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고1 딸 지능검사를 받고 싶어요~
초3때 개인병원에서 딸이 검사를 받았는데 어느 부분에서는 경계선지능아이 라고 했던 것 같은데 정확한 내용이 기억나지 않아 다시 지능검사를 받고 상담 받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저희아이의 지금 정확한 상태를 알고 싶어요. 앞으로의 진로도 걱정되고 점정 성장하면서 학교생활의 어려움이 더 나타나는 것 같아요. 친구도 잘 못 사귀고 학습능력은 많이 떨어지고 정신연령도 낮아 보이고 안타까워서 다시 상담 받아보려구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자녀분의 진로와 학습능력, 교우관계를 비롯한 학교적응력에 대해 알아보길 원하시는 것으로 보아, 지능검사보다는 종합심리검사를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지능검사를 통해 개인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지만, 교우관계와 학교 적응력 등은 개인의 정서 행동적 특성을 함께 고려해야 현재 자녀분의 상태에 대해 보다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과거 검사에서 특정 부분에서 경계선 지능이라고 한 것은, 아이의 약점을 의미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마다 강점과 약점은 존재하고, 다른 영역과의 차이가 두드러질 경우 개인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를 알고 보완해주는 것이 필요하구요. 이제 고등학생이 되어 마음이 급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지금이라도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녀분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보완해주면 충분히 잘 성장 할 수 있습니다. 전문 상담기관을 방문하여 종합심리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 아이, 또래 친구들과 잘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려면?
1. 사회적 규칙 가르치기
아이에게 사회적 규칙과 예절을 가르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아이가 사회적 상황에서 더욱 잘 적응할 수 있습니다.
2. 또래 관계 이해와 인식 증진하기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상황에 대한 이해가 낮아 또래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사한 상황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친구관계의 배려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대화를 나누어 보세요. 아이의 특별한 상황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공동활동 참여하여 대화를 장려하고 지원하기
의사소통이 중요합니다. 간단한 언어를 사용하고 명확하게 표현해 보세요. 이를 위해 아이와 친구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선택해 보세요. 스포츠, 미술, 음악 등 공동으로 즐길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친구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4. 불안을 완화하기 위한 지원 제공하기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진 아이는 불안과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아이가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필요한 경우 교사나 상담사와 협력하여 지원을 받아보세요.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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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정희정 ( Hee Jung Jung ),and 이재연 ( Jae Yeon Lee ). "경계선지능 아동의 인지적, 행동적 특성." 아동복지연구 3.3 (2005): 109-124.
김아름. "긍정적 사회·정서 함양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의 정서능력과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5. 서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