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솔로몬은 부친 다윗의 유언에 따라 성전을 건축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본장에는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고자 일꾼들을 모으고 두로 왕 후람에게도 자재와 기술적인 요청을 의뢰함과 후람의 답장 내용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사람뿐 아니라 이스라엘 땅에 거하는 이방인을 성전의 역군으로 채용하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1. 성전 건축을 준비하는 솔로몬
1) 솔로몬의 결심
솔로몬은 다윗이 늦게 낳은 아들로서 그가 왕이 되었을 때는 어리고 연약한 몸이었습니다(참조, 대상29:1).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해 주심으로 말미암아 왕위가 견고해지고 국내외에 강력한 통치력을 떨치게 되었습니다. 자신의 왕위가 견고해 지고 나라가 안정되자 솔로몬은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하나님에서는 일찍이 솔로몬을 통해서 성전을 건축하게 하시겠다고 부친 다윗에게 약속하셨습니다(참조, 대상17:11-12). 솔로몬은 이 약속을 부친 다윗을 통해 전해 들었고, 또 기억하고 있다가 성전 건축을 착수하기로 결심한 것입니다.
a.아버지의 유업을 이어(왕상5:5)
b.택한 곳에 이름을 두시는 여호와(신12:5)
2) 일꾼을 뽑음
하나님의 성전과 왕궁을 건축하기로 결심한 솔로몬은 그 일을 준비하도록 명령하였습니다. 솔로몬은 성전과 궁귈 건축에 필요한 짐 나르는 자들과 나무를 작벌할 자들을 뽑았습니다. 담꾼은 칠만 명이고 작벌할 자는 팔만 명이었으며 일을 감독하는 자는 삼천 육백 명이었습니다. 솔로몬이 뽑은 일꾼들의 숫자로 보아 성전과 왕궁을 건축하는 사업의 규모가 어떠하였는가를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a.돌 나르는 자(왕상5:15)
b.관리자를 둠(왕상5:16)
3) 두로 왕에게 지원을 요청함
내부적으로 성전 건축을 감당할 일꾼들을 선발해 놓은 솔로몬은 두로 왕 후람에게 사자를 보내어 건축에 필요한 자재를 보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후람은 평소에 다윗을 사랑하여 이전에 백향목과 목수와 석수들을 보내어 다윗을 도와준 적이 있었습니다(참조, 삼하5:11-12). 그리고 솔로몬이 다윗에 이어 왕으로 즉위할 때에도 사신을 보내어 축하했습니다(참조, 왕상5:1).
a.다윗에게 협조하였던 두로 왕(대상14:1)
b.하늘도 용납 못할 크신 분(왕상8:27)
2. 솔로몬의 요청을 허락하는 두로 왕
1) 하나님을 찬양하는 두로 왕
두로 왕 후람은 솔로몬에게 답장을 보내었습니다. 그 답장에서 후람은 먼저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찬양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사랑하셔서 솔로몬을 왕으로 세우심과 천지를 지으심을 찬양하였으며 솔로몬으로 인하여 성전과 궁궐을 건축케 하심에 대해서도 찬양하였습니다.
a.여호와와 같은 신이 없음(출15:11)
b.모든 신보다 높으신 분(시135:5)
2) 후람이 보내는 공장
두로 왕 후람이 솔로몬에게 보내는 답장 속에는 하나님을 찬양하는 내용 뿐만 아니라 솔로몬이 요청한 일꾼과 재목을 보배 주겠다는 응답도 있었습니다. 두로 왕이 보내려는 사람은 공교하고 총명한 사람이었는데 그는 이스라엘 단 지파 출신 여인의 태생으로 그 아비는 두로 사람이었습니다.
a.공교하고 총명한 자(대하2:13)
b.익숙한 자들(대상22:15)
3) 나무를 보냄
후람은 레바논의 나무를 벌목하여 욥바로 보내 주겠다고 하였습니다. 욥바는 예루살렘에서 가까운 항구 도시로 지중해를 통해 수운으로 운반된 나무들을 예루살렘으로 올리기에 적합한 곳이었습니다. 후람이 보낸 나무들은 이스라엘에서는 자라지 않는 나무들로 건축 자재나 악기를 제조하는 데 사용되는 좋은 품질의 나무들입니다.
a.백향목은 성전 건축에 적절함(왕상5:6)
b.크고 화려한 전을 짓고자(대하2:9)
3. 성전 건축에 쓰임 받은 이방인들
1) 이방인의 수를 조사함
솔로몬은 성전과 왕궁 건축을 위한 역군으로 쓰기 위해 이스라엘 땅에 거주하고 있는 이방인의 수를 조사하였습니다. 당시 이스라엘에 거하던 이방인들은 원래 가나안에 거하던 원주민들과 다윗의 정복 전쟁 때에 포로로 잡혀 와 거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솔로몬이 조사한 이방인의 수는 십 오만 삼천 육백 명으로 이 중 삼천 육백 명을 감독으로 삼았습니다.
a.다윗 때부터 부역을 함(대상22:2)
b.이스라엘 자손이 아님(왕상9:21)
2) 성전 건축에 참여한 이방인
성전 건축을 수행함에 있어서 이방인들이 실제적인 사역을 감당했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구속사적 의미를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이 이스라엘만의 민족 신에 불과한 존재가 아니라 천지와 만물을 창조하시고 주관하시는 유일한 분이심을 나타낸 것입니다.
a.일하는 자와 감독하는 자(대하2:2)
b.결국은 마침(왕상9:1)
결론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려는 솔로몬에게 이스라엘 백성뿐만 아니라 이방인들까지도 적극적으로 가담하였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일하시는 방법이 참으로 놀랍다는 것을 일깨워 줍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우리의 기대치를 훨씬 능가하는 것으로서 우리가 아무리 큰 것을 할지라도 두려워하거나 의심하지 말고 그 일을 감당해야 합니다. 이는 하나님은 선한 열심을 품는 자와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