. 이희수 옮김.『문명의 대화』. 지식여행. 2002. 4. 이희수.「미국 무슬림들의 현황과 정체성 연구」.『한국중동학회 논총』 24-2호. 2003. 5. 이희수.『바로 보는 세계사』2권. 주니어김영사. 2010. 6. 이희수 외.『이슬람 : 9․11 테러와 이슬람 세계 이해하기』. 청아. 2003. 7. Hasan. Asma Gull. American Muslims. The New Generation. New York: Continuum. 2002. | ||
C형 |
서양 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
* 참고도서 김정락,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2009. | ||
D형 |
참고도서 중 1권 이상을 참고하여 “여성의 시각으로 보면 왜 서양을 단일한 실체라고 볼 수 없으며, 또 ‘여성의 시각’이란 개별 여성의 시각 과는 다른 것이다”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자신의 생각 을 담아 서술하시오
* 참고도서 [일반학생용] 1. 크리스틴 드 피장 지음, 최애리 옮김. 『여성들의 도시』. 아카넷. 2012. 2. 실라 로보섬 지음, 최재인 옮김. 『아름다운 외출- 페미니즘, 그 상상과 실천의 역사』. 삼천리. 2012. 3. 매릴린 옐롬 지음, 이호영 옮김. 『아내의 역사』. 책과 함께. 2012.
[재소자용]
최재인 외 8인. 『서양 여성들 근대를 달리다』. 푸른역사. 2011
|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관광 해설론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 주변에 있는 역사․문화자원과 관련된 관광지를 대상으로 구체적인 관광객을 정하고 이에 맞는 주제로 해설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분량= A4용지 5매 내외)
1. 초등학생, 고령자, 여성 등 특정 관광객을 선택한 후에 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주제와 해설방법을 사용해 해설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2. 과제는 대상지에 대한 개요 - 대상자 및 주제 - 해설 프로그램의 순으로 정리하고, 현재 대상 관광지에서 실시되고 있지 않는 주제를 선택하여서 주제가 무엇인지,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인지를 명확하게 제시하시오.
|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관광 창업론 |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관광창업론 제1강 강의내용과 교재 14page <표 1-1> 사업계획서의 구성요소 에 대한 설명을 기초로 여러 형태의 관광사업(기업)중 본인이 직접 창업할 관광기업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오.
<과제물 작성요령> 1. 여러 형태의 관광사업(기업) 중 창업할 기업을 선택한다. (ex. 여행사, 펜션, 레스토랑, 숙박업, 관광과 관련된 기타 서비스업 등) 2. 창업 할 관광사업(기업)에 대한 사업계획서 작성한다. 3. 사업계획서에 기입해야 할 구성항목은 다음과 같다.
4. 분량은 A4용지 5~6매 정도 (표지제외, 글자크기 신명조 기준 11pt, 줄간격 160%) |
대상 학과 |
관광학과 |
교과목명 |
제3 세계의 역사와문화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 아래에 제시된 도서에 대한 서평을 작성하시오 조제 카푸타 로타, 이경래 옮김,『아프리카인이 들려주는 아프리카 이야기』, 새물결출판사, 2012.
※ 서평 작성시 유의사항 1. 워드프로세서 「글」 기준으로 A4용지 7~8쪽 (분량 미달이나 초과시 감점) 2. 글자크기 10point, 줄간격 160%, 상하좌우 여백은 기본설정 기준 3. 『아프리카인이 들려주는 아프리카 이야기』에서 각 장의 중요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요약 정리한 이후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제시할 것 (단, 책의 문장을 그대로 베끼는 경우는 감점 임).
|
첫댓글 오오 드디어 과제물이 떳군요. 고문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우리 고유의 문화자원,,,뭐가 좋을까? ㅡ.ㅡ;; 스토리 텔링 기법이라,,그냥 주저리 주저리쓰면 되나? ㅎㅎㅎ
고문님 감사함니다
아직은 막막하고 어떤책이 그나마 쉽게 읽힐지 고민입니다. 책두께가 마이 두꺼워요. 께갱~~~~
고문님 감사합니다, ^^
형님감사감사.
감사합니다.^^
관광학과만 펼쳐 놓으셨군요 ㅎㅎ 보기 좋네용 다음에는 저도 이렇게 올려 보아요 ㅎ
감사합니다..생각만으로도 머리에 쥐가 날것 같아요`~ㅎ
고문님 감사합니다~^^
빠른 정보 감솨~~~~^^
역시 고문님~~~~^^존경합니다
감사합니다 ^^
고문님 감사합니다
과제 수준을 너무 높이신 듯... 어쩔고??? 4과목 ㅠㅠ
감사 감사^^따랑해요 고문님!
벌써부터 걱정이 태산ㅜ과제물을 언제해야할지ㅋ분발해야겠어용
여행일어 일본어로 비교분석하라는건 아니겠지 ㅋㅋ 수고많으셨습니다. 고문님..^^
과제물 이제야 확인하네요~ㅋㅋ 고문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