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금값이 많이 뛸 거라는 보도가 신문이나 TV에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각 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화폐제도의 여러가지 모순과 취약점으로 인한 끝없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금은 그 누구도 화폐 자체의 가치가 영구불변하다고 인정하지 않지요. 게다가 미국발 경제위기로 인하여 달러의 가치는 급속도로 하락하였고, 미국경제에 상당 부분 의지하였던 한국 경제는 그보다 더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하지만 금은 예나 지금이나 그 가치가 동일합니다.
만일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이 와서 화폐 가치가 하락한다 해도 금값의 상승률이 그것을 커버해 주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금은 말 그대로 돈(金)입니다. 세계 어느 나라에 가서도 바로 현금화 할 수 있고, 그 변하지 않는 가치 때문에 안정적이지요.
금은 은행을 통한 금 파생 상품을 이용하여 사 둘 수도 있지만 실물로 사서 보관을 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실물로 사서 보관하는 것이 금을 '또 다른 자산보전의 목적으로 보유한다'는 개념에 비추어 보았을 때 더욱 현명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요 근래 들어서 금에 대해 알게 된 점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어서 중국의 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중국의 금에는 万足金, 千足金, 足金, 22k, 18k, 14k, 9k 등이 있습니다.
万足金은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포나인(함량99.99%)의 금으로서 제일 순도가 높은 금이라고 할 수가 있지요.
千足金은 함량99.9%의 금으로서 중국에서는 万足金보다 그램당 10위안 정도 더 쌉니다.
足金은 함량 99%의 금입니다.
그 밑의 금으로는 순도 91.6%인 22k, 순도 75%인 18k, 순도 58.5%인 14k 등이 있고, 이들은 모두 구리, 은, 동, 알로이 등을 혼합하여 원래 무른 순금의 성질을 조금 더 강하게 만든 것들이고 가격도 쌉니다.
제가 5월 2일에 금을 살 당시에는 千足金 기준으로 1g에 215 위안이었고 5월 30일에 충칭루에 가서 금값을 물어보았을 때는 1g에 225 위안이었습니다. 하지만 팔 때의 가격은 살 때의 가격과 달라서 5월 30일 기준 205위안에 1g을 팔 수 있었습니다.
한국에서 순금을 확인할 때에는 금 제품에 찍혀 있는 태극마크나 99.9 라는 마크를 보면 되지만 중국은 약간 다릅니다.
본체에 千足金, 万足金, 足金이라는 글씨가 반드시 쓰여져 있습니다. 그게 쓰여져 있다면 중국의 어딜 가나 그 금의 가치가 인정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주의할 점은 금 제품의 연결지점(연결 고리 등)의 금은 99.9%의 순금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연결부위까지 순금으로 만든다면 이 하도 물러서 금방 떨어져 나가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연결부분을 보면 au900이라는 표시가 찍혀있을지도 모릅니다. 뜻은 함량 900/1000이라는 뜻으로 90%의 금이라는 것이지요. 순금 99.9%라고 해서 샀는데 90%의 금이 있어서 마음이 편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는 금은방에서도 다 알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금을 다시 팔 때 그 것으로 인해 받는 불이익은 없습니다. 모든 금이 그렇습니다. ㅎㅎ
금을 모아와서 다른 모양의 금으로 가공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물어본 곳에서는 1g당 3위안 정도의 가공료를 받더군요.
http://www.kitco.cn/cn/ 이것은 중국어판 kitco 사이트입니다. 중국돈으로 1g당 얼마에 도매로 매매되고 있는 지 알 수 있습니다. 한국의 금의 단위는 돈(3.75g)이지만 중국의 금 단위는 그램(1g)입니다.
그리고 중국 금값은 한국 금값보다 쌉니다. 한국의 골드닷컴 사이트를 이용해서 금의 소매가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http://kum.co.kr/front/php/b/board_list.php?board_no=3
5월 29일 당시 중국의 금값(99.9%을 소매로 살 때)이 1g에 225위안 했고, 한국에서는 24k 한 돈에 160,600원 했네요.
제가 알고 있는 부분은 여기까지입니다. 한국 귀국 시에 이번에 산 금을 가져가서 종로 귀금속 센터에 가서 감정을 문의해 볼 생각입니다. 중국산 금이 한국에서도 똑같은 대우를 받는다면 여기에서 번 돈을 금으로 바꾸어 재산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