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을 가진 우리아이 어떻게 키워야 할까요?
Q:안녕하세요~
초3때 개인병원에서 검사를 딸이 받았습니다~ 어느 부분에서는 경계선지능이이라고 했던것 같아요.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지능검사를 받고 상담받고 싶습니다. 저희아이의 지금 정확한 상태를 알고 싶어요~ 중학생이 되다보니 앞으로의 진로도 걱정되고 점점 성장하며서 학교생활의 어려움이 더 나타나는것 같아요. 친구도 잘 못사귀고 학습능력은 많이 떨어지고 정신연령도 낮아보입니다. 우리 아이 어떻게 키워야 할까요?
A: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자녀분의 진로와 학습능력, 교우관계를 비롯한 학교적응력에 대해 알아보길 원하시는 것으로 보아, 지능검사보다는 종합심리검사를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지능검사를 통해 개인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지만, 교우관계와 학교 적응력 등은 개인의 정서 행동적 특성을 함께 고려해야 현재 자녀분의 상태에 대해 보다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과거 검사에서 특정 부분에서 경계선 지능이라고 한 것은, 아이의 약점을 의미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마다 강점과 약점은 존재하고, 다른 영역과의 차이가 두드러질 경우 개인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를 알고 보완해주는 것이 필요하구요. 지금이라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녀분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보완해 주면 충분히 잘 성잘할 수 있습니다. 전문 상담기관을 방문하여 종합심리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가족은 현실적인 기대를 가지고 자녀를 교육합니다.
자녀가 할 수 있는 한계를 인정합니다. 더 높은 기대를 가지고 교육하려고 한다면 아이에게 자아 존중감을 떨어 뜨리고 열등감을 부축히게 됩니다. 비툴어지고 연약한 마음을 가진 이 아이는 사회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2. 바람직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여러 가지 사회적 상황에서 내가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는지를 연습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상황에서 나는 어떠한 생각을 해야 하는지 함께 고민합니다. 이러한 고민을 함께 하며 아이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이러한 안정감과 실전 연습은 대인관계에서 적절한 판단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지나친 것은 좋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해 주세요
친구와의 관계에서 너무 지나치게 행동을 하거나 고집스럽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더 강한 자극을 주어서 스스로 “이 행동은 좋지 않구나!” 라는 것을 알게 해 줍니다. 불쾌한 자극을 직접 몸으로 느꼈을 때 더 빠르게 이해 할 수 있습니다.
4.부당한 일을 당했을 때 적절하게 자기주장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친구와의 갈등이나 사회적으로 억울한 일을 당했을 때 도움을 청하거나 나의 주장을 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나의 상황, 나의 감정을 올바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해 주세요. 부당하게 당하지 않도록 자신의 주장을 할 수 있고 도움을 청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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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종현외,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공동체
홍미영, 사각지대의 경계성 지능 장애 영성, 더 촘촘한 안전망으로 성범죄 예방을,부산여성가족 Brief. 2021-09 49:1-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