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월 14일 (목)
🔹️ 오바댜 1:17~19 오직 시온 산에서 피할 자가 있으리니 그 산이 거룩할 것이요 야곱 족속은 자기 기업을 누릴 것이며 18 야곱 족속은 불이 될 것이며 요셉 족속은 불꽃이 될 것이요 에서 족속은 지푸라기가 될 것이라 그들이 그들 위에 붙어서 그들을 불사를 것인즉 에서 족속에 남은 자가 없으리니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음이라 19 그들이 네겝과 에서의 산과 평지와 블레셋을 얻을 것이요 또 그들이 에브라임의 들과 사마리아의 들을 얻을 것이며 베냐민은 길르앗을 얻을 것이며
🔸️ 오바댜는 B.C. 6세기경 바벨론이 예루살렘을 침입하기 전후에 활동한 유다의 선지자이고, ‘여호와를 경배하는 자’란 뜻이며 이스라엘을 침략했던 에돔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이스라엘의 승리를 예언한 선지자이다.
🔹️ 첫째, 언약대로 기업을 회복(17).
시온 산은 ‘요새’라는 뜻으로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쳤던 모리아 산이고, 다윗이 법궤를 안치하고 성곽을 쌓은 곳이며 솔로몬에 의해서 성전이 건축된 장소이다. 이곳은 다윗의 성, 거룩한 성, 여호와의 성, 예루살렘을 총칭하는 곳이다. 야곱의 족속이 시온 산에서 기업을 누린다는 뜻은 여호와의 언약대로 이스라엘 백성이 나라를 회복하며 안정된 삶을 누리게 될 것을 뜻한다. 예루살렘 성전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과의 언약 체결을 확증하는 장소이고, 하나님께서 항상 임재해 계심을 의미하는 곳이기에 하나님의 언약을 상기하는 요인이 된다.
🔹️ 둘째, 보응하여 기업을 회복(18).
하나님은 ‘소멸하시는 불’이시기 때문에 이스라엘을 괴롭혔던 에서 족속 에돔은 반드시 진멸될 것을 예언한다. 하나님께서는 자기 백성을 교육하기 위해 이방 나라들을 통해서 섭리하신다. 이스라엘은 북쪽의 아람과 앗수르, 동쪽의 암몬과 모압, 서쪽의 블레셋과 애굽, 남쪽의 에돔과 아말렉에 완전히 둘러싸여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강성케 해서 때로는 침략을 당하게도 하시며 노예가 되게도 하신다. 그러나 결국에는 반드시 그들을 응징하셔서 패망하게 하신다. ‘불’은 그리스도께서 최종적으로 심판하실 형벌을 뜻한다.
🔹️ 셋째, 진멸하여 기업을 확장(19).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영토뿐만 아니라 주변 나라의 영토를 확장해서 기업을 누리게 하신다. 하나님은 약하게도 하시며 강하게도 하시고, 빼앗기게도 하시며 빼앗게도 하신다. 하나님은 선민과 이방 모두에게 두루 섭리하시되, 선민을 중심에 두고 역사를 진행하신다. 이는 하나님의 교회를 세상 가운데 두시고 복음으로 땅끝을 정복하게 하시어 최후의 승리를 얻게 하실 것에 대한 증거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점진적으로 확장되며 그리스도의 강림을 통해 처음 하늘과 땅을 소멸하시고 새 하늘과 새 땅을 펼치신다.
• 언약대로 성취되는 회복
• 그리스도 사역으로 회복
• 영원하신 나라로서 회복
◊ 하나님, 회복을 통해서 하나님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오로지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섭리하심의 영광을 보게 하시며 찬양하게 하심에 감사드립니다. 현재의 고난은 은혜의 감동을 누리기에 묵묵히 견디게 하옵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