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 학업불안과 사회적 활동] 목표 없는 아이, 등교거부, 허무함, 사회성,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Q. 목표가 없고 무기력한 아이 상담
지금 현재 Tokyo에서 국제학교에 다니고 있는 중2 아이의 아빠입니다. 아이가 초등학교까지는 부모 말도 잘 듣고 착실한 아이였는데 중학교 들어 가면서 무기력하고 쉽게 좌절하는 아이로 바뀌었습니다. 지속적으로 엄마에게 반항하고 지각 결석을 반복하고 공부나 숙제를 하지 않는 아이가 되었습니다. 담임선생님으로부터도 험한 말들을 많이 듣게 되니 더욱 더 좌절하지 않았나 생각 됩니다.
다행히 국제학교를 다니기 시작해서 주위로부터 비난 받거나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는 줄어든 상황입니다. 그러나 목표가 없이 학교에 지각을 반복하고 있고 집에 돌아와서는 휴대폰으로 미국 드라마 웹툰 게임 등으로 시간을 보냅니다. 이제는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 청소년심리 상담센터입니다.
아이를 위해서 꼼꼼히 적어주신 부분 감사합니다. 글을 읽어보니 그 동안 아이를 위해서 많은 부분 신경 써주시고 걱정하신 부분이 느껴집니다. 개인적인 차이는 있지만 중학교부터 본격적인 사춘기입니다. 초등학교 때와는 달리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시기입니다. 신체적인 발달은 급격한데 정서발달은 아동과 같으니 이와 같은 부조화로 인하여 주위의 가족들도 청소년을 이해하기 힘들지만 본인 내부의 갈등이 가장 심할 수 있습니다.
우선 눈에 보이는 행동상의 무기력의 원인에 대해서 분석 및 생각이 필요해 보입니다. 행동상의 무기력감은 심리적인 우울감이나 인지적인 실행기능의 미숙 등의 다양한 이유로 성장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아이의 눈에 보이는 행동이 아닌 원인에 대해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 보시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만약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이의 발달사, 성장 및 부모양육 태도, 기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이와 대화만으로 원인을 찾기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관련 전문기관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심을 권유해드립니다.
우리아이가 무기력?
많은 학생들이 입시 위주의 과도한 경쟁으로 인하여 실패를 반복하여 그 상황을 회피하거나, 무기력한 상황에 빠져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되기도 합니다. 무기력해지는 심리적 요인으로는 강한 불안, 우울, 낮은 자존감 등으로 보고 되고 있어 정서적으로 불안정할수록 악순환이 되고 있습니다. 낮은 자존감은 삶에 전반적인 영향을 끼치고 스스로에 대한 믿음, 효능감을 낮춰 자기 자신에 대한 비난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또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확신이 없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의욕을 상실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사회에 나가서도 위축되지 않고 원활한 또래관계를 위해서 올바른 자아 존중감, 무기력을 극복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아이가 지속적으로 자기비하를 하고, 무기력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면 그런 시간을 보내는 아이도 많이 힘들 거 라고 예상됩니다. 이럴 때 부모님께서 해 주실 수 있는 것은 같이 버텨주시는 겁니다. 부모님의 잔소리나 조언보다 힘들어하는 아이들의 마음을 공감하고 아이의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아이 자체만으로 얼마나 소중하고 멋있는지 평소에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주시는 것이 아이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리 아이 무기력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1. 작은 단계로 시작하기
아이가 성취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받기 위해 하고자하는 목표를 작은 단계로 나눠보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성취감을 느끼면 무기력감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일정을 나눠보는 연습도 되고, 점차 학업, 휴식, 취미, 사회활동 등 모든 활동을 포함시켜 계획으로 늘려 봅니다. 이렇게 하나씩 성취하며 목표를 세우면 더 큰 의미와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안정감 제공과 이해와 지지 표현하기
무기력한 아이들은 불안과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 아이가 작은 단계라도 무엇인가 시도하기를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가 첫 시도를 할 수 있도록 안정감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세요. 사랑과 지지가 느껴지는 환경에서 자라는 것은 아이의 자신감과 학업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아이와 열린대화하기
아이와 열린 대화를 나누어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해보세요. 그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무엇 때문에 무기력해지고 학업에 불안을 느끼는지에 대해 듣고 이해하는데 아이와의 관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아이의 노력을 인정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성취한 점이나 발전한 점에 주목하여 자신감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전문가 상담 고려하여 도움 받기
만약 아이의 무기력함이나 불안이 심각한 수준으로 지속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심리상담사나 교육 전문가의 조언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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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소희. "중학생의 학업무기력과 우울 및 공격성 간의 관계에서 스마트폰 의존의 매개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2022. 부산
이경희. "부모의 학업성취압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가 초등학생의 학업불안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2016. 서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