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러시아공장 철수설, 현실화되나…카자흐스탄 매각설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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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양재동 현대차·기아 본사 전경(사진제공=현대차그룹) |
현대자동차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가동이 중단된 러시아 공장 매각 및 전면 철수설이 또 다시 제기됐다. 특히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을 카자흐스탄 기업에 매각하는 협상이 거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진전된 정황까지 제시돼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대상은 지난 2010년 건설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소재 현대차 공장으로 축구장 약 270배 면적에 연간 20만대 생산케파를 갖고 있다.
앞서 러시아 국영 타스통신은 지난달 28일(현지시간) “현대차가 카자흐스탄과 협상 중” 이라는 키릴 솔로비치크 상트페테르부르크 산업정책·혁신·무역위원장의 발언을 인용, 매각 협상이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한 바 있다.
26일 MBC에 따르면 현대자동차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생산공장 매각을 결정하고 러시아 정부의 최종 승인을 기다리는 중이며, 현대차가 원하는 시기에 공장을 다시 사들인다는 조건까지 구체적인 내용들이 포함됐다.
아울러 러시아 현지에 진출한 카자흐스탄 기업이 인수를 추진하고 있으며 현지 직원들의 고용 승계에도 합의했고, 러시아 파견 현대차 직원들은 5월까지 입국 지시가 내려질 예정이란 설명까지 덧붙여 현대차의 공식 발표가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MBC는 정확한 매각 대금규모를 확인하지 못했다면서도 이로 인해 현대차는 1조원 넘는 투자금 손실은 피하기 힘들 것으로 봤다. 여기에 현대차와 부품조달 협력업체 손실까지 감안하면 우리 기업의 피해가 더 커질 것으로 우려했다.
현대차는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차 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승승가도를 달렸지만 지난해 3월 우크라이나 전쟁과 함께 생산이 전면 중단됐다. 국제사회의 제재로 러시아 내에 반도체 등 핵심 부품의 조달이 막히면서 공장 가동이 멈췄다.
러시아 자동차 시장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1년이 넘게 장기화 되면서 지리자동차, 하발자동차 등 중국 완성차업체들이 저가형 자동차로 판매량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완성차업체들의 점유율 확대와 전쟁 장기화로 현대차는 ‘진퇴양난’에 처해있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가 미국의 IRA(인플레이션감축법) 시행에 맞춰 북미 지역에서의 생산 준비에 역량을 쏟고 있는 만큼 러시아 공장을 처분하는 것이 오히려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 러시아 공장에 대해 다양한 처리 방안을 두고 검토를 진행 중이나 현재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라며 확대해석을 경계 했다.
김태준 기자 tjkim@viva100.com#카자흐스탄 여행 알아보기 -> www.cis-tou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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