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여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 안으로 살아 있는 유다 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 τοῦ 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우리가 지난 열두시간을 한글번역성경에서는 번역을 생략한 단어, 헬라어 단어 ἑαυτοὺς [eaftoús] 헤아우투스 로 일반의 번역으로는 '그들 자신'이라는 뜻 안에 들어 있는 단어 αὐτοῦ [autŏu] 아우투 로 '여기, 마26:36, 막6:33, 눅9:27'. '저기, 행15:34, 18:19, 21:4.' 를 포함하여,
예슈아 그리스도 우리 주의 기도와 사도들의 기도 그리고 주를 믿는 믿음안으로 있는 자 우리의 삶(실생활의 추구하는 바인 기도) 단어 열두부문 단어와 관주들을 성경 지경을 다녀 함께 살폈습니다.
다시 유다서 본문으로 돌아 왔습니다. 지난 몇 시간 함께 살핀 한글성경에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부문 단어 헬라어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en agápi theoú] 엔 아가피 데오우 를 간략하게 정리하면"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우리가 받은 은혜와 사랑의 근원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에 있어 하나님과 함께"라는 말과 동의어가 됨을 알았습니다.(요1:18, 1:1)
지난시간은 본문 단어 한글성경에는 '자신을'로 번역한 헬라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인데 전혀 다른 뜻임을 알았고,
오늘 다시 우리가 함께하고 있는 헬라어 단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는 구글등 세상일반의 사전과 '샘과 멜기세덱의 후손 에디오피아 암하라어 성경'의 말로는 전혀 다른 뜻"당신을 따라"라는 뜻이랍니다.
※ 하여 "당신을 따라'의 뜻을 가진 헬라어 단어를 다시 더듬어 성경사전을 찾으니, 헬라어 단어 διά [dia] 디아 와 ἐκ [ĕk] 에크 두가지 단어를 주십니다.
그리고 두가지 단어의 내면 뜻을 더욱알게 하시려는 단어 25가지 단어를 주시는데 놀랍게도, 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예슈아 그리스도를 말하는 θεός, οῦ , ὁ, ἡ [thĕŏs] 데오스 (요1:1,18)등 "당신(나를 자신의 피로 값주고 사신, 참 하나님 그리스도)을 따라"함께(동행하여)걷는 길(삶들)에 관하여 입니다.
※ 하여, 주신 여러 이해를 돕기 위한 단어중에 앞서 다른 글들에서 나누었던 단어들을 제외한 열두가지 단어들을 함께 찾아 살펴 묵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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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 함께살핀 단어는 한글성경에서는 '기다리라'로 번역한 헬라어 προσδεχόμενοι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였는데,
한글성경은 비슷한 단어 προσδέχομαι [prŏsdĕchŏmai] '프로스데코마이' 로 대체하고 그 뜻으로 '기다리라'로 번역하였으나,
성경원문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는 기다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열렬하게 "환영하는">을 뜻으로 일반의 사전은 말합니다.
물론 성경에는 씌었으나 한.헬라어 성경사전들에는 없는 단어로 나옵니다.
그래서 알아본 헬라어 단어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의 뜻은 '우리가 선한 이웃되어 모두를 환영'하되 그 목적은 '그리스도를 머리로 만유가 통일되게'하시려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베레쉬트)을 이루려는 것임을 염두하여야함을 알았습니다.
환영 뜻 또다른 헬라어 단어는 ἀγαλλίασις, εως, ἡ [agalliasis] 아갈리아시스-에오스 로 그 뜻은,
※ 메시야(구주)의 길을 기쁨으로 예비하되,
이미 성령이 임하여 심령성전을 이루어 하나님의 자녀요 그리스도의 종과 제자된 자들로는 피차를 사랑으로 위하고 모이기(더하여 하나님을 알아가는 교통)를 힘쓰며 성령안에서 하나님을 찬미하는 아멘 과 형제(자매)간 샬롬을 위하여 하고,
모든 모임이나 선행이나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하고 선행을 하되 그리스도로 부터 인하여 임을 알리고 찬미와 영광을 돌리되,
성령이 유다형제의 손을 빌어 서신말미로 주신 기도가운데 "기뻐하며 그때(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행하여 있을것을 권면주고 계심을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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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난시간 유다서21절 본문으로 또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어서 그다음 유다서 헬라어성경의 단어는 τὸ [tó] 토 인데 한글성경에서는 단순하게 삼인칭대명사 또는 지시대명사 '그'로 보고 번역을 아예 생략했습니다.
그런데 헬라어성경의 단어 τὸ [tó] '토' 는 일반 세상사전의 번역에서는 '그만큼'으로 번역을 줍니다.
그래서 무엇 '그만큼'을 말씀하심 인고? 하여, 헬라어 그만큼 τὸ(토)를 찾으니 그 뜻으로 자그마치 61가지의 새로운 단어와 관주말씀들을 주십니다.
그런데 아주 중한 그것 ''그만큼''들을 말씀하셔서 이번에도, 그간 우리가 살피지 못하여서 알지 못하였던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우리 주님의 여러 성품모습과 우리를 향하신 그분 하나님의 믿음과 소망들 '그만큼'을 최소라도 찾아서 함께 살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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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시간은 그 열번째 단어로 헬라어 ἔθνος, ους, τό
[ĕthnŏs] 에뜨노스 로 그 뜻은 '민족' '백성' '족속' '이방인들' 입니다.
오늘 단어 '이방인'(에뜨노스)은 다른나라 사람 또는 유대선민의식으로는 율법(여호와)을 알지 못하는 자들을 버리워진 사람들 또는 짐승같이 여겨도 될 자들로,
복음(성경)이 편만히 전파되기 전까지는 지구상 민족들 서로간 가진 의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슈아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하나님과 사람간의 화목뿐 아니라 사람과 사람민족간에도 화목을 전하며 지구촌 모든 사람과 세대가 하나님으로부터요 그분의 지으신바 처음사람 아담(하와)의 후손이요.
때가 이르매 살려주는 마지막 아담 그리스도의 은혜와 진리의 십자가공로로 살려내는 것이 하나님아버지의 선하신 뜻이시고 만유를 경영하시는 경륜임을 성경은 말씀하십니다.(에베소서 3장의 주제, 행17:15~34)
그래서 복음을 먼저 받아 자기것으로 가진 사도인 형제바울은 하나님의 뜻 경륜을 헤아려 알고는,
그리스도 주께로부터 보내심을 입어 이방인의 사도로 나서고 한번 가보지도 않은 로마에 대하여와 헬라나 야만(미개)에 대하여도,
복음을 인하여는 전하여줄 책임이 있는 빚진자로 누차 고백하고 있습니다.
'헬라인이나 야만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롬1:14~15)
그렇다면 주께서 여기에서 무엇 그만큼을 말씀하시고자 하심인고?
단어어 어원을 좇아보니 헬라어 단어 ἔθω [ĕthō] 에또 로 그 뜻은 'εἴωθα(에이오다)를 보라'.입니다.
그래서 헬라어단어를 찾아보니, εἴωθα(에이오다)"; 전례대로, 규례대로, 원래 하던대로, 관습대로, 등입니다.
※ 전례, 규례, 하던, 관습대로? 그렇다면 각종율법으로 돌아가 유월절 등을 이방 야만이었던 우리도 지키라는 얘긴가요? 아니지요.(행15:20)
'예슈아께서 불러다가 이르시되 이방인의 소위 집권자들이 저희를 임의로 주관하고 그 대인들이 저희에게 권세를 부리는 줄을 너희가 알거니와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아니하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막10:42~45)
이말씀 이전에 세베대의 두 아들들 요한과 야고보와 그 어미 살로메가 주의 나라가 임할때 두아들을 주의 좌우편에 앉혀달라는 청탁을 하고(마20:20) 이에 나머지 제자들이 분하여 할때 주께서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 세상이 아닌 '예슈아 그리스도를 내 주로 심령에 모신 자' 복음안에 있는 자들의 예 말씀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전례란? '예슈아 그리스도의 길(생애)과 가르침이 우리길 근본'이요. 3년 이상을 함께 하시며 보고 듣고 주목하고 만진바된 '사도들과 그들의 뒤따르던 삶 가르침'이 우리의 전례가 되겠습니다.
※ 또한 후로 믿어 그리스도의 종과 제자된 우리들의 뭍사람(이웃과 이방에)에게 나아감도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어야 하겠습니다. 아멘.
오늘주신 헬라어 단어 [ĕthnŏs] 에뜨노스 는 우리 주께서 편견없이 이방 만인을 위하여 십자가에 죽음에까지도 자신을 내어주신 예슈아 그리스도 주의 전례와,
그 규례대로 사도들과 믿음의 선진들이 하던 '그만큼'의 믿음으로 습관하여 이웃과 이방민족들도 복음안에서 동일하게 사랑하고 위하라는 권면이 되겠습니다.
※ 오늘도 우리각인 따로 찾아 묵상하실 관주구절들 입니다.
< 전례대로 하다(막10:1), 규례대로 하다 (눅4:16), 전례가 있다(마27:15).이방(마4:15, 엡3:1), 이방인(마6: 32, 행9:15, 고전5:1). 나라(마21:43, 행7:7, 계14:6), 민족(마24:7, 눅7:5, 행24:2), 족속(마24:9), 이방 사람(행13:42), 백성(롬10:19, 계20:8), 열방(롬15:12), 만국(딤전3:16, 계2:26, 12:5), 열국(계17:15) >
할렐루야! 샬롬
첫댓글 💖언제나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살아가려는 마음은 마음속에 평안과 안식을 준답니다.
진실한 말 한마디로 믿음과 행복을 줄수 있다면 마음의 문을 열어 진실한 목소리로 행복을 주고 싶습니다.
건강하게 사랑과 행복으로 편안한 삶에 만사형통 하시고 즐겁게 아름다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샬롬
좋은 산앙 글 감사합니다.
샬롬
감사합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