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여!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 안으로 살아 있는 유다 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 τοῦ 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우리가 지난 열두시간을 한글번역 성경에서는 번역을 생략한 단어, 헬라어 단어 ἑαυτοὺς [eaftoús] 헤아우투스 로 일반의 번역으로는 '그들 자신'이라는 뜻 안에 들어 있는 단어 αὐτοῦ [autŏu] 아우투 로 '여기, 마26:36, 막6:33, 눅9:27'. '저기, 행15:34, 18:19, 21:4.' 를 포함하여,
예슈아 그리스도 우리 주의 기도와 사도들의 기도 그리고 주를 믿는 믿음안으로 있는 자 우리의 삶(실생활의 추구하는 바인 기도) 단어 열두부문 단어와 관주들을 성경 지경을 다녀 함께 살폈습니다.
다시 유다서 본문으로 돌아 왔습니다. 지난 몇 시간 함께 살핀 한글성경에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부문 단어 헬라어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en agápi theoú] 엔 아가피 데오우 를 간략하게 정리하면"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우리가 받은 은혜와 사랑의 근원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에 있어 하나님과 함께"라는 말과 동의어가 됨을 알았습니다.(요1:18, 1:1)
지난시간은 본문 단어 한글성경에는 '자신을'로 번역한 헬라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인데 전혀 다른 뜻임을 알았고,
오늘 다시 우리가 함께하고 있는 헬라어 단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는 구글등 세상일반의 사전과 '샘과 멜기세덱의 후손 에디오피아 암하라어 성경'의 말로는 전혀 다른 뜻"당신을 따라"라는 뜻이랍니다.
※ 하여 "당신을 따라'의 뜻을 가진 헬라어 단어를 다시 더듬어 성경사전을 찾으니, 헬라어 단어 διά [dia] 디아 와 ἐκ [ĕk] 에크 두가지 단어를 주셨고,
그리고 두가지 단어의 내면 뜻을 더욱알게 하시려는 단어 25가지 단어를 주시는데 놀랍게도, 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예슈아 그리스도를 말하는 θεός, οῦ , ὁ, ἡ [thĕŏs] 데오스 (요1:1,18)등 "당신(나를 자신의 피로 값주고 사신, 참 하나님 그리스도)을 따라"함께(동행하여)걷는 길(삶들)에 관하여 이었습니다.
※ 하여, 주신 여러 이해를 돕기 위한 단어중에 앞서 다른 글들에서 나누었던 단어들을 제외한 열두가지 단어들을 함께 찾아 살펴 묵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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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오늘시간 유다서21절 본문으로 또 다시 돌아왔습니다.
오늘 함께 살피실 다음단어는 한글성경에서는 '기다리라'로 번역한 헬라어 προσδεχόμενοι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입니다.
한글성경은 비슷한 단어 προσδέχομαι [prŏsdĕchŏmai] '프로스데코마이' 로 대체하고 그 뜻으로 '기다리라'로 번역하였으나,
성경원문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는 기다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열렬하게 "환영하는">을 뜻으로 일반의 사전은 말합니다.
물론 성경에는 씌었으나 한.헬라어 성경사전들에는 없는 단어로 나옵니다.
그래서 다시 헬라어 성경사전에서 '환영하는'을 검색하니 δεκτός, ἡ, όν [dĕktŏs] 데크토스 이고 그 뜻으로는 '받을 만한', '환영하는' [선지자를], 눅4:24'. '행10:35. '[희생을]' 빌4:18'. '[시간상] 유리한, 효과적인, 눅4:19, 고후6:2~16.'을 주십니다.
※ 관주로 주신 고린도후서 말씀.
'하나님의 (심령)성전(산제사 삶)과 우상(매년 바알제사 절기에 맞추어 드리는 기독종교player가 주관하는 예배)이 어찌 일치가 되리요 우리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 (고후 6:16)
※ 지난 2주 시간에 함께 우리가 나눈 "주 그리스도 당신을 따라"에 "환영하는"의 뜻 "저희(우리)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그 뜻을 듣고 행하는 백성(세상으로는 나그네, 여행자들)이 되어"입니다.
(그 심령성전에 하나님을 모시고 그리스도 주와 함께 다녀 이니요)
※그런데 한걸음더 나아가 δεκτός, ἡ, όν [dĕktŏs] 데크토스 '환영하는'의 어원을 찾으니, 헬라어 πανδοχεῖον, ου, τό [pandŏchĕi- ŏn] 판도체이-온 입니다.
그 뜻으로는 '여인숙', '하숙', '눅10:34'.입니다.
'이 사람이 자기를 옳게 보이려고 예수께 여짜오되 그러면 내 이웃이 누구오니이까
예슈아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어떤 사람이 예루살렘에서 여리고로 내려가다가 강도를 만나매 강도들이 그 옷을 벗기고 때려 거반 죽은 것을 버리고 갔더라
마침 한 제사장이 그 길로 내려가다가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고
또 이와 같이 한 레위인도 그곳에 이르러 그를 보고 피하여 지나가되
어떤 사마리아인은 여행하는 중 거기 이르러 그를 보고 불쌍히 여겨
가까이 가서 기름과 포도주를 그 상처에 붓고 싸매고 자기 짐승에 태워 주막으로 데리고 가서 돌보아 주고
이튿날에 데나리온 둘을 내어 주막 주인에게 주며 가로되 이 사람을 돌보아 주라 부비가 더 들면 내가 돌아 올 때에 갚으리라 하였으니
네 의견에는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가로되 자비를 베푼 자니이다 예슈아께서 이르시되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10:29~37)
※ 우리가 듣고 읽어 잘 알고있는 어떤(이방의)사마리인 참이웃 비유말씀 입니다. (선한사마리아인)
네! 심령성전을 이룬 자들의 남은 이생은 주 그리스도 당신을 따라 함께 동행하는 여행자(나그네)로 다니되, 강도만나 해를 입은자를 찾아(환영) 만나면 내일(몸)처럼 안타까워 살피고 더한 친절을 베풀어야 할 것을 말씀 하십니다.
< 여기 비유에서 강도에게 상해를 당하는데 강도의 이면은, '살아계신 하나님과 동행하여 섬김의 도를 종교로 변개한 유대종교와 세상종교들 그리고 그 지도자들을 말'합니다. (제사장/레위인)
참으로 계시는 하나님과 그리스도와 성령선생과 심령성전안으로 사귐하지 못하도록, 사람지도자(선생,랍비,종교player)를 자처하고 끊임없는 종교프로그램에 복종시키는 자, 종교player들을 강도로 비유합니다.>
※그런데 [pandŏchĕi- ŏn] 판도체이-온 의 어원을 찾으니 πᾶς, πᾶσα, πᾶν, gen. παντός, πάσης, παντός [pas] 파스 로 그 뜻은 '매' '모든 종류의' '어떤 것이든지 다'입니다.
※ 뜻과 관주 말씀을 살피니 "주 당신을 따라 여행자로 모든사람에게 선한 이웃이 되어주되, 만유 모두가 그리스도 머리안으로 질서를 따라 순리로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따라 성령의 하나되게하는 역사를 따라"입니다.
이는 성경의 첫 단어 "만유를 한 우두머리 그리스도 안으로 통일(하나)되게"라는 뜻을 가진 한글성경에는 '태초'로 번역한 "베레쉬트"의 뜻을 이루기 위하여 입니다.
(에베소서 4장의 전체주제입니다).
'너희가 부르심을 입은 부름에 합당하게 행하여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몸이 하나이요 성령이 하나이니 이와 같이 너희가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입었느니라
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침례도 하나이요
하나님도 하니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만유 위에 계시고 만유를 통일하시고 만유 가운데 계시도다' (엡4:1~6)
※ 오늘 알아본 헬라어 단어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의 뜻은 "우리가 선한 이웃으로 모두를 환영하되" 그 목적은 "그리스도를 머리로 만유가 통일되게"라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이루시려는 것" 임을 알았습니다.
※ 더하여 주시는 관주말씀에 대하여는 우리각인 골방을 찾아 묵상하시겠습니다.
< 마다, 각(마3:10, 눅3:9, 요1:9), 무엇이든지 다(마18:19, 고후1:4), 온, 전체(마2:3, 롬11:26), 모든(고후1:4, 빌1:1), 누구든지 (눅16:16), 다(마18:26), 모든 사람(롬11:32), 만물(롬11:36), '무엇이' 만유의 창조 지존(행17:25).>
할렐루야! 아멘. 샬롬
첫댓글 좋은 산앙 글 감사합니다.
샬롬
💖아름다운 모습은 눈에 남고, 멋진 말은 귀에 남지만
따뜻한 배려는 가슴에 남는다고 합니다.
오늘도 따뜻한 사랑 나누며 즐겁고 행복한 날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샬롬
감사합니다.
샬 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