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마른 제 아이 좀 도와 주세요
Q:저희아이는 중학교 2학년이에요. 애가 밥을 잘 못 먹어요. 한달 전 부터 목에 이물감이 있다고 하여 음식물을 삼키지 못하고 뱉어 냅니다. 뚱뚱한 것은 정말 "노답"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근처 한의원가서 한약을 먹었지만 도움이 되지 못했고 평소엔 목이 아프다거나 기침을 하지 않아 별 다른 증상이 없는데 꼭 밥만 먹으려고 하면 큼큼 킁킁 헛기침을 시작으로 라면 치킨 과자만 먹으려고 합니다. 차가운 냉동과일 아이스크림만 먹으려고 합니다. 원래 밥을 잘 좋아하지 않아도 편식은 하지 않았는데 지금은 너무 많이 먹지 않아 살이 너무 없어요.
인터넷으로 보니 심리적인 문제도 있다고 하고 식습관을 바꾸기위한 식이방법이 있을지 그냥 저대로 두면 괜찮아 지는 건지 상담을 받고 싶습니다
A: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자녀의 일로 당혹하고 고민이 많이되시겠네요.
섭식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은 생리적,행동적 및 환경적 요인을 포함하여 복합적일 가능성이 큽니다. 특정 요인을 지정하기가 어려운데 그 원인의 일부는 문제가 생기기 이전의 아이와 그 가족환경을 관찰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환경의 변화와, 코로나로 인하여 활동의 제약으로 여러 스트레스 요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근처 소아청소년과를 먼저 찾아보시는게 좋으실 듯 하며, 불안의 요인 혹은 어머니와의 친밀감의 저하로 그런진 않은지, 친구관계에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심리적인 요인을 1차적으로 찾는다면, 자녀와 상호작용 예를 들면, 말하는 것에 반응을 잘해주시고, 감정의 반응같이 단순한 물리적 시간을 즐겁게 보내는 것 늘리기 혹은 외부 스트레스가 없는지를 (예 학교 등) 잘 살펴보셔야 할듯 합니다.
섭식장애로 음식를 거부하는 자녀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자녀가 음식을 거부하며 신체적으로 이상이 생길 경우,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반드시 전문가를 만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소아청소년과, 정신건강전문가, 심리상담사, 영양사의 도움을 받아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치료를 해 나가야 합니다.
2. 안정적인 환경에서 시간을 가지고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자녀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세요. 그리고 적은 량의 음식을 여러 번에 걸쳐서 합니다. 적은 량을 먹는 자녀는 음식을 먹는 것에 부담감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음식의 영양을 고려해 주시고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를 할 수 있게 해 주세요. 규칙적인 식사로 자녀의 불안감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3.가족이 함께 심리상담을 받습니다.
가족 모두 자녀의 거식증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녀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자녀와 대화를 해나가며 자녀를 수용해 나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 자신에 대해서도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어른들도 어린 시절이 있었고 사회적인 상처를 가진 한 사람입니다.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녀에 대한 이해를 해 나가는 시간을 가져 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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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후기] >> 우울과 친구관계 어려움으로 사회성과 개별심리치료를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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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사례 중심의 이상심리학 제 2판 DSM-5-Abnormal Psychology,싸이엔북스.
이세림외, 소셜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청소년 섭식장애 온톨로지 개발, Forum For Youth Culture청소년문화포럼. 2022-01 :69-100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