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인공지능(Al)시대 생명이 주도하는 4차산업혁명시대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Z세대는 불안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그들은 미래의 취업과 진로는 불투명하고, 경제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무엇보다 Z세대는 “Fun과 의미 찾기; MBTI를 넘어 샤머니즘 신비주의를 추구; 불안과 걱정이 많은 세대; 변화하는 직업관과 돈(Money)을 추구; 공공성을 강조하는 세대”이다. 그들은 신비적인 영성을 추구하지만 종교는 갖기 원하지 않는다. 기독교와 교회에 대한 호감도나 신뢰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조사 보고서에 보면, 비개신교인 Z세대는 10명 중 8명은 ‘교회에 대하여 신뢰하지 않는다.’ 그리고 10명 중 7명은 ‘교회에 대한 호감도 매우 낮다’. 또한 ‘기독교를 종교로 가질 의향이 없는 Z세대’가 10명 중 8명이 넘는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가? 비기독교인 Z세대에게 ‘기독교와 교회’는 한마디로 ‘호감도와 매력’이 없다. 교회를 다니는 Z세대조차 ‘교회를 신뢰하지 않는다’ 10명 중 4명에 가깝다. 통계를 보면 심각한 상황이다. 이유가 무엇일까?
교회가 비개신교인 Z세대로부터 신뢰를 잃었다. 교회가 교회답지 못하다는 것이며, 교회가 이기적이고, 폐쇄적이며, 기독교인의 삶이 선한 영향력을 끼지지 못하기 때문이다. 조사 결과에서 보면, ‘교회의 본질과 사명을 잃었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높은 31.6%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언행일치가 안되는 기독교인들 때문‘(29.6%), ‘교회가 이기적이고 폐쇄적이기 때문(21.7%)’이다.
개신교인 Z세대는 한국교회 개선점이 “팽창주의를 극복하는 것”(26.2%)으로 조사 되었다. 코로나 3년을 걸치면서도 Z세대는 교회의 물질주의에 대하여 깊은 비판과 함께 극복해야 할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사회 공공성 회복(17.5%)과 교회 공공성 회복(6.8%)을 합하면(24.3%)”을 중요한 해결점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2025 Z세대 트렌드와 한국교회》는 연구조사와 통계 분석과 함께, Z세대를 향한 세상과의 ‘다리놓기’를 담아내고자 노력하였다. 한국교회가 미래를 걱정한다. 교회마다 젊은이와 학생, 어린이들이 없다고 아우성이다. Z세대들은 교회에 관심이 없다. 이 책에서는 한국교회의 리더십들이 Z세대에 깊은 고민과 함께 연대하여 풀어야 할 과제를 제시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그들을 향해 교회가 무엇을 해야 할지 이 책은 설명하고 있다.
저자 소개
전석재
저자는 다음세대를 연구하는 전문가이다. 다음시대에 살아가는 청소년, 청년세대를 향한 관심과 그들을 예수 그리스도께 인도하기 위해서 고민하는 교수이다. 비신자 다음세대를 위해 세상과 교회를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다음시대연구소 대표인 저자는 미국 United Theological Seminary에서 2004년, 논문 ‘전자 문화 안에서 신세대(New Generation) 전도전략: 한국적 상황에서”으로 선교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귀국하여 백석대학교, 서울기독대학교에서 20년 동안 선교학 교수로 재직하며 많은 후학을 가르쳤다. 저서는 《현대선교》, 《변화하는 현대선교전략》, 《21세기 세계선교전략》, 《21세기 복지와 선교》, 공저로는 《선교학개론》,《한국교회의 전도의 새로운 방향》, 《미래세대의 전도와 목회》, 《선교 리더십》, 《한국교회와 선교적 교회론》, 《다문화사회와 선교》,역서로는 《변화하는 내일의 세계선교》,《사도적 교회》, 《선교적 교회의 리더십》, 《성령과 함께하는 역동적인 능력기도》등 여러 권의 책들과 다수의 논문이 있다.
한국선교신학회 14대 회장과 편집위원장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미국 United Theological Seminary의 한국어 프로그램 디렉터와 선교학 교수로 봉직하고 있다. 다음세대를 향한 다리놓기, 돌봄과 선교를 소망하며, 〈다음시대연구소〉를 설립하였다.
서요한
현재 여론조사전문기관 여론조사공정(주) 대표이며 경기도 의왕에서 주는산성교회(예장백석)를 담임하고 있다.
수도권기독교총연합회 기획위원장, 예장백석교단 사회특별위원회, 경기도기독교총연합회 임원, 4기총(과천.의왕.안양.군포)연합회 서기, GMW연합 공동대표 등 여러 기독교단체들을 섬기고 있다. 마음미디어 대표로, 삼일회계법인의 삼일인포마인 마케팅 팀장으로 일하였다.
‘거룩한 방파제’ 홍보위원장으로 섬기고 있으며, 거룩한 한국과 다음 세대의 거룩성에 관심이 많다. ‘시대’는 ‘여론’으로 분별하고 여론을 성경적으로 읽어내는 것이 ‘분별력(Discernment)’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서울기독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과 석사(선교학 Th.M), 백석대학교실천신학대학원(ATA), 경남대학교(B.A)에서 공부하였다.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들어가면서
▢ Part 1 Z세대(Generation Z) 이해하기
▢ Part 2 Z세대 트렌드 특성
◯ 이미지와 디지털 영상과 함께하는 세대
◯ 갓생 인간
◯ 소비세대
◯ 나만의 루틴
◯ 자기 다움
▢ Part 3 2025년 Z세대 특징과 다리놓기
◯ Fun과 의미 찾기
◯ MBTI를 넘어 샤머니즘 신비주의를 추구
◯ 불안과 걱정이 많은 세대
◯ 변화하는 직업관과 돈(Money)을 추구
◯ 공공성을 강조하는 세대
▢ Part 4 Z세대 향한 조사방법 및 응답자 특성
1. 질문 구성 및 설계
2. 조사 결과
1.1. 1) 가장 큰 고민이 뭐니?
1.2. 2) 가장 큰 ‘흥’미가 뭐니?
1.3. 3) 한국교회를 얼마나 신뢰하니?
1.4. 4) 개신교인 Z세대를 대상으로 4가지를 물었더니
1.5. 5) 비개신교 Z세대를 대상으로 2가지를 물었더니
▢ Part 5 Z세대를 향한 한국교회의 돌봄과 선교적 비전
◯ 교회의 신뢰성 회복
◯ 진정한 공동체와 사랑의 환대
◯ 꼰대문화를 소통의 문화로
◯ 공적 영역을 회복하는 교회
◯ 온라인(on-line) 영역을 확장하여 올라인(All-Line) 나아가라
◯ 필요중심적인 전도
미 주
출판사 서평
《2025 Z세대 트렌드와 한국교회》에서는 한국교회가 Z세대를 향한 대안으로 일곱가지 키워드를 제시하였다.
첫째는 교회의 신뢰성 회복이다. “교회가 교회됨”을 위한 본질 회복을 세상을 향한 교회, 다음세대를 고민하는 교회, 흩어지는 교회를 강조한다.
둘째는 진정한 공동체와 사랑의 환대이다. 불안한 세대를 살아가는 Z세대에게 진정한 복음의 공동체와 소그룹이 요청된다. 개인적인 경향이 강한 Z세대가 진정한 공동체와 소그룹을 갈망한다. 그들을 위해서 사랑의 환대가 필요하다. 미래의 불안, 취업과 입시로 힘들어하는 그들에게 작은 환대가 그들을 바꾼다.
셋째는 꼰대문화를 소통문화로 체질과 시스템을 바꾸어라. 교회의 전통적인 리더십으로 권위적이고 획일적, 관료적인 시스템 아래 운영해 왔다. Z세대가 중요한 교회 의제와 어젠다의 결정에 참여하지 못하는 문화이다. 사실 교회하면 “꼰대 문화”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Z세대는 “다양성, 개방성과 연결”의 중심으로 소통하는 문화 속에서 자라왔다. 권위적인 태도와 분위기를 거부한다. Z세대는 누구든지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그들을 위한 소통의 리더십과 문화로 바꾸어야 한다.
넷째는 공적영역을 회복하는 교회이다. Z세대는 교회의 공공성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회와 크리스천이 적극적으로 사회를 향한 공적인 책임을 갖기를 원한다. 교회는 공적인 영역을 위해서 구체적인 프로그램, 프로젝트를 만들어 가기 위한 운동을 일으켜야 한다.
다섯째는 온라인(On-line)영역을 확장하여 올라인(All-Line)으로 나아가라. Z세대는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세대이다. 태어날 때부터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를 활용하고, 그것들 안에서 소통하며 관계하는 문화 속에서 살아왔다. Z세대를 위하여 온라인 사역(on-line)을 확장하여 올라인(All Line) 사역으로 나아가라.
여섯째는 필요중심적인 전도이다. Z세대의 다리놓기는 “한 사람의 삶의 필요를 채워주는 것이다. 관계를 만들 수 있도록 관심을 보이는 것이다.” 필요중심적 전도를 시행을 위해서는 Z세대 대상자를 세분하여 그들의 필요(needs)를 잘 파악해야 한다.
일곱째는 진정한 영성을 제공하자. 신비한 샤머니즘 점이나 타로, 무당에 의존하는 Z세대를 향한 다리놓기는 그들에게 건강한 기독교적 영성으르 연결하는 브릿지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