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발표>
공무원의 개인 인터넷방송에 대해서 관련규정을 만들었다. 관련 내용은 1. 공직자의무관련내용 2. 수익이 발생한다면 기관장에게 겸직허가를 받아야 한다.
유추한 공지가치
1. 청렴성-개인 인터넷방송으로 수익이 발생한 상황에서 기관장에게 겸직허가를 받아야 하는 것은 공직자의 청렴성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라고 생각해서 도출. 청렴성의 사례로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시행하는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 대해서 소개하였으며 우정사업본부 내부에도 내부청렴도평가가 있다고 언급
2. 적극성-개인 인터넷방송이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새로운 규정을 만들어 내는 것을 적극행정이라고 판단해서 적극성을 도출. 적극성 사례로는 우정사업본부 강남우체국 양성희 주무관이 마약이 든 우편물을 받으려는 외국인을 적발한 사례를 소개
Q.공직자가 진행하는 인터넷 개인방송의 문제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의도하지 않았겠지만 공직내부의 정보가 외부에 흘러나가면 특정한 사람이 이익을 볼 수 있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인해 국민들이 공직자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져서 정책을 수행하기 힘들것이라고 생각
Q. 공직자의 인터넷 개인방송은 어디까지 허용해야하는가?
A. 지극히 사적인 내용은 진행해도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공직생활과 관련된 내용은 문제를 일으킬 여지가 있으니 제한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
Q. 개인방송을 하는 것의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는?
A. 긍정적인 요소는 예를들어서 어떤 정책에 대한 소개를 한다고 했을 때 국민들이 궁금한 점을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생각하며 관계기관에서 지원을 할 수 있다면 지원-예를들어 스튜디오 지원-을 해 주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 반면 부정적인 요소는 앞에서 언급한 특정한 사람만 이익을 볼 수 있는 정보유출로 인해서 공직자의 신뢰도 훼손을 야기한다고 생각
Q. 본인이 인터넷 방송을 하고 있는데 상관이 반대한다면?
A. 일단은 제가 인터넷방송을 함으로 얻을수 있는 장점을 상관께 말씀드려보겠다고 얘기. 그렇지만 상관이 계속 반대하신다면 그만두겠다고 답변
<경험형>
Q. 우정사업본부 우편문류과에서 일하고 싶다고 하였는데 우편문류과 관련정보는 어디서 얻었는가?
A. 현직자 블로그를 통해서 얻었으며 그 블로그에는 우정사업본부 지원자를 위한 각 부서의 설명이 있다고 답변
Q. 우편물류과에 지원하였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A. 우편물류과는 집배원들을 행정지원하는 곳으로 알고있다. 개인적 경험으로 회사에서 영업지원을 해 보아서 해당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직무성격과 개인 성격을 따져보았을때 제가 잘 할 수있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지원했다고 답변
Q. 우편물류과에서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A. 소통과 꼼꼼함이라고 답변. 먼저 소통을 얘기한 것은 집배원들을 행정지원을 하려면 집배원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을 해야하기 때문에 항상 소통을 통해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내용공유가 중요하다고 답변, 꼼꼼함은 집배원과 소통을 통해서 문제점을 파악했는데 본인이 내용을 잊어버리면 안되기 때문에 항상 문제를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꼼꼼함을 답변
Q. 우편물류과에서 지원자의 장점?
A. 꼼꼼함이라고 답변. 회사다닐 때나 시험을 준비할 때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 잊어버리지 않도록 메모를 열심히 하였으며 그 메모를 잊지않기위해서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고 숙지했다는 점을 강조했음. 우정사업본부에서 일하게 되더라도 이러한 습관을 지속해서 일에 공백이 없게 만들겠다고 답변
Q.상사의 의견이 지원자의 의견과 다르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A. 일단 상사에게 내가 생각하고 있는 점을 말씀드리겠다고 했음 그럼에도 상사가 반대를 하신다면 그 때 상사의 의견을 따르겠다고 답변
Q.팀역량과 개인역량 중 무엇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A. 팀역량이 중요하다고 답변. 우정사업본부는 하나의 큰 조직이므로 그안에서 조직이 잘 돌아가기위해서는 조직원들이 잘 협력해서 업무를 수행해야한다고 답변. 우정사업본부에 입직한다면 나를 생각하기 보다는 조직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이 되겠다고 답변
Q.본인이 옳다고 생각하는 일에 대해 주위에서 반대를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
A. 내 의견에 동조하는 사람이 없지만 지속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겠다 그러다 보면 내 의견에 동조하는 사람이 생기는 때가 있을 것이고 어느정도 내 의견에 동조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싶으면 그 때 조금 강력하게 주장을 하고싶다고 답변 즉 바로 성과를 내려기 보다는 점진적으로 변화를 이끌기 위해서 노력한다고 답변
<상황형>
지역상품권을 할인해서 판매하는 상황에서 고객들의 우체국 방문이 늘어나서 일반 업무를 보는 창구에서 대기시간이 늘었다고 항의 그래서 상품권판매 창구를 따로 두었더니 상품권을 받는데 이전보다 오랜시간이 걸린다고 상품권 구매 고객들이 항의
이럴때 본인은 어떤 판단을 하겠는가?
나의판단: 전용창구에서 판매를 해야한다고 생각
판단근거: 지역상품권의 판매는 일시적인 이벤트이며 보험 예금과는 성격이 달라서 전용창구에서 판매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
대처: 지역상품권 창구에서 판매를 하겠지만 구매고객이 많다면 전용창구를 늘리는 것도 검토할 수있다고 답변
Q. 나의 판단을 끌어내기 위해서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
A. 소통능력이 중요하다고 판단 일반창구와 지역상품권 창구를 어느정도 비율로 둘지는 창구에서 처리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잘 들어서 정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소통이 중요하다고 답변
Q.소통만으로 문제가 해결이 안 될 수 있다. 그러면 어떻게 할 것인가?
A. 조정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소통을 통해서 의견을 냈으니 이견에 대해서는 조정을 잘 해야한다. 다들 우정사업본부 구성원으로 좋을 결과를 내기위해서 조금씩 양보한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Q.우체국에서 근무를 하면 민원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것이다 개인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는가?
A. 업무중에 받은 스트레스는 운동을 통해 해소한다고 답변
Q. 민원으로 인해서 나의 본래 업무가 지연되어서 야근을 해야하는 상황이 있다 이럴때 어떻게 할 것인지
A. 민원으로 인해서 지연된 나의 업무는 당장에 끝마쳐야하기 때문에 야근을 해서라도 처리를 해야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사항이 또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사후대책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겪었던 어려웠던 점, 고쳐야 할 점을 잘 기록하고 관리해서 후임들은 민원으로 인해서 업무가 지연되는 것을 막아주고 싶다
Q. 민원인이 주무관말고 상관을 나오라고 큰소리를 치면 어떻게 할 것인가?
A. 일단은 민원인께 정중히 사과드리고 최대한 제선에서 달래보려고 노력을 할 것이다. 하지만 상황이 더 악화가 될 것같다면 그때는 상관을 모셔와야 될 것이다. 제선에서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또 처리하지 못 할 상황을 혼자 처리하다가 더 안좋은 일로 커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제 노력으로 진정이 알 될 상황이면 상관을 부를 것이다
전체적으로 제가 작성한 내용보다는 질문지 내용을 중심으로 질문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압박질문이나 꼬리질문 같은 건 없어서 답변할 때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면접준비를 하실 때 여기 복기해 놓은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 감사합니다 ♡♡♡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거예요 ♡♡♡ 최종합 기원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8.14 17:0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8.14 1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