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CEO 젠슨황)는 병렬 컴퓨팅 플랫폼이자 프로그래밍 모델인 쿠다(CUDA)의 최신 버전인 엔비디아 쿠다5(NVIDIA CUDA 5) 프로덕션 릴리즈를 발표했다.
GPU를 통해 과학 및 엔지니어링 애플리케이션 가속을 가능하게 해주는 최신 버전의 쿠다 5 프로덕션 릴리즈는 현재 엔비디아 개발자 존(NVIDIA Developer Zone, www.nvidia.com/getcuda)에서 바로 다운받을 수 있다. 쿠다 프로그래밍 모델은 이미 150만 회 이상 다운로드 되고 선두 엔지니어링, 과학 및 상용 애플리케이션 지원에 180건 이상 활용된 바 있다.
쿠다5는 새로운 알고리즘의 GPU 가속 기능인 다이나믹 패러렐리즘(Dynamic Parallelism)이 들어갔다. GPU 스레드는 새로운 스레드를 생성해 GPU가 데이터에 역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게 해준다.
쿠다 BLAS 라이브러리 기능을 이용해 개발자 자신의 GPU 호출 라이브러리에서 새로운 알고리즘의 GPU 가속 기능인 다이나믹 패러렐리즘을 사용할 수 있다.
시스템 메모리의 병목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GPU다이렉트를 지원하고, 빠르고 쉬운 쿠다 코드를 생성할 수 있도록 엔비디아 엔사이트 이클립스 에디션(NVIDIA Nsight Eclipse Edition) 기능을 넣는 등 다양한 기능 개선이 이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