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06.24
Miles Jacobson
공유
개발 업데이트: 풋볼 매니저 25
저희는 작년에 공개했던 개발 업데이트 블로그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고, 팬 여러분께서 제작 과정에 대한 투명한 이야기를 그간 얼마나 기다려 오셨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적정 수준의 투명성을 찾는 일은 저희에게 정말 중요합니다. 30년 전부터 저희와 함께해 주신 많은 오랜 유저 여러분과 더불어 그 이후에 입문해 함께해 주신 유저분들 역시 모두 저희에게 있어 최고의 홍보대사 같은 소중한 존재입니다. 그래서 풋볼 매니저의 제작 과정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가능할 때 마다 여러분께 개발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 드리는 것이기도 하죠. 이번 풋볼 매니저 25는 다양한 새로운 도전을 하는 시리즈인 만큼, 이런 저희의 신념을 더욱 잘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왜 그냥 '투명성'이 아닌 '적정 수준의 투명성'이 필요할까요? 저희가 공유할 수 없는 정보는 늘 존재합니다. 저희는 상장 기업의 일부이고, 여러 파트너와 계약을 맺고 있으며, 현실 세계의 축구를 시뮬레이션하는 게임으로서 항상 여러 이해당사자가 연관되어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모두가 세세한 사항을 포함한 모든 정보를 공유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는 상황이 있습니다. 또 다른 측면으로는 최근 공개된 새로운 주요 라이선스 계약 건처럼 팬 여러분께 깜짝 이벤트 같은 즐거움과 재미를 선사할 수도 있죠.
그래서 약속 드린대로, 풋볼 매니저 25의 2분기 업데이트 블로그를 통해 계속해서 투명하게 현황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저희는 지난 몇 달 간의 개발 현황에 대한 내용과 함께 새로운 시리즈의 흥미진진한 부분들 중 몇 가지를 공개하려 합니다.
지난 몇 주는 우리 스튜디오에게 있어 역사상 매우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스포츠 인터렉티브의 새로운 로고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공개하고 프리미어리그와의 새로운 파트너십이라는 엄청난 소식을 발표했죠. 20년이 넘게 이 파트너십을 강력히 원했던 만큼, 마침내 이 목표를 달성하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새로운 파트너십이 여러분의 FM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하루 빨리 보여드리고 싶네요. 여러분 중 매의 눈을 가지신 분들은 발표 동영상 트레일러에서 풋볼 매니저의 로고도 업데이트되었다는 사실을 눈치채셨을 겁니다.
그리고 FM24가 천만 유저라는 위업을 달성했다는 소식도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이는 역대 풋볼 매니저 시리즈 중 압도적으로 가장 많은 수치입니다. 풋볼 매니저와 오랫동안 함께해 주신 분들부터 처음 입문해 경험하신 분들까지, 모든 분들이 보내주신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풋볼 매니저 25(PC/Mac)와 풋볼 매니저 25 콘솔(Xbox One/S/X & PlayStation 5)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풋볼 매니저 25 터치 및 풋볼 매니저 25 모바일에 대한 소식은 추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장의 시작
FM25는 현존하는 축구 매니지먼트 게임 중 가장 사실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여정의 새로운 시대를 의미합니다. 즉, 이전 브랜드에서 풋볼 매니저라는 이름으로 변경된 이래로 가장 대대적인 변화가 이루어진다는 뜻이죠. 게임 속 기술적인 부분들도 20년 만에 가장 크게 달라질 예정입니다.
Unity 엔진으로의 전환은 매우 중대한 사안입니다. 향상된 그래픽 퀄리티와 더 효율적인 개발 프로세스로 새로운 토대를 쌓고 잠재력을 터트리기 위한 엄청난 구성 요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풋볼 매니저가 추구하는 비전의 원동력이 되죠. 시간이 지나고 경험이 축적되면 게임 기능과 디자인 관련 수정 및 보완 사항을 훨씬 더 빠르게 작업하고 반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FM25는 스튜디오의 향후 20년을 바라보는 시작점인 것이죠.
오늘은 완전히 새로워진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소개하며 Unity로 가능해진 여러 요소를 살짝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또한, 소수의 감독 여러분께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힘든 의사 결정을 내린 것도 있는데, 이에 대해서도 투명하게 말씀드리려 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많은 분들께서 아시듯, 저희는 몇 년 전부터 풋볼 매니저에 여성 축구를 추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는데, FM25에 추가할 여러 라이선스를 이미 확보했다는 사실을 알릴 수 있어 기쁩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그 수는 늘어날 것입니다.
어느 리그를 플레이할 수 있게 될지는 향후 몇 달 내에 공개되겠지만, 앞으로 남자 및 여자팀을 매끄럽게 오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하나의 게임인 만큼, 그 생태계도 하나여야 하죠.
개발 방향과 현황
지난 6월, 개발 업데이트 블로그에서 FM25에 도입될 여러 가지 변경 사항을 처음 공개했을 때, 저희는 늘 새로운 UI가 그 중심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 개발 과정에서 저희가 스스로에게 물었던 질문은 “다시 예전으로 돌아간다면 과연 똑같이 만들었을까?”였죠.
지난 1년간 FM의 모든 기능과 화면에 대해 그 질문을 던졌습니다. 그 질문에 대해 얘기하고 작업을 진행한 끝에 게임 내 일부 영역에 대폭 변화를 주게 되었습니다. 오늘 그중 일부를 소개할 텐데요, 나머지는 아쉽게도 조금 더 기다려 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과연 똑같이 만들었을까?" 외에도 까다로운 질문을 던져봤습니다. “애초에 이걸 만들긴 했을까?” 그리고 더욱 중요한 “새로운 장을 열 FM의 첫 단추로서 해당 요소를 최고 수준으로 완성할 시간이 있을까?”에 대한 질문도 있었죠.
지금까지 30년간 게임을 제작해 온 역사가 있는 만큼, 중대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일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그런 결정 중 다수는 여러분이 플레이하는 방식을 토대로 이뤄졌죠. 알고 계실지 모르겠지만, 저희는 매년 게임을 디자인하는 데 활용하기 위해 여러분이 FM을 플레이하는 방식에 대한 익명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면 플레이어들이 어떤 요소와 얼마나 상호작용을 하는지 볼 수 있습니다. 내부 QA팀 외에는 아무도 상호작용하지 않은 요소도 꽤 있었죠.
그래서 이 자리를 빌어 지금까지 제거한 요소들과 그 이유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 중엔 아무도 아쉬워하지 않을 기능도 있지만, 소수의 FM24 PC 플레이어 분께서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FM25에서 달라지는 것들
우선 풋볼 매니저 25 출시 시점에서부터 이용할 수 없는 기능과 모드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터치라인 외침
FM25에서 사라지는 기능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터치라인 외침이 사라지며, 당분간은 다시 도입할 계획이 없습니다.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사용되었던 기능이었지만, 솔직히 말씀드리면 만족스럽지 못한 기능이기도 합니다. '외침'은 즉시 일어나야 하는 행동인데, 볼이 라인을 벗어난 이후에나 효과가 발동 했었죠. 외침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도 명확하지 않았고요. 따라서 당분간 터치라인 외침 기능을 게임에서 제거하기로 했습니다.
부디 언젠가 다시 게임에 등장할 수 있기를 바라지만, 제대로 기능하도록 설계하는 데 성공한 후에 다시 도입할 예정입니다.
SNS 화면 및 기록(상세) 기능
UI와 사용자 경험(UX)을 모두 최적화하기 위해 FM25에서는 맞춤형 SNS 화면도 사라집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이 화면에 표시되었던 핵심 정보들은 다른 기능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서포터는 여전히 게임 내 필수적인 요소로 남을 것입니다.
축구에서 사용되는 데이터가 계속해서 진화하고 발전하는 만큼, 그 데이터가 FM에서 표시되는 방식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봤습니다. FM25에서도 대부분의 기존 데이터 지표와 시각화 자료를 계속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FM에 계속 추가될 시각화 자료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선수단 탭에서 추가 개인 및 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었던 기록(상세) 기능은 제거되었습니다. 몇 년 전부터 추가된 데이터 허브가 분석 데이터를 훨씬 보기 좋게 표시해 줌에 따라 이 기능이 불필요해져 사용 비율이 10%에서 1% 미만까지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구단 생성
커리어 모드와 네트워크 커리어 모드 외에 가장 인기 있는 모드로, 5%의 사용자가 이용 가능한 플랫폼에서 이 '구단 생성'을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용자 비율이 계속 감소하는 추세였습니다.
저희는 올해 출시일까지 '구단 생성' 경험을 저희가 원하는 수준까지 끌어올릴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고, 급하게 완성도가 부족한 상태로 내놓는 것보다는 더욱 달라지고 향상된 모습으로 풋볼 매니저 26에서 다시 선보일 예정입니다.
대결 모드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기능인데요, 대결 모드를 즐기는 분들은 대체로 한두 번으로 그치는 법이 잘 없죠. 하지만 전체 사용자의 0.5%만이 이 모드를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아직 대결 모드를 새롭게 디자인하는 작업은 시작하지 않았는데요. 분명 저희가 좋아하는 모드이지만, 다른 기능으로 대체되거나 완전히 새로운 형식으로 돌아오게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챌린지 모드
FM 콘솔, 터치 및 모바일 시리즈에서 만나볼 수 있는 챌린지 모드는 현재 풋볼 매니저 26 또는 27에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올 계획입니다.
최초로 공개되었을 당시에는 인기가 많았지만, 모바일을 제외한 다른 플랫폼에서는 지난 몇 년간 급격히 감소하며 사용자 비율이 0.5%까지 떨어졌죠.
최고의 모습으로 가장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현재 챌린지 모드 복귀 방식과 시기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가상 드래프트
이 모드는 FM25 출시 당일부터는 플레이가 불가능할 예정이지만, 향후 시리즈 주기 내 주요 데이터 업데이트와 함께 대폭 개선된 모습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앞으로는 시리즈 주기 중반에 기능을 좀 더 주기적으로 출시하고자 합니다.
처음 가상 드래프트 모드를 구상했을 때, 저희는 이스포츠로서의 잠재력을 봤습니다. 지난 몇 년간 많은 분들이 정확히 그런 용도로 이 모드를 플레이해 주셨죠. 다양한 모습으로 여기저기에서 토너먼트가 진행되곤 했습니다.
이스포츠 신에서 20년이 넘는 대회 조직 및 이벤트 개발 경험을 가진 누군가가 저희에게 다가왔을 때, 저희는 가상 드래프트 모드를 FM25 출시 첫날 공개할 기능에서 제외해야 겠다고 결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FIFA의 이스포츠 계열사인 FIFAe와 파트너십을 체결했기 때문입니다. 그 시작으로 풋볼 매니저의 FIFAe 월드컵 초청 토너먼트가 2024년 8월 29일부터 2024년 9월 1일까지 리버풀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FIFAe에서 직접 초청한 24명의 플레이어가 풋볼 매니저 2024를 사용해 국가 대표로서 최고의 무대에 서게 됩니다. FIFAe 월드컵 타이틀과 함께 $100,000 상당의 상금이 걸려 있습니다!
FIFA의 이스포츠 활동은 2004년부터 시작되었고, 모두가 사랑하는 현실의 축구와 게임 세계 간의 경계를 허물며 최근에 프로 스포츠로 자리 잡았습니다.
실질적인 시범 운영으로서, 이 대회를 통해 FIFAe와 협력하여 서로의 이스포츠 잠재력을 끌어 올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함께 토너먼트의 성과를 분석하고, 가상 드래프트의 제작과 잠재적으로 2025년에 도입될 새로운 가상 드래프트를 사용한 풋볼 매니저 FIFAe 월드컵 2025의 첫 예선전까지 연구 및 구상할 예정입니다.
이 파트너십의 이해당사자 모두 첫 프로젝트를 통해 배우고 향후 행사를 위한 탄탄한 토대를 쌓을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첫 시범 행사 결과가 어찌 됐든 더욱 확장되고 향상된 가상 드래프트 모드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그전까지는 FIFAe 채널에서 아르센 벵거(Arsène Wenger)와 함께할 올해 초청 토너먼트에 대한 공식 발표 소식을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직접 대회에 참여하고 싶으신가요? FIFA.GG에 가입하여 지역 대회 관련 알림을 받아보세요.
새로운 시대를 위한 새로운 UI
이제 본격적으로 FM25의 출시 첫날부터 적용될 중요한 변화를 알아볼까요?
앞서 UI가 많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UI를 제대로 만드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지만, 그만큼 또 중요한 것이 바로 UX입니다.
저희 팀은 새로운 UI와 함께 향후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강력한 디자인 및 기술적 토대를 설계했습니다. 즉, 앞으로 추가될 모든 기능은 UI의 일관성을 해치지 않고 UX를 향상시킬 것이라는 의미죠.
이 UI를 현실화하기 위해 수년간 연구해 왔습니다. 최초 유입된 플레이어부터 가장 숙련된 플레이어까지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이 어떻게 우리 게임을 플레이하는지 조사했습니다.
이렇게 얻은 인사이트를 토대로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너무 많은 정보를 한 번에 쏟아내지 않고 핵심 정보를 적재적소에 이용할 수 있게 해줄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 균형을 맞추는 일은 여간 어려운 게 아니었죠.
플랫폼에 구애받지 않고, 마우스와 키보드든, 컨트롤러든, 터치 스크린이든 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디자인을 설계하는 것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 과제를 위해 Unity의 엔지니어들과 면밀히 협력하여 UI에 대해 필요한 유연성과 역학 관계를 제공할 수 있도록 Unity 엔진을 적응시켰습니다. 9월에 있을 Unite 행사에서 FM25 UI를 구현할 수 있게 해준 이 과정의 기술적인 부분과 협력 관계에 대해 더욱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물론 이 내용의 대부분을 행사 직후에도 공유하겠지만, 우선 지금은 다가올 대대적인 변화를 맛보기로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타일 및 카드 기능 도입
FM25의 새로운 UI/UX는 저희가 '타일 및 카드'라고 부르는 시스템으로 구동됩니다.
'타일'은 다양한 상태로 제공되는 정보 패널입니다. 소량의 정보가 표기되어 있으며, 이보다 더 큰 '카드'는 더 많은 정보를 담습니다.
저희 디자인 팀은 각 플레이어가 풋볼 매니저의 깊이와 디테일을 알아보며 탐험하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기능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 시스템에서 타일은 짤막한 정보만을 담아 호기심을 자극하게 되고, 카드를 클릭하면 세부적인 디테일과 함께 그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게 되죠.
타일은 '위젯'처럼 다양한 사이즈로 제공되는데요. 이로써 같은 정보를 다양한 화면과 시나리오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선수 경기력(Player Form) 타일을 다른 여러 위젯 형태로 표시한 예시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설명이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은 이 이미지로 주요 맥락을 파악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아래의 스크린샷과 같이 폼 타일을 클릭하면 어떻게 될까요? 더 많은 정보가 담긴 '카드'가 열립니다.
이 디자인으로 인해 인게임 내 스크린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세부 사항을 놓치지 않고 더욱 간편하게 탐색할 수 있죠. 방대한 텍스트가 인게임 화면에서 줄어드는 건 좋은 일이지 않은가요? (라고 여기서 2000단어 이상을 쓰고 있는 사람이 말함 :) )
잘 가라, 수신함! 어서 와, 포털!
UI 개편 중 또 다른 큰 프로젝트로, 저희는 사람들이 정보와 소통하고 사용하며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해 끊임없는 발전을 연구해 왔습니다. 게임 역사상 사람들이 FM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화면은 바로 수신함, 즉 게임 내 이메일이었습니다.
실제 축구 감독들은 휴대폰이나 노트북을 훨씬 더 많이 사용하는 만큼, 오래전부터 이 수신함이라는 기능이 다소 구식으로 느껴졌었는데요.
그래서 이제 '포털'을 여러분에게 소개합니다.
포털은 더욱 확장된 축구 세계로 여러분을 이어줄 더 큰 창이 되어줄 것입니다. '안건'과 '메시지' 섹션을 통해 감독으로서 여러분의 서사를 쌓을 수 있는 향상된 도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뉴스' 및 '경기'에서 다른 팀과 지역에 대한 인사이트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타일 및 카드 시스템의 잠재력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화면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이것은 경기 하이라이트 사이에 보게 될 새로운 화면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9월에 공개될 게임플레이 관련 소식과 함께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런 변화와 함께 앞으로의 풋볼 매니저는 이전 시리즈와 비교해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오랫동안 게임을 제작해 온 팀으로서, UI가 바뀌면 새로 적응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저희의 경험과 연구, 더욱 광범위해진 업계 내 협력 관계를 통해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반의 준비를 한 만큼, 저희의 방향성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자신 있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 방향성을 확실히 검증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향후 몇 주 동안 런던에 위치한 저희 스튜디오 방문이 가능한 합리적인 거리 내에 계신 FMFC 멤버분들에게 메일을 보내, 스튜디오를 방문하여 FM25의 UI/UX 테스트 참여에 대한 관심과 의사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보여주신 관심과 의지에 따라 실제로 참여하게 되실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9월부터 10월 초까지 진행할 예정이므로, 아직 FMFC 멤버가 아닌 분들 중 참여를 원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지금 가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마케팅 수신에 동의하셔야 이메일을 보내드릴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공개될 것들...
여기까지 시간을 들여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다룰 내용들은 거의 다 다룬 것 같은데, 마지막으로 짤막한 예고를 몇 가지 해드리자면...
풋볼 매니저 25의 출시일은 9월 초에 확정되며, 사전 주문도 그때 시작됩니다. 또한 이후 새로운 게임플레이 요소가 하나 둘 공개될 예정이며, 이 글에서 공유해 드린 것과 이미 공개된 내용을 보면 아시겠지만, 정말 많은 내용이 다뤄질 예정이니 FMFC에 가입하고 한국 공식 인스타그램 @footballmanager_kr을 팔로우 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FM25와 풋볼 매니저의 FIFAe 월드컵 외에도 다양한 것`들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는 바로 공식 풋볼 매니저 팟캐스트를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
팟캐스트 업계의 큰손과 협력할 뿐만 아니라, 외부 진행자 및 제작진까지 함께할 이 팟캐스트에서는 FM을 넘어서 더 큰 축구계의 세계를 들여다보게 됩니다. 보다 많은 분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구성이라고 할 수 있죠. 프로 축구계 인사들과의 인터뷰, 특집 방송 및 이야기와 더불어 저희 게임을 더욱 자세히 탐구하는 시간까지 다양하게 준비할 예정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스튜디오 디렉터 마일스 제이콥슨(Miles Jacobson) 드림
|
첫댓글 누가 요약점요
풋볼 매니저 25 개발 업데이트: 새로운 시작
• 스포츠 인터렉티브는 풋볼 매니저 25 개발 업데이트를 공유하며, 팬들에게 투명성을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풋볼 매니저 25는 Unity 엔진으로 전환하여 그래픽 품질과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할 예정입니다.
•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도입되며, 여성 축구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 터치라인 외침, SNS 화면 및 기록(상세) 기능, 구단 생성, 대결 모드, 챌린지 모드, 가상 드래프트 등이 풋볼 매니저 25에서 제거됩니다.
• 제거된 기능들은 사용률이 낮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었으며, 향후 개선되어 다시 도입될 예정입니다.
• 풋볼 매니저 25는 PC/Mac 및 콘솔(Xbox One/S/X & PlayStation 5)로 출시될 예정이며, 풋볼 매니저 25 터치 및 풋볼 매니저 25 모바일은 추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