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중 사람이 가장 많은 시간을 하는 자세는 의자에 앉아있는 것이라고 해요. 이 때 의자나 지면 등은 신체의 엉덩이를 비롯한 주변 신체부위와 접촉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때 통증이 발생한다면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요.
특히, 깊숙히 위치한 관절인 고관절의 통증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 통증이 발생하지 않고, 엉덩이 근육으로 둘러싸여 증상을 인지하기 어렵지만 대퇴골두무혈성괴사가 원인일 경우 심한 경우 인공관절수술까지 필요할 수 있다고 해요.
명확한 발병원인을 알아내지 못 하였지만, 과도한 음주나 스테로이드제의 복용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혈류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며,무리한 운동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심장이나 신장 등의 장기 이식을 받은 경험이 있거나 외상, 통풍 등의 질환 등부터 평소 생활까지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 김포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는 평소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해요.
앞서 말했듯이 고관절은 주변의 근육 등의 조직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깊숙한 위치에 자리를 잡고 있어 괴사가 시작되는 초기에는 불편하거나 경미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인지하기 어렵다고 해요.
하지만 방치하게 된다면 엉덩이 주변에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심한 경우 보행이 불편하며, 자세의 변형 및 관절의 운동기능 감소 등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주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김포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는 환자 분의 증상을 면밀히 파악하고, 다양한 영상장비를 토대로한 검사를 통해 4단계로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진단하고 있으며, 단계에 맞는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초기라면 약물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통증이 심각해지는 4단계에서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어 빠른 내원을 필요로 하였어요.
본원에서는 손상된 고관절을 절제 후, 개개인에 맞춤으로 제작된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고관절인공관절 치환술을 통해 관절의 기능을 회복하고, 일상생활을 복귀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김포정형외과 김포가자연세병원은 수술 후 재활치료를 통해 제한된 관절 기능을 이전 상태로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이후 사후관리를 통해 무리 없이 일상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