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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광역시 |
대전광역시 |
대구광역시 | ||||
현금 |
교통카드 |
현금 |
교통카드 |
현금 |
교통카드 | ||
일반버스 (기본운임) |
어른 |
1,200원 |
1,100원 |
1,200원 |
1,100원 |
1,200원 |
1,100원 |
중고생 |
900원 |
750원 |
900원 |
750원 |
900원 |
770원 | |
초등생 |
400원 |
350원 |
400원 |
350원 |
500원 |
400원 | |
도시철도 |
어른 |
1,200원 |
1,100원 |
1,200원 |
1,100원 |
1,200원 |
1,100원 |
중고생 |
1,000원 |
800원 |
1,200원 |
880원 |
1,200원 |
770원 | |
초등생 |
400원 |
400원 |
600원 |
550원 |
500원 |
400원 |
※ 광주도시철도 대학생 운임 : 교통카드 이용시 1000원 (현금 승차시 어른요금과 동일)
올해 7월부터 줄줄이 지방의 3개 광역시의 대중교통 요금을 인상한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신문기사에서 언급한 것을 토대로 참고하여 표를 만들었습니다.
표에서 언급된 시내버스 운임은 급행이 아닌 일반시내버스 기본운임이며, 도시철도의 운임은 1구간 운임 기준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대구와 광주 도시철도는 균일요금제이지만 대전의 경우 1구간, 2구간이 따로 구분되어 있어서요.
그리고 신문기사를 찾아도 대전도시철도의 어린이 요금은 알수가 없어서 빨간색으로 처리해놨는데..
제 생각에는 일단 600원으로 짐작해 봅니다..
혹시 7월부터 바뀌는 대전도시철도의 어린이 일회용 승차권 운임을 아시는 분은 미리 말씀하여 주세요.
600원이 아닐 경우 확인 후 수정 들어가겠습니다.
덧붙여 부산도시철도도 하반기에 운임 인상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작년에 부산시내버스만 올랐고 도시철도는 운임이 그대로였는데요.
기사에 따르면 성인 기준으로 1구간 990원→1150원 2구간 1170원→1350원 으로 운임을 올릴 거라고 합니다.
울산도 시내버스 요금 오른다는 기사 봤는데.. 올랐는지 궁금하네요..
P.S 무성의한 리플, 반말성 리플은 일절 받지 않으며 리플을 달때 한번 더 생각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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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주요 광역시들의 대중교통 요금이 일제히 오르는군요. 이용객들의 교통비부담이 더 늘어날거라 예상됩니다.
"울산광역시"도 요금 오른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기사 일자를 보니 2011년 5월인데 벌써 요금 올랐으려나요?
대전은 5년만의 인상이로군요.
대전은 교통카드 항목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일반 교통카드 외에도 3S카드라고 하는 도시철도공사 자체 발급 교통카드가 있습니다. 3S카드는 운임할인이 없고 타 교통수간과의 환승이 불가능하지만, 충전시 충전금액의 8%를 보너스로 충전해주는 카드입니다. 3S카드도 어린이와 마찬가지로 어떻게 인상될 지 보도된 곳이 없네요...
네.. 3S카드라고.. 대전도시철도공사 홈페이지에 있더라구요.. 3S 카드 쓰는 사람은 많은지 궁금하군요. .8% 보너스 충전이라도 거의 안쓸 것 같은...
3S카드요 참 훌륭하신? 생각으로 제안했지만 2%도 되지 않은 이용율로 적자나 안났으면 다행인 제도입니다
환승에서 너무 취약하네요..
환승의 어떤 부분이 취약하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어떤 부분을 말씀하시는건지 저도 이해가 잘...
대전도시철도공사 자체 발급 교통카드요.. 일반 교통카드도 할인이 될 뿐더러,, 그 카드를 쓰면 시내버스 무료환승을 전혀 할수없으니,, 거의 무용지물이죠..
S3카드는 2008년 초에 DJET 실시한 '도시철도 이용패턴 조사' 에 기반을 두고 출시되엇습니다.
당시 조사에서 대전도시철도에서 출퇴근/통학 목적으로 주 3회 이상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승객 중 약 1/4이 버스환승을 하지 않고 도시철도만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죠. 그 승객들에게 보너스를 주자는 의미에서 제안되었고, 뒷면에 상업광고를 부착해 광고수입을 늘려보려는 DJET의 의도가 맞아떨어지면서 3S카드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2011년 1월 기준 S3카드의 사용자 비율은 전체 승객 중 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1000원한장으로 대중교통 한번 못탄다니...;;;
(단거리 이용자를 위해서 수도권처럼 900원받는대신 구간요금받음 안될지...;
특히나 대구는 막차도 빨리 들어가면서...)
근데 일부 노인들 보면 현금으로 내고 탈때 1000원짜리 지폐만 내고 기사한테 동전 없다고 그냥 넘어가려고 하지요.
일부 마음 좋은 기사들은 그냥 넘겨주긴 하지만 7월부터는 아마 쉽게 넘어가길 힘들겁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도시철도의 경우 기본요금 인상보다는 차라리 수도권처럼 일부 거리비례제를 도입하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 들어 10km까지는 기본 1000원에 이후 5km마다 100원씩 추가되면 괜찮을듯 싶은데....
예전에 대구의 경우 1구간/2구간 운임이 따로 있었는데 준공영제 이후에 모두 다 기본요금으로 받더라구요..
그리고 저는 "무료환승" 은 좀 과한 혜택이라고 보니.. "환승할인" 을 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요즘 하도 물가가 올라서 저정도면 그나마 적당히 오른다는 느낌이 들정도..
대전의 경우 5년만에, 대구의 경우 2006년 10월 28일부터 지금까지 동결이니 어차피 오를 때가 되었다고 생각은 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