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여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 안으로 살아 있는 유다 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 τοῦ 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우리가 지난 열두시간을 한글번역성경에서는 번역을 생략한 단어, 헬라어 단어 ἑαυτοὺς [eaftoús] 헤아우투스 로 일반의 번역으로는 '그들 자신'이라는 뜻 안에 들어 있는 단어 αὐτοῦ [autŏu] 아우투 로 '여기, 마26:36, 막6:33, 눅9:27'. '저기, 행15:34, 18:19, 21:4.' 를 포함하여,
예슈아 그리스도 우리 주의 기도와 사도들의 기도 그리고 주를 믿는 믿음안으로 있는 자 우리의 삶(실생활의 추구하는 바인 기도) 단어 열두부문 단어와 관주들을 성경 지경을 다녀 함께 살폈습니다.
다시 유다서 본문으로 돌아 왔습니다. 지난 몇 시간 함께 살핀 한글성경에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부문 단어 헬라어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en agápi theoú] 엔 아가피 데오우 를 간략하게 정리하면"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우리가 받은 은혜와 사랑의 근원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에 있어 하나님과 함께"라는 말과 동의어가 됨을 알았습니다.(요1:18, 1:1)
지난시간은 본문 단어 한글성경에는 '자신을'로 번역한 헬라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인데 전혀 다른 뜻임을 알았고,
오늘 다시 우리가 함께하고 있는 헬라어 단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는 구글등 세상일반의 사전과 '샘과 멜기세덱의 후손 에디오피아 암하라어 성경'의 말로는 전혀 다른 뜻"당신을 따라"라는 뜻이랍니다.
※ 하여 "당신을 따라'의 뜻을 가진 헬라어 단어를 다시 더듬어 성경사전을 찾으니, 헬라어 단어 διά [dia] 디아 와 ἐκ [ĕk] 에크 두가지 단어를 주십니다.
그리고 두가지 단어의 내면 뜻을 더욱알게 하시려는 단어 25가지 단어를 주시는데 놀랍게도, 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예슈아 그리스도를 말하는 θεός, οῦ , ὁ, ἡ [thĕŏs] 데오스 (요1:1,18)등 "당신(나를 자신의 피로 값주고 사신, 참 하나님 그리스도)을 따라"함께(동행하여)걷는 길(삶들)에 관하여 입니다.
※ 하여, 주신 여러 이해를 돕기 위한 단어중에 앞서 다른 글들에서 나누었던 단어들을 제외한 열두가지 단어들을 함께 찾아 살펴 묵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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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 함께살핀 단어는 한글성경에서는 '기다리라'로 번역한 헬라어 προσδεχόμενοι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였는데,
한글성경은 비슷한 단어 προσδέχομαι [prŏsdĕchŏmai] '프로스데코마이' 로 대체하고 그 뜻으로 '기다리라'로 번역하였으나,
성경원문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는 기다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열렬하게 "환영하는">을 뜻으로 일반의 사전은 말합니다.
물론 성경에는 씌었으나 한.헬라어 성경사전들에는 없는 단어로 나옵니다.
그래서 알아본 헬라어 단어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의 뜻은 '우리가 선한 이웃되어 모두를 환영'하되 그 목적은 '그리스도를 머리로 만유가 통일되게'하시려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베레쉬트)을 이루려는 것임을 염두하여야함을 알았습니다.
환영 뜻 또다른 헬라어 단어는 ἀγαλλίασις, εως, ἡ [agalliasis] 아갈리아시스-에오스 로 그 뜻은,
※ 메시야(구주)의 길을 기쁨으로 예비하되,
이미 성령이 임하여 심령성전을 이루어 하나님의 자녀요 그리스도의 종과 제자된 자들로는 피차를 사랑으로 위하고 모이기(더하여 하나님을 알아가는 교통)를 힘쓰며 성령안에서 하나님을 찬미하는 아멘 과 형제(자매)간 샬롬을 위하여 하고,
모든 모임이나 선행이나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하고 선행을 하되 그리스도로 부터 인하여 임을 알리고 찬미와 영광을 돌리되,
성령이 유다형제의 손을 빌어 서신말미로 주신 기도가운데 "기뻐하며 그때(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행하여 있을것을 권면주고 계심을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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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난시간 유다서21절 본문으로 또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어서 그다음 유다서 헬라어성경의 단어는 τὸ [tó] 토 인데 한글성경에서는 단순하게 삼인칭대명사 또는 지시대명사 '그'로 보고 번역을 아예 생략했습니다.
그런데 헬라어성경의 단어 τὸ [tó] '토' 는 일반 세상사전의 번역에서는 '그만큼'으로 번역을 줍니다.
그래서 무엇 '그만큼'을 말씀하심 인고? 하여, 헬라어 그만큼 τὸ(토)를 찾으니 그 뜻으로 자그마치 61가지의 새로운 단어와 관주말씀들을 주십니다.
그런데 아주 중한 그것 ''그만큼''들을 말씀하셔서 이번에도, 그간 우리가 살피지 못하여서 알지 못하였던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우리 주님의 여러 성품모습과 우리를 향하신 그분 하나님의 믿음과 소망들 '그만큼'을 최소라도 찾아서 함께 살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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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시간은 그 열한번째 단어로 헬라어 διαθήκη, ης, ἡ [diathēkē] 디아데케 로 그 뜻은 < 유언, 언약, 히9:16,17, 갈3:15.법령, 칙령, 목적의 선언, 규약, 언약, 눅1:72, 행3:25, 7:8, 롬9:4, 11:27, 엡2:12. [그리스도인에게 주어진] 새 언약, 눅22:20, 고전11:25, 고후3:6, 히8:8, 9:15, 혹은 히13:20.고후3:14.,히9:15, 갈4:24. 언약의 나의 피, 마26:28, 막14:24.조약, 계약, 히9:4, 계11:19.>입니다.
※ 성육신으로 초림하시고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그 몸을 맡겨 십자가에 못받아 대속제물이 되어주신 주께서 죽기전 우리를 사랑하사 유언주신 말씀들을 우리가 믿음으로 받았고,
또한 새몸으로 부활하여 승천하셔서 하늘권위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고 우리를 바라시니 이보다 더 큰 효력이 있는 유언이 만유가운데 어디 있으리요. 할렐루야!
※ 오늘 주시는 말씀이 무엇 '그만큼'을 뜻하시는가? 더욱 알기위하여 어원을 찾으니 헬라어 διατίθεμαι [diatithĕmai]
디아데코마이 로 그 뜻은,
ㅡ명하다, 포고하다, 제정하다, 규정하다, 행3:25, 히8:10, 10:16.입니다.
※ 우리가 하나님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양의 문으로 또한 우리가 하나님의 마음성소로 들어가는 휘장으로서 그리스도 자신의 몸을 찢어 드려 각인 심령성전안에 하나님 말씀을 새기고 하나님을 뵈옵고 모든 생각 가운데서 친히 사귐하게 하심.
ㅡ~에게 위탁하다, ~의 것으로 삼다[인격의 여격과 함께], 눅22:29.
'내 아버지께서 나라를 내게 맡기신것 같이 나도 너희에게 맡겨'(눅22:29)
※ 그리스도께서 주가 되어 만인의 종으로 죽기까지 섬기신 것처럼 하나님 아버지의 나라(심령성전구축)를 위하여,
근본 하나님으로서 육신을 입고 오셔서 십자가를 지신 예슈아 그리스도를 주로 믿고 따르는 우리와 모든 사람을 대표하는,
사도들에게도 그리스도의 그 일(뭍사람의 영원한 생명을 위하는 뭍사람의 종이되어 섬김)을 제자된 내게도 위탁하셨습니다.
ㅡ[매우 자주] 유언하다, 유언으로 재산을 처리하다, 히9:16,17. 입니다.
※ 그리스도께서는 유언(언약)을 견고하게(영원으로 살아있도록)하시려 재산(그리스도 자신의 생명,목숨,피)을 처리하여 모든 만인과 우리 그리고 나를 대속하심.
주님의 뜻을 더욱 알기 원하여
διατίθεμαι 디아데코마이 의 어원을 좇으니 두가지 단어를 주시는데 한가지는 일전 우리가 성령행전 시간에 함께 살핀 'διά 디아' 와 다른 한가지는 τίθημι [tithēmi] 티데미 여서 오늘 시간은 τίθημι [tithēmi] 티데미 를 살피니 그 뜻은 '뉘우다'.'삼다,' '되게 하다'.'놓다', '두다', '만들다'.'요11:34' '막15:19' 입니다.
'가라사대 그를 어디 두었느냐 가로되 주여 와서 보옵소서 하니' (요11:34)
※ 대표관주 첫번째는 마리아와 마르다의 오라버니(오빠) 나사로가 병들어 죽은지 나흘만에,
주께서 제자들과 함께 나사로의 무덤을 찾아 마리아에게 이르러 어디에 뉘었느냐? 를 뭍는 광경입니다.
그리스도 믿음안에서 죽은자를 잠든것으로 제자들에게 말씀주셨던 주께서 '친히 부활이시요 생명이 되심을 증명'하시는 자리입니다.
'례(예우)하여 가로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고
갈대로 그의 머리를 치며 침을 뱉으며 꿇어 절하더라' (막15:18~19)
※ 두번째 관주는 제사장들과 유대백성 무리가 빌라도를 충동하여 주님을 십자가에 못박혀 죽이기를 소리지르자 빌라도가 무리를 만족시키고자 채찍질하고 더하여 희롱하여 능욕을 더하는 장면입니다.
'그가 곤욕(수치와 능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 같이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사53:7)
※ 그리스도께서 언약(선지자를 통하여 예언주신 말씀)에 맡겨 자신을 도수장의 양처럼 뉘우시는 그자리 입니다.
※ 오늘 주신 단어 [diathēkē] 디아데케 는 주께서 미리한 언약의 효력을 위하여 자신을 낮추어 뉘이신 '그만큼' 우리도 주의 유언들에 나를 낮추고 맡겨 뉘일 때에,
주께서 나를 기뻐하여 나와 함께 일하시며 사명을 능히 감당하게 하시리라 입니다.
※ 오늘 주와 함께 동행하여 성령안에서 우리 각인 묵상하실 관주말씀들을 더하여 올리오니 여의를 따라 성경지경을 찾겠습니다.
< 두다(마5:15, 눅1:66, 고전16:2), 주다(마12:18), 가두다(마14:3, 행4:3, 12:4), 처하다(마24:51, 눅12:46), 넣어두다(마27:60), 장사하다(막6:29, 눅23:53), 떠나다(행27:12), 절하다(막15:19), 놓다(눅5:18, 6:48), 담아두다 (눅9:44), 쌓다(눅14:29), 닦아두다(고전3:11), 버리다(요10:11,18), 벗다(요13:4), 세우다 (요15:16, 살전5:9, 히1:2), 붙이다(요19:19), 누이다(행5:15), 장사되다(행7:16), 꿇다(행9:40, 21:5), 삼다(행13:47), 작정하다(행19:21). 만유의 심판주로 오시다(계10:1~3) >
아멘. 할렐루야! 샬롬
첫댓글 좋은 성경 자료 감사합니다.
샬롬
💖자기를 아는 자는 남을 원망하지 않고 천명을 아는 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습니다.
시들은 꽃은 또 피지만 한번 꺽인 꽃은 다시 피지 못합니다.
병 없는 것이 제일가는 이익이요 만족할 줄 아는 것이 제일 가는 부자입니다.
오늘도 몸도 마음도 따뜻한 기분 좋은 날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샬롬
감사합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