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라과이 화물자동차 시장, 5년 연속 한국제품에 대한 꾸준한 수요 보여 -
- 농업분야와 건설업 호황으로 화물 자동차 수요 증가 전망 -
□ 상품명 :
ㅇ HS Code 8704 : 화물자동차
□ 화물 자동차 시장 개요
ㅇ 파라과이 화물자동차 시장은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현지 생산은 매우 미미한 상황임. 설립 35년이 된 현지 업체 Timbo사가 2015년부터 중국 브랜드 Sinotruk 화물차를 현지에서 조립, 판매하기 시작했음.
- 현재 파라과이에서 조립하여 판매되고 있는 화물자동차 모델은 HOWO 290 6x2이며, 스펙은 무게 8,900Kg, 용량 290Hp로 소비자 판매가는 약 65,000 달러임.
<파라과이에서 조립되는 Sinotruk 화물자동차>
자료: Timbo사의 홈페이지 (www.timbo.com.py)
□ 시장규모
ㅇ 파라과이의 화물자동차 수입시장 규모는 2018년 2억 8,494만 달러로 2017년 2억 4,669만 달러 대비 15.51%의 증가율을 보이며, 지난 2년간 점진적인 증가세를 나타냈음. 2019년 1~4월 기준 수입금액은 1억 2,842만 달러로 전년 동기(8,989만 달러) 대비42.86% 성장하였음. 최근 파라과이 화물자동차 수입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시장동향
ㅇ 파라과이는 2017년 기준으로 농업분야가 GDP의 18.9%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주요 재배 작물은 대두, 옥수수, 참깨, 밀 등이며, 특히 우유나 대두 같은 경우는 파라과이 수도인 Asunción을 벗어난 지방에서 생산되고 있기 때문에 화물자동차가 농축산물을 운송하는 거의 유일한 수단으로써 사용되고 있음. 농축산물 물류를 위해 파라과이 내륙으로 유입되는 화물의 중량 및 트럭의 이동 수요는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파라과이에서 화물자동차가 이용되는 주요 산업분야는 유통업, 건설업, 농업 등이 있음.
ㅇ 가장 많이 수입되는 화물자동차는 ‘중량 5톤 이하의 디젤트럭’으로 2018년 16.07% 수입량이 증가했으며, 2019년 1~4월 중에는 수입량이 전년 동기 대비 42.48% 늘어남. ‘중량 20톤 초과 디젤트럭’의 경우, 수입규모가 2017년 745만 달러에서 2018년 1,140만 달러로 대폭 증가해 53%의 성장세를 기록함.
품목별 화물차 중량 별 수입현황(HS Code 8704 기준)
(단위: 천 달러)
순위 | HS 코드 | 품명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1~4월) |
- | 8704 | 화물자동차 | 212,171 | 246,692 | 284,943 | 128,429 |
1 | 8704 21 | 디젤 (중량 5t 이하) | 162,734 | 199,162 | 231,163 | 105,077 |
2 | 8704 10 | 덤프차 (非고속도로용) | 119 | 1,533 | 369 | - |
3 | 8704 31 | 가솔린 (중량 5t 이하) | 10,821 | 22,779 | 23,037 | 5,628 |
4 | 8704 22 | 디젤 (중량 5t~20t) | 34,173 | 15,685 | 18,921 | 14,946 |
5 | 8704 23 | 디젤 (중량 20t 초과) | 4,228 | 7,453 | 11,403 | 2,744 |
자료: Global Trade Atlas
< 파라과이 화물차 등록 대수 >
자료: CADAM(자동차•기계수입협회) (2018년 기준)
□ 수입동향
ㅇ 파라과이의 화물 자동차 (Hs Code 8704) 수입 규모는 2019년 1월~4월 기준 1억 2,842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2.86% 증가함.
- 2015년부터 지속된 달러화 가치 상승의 영향으로 2015년도와 2016년에는 수입 규모가 하락세를 보인바 있음.
연도별 화물차 수입동향(HS Code 8704 기준)
(단위: 달러, %)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9년(1~4월) |
금액 | 231,018 | 212,171 | 246,692 | 284,943 | 128,429 |
증가율 | -10.22 | -8.16 | 16.27 | 15.51 | 42.86 |
자료: Global Trade Atlas
ㅇ 주요 수입국가
- 2018년 국가별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아르헨티나가 약 9,544만 달러(33.5%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으며, 브라질 6,901만 달러(24.22%), 태국 2,562만 달러(8.99%), 일본 2,248만 달러(7.89%) 순임.
국가별 화물차 수입동향(HS Code 8704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17년 | 2018년 | 2019년(1~4월) | 2018년 점유율 |
금액 | 비율 | 금액 | 비율 | 금액 | 비율 |
- | 전체 | 246,692 | 16.27 | 284,943 | 15.50 | 128,429 | 42.86 | 100 |
1 | 아르헨티나 | 84,370 | 10.63 | 95,442 | 13.12 | 26,066 | -21.30 | 33.50 |
2 | 브라질 | 68,739 | 142.56 | 69,016 | 0.40 | 17,454 | -14.96 | 24.22 |
3 | 태국 | 13,326 | -12.90 | 25,623 | 92.28 | 35,484 | 214.50 | 8.99 |
4 | 일본 | 22,053 | -44.05 | 22,485 | 1.96 | 27,657 | 321.16 | 7.89 |
5 | 멕시코 | 14,483 | 8.90 | 20,846 | 43.94 | 4,568 | 1.05 | 7.32 |
6 | 중국 | 23,883 | 4.03 | 19,849 | -16.89 | 6,545 | -15.42 | 6.97 |
7 | 대한민국 | 10,243 | 21.90 | 8,698 | -15.09 | 5,992 | 104.65 | 3.05 |
8 | 스위스 | 6 | -98.78 | 5,600 | 80921.35 | 457 | 84.52 | 1.97 |
9 | 독일 | 2,362 | -14.26 | 5,184 | 119.46 | 1,104 | 45.57 | 1.82 |
10 | 인도 | 2,538 | 57.84 | 4,202 | 65.56 | 1,942 | 70.30 | 1.47 |
자료: Penta Transaction Online
ㅇ 주요 수입업체
- 2018년 기준 AUTO MARKET S.A사가 전년 대비 15.52% 증가한 5,345만 달러 규모의 제품을 수입해 18.7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음. 또한, 2019년 1~4월의 경우, 수입량이 전년 동기 대비 10.82% 상승세를 나타냄.
- 이어서 DIESA S.A사가 전년대비 16.05% 증가한 수입액 2,245만 달러로 2위를 차지하였음.
- 한편, 수입순위 3위 업체인 AUTOMOTR S.A사는 수입액이 전년대비 29.09% 상승한 2,123만불을 기록했음.
업체별 화물차 수입동향(HS Code 8704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업체 | 2017년 | 2018년 | 2019년(1~4월) | 2018년 점유율 |
금액 | 비율 | 금액 | 비율 | 금액 | 비율 |
- | 전체 | 246,692 | 16.27 | 284,943 | 15.51 | 128,429, | 42.86 | 100 |
1 | AUTO MARKET S.A. | 46,278 | -13.30 | 53,458 | 15.52 | 22,036 | 10.82 | 18.76 |
2 | DIESA S.A. | 19,345 | 71.44 | 22,450 | 16.05 | 4,288 | 45.01 | 7.88 |
3 | AUTOMOTOR S.A. | 16,447 | -38.27 | 21,232 | 29.09 | 5,769 | -31.76 | 7.45 |
4 | CUEVAS HERMANOS S.A. | 13,015 | 17.56 | 20,047 | 54.03 | 4,507 | 6.51 | 7.04 |
5 | TOYOTOSHI S.A. | 15,281 | 81.83 | 18,135 | 18.68 | 3,657 | -29.55 | 6.36 |
6 | GARDEN MPY S.A. | 7,822 | 467.12 | 13,919 | 77.94 | 33,480 | 562.34 | 4.89 |
7 | DIVISA AUTOMOTORES S.A. | 13,167 | 223.77 | 11,410 | -13.34 | 1,829 | -53.16 | 4.00 |
8 | DE LA SOBERA HNOS. SAIC. | 9,106 | 82.15 | 11,161 | 22.57 | 1,310 | -45.28 | 3.92 |
9 | EUROCAR S.A. | 12,242 | 582.25 | 10,487 | -14.33 | 3,147 | -32.85 | 3.68 |
10 | AUTOMOTORES CISA (ACISA) | 8,978 | 240.79 | 10,293 | 14.65 | 1,476 | -26.56 | 3.61 |
자료: Penta Transaction Online
□ 자동차 브랜드 및 모델 수요 동향
ㅇ 파라과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중고 화물차의 주요 브랜드는 Mercedes Benz, Isuzu 등으로 주로 유럽과 일본 브랜드가 인지도가 높음.
ㅇ 신차의 경우 한국 브랜드인 Kia 및 Hyundai 자동차가 2018년 기준 시장점유율 1위, 5위를 차지함.
- 파라과이 자동차·기계수입협회(CADAM)에 따르면 2018년 파라과이 신차 수입 시장에서 Kia 자동차가 전체의 20.6%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고, Isuzu가 14.6%로 2위, Mitsubishi가 10.9%로 3위를 차지했음.
- 화물차 수입업체들의 경우, 장기 할부 판매, A/S 센터 확대 등 다양한 프로모션과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강화로 현지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시키고 있음.
< 파라과이 화물차 브랜드 수입 순위 >
자료: CADAM(파라과이 자동차•기계수입협회) (2018년 기준)
□ 화물자동차시장 특성
ㅇ 주요 화물자동차 브랜드 및 가격
- 화물자동차 브랜드 중 현재 가장 높은 판매율을 보이는 브랜드는 중국 JMC, STAR와 한국 현대가 있으며, 일본 제품인 ISUZU도 잘 판매되고 있음.
파라과이 주요 화물자동차 브랜드 및 가격
(단위 : US$)
사진 | 판매업체 | 모델명 | 가격 |
|
| 현대 HD 55 3.5톤 (대한민국) | 32,000 |
|
| 현대 HD 65 4.5톤 (대한민국) | 30,000 |
|
| 현대 HD 72 5.5톤 (대한민국) | 32,000 |
| | JMC NHR 2톤 (중국) | 14,837 |
|
| JMC NHR 2톤 DC (중국) | 18,819 |
|
| JMC N720 3.2톤 (중국) | 18,323 |
|
| ISUZU NKR 4톤 (일본) | 27,500 |
|
| ISUZU Q시리즈 2.5톤 (일본) | 18,900 |
|
| ISUZU Q 시리즈 3.5톤 (일본) | 22,500 |
|
| STAR 2톤 | 23,798 |
|
| STAR 4톤 | 33,689 |
|
| STAR 4톤 (듀얼) | 29,130 |
주: 1USD=6,214 PYG
자료: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자체 조사
ㅇ 화물자동차 유통구조
- 파라과이 화물자동차 수입상은 대부분의 경우 외국 브랜드의 대리점 역할을 겸하고 있음. 화물자동차 소비자는 주로 수입상을 통해 직접 구매 하거나, 자체 사용을 위해 직접 수입을 하기도 함.
ㅇ 화물자동차 업계 관계자 의견
- 화물자동차 업계에서 35년을 넘게 활동해 온 Timbo사는 주로 중국에서 화물자동차를 포함하여 트레일러, 버스, 크레인 및 자동차 부품 등 다양한 제품을 수입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는 파라과이 현지에서 화물자동차를 조립하여 판매하고 있음.
- 아순시온 무역관 인터뷰에 따르면, Timbo사의 화물자동차 판매 담당자인 Eber Maciel씨는 파라과이 화물자동차 시장은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이 유통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업체들이 할부판매를 시행하고 있음.
- Eber Maciel씨는 파라과이에서 농업분야가 GDP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농업분야에서 화물자동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함. 특히 지방에서 생산되는 대두, 옥수수, 참깨, 밀 등 생산물을 운송하는 유일한 수단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화물자동차 시장의 미래는 밝다고 의견을 피력함.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ㅇ 조세율: 관세율, 부가세율, 소비세율 등(HS Code 8704)
- HS Code 8704(화물자동차)의 상품에 부과되는 관세는 0~20%로 책정되어 있으며, 10%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됨.
-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회원국인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등에서는 무관세로 수입됨.
파라과이 화물자동차 관세율
(단위: %)
HS Code | 품목명 | 관세 | 부가세 |
8704 | 화물자동차 | 0~20 | 10 |
자료원: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 자료
□ 시사점
ㅇ 파라과이 화물자동차 시장 성장추세 지속 전망
- 파라과이의 전통산업인 농축산업의 기본 운송수요와 함께 서비스업, 건설업 등의 성장세에 따라 화물자동차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할 전망.
- 파라과이는 선박 및 항공 운송 서비스 비용이 높고, 관련 인프라도 미비하여 대다수가 운송 수단으로 비용대비 편익이 높은 화물 자동차를 선호함.
ㅇ 파라과이 시장진출 성공을 위한 키 포인트는 가격대비 품질 경쟁력
- 파라과이는 주로 아르헨티나와 중국산 화물자동차를 저가에 들여왔으나, 품질 면에서는 유럽 또는 한국산 화물자동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기아 등 한국산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에서는 아르헨티나 및 중국이 우위에 있으며, 기술력에서는 일본 및 유럽이 앞서 있음.
- 이에 따라, 가격대비 품질 경쟁력 확보 및 브랜드 인지도 확대가 현지 시장진출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볼 수 있음.
ㅇ 화물자동차 부품 시장 확대에 따른 진출 기회 모색 가능
- 파라과이에는 화물자동차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가 없으며, 판매되는 제품은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2018년 기준 화물자동차 부품(HS코드 8708) 수입액은 1억 384만 달러로 전년 대비 12.14%의 성장세를 기록하였음.
- 화물자동차 시장 성장 추세에 따라 관련 부품 시장도 동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화물자동차 부품시장 진입기회를 모색해 볼 필요가 있음. 다만, 현지에서 주로 유통되는 중국 및 브라질산 저가 제품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요함.
자료: Global Trade Atlas, Penta Transaction Online, 5Dias 일간, CIPAMA, CADAM,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
수입업체 인터뷰 및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