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욥의 탄식
본문:3:1-26
서론
하나님에대한 욥의 절대적인 순종과 (2:10)욥의 절망적인 침묵으로 끝나는 전장에이어 본문에서는 비참한 현실가운데 빠져 있는 자신의 육체를 비관한느 욥의 탄식이 기록된다
이러한 본문은 욥이 출생한날을 저주하는 전반부(1-5절)
인태한밤을 저주하는 후반부(6-10절)로 구성되어 있다 이 "낮" 과"밤" 은 서로 대구를 이루어 강조될뿐만 아니라 잉퇴된날을 저주하는(3절)동일한 내용이 반복 표현되어 본서 기자의 풍부한 문학적 표현력을 나타내준다
이같은 구성된 부분이 강조하는점은 다음과같다
본론
1. 생일을 저주하는욥(3:1-10)
1)언어의 신중성
"욥이 입을열어"(1절)라는 구절이 나오는바 이는 장엄하고 엄숙한 말을 시작할 때 사용한느 히브리적 표현이다(시38:13/사53:7)따라서 욥의 탄식은 순간적인 격정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깊은 사고(2:13) 끝에 토해진 것임을 알수 있다
또한 욥은 일반적인 사물을 의인화시킨 후에 세밀한 저주를 전개한다
즉 일력으로부터의 추방(6절).즐거움의 결핍상태(7절). 마법사와같은자에의한저주(8절), 어두움에대한동경(9절)등이다
이같은 욥의 저주에서 사용된 언어들에는 장엄한 상상력이 동원되었을뿐만아니라 반복법과 대구법도 사용되어 저자의 문학적 대응을 돋보이게 한다
2)욥의 이기주의의 단면
욥의 탄식은 다른 사람의 행복을 고려하지 않은 말이었다
성경에서 사라가 이삭을 얻고서 기뻐했듯이 (창21:1-7)욥의 어머니도 그러하였을 것익다
그러나 욥은 이러한 탄식을 함으로 그를사랑하는 주위사람들을 깊이 생각하지않은 자신의모습을 드러낸다
또한 욥의 이같은 탄식은 자신의 불행이 앞으로도 계속되리라는 판단에서 비롯된 것인 듯 하다
3)탄식의 의미
사단으 긍극적인 목적이 실현되;는 듯이 보이는 욥의 탄식에는 다음과같은 뜻이 내포되어 있다
*사단의 패배-사단은 욥이 자신의 고통으로 인하여 하나님을 저주할 것을 기대하였다.본문에 기록된 욥의 탄식을 엄격한 율법으로 보자면 사단이 승리하였다
그러나 직접적으로 하나님의 행위와 사랑을 저주하지않은 욥의 탄식을 하나님의 은혜하에서 볼 때 사단의 목적은 패배한 것이다
*욥의 타락-전장(1:21/2:10)에서의 고백을 욥의 영적인 신앙의 표현이라고 한다면 본문에서의 탄식은 육적인 불만이라고 하겠다
이런 전장과 본문을 비교해볼 때 욥의 절대적인 순종에 약간의 문제가 발생했다고 할수 있겠다
그러므로 성경에도 인간의 모든완전함에는 끝이없다(시119:96)고 기록되어 있는 것이다
*욥의 슬픔의 격정-본문에서 욥은 서로 비슷한 의미를 가진 말들을 계속 반복함으로서 그의 슬픔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더욱이 욥의 가장 큰슬픔은 그의 엄청난 고통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에 대한 신뢰심의 상실에서 온것으로서 시편이나 애가서의 기자도 유사한 고백을 하였다
이와같은 본문에서 우리는 인간의 혀는 죄의 온상이 될 수 있음과 아무리 극심한 환난과 고난을 당한다고 할지라도 여호와 하나님을 저주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선줄로 생각하는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는 성경의 말씀을 기억하여 겸손함과 두려움을 가지고 하나님을 암모하는 유지해야 할 것이다
2.살아있음을 저주하는욥(3:11-19)
본문은 욥이 생명의 은사를 경멸하는 전반부(11-15절)와 비죤의 상태를 동경하는 후반부(16-19절)로 구성되어 있다
이렇게 구성된 본문이 강조하는바는 다음과 같다
1)하나님이 주신 생명에대해 강한 반어적 질문을 던짐
이것은 자신이 죽어서 나왔더라면 .
출생단계에서 죽었더라면
그리고 출생이후에 곧죽었기를바라는 자책적인 탄식으로 표현 되었다
한편 욥은 사후세계를 잠든상태이며 비존재에 가까운 상태로 인식하고 있는데 이러한 그의 말에는 욥이 이해하는 사후관이 암시되어 있음과 아울러 한걸은 더나아가 욥이 무덤을 자유와 평등이 실현되는곳으로 인식하기까지 했음을 반영하고 있다
그러나 성경은 생명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인간은 하나님의 주권에의해서 만들어진 피조물이다
*인간의 탄생은 하나님의 커다란 능력아래서 가능한 것이다
*욥이 나중에 깨달은것처럼 생명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선물이다
그러기에 이러한 욥의 깊은 탄식은 하나님께로부터 온생명을 거부하는 것임과 더불어 삶을 거부하는것이라할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그의 모습은 진정으로 하나님의 주권과 권위를 부인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자신의 절망적인 모습을 한탄함의 결과라 할수 있다
2)욥이 현재 당하고 있는 고통의 정도를 나타냄
욥은 마음의 격렬함과 혼란함가운데 자신의 처지를 한탄 하였다
이러한 그의 탄식은 마침내 위로받길를 거부하는 몸짓으로 나타난다
심지어 욥은 극심한 현재의 고통을 탄생때에 사산되지 못한 것으로 돌리고 있다
사실 욥의 탄식처럼 거듭남이 불가능하다면 태어나지 않는편이 더좋을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탄생으로 인하여 생명에 대한 욥의 의문이 해결되었다
진정 생명이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가운데 속할수 있게된 사실은 오늘날의 성도에게 구원의 기쁜 소식이 아닐수 없다
3)음부의 개념에대해 상세히 언급함
구약성경의 일부에서 음부의 개념에대해 약간씩은 언급하고 있다
그러나 음부의 개념에 대해 본단락만큼 상세하고 길게 기술된곳은 없다
특히 본문 13절에 나타난 바와같이 죽음의 세계가 지닌 특징을 잘표현한 것은 성경의 어느곳에도 없다그런데 여기에서 평안의 개념으로 이를 설명한 것은 하나님의 창조와 생명의 근원에 대한 반역 인바 이는 그만큼 욥의 고통이 큼을 암시한 것이라 할수 있다
한편 본장3-13절에언급된 욥의 절망적인 표현은 이와 유사한 고난속에서 고통을 경험한 예레미야의 경우와 비슷하다
우리는 이같은 내용을 언급한 본문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교훈을 얻을수 있다
즉하나님의 가장 고귀한 선물인 인간의 생명이 과소 평가되는 것을 경계해야한다
무덤은 슬픔의 도피처로 생각하고 이해하기에는 너무 빈약한 곳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죽음에대한 욥의 의문을 역설적으로 상고하여 삶속에 내제하는 하나님의 신비한 목적을 깨달음과 아울러 삶이 수반하는 엄숙한 책임을 이행하여야 할 것이다
3. 현재 죽기를 갈구하는욥(3:20-26)
내용의 본문은 지금이라도 죽기를갈구하는 욥의 탄식을 기록한전반부(20-22절)
극심한 현실의 고난속에서도 자신에게 죽음을 허락하시지 않으시는 하나님의 공의와 지혜에대한 은밀한 비난이 암시된 후반부(23-26절)로 구성 되어 있다
이러한 형태로 이루어진 본문이 강조하는점은 다음과같다
1)인간의 생명에대한 의미를 암시적 또는 반어법적으로 서술한다
본문에서 욥은 인간의 삶을 슬픔의 연속뿐이라고 한탄하고 있다
그러나 삶과 생명은 고난속에서도 은혜롭게 지속될수 있는 것으로서 그러한 고통을 통해서 하나님의 섭리를 깨닫고 당신의 은혜를 깨달아야 한다
그래서 성경은 하나님께서 고난을 통하여 성도의 마음을 시험하신다고 하였으며 하나님께서도 당신의 징계를 통하여 오히려 더나은길로 인도하신다고 말씀 하셨다
그러므로 고난당하는 인간의 지속되는 삶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고난은 성도의 믿음의 상태를 시험하고 밝히 드러내기 위해서 ,보다 온전한 성화를 위해서 , 미래의 영광과 향상을 위해서 , 신실하고 권능하신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서 있는 것이다
2)본문에 기록된 욥의 탄식은 몰살된 재산과 죽고 흩어진 가족들에게 기인된 것이 아니라 계속된느 불행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섭리를 혼동하였기 때문이다
즉 욥은 자신의 불행이 계속될 것을 염려하였기에 이로 인하여 미래에 대한 두려움마저 생기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성경은 미래에 대한 근심이 세속적인 부주위로부터 보호해줄 경우 에는 유익하지만 하나님의 구속적인 사랑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라면 유해한다고 마라고 있다
결론
우리는 이같은 내용을 통하여 다음의 교훈을 얻을수 있다
첫째 성도들은 현실적인 축복에 대해 지나친 괸심을 갖지 말아야 할 것이다
본문에서 볼수 있듯이 욥은 현세적인 풍요에 눈을 두지않고 하늘에 괸심을 가졌기 때문에 자신의 신앙을 지킬수 있었다
둘째 또한 인간의 조심이나 경건함이 인간을 재난으로부터 지켜줄수없음을 알수 있다
왜냐하면 인간 역사가운데 면면히 흐르는 하나님의 이치는 인간의 방법에의해 함부로 조정되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들에게 고난을 없애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이아니라 오히려 인간들이 고난중에 있을 때 그들에게 힘과 위로를 주시겠다고 약속 하셨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