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이 부진한 난독증 아이
Q:저희 아이는 초등4학년의 남자아이입니다. 아이를 가지면서 제가 어려운 일이 많아서 낳고 키우면서 울기도 많이 울고 잠도 오래 못자고 그랬어요. 한글을 못 깨우치고 초등학교에 입학을 했어요. 공부와는 별개로 학교로 다녀서 선생님의 관심이 있었고 초등2학년때도 선생님께서 어디가서 상담을 받아보란 권유를 받았어요.내가 왜 공부를 해야하고 학교를 왜 다녀야 하냐고 그러더라고요. 선생님 말씀으론 친구들과는 잘 논다고 하시더라고요. 3학년에 올라가서 학기 초에 선생님께서 오라해서 갔더니 아이는 착하고 글자를 모르는것도 아니고 머리가 나쁜아이는 아닌거 같은데 책을 읽고 시험 문제를 읽으면 말하고자 하는 뜻을 모른다는거에요. 말로 물어보면 알아듣는데 직접 문제를 읽고 풀으라고 한다든지 읽어보고 물어보면 내용이 뭔지를 모른다는거에요. 아마도 난독증 같다고 한번 상담해 보시라고 하시더라고요. 학교에 남아 수학과 국어를 따로 선생님께서 가르쳐서 보내주시는데 성적은 좋게 나오면 70점이상도 나오기도 해요. 처음에 비하면 많이 좋아진거 같긴 해요. 집에서도 어디 외식 나가는거 별로 안좋아하고 자신이 좋아하는거 먹으러 가면 끌려서 가고 그래요. 그래도 한번은 상담을 받아봐야 될 것 같에요.
A: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어머님께서 써주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난독증이 의심되는 아이 문제로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아동이 읽기에 어려움을 보인다면, 다양한 측면에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아동이 음운인식, 단어인지에 어려움을 보이는지, 아니면 어휘력이나 이해력이 부족한 것인지 정확히 파악하여 필요하다면 적절한 치료지원을 제공하여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자세한 문의가 필요하시면, 대표전화로 연락해주세요.
난독증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소통하는 기술을 익힙니다.
사람끼리의 대화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글로 소통하는 방법이 있지만 사람과의 소통은 눈빛에서부터 몸짓 그리고 말하기 듣기등으로 더 많은 소통을 하며 살아갑니다. 좀 더 폭넓은 소통의 세계가 있음을 알고 함께 소통함으로써 자신감을 키워 나갈 수 있습니다.
2.친구와 함께 협업활동을 하는 경험을 합니다.
조별과제를 하면서 정보교환을 꼭 읽고 쓰는 방법으로만 하지 않습니다. 정보를 얻는 방법 또한 다양합니다. 자신만의 정보공유 방법을 찾아 친구나 가족과 함께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경험을 쌓아갑니다.
3. 가족과 함께 역할 놀이해 보기
난독증이 있을 때 당황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가족과 함께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대해서 역할 놀이를 해 보고 대처해 봄으로써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4.작은 성공 경험을 자주 가져 봅니다.
스스로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때마다 과정 속에서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녀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학습부진에 시달리는 아이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기주, 난독증 성이이 경험한 여려움과 지원 필요서에 대한 질적 연구, 언어치료연구. 2023-04 32(2):9-19
김은희외, 그릿이 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초등학생 난독증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24.345 JournalofLearner-CenteredCurriculumandInstruction 2020.제20권제24호,pp.345-37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