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본장은 다윗의 아들 솔로몬의 왕위 계승 사건이 기록된 대상29장에 이어지는 부분입니다. 솔로몬의 등극과 그의 일천 번제를 소개하고 있는 본장에서는 솔로몬이 기브온에 가서 자신과 백성을 하나님께 헌신하는 신앙 고백으로서 일천 번제를 드리는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혜를 구하는 솔로몬의 기도와 그 응답으로 솔로몬에게 부귀 영화를 누리게 하는 하나님의 은혜를 그려 나가고 있습니다.
1. 솔로몬의 일천 번제
1) 견고한 솔로몬의 왕위
다윗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의 왕이 된 솔로몬은 다윗의 통치를 배경으로 인해 자신의 대적들을 제거하고 왕위를 견고한 상태로 만들었습니다. 그는 왕의 찬탈을 노리던 아도니야를 제거하여 정치적인 대적을 없앴습니다. 그리고 아도니야의 음모에 참여했던 아비아달을 파면시키고 사독을 제사장으로 세우고 군대 장관 요압도 처치했습니다. 솔로몬의 왕위가 견고해진 때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원인은 하나님이 그와 함께 하신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a.하나님이 견고하게 하심(왕상2:12)
b.정적들을 제거(왕상2:46)
2) 기브온 산당으로 감
자신의 왕위가 견고해진 솔로몬은 전국의 천부장과 백부장과 재판관과 방백과 족장들을 소집하여 그 온 회중과 함께 기브온 산당으로 갔습니다. 아직 예루살렘 성전이 지어지기 전이므로 기브온 산당은 국가적으로 종교 행사를 하기에 적합했던 것입니다.
a.제사장들이 모이던 곳(대상16:39)
b.옛적에 모세가 장막 지은 곳(대상21:29)
3) 일천 번제를 드림
솔로몬이 이스라엘의 모든 신하들과 백성들의 지도자들과 함께 기브온 산당에 가서 일천 번제를 드렸다고 본문은 증거합니다. 솔로몬이 전무후무한 일천 번제를 하나님께 드린 것은 자신과 백성이 모든 삶 가운데서 하나님의 율례와 계명을 지키며 준행하여 하나님께 헌신된 삶을 살겠다는 다짐의 의미가 있습니다.
a.일천 희생 번제(대하1:6)
b.제물 일천 마리(대상29:21)
2. 지혜를 구하는 솔로몬
1) 솔로몬의 제사를 열납하심
하나님께서는 솔로몬과 백성들이 드린 일천 번제를 기쁘게 열납하셨습니다. 이는 일천 번제 후에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주신 축복을 보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솔로몬의 이러한 헌신적인 제사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뛰어난 지혜를 주시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a.기도를 들으심(대하7:12)
b.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남(민14:10)
2) 솔로몬에게 나타나신 하나님
솔로몬과 백성들이 정성을 다해 드린 제사를 기쁘게 열납하신 하나님께서는 그 밤에 솔로몬의 꿈에 나타나셨습니다. 그리고 솔로몬에게 소원이 무엇인가를 물으시며 소원을 들어주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와 같이 온전히 헌신하는 자에게 자신을 나타내시고 새로운 삶의 비전을 주십니다.
a.밤에 꿈에(왕상3:5)
b.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대하1:7)
3) 지혜와 지식을 구하는 솔로몬
솔로몬은 하나님께 지혜와 지식을 주실 것을 소원했습니다. 그는 이기적인 것을 구하지 않고 공의에 입각하여 정치에 필요한 지혜를 구한 것입니다. 이러한 솔로몬의 소원은 모든 성도의 기도의 본이 됩니다. 즉 하나님께 구하는 성도의 간구 내용은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 위한 것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 되어야 합니다.
a.하나님의 지혜의 근원(출36:2)
b.지혜를 구함(대하1:10)
3. 하나님의 축복
1) 솔로몬의 소원을 기뻐하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이 세상의 물질과 존영을 구하지 않고 지혜와 지식을 구함을 인하여 매우 기뻐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의 기도가 당신 뜻에 합당한 것이었으므로 응답해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또한 솔로몬에게 지혜와 지식 뿐만 아니라 세상 모든 사람이 소원하는 부와 재물과 존영도 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a.부여자를 확실히 앎으로(전5:19)
b.더욱 중요한 것을 앎으로(전6:2)
2) 솔로몬에게 임한 축복
하나님의 약속대로 솔로몬은 인류 역사상 가장 지혜롭고 부귀와 영화를 누린 왕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솔로몬 시대에 마병과 병기가 많고 은 금이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풍부하였던 것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들이 실제로 성취되었음을 보여 줍니다.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에게 지혜와 지식을 주시고 더불어 부귀와 존영을 주시므로 이와 같은 일들이 이루어졌던 것입니다.
a.천하 열왕보다 큰 지혜를(대하5:22)
b.물질 풍요는 하나님의 선물(신8:18)
결론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자 하는 솔로몬에게 하나님은 엄청난 축복을 베풀어 주셨습니다. 솔로몬이 무엇을 구하기 위해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크신 은혜를 베풀어주신 것입니다. 우리는 솔로몬처럼 순수한 열정으로 하나님께 헌신해야 하겠습니다. 그리할 때 하나님의 마음에 합당한 자가 되어 주의 영광과 그의 나라를 위해 훌륭한 도구가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