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가박물관 미술품 옥기 전 리뉴얼 오픈! 480점의 문화재는 먼 옛날부터 청나라까지
베이징일보 클라이언트 소스: 동북아문물감정연구원
베이징 석간신문·경성탐전 | 허이예 덩웨이메이 편집장존 기자
옥 문화는 중국 전통 문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옥석종령육수, 온화하고 윤기 있는 외모, 질긴 질감, 순수한 색상, 천지의 정수를 응축하여 중국인의 정신적 추구에 매우 부합합니다.
중국 국가박물관에 전시 중인 '중국 고대 옥기' 전시회는 올해 8월 새롭게 단장돼 2011년 구판 전시 내용을 전면적으로 조정·향상했습니다.전시회는 홍산 문화의 玦形龍, 柙家屋文化的文化의 鳳形,, 상나라 부호묘 출토 옥기, 国나라 묘지 출토 옥조패, 운남 석자이산 출토 옥기, 명청궁정 진설 옥기 등 상고부터 만청까지 480점의 고옥 문물을 전시합니다.…옥기 하나하나가 중국 고대 온윤의 옥문화를 묵묵히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전시·포인트
1급 문화재 80여 점
"중화제일봉"개봉문선하
옥기는 중국 국립박물관 소장품으로 거의 90,000여 점의 고대 옥기를 소장하고 있으며 서열이 완전하고 품질이 우수합니다.신석기 시대의 다양한 지역 문화의 특징적인 옥기와 왕조 시대의 다양한 용도의 대표 그릇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당, 송, 요, 금의 고대 시대에는 소장품이 드물고 특히 귀중합니다.
옥기 전시장에 입장하면 '문턱'이 특히 높습니다.이번에 전시된 문화재는 기존 288점에서 480점으로 업그레이드되어 기구가 풍부하며 그 중 1급 문화재의 수는 80여점에 달합니다.전시품의 수와 전시 유물의 높은 사양은 국내 유사 전시회에서 매우 드문 일입니다.
전시장에서 '정체성이 뛰어난' 고옥 도구들이 부드러운 불빛을 받아 윤택하게 빛났습니다.그 중 4200~3800년 된 봉황색 패는 생동감 있고 모양이 아름다우며 어른 손바닥 크기입니다.진열장 안에는 그것의 진열대에 검은색 굵은 선으로 무늬를 그려 넣었을 뿐인데, 봉두에는 관이 있고 어깨에는 양 날개가 달려 있으며, 꼬리는 가늘고 꼬리는 가볍습니다.봉황 꼬리 중앙에 둥근 구멍을 뚫어 한쪽 면에 구멍을 뚫어 구멍을 메웁니다.봉황새는 머리와 꼬리를 잇고 생동감 있고 우아합니다.
샤오자(家家)의 지붕 문화 봉형패 "中華第一鳳"
전문가들은 이 유물이 1955년 후베이(湖北)성 뤄자바이링(羅家岭嶺)에서 출토되었으며 샤오자(家家)의 지붕에서 가장 높은 옥 조각 수준을 나타내며 '중화 제일의 봉황'으로 불립니다.고고학적 자료에 따르면 이 봉황 모양 패는 봉황 무늬의 효시로 알려진 초기 봉황 무늬의 효시입니다.
봉황은 서수라 옛날부터 기록이 있습니다.《설문해자》에서는 봉에 대해 "봉, 신조야."모든 새와 짐승의 장점을 모아 옛사람들의 기대가 컸던 길한 새입니다.따라서 봉황무늬는 옥기에 자주 나타납니다.전시회는 또한 상나라 말기 부호묘의 옥봉 전시판을 전시하고 있는데, 이는 모양, 스타일, 문양의 조각 기법이 모두 '중화 제일의 봉황'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그것들이 동시대 옥으로 만든 고품질일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부호묘고관봉조패
전시회에서 유사한 예가 많이 있습니다. 원대의 백로 연꽃 모자는 '일로연과', '일로청렴', 명대의 밀랍떼원숭이들은 복숭아추를 따고 관운이 형통하고 장수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대의 다람쥐 포도패는 부귀장수를 의미합니다.…중국인들은 왜 옥을 좋아하느냐는 질문에도 대답합니다. 많은 옥기들이 상서로운 복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백로연꽃모자꼭지
명밀랍떼원숭이딸기
청다람쥐 포도패
예신법기에서 속세의 보배로
중국 옥문화 발전의 맥락을 탐구하다
전시실에는 '옥출동방', '옥예당황', '길옥림랑', '경화만당', '얼음조각경' 등 5개 부문에 걸쳐 480여 점의 옥기가 전시되어 있습니다.장신구에서 신기, 예기에 이르기까지, 다시 세속으로 돌아가 제왕 귀족이 민간의 발전 궤적을 독점하고 대중화하면서 옥기는 점차 신성한 빛과 예법의 구속을 벗어버리고 인간 세상의 보물이 되었습니다.
서주 시대에는 종법제와 위계제도를 핵심으로 하는 예법제도가 확립되었습니다.전시회에서 이 시기의 옥은 주로 벽, 종, 규, 장, 황, 호박의 6가지 의례용 옥으로 주인의 상징이기도 합니다.등급에 따라 어떤 옥기를 사용하는지, 모두 신경 쓰입니다.
곡문벽
봉문포벽
자세히 살펴보면, 전시에 있는 곡문벽과 봉문포벽에는 체크무늬가 점점이 찍혀 있습니다.'주례·전서'에는 '자집곡벽, 남집포벽'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자남은 당시의 작위명칭으로 이들 귀족은 중요한 경우에 곡문벽, 포문벽을 손에 들고 증표로 삼았습니다.곡물은 생존을 위한 식량으로 곡문(谷文)과 옥벽(玉壁)을 결합하여 당시 사회의 뽕나무 중시 관념을 구현하고 만물의 소생과 풍년에 대한 염원이었으며, 포문은 육각형 격자무늬로 만든 포석(人,)과 같이 옛사람의 좌석에 앉는 도구였으며, 포문의 탁각(刻刻) 또한 사람들의 안락한 삶에 대한 동경과 염원을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1957년 허난성 싼먼샤 상춘령 国國묘지에서 출토된 마노옥패도 주례제도의 물리적, 화학적 표현으로 패치의 재질, 구조, 길이는 신분과 지위를 구별하는 중요한 상징입니다.전문가들은 지위가 높을수록 패치의 길이가 길어지고 구조가 복잡해진다고 설명합니다.또한, 조패는 몸에 매어져 있고, 길을 걸을 때 링패가 딸랑딸랑하며, 절보작용도 있어 주인의 여유로운 기질과 우아한 매너를 드러냅니다.
虢国墓地 玛瑙玉组佩
수나라와 당나라 이후 전통적인 의례제도가 바뀌었고 옥기의 의례적 특징은 점차 희미해졌습니다.도교의 영향을 받아 이 시기에는 옥이 사람을 기르고 사람이 옥을 기른다는 개념도 생겨났기 때문에 옥은 종종 의관 장신구로 만들어지고 장식됩니다.전시회에 전시된 수나라의 옥비녀, 송나라의 연판형 관, 명나라의 정각 봉주 인물 비녀 등은 옥기가 속세의 보물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수 옥채
명정각 봉주 인물 비녀장식
옥조각 예술은 혼연천성.
색칠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바로 '그림'입니다.
전시장을 거닐다 보면 이전에 국보 '오래된 판' 옥기전을 방문한 관람객들은 새로운 전시 라인에 많은 문화재 배경 참고도, 주요 문화재 선묘도, 멀티미디어 등의 보조 전시가 추가되어 창살, 대나무 그림자, 물결 등의 요소 활용에 맞춰 다양한 각도에서 유물의 의미를 해석하고 전시실도 매우 역동적입니다.
전시 말미 '얼음 조각' 섹션에는 재료와 기술의 관점에서 바오위석 지식과 제옥 기술 개발을 소개하기 위해 중국 지질 박물관에서 수집한 20개 이상의 광석 표본도 전시되었습니다.
중국 지질박물관 소장 광석 표본
옥기는 전통적으로 순수한 질감, 온화한 색상, 생동감 있는 모양, 정교한 조각이 미적 기준으로 사용되었지만 사람들이 점차적으로 옥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역대 옥 도구와 기술이 연구 개발됨에 따라 옥공은 더 이상 특정 기형을 조각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정교한 기술과 섬세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면서 중국 전통 '천인합일' 개념이 디자인과 조각에 교묘하게 적용되어 혼연하고 타고난 옥 조각 예술을 창조했습니다.
요송(宋宋) 이래로 정교한 작법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명청 이후 금속 상옥, 금묘, 경목 상옥 공예는 궁정에서 민간으로 발전했습니다.전시회에 전시된 명나라의 구리 조각 옥, 소나무, 사슴, 사슴은 색을 칠하지 않고도 '그림'을 만들 수 있는 독창적인 작품을 보여줍니다.이 옥조각은 꽃밭에 있는 두 마리의 꽃사슴을 조각한 것인데, 교묘하게도 두 마리의 꽃사슴은 각각 붉은색과 흰색을 띠고 있습니다.이것은 옥을 조각할 때 옥의 천연 색을 사용하여 다른 색과 패턴을 교묘하게 결합하여 독특한 예술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명동감옥송록대완
또한 금, 은과 다양한 보석, 산호, 밀랍, 각니, 자개, 침향 등의 재료로 산수, 누대, 꽃과 새와 짐승 등의 형상을 한 청나라의 '복록수' 백보장식이 있습니다.
전시·복호화
옥기를 머리에 쓴 것은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신옥 시대가 끝난 후, 옥기는 점차 길상, 복을 기원하고 악을 물리치는 등의 복과 우호의 기능을 보여주었고, 의관 장신구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예를 들어, 5대에 등장한 옥발관은 남자의 머리핀에 씌워진 장식으로 높이와 너비가 다른 관 모양에 비해 약간 낮고 약간 작기 때문에 '작은 관' 또는 '작은 관'이라고도 합니다.전시회에 연꽃잎 모양의 관이 있는데, 연꽃잎무늬 장식은 고대 전통 예술 소재이며, 연꽃은 진흙에서 나오지만 물들지 않고 품행이 고결하며 군자의 성격을 의미하기 때문에 선비들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송나라 회화에서도 옥관을 쓴 선비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송 연판형관
반면 명나라의 기혼여자들은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상투를 머리 위로 올리고 금은실이나 말갈기, 머리카락 등을 엮어 만든 머리덮개를 쓰는 것을 '상투'라고 불렀습니다.상투는 겉에 비누사를 씌우고 각양각색의 비녀를 꽂아 상투를 고정합니다.전시에 나오는 정각 봉주 인물 비녀는 상투의 한가운데 있는 머리 비녀에 꽂힌 장식입니다.
옥제품은 민간에 들어가 어디에 쓰입니까?
명나라와 청나라 이후 시민 상업 계층이 형성되고 발전하면서 민간에서 옥기가 점차 유행하여 문방구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전시회에 전시된 청나라 '삼성' 필통은 높은 부조 기법을 사용하여 외벽을 여러 겹으로 조각하고 본체는 '복, 녹, 장수' 삼성으로 장식했으며 동자, 산돌, 소나무, 정자, 석교, 상운, 시냇물 및 폭포와 같은 풍경으로 보완되었습니다.조각 기법이 뛰어나고 인물과 동물의 생동감이 살아있어 청나라의 뛰어난 탁옥 공예를 보여줍니다.
청복록수 '삼성' 필통
청 "福寿壽" 백보감식
또한 박 모양의 수승이 있는데, 서안 위에 놓인 물 저장기이며, 외벽은 투명하게 조각되어 있고, 박가지 덩굴무늬와 박쥐무늬를 높이 부조하고 있습니다.박은 열매가 많고 가지가 얽혀 있기 때문에 자손이 번성하고 세대가 번성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청박형수승
고대 문인들은 종종 작은 청동기와 옥기를 책상에 올려놓고 감상하곤 했는데, 모두 일정한 무게가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감상하면서 종이를 누르거나 책을 누르는 데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청쌍룡문진지
전시·힌트
전시장치: 중국국가박물관 북19전시장
예약방법 : 최대 7일까지 '국립박물관' 홈페이지와 위챗 공식계정, 애플릿 및 공식 앱에서 예약 가능합니다.관람 당일 예약 증명서 원본과 예약 성공 정보를 바탕으로 예약 시간에 따라 북문 서쪽에서 입장합니다.
운영 시간은 매일 9:00-17:00(16:00 입장 중단, 16:30 청소), 월요일 휴관(법정 공휴일 제외)입니다.
전시기간: 상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