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 이차전지 권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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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에너지솔루션
1Q24 잠정 실적 리뷰: 컨센서스는 상회했으나, 여전히 부진한 업황
♠️ 투자 포인트
1) 1Q24 잠정 실적은 매출액 6.1조원(-23%QoQ, -30%YoY), 영업이익 1,573억원(-54%QoQ, -75%YoY)으로, 시장 컨센서스 상회(영업이익 컨센서스 1,138억원). 1Q24 AMPC 효과는 1,889억원으로, 약 4.1GWh(환율 1,328원/달러 가정)가 반영된 것으로 추정. AMPC 효과를 제외한 영업이익은 -316억원(영업이익률 -0.5%)으로 적자 기록
중대형 전지의 경우 주요 메탈 가격 하락으로 인한 ASP 하락 및 전방 수요 둔화 영향으로 출하량이 감소하며 1분기 실적 부진 기록. 특히 VW, Ford 등 유럽 지역 내 EV 수요 둔화로 폴란드 공장 가동률이 크게 낮아진 것으로 파악되며, 현재 50%대 중후반까지 하락한 것으로 추정
한편 소형 전지의 경우 ASP 하락폭이 컸으나, Tesla의 Restocking 수요 발생하며 소형 원통형 전지 판매량은 전분기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임(+28%QoQ 추정)
2) 수익성의 경우 메탈 가격 하락으로 인한 ASP 하락, 가동률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이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사들의 바인딩 물량에 의거한 일부 보상금 수령으로 AMPC 제외한 적자 폭은 예상 대비 크지 않았던 것으로 추정
한편 북미 출하량의 경우 지난 4Q23 대비 줄어들며(5.4GWh > 4.1GWh) AMPC 규모는 감소(금액 기준 -24%QoQ). LGES 미시간 단독 공장 가동 중단(증설 진행 중), GM Bolt EV/EUV 단종, GM 재고 조정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감소한 것으로 추정
최근 발표한 GM의 1Q24 EV 판매량이 16,425대(-16%QoQ, -21%YoY)를 기록하며, 기대보다는 부진했으나 이는 기존 Bolt EV/EUV 중심의 판매에서 Ultium 플랫폼 탑재 전기차 판매로 전환하는 시기이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 실제 1Q24 Ultium 플랫폼 탑재 EV의 경우 +36%QoQ, +868%YoY로 크게 증가
3) 상반기까지는 실적에 대한 보수적인 시각을 유지. 리튬 가격 하락에 따른 중대형 전지의 판가 하락폭 확대(6개월 래깅), 낮은 폴란드 공장 가동률, GM JV2기 및 인도네시아 현대차 JV 공장(HLI 그린파워) 가동에 따른 고정비 부담 상승도 예상되기 때문
금번 잠정 실적을 통해 유럽을 중심으로한 전기차 수요 부진 현상을 재차 확인했으나, 다만 Q 측면에서는 리튬 가격 하락이 중단된 만큼 일부 OEM들의 배터리 구매 재개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어 2H24부터는 실적 회복 기대
향후 AMPC 쉐어링, JV 공장 투자 지연 여부, 주요 고객사들의 월/분기별 전기차 판매량에 대한 지속 점검 필요
♠️ 리포트: https://www.kiwoom.com/h/invest/research/VAnalSNDetailView?sqno=3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