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아이의 상상 속 친구와의 대화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저의 첫 애라 확신이 서지 않아 문의 드립니다. 아이가 상상 속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 이름은 베이코 요정이라고 하네요. 처음에는 만화에서 나온 이름인가 했는데 그게 아니라 진심으로 그 아이가 있고, 친구라고 믿는 눈치입니다. 어른들께서는 왜 없는 얘기를 지어서 하냐, 거짓말이냐 라고 하셨는데 제 입장은 아이의 상상력도 있고, 이걸 거짓말이라고 혼내기엔 아이한테 상처가 될 것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본인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느낄까 봐 지금까지는 인정해주고 같이 대화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다 본인만의 세상에 갇히는 것은 아닌가 걱정도 되어서 이렇게 문의 드립니다.
기본적으로 말하기를 좋아하고 밝고 에너지 넘치는 아이입니다. 참고로 아이 학교 친구들에게 너희들에게도 베이코를 소개해주고 얘기하냐고 조심스레 물으니 아니라고 친구들은 베이코요정을 모른다고 하네요;; 어디까지 인정해주고 어떻게 해결해줘야 할지 걱정도 되고 궁금도 하여서 이렇게 상담을 요청합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안녕하세요 자녀분의 상상속 친구와의 내용이 너무 구체적이어서 걱정이 되시기도 하시는군요. 자녀분은 발달상 공간에 대한 이해, 이해관계, 사물의 실체, 분류, 수 에 대한 이해를 점점 발달해 나가는 시기입니다. 아직은 사물의 실체를 구별하기에 어린 나이일 수도 있고, 상징적 사고를 하며 가상 놀이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7세~ 초등학생이 되어도 이 점이 강화가 된다면 유심히 살펴보아서 혹 인지적 발달이 너무 늦지는 않은지 상담센터에 내방하셔서 여러 검사를 해보시고, 정서적 안정을 위하여 상담 등을 받아보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현재 하실 수 있는 일은 아이의 행동을 너무 이상하게 여기시지 말고 받아주셔도 되며, 혹 아이와의 상호작용 부족으로 아이가 심심하여 더욱 그런 행동이 심해질 수 있으니 아이와 적극적 놀이 등을 통하여 어머니와의 애착을 쌓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혼잣말 하는 우리 아이가 조현병?
상상력이 풍부하여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 살거나 혼자 생각하길 좋아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 모두를 조현병이라고 할 순 없지만, 창의력을 넘어 아이만의 세계에 빠져 또래관계나 사회활동에 어려움이 있다면 아이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원인을 찾아보고 더 악화되기 전에 자녀의 행동을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조현병은 뇌신경전달회로의 기능장애로 인하여 생각, 감각, 감정, 행동에 비정상적인 증상이 발생하는 정신질병군의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정확한 병명을 알기 위해서는 증상 지속기간, 동반증상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양성증상, 음성증상, 말과 행동이 혼란스러운 와해증상, 우울, 불안 등 기분증상,, 기억력 및 집중력 저하 등의 인지증상 등이 있습니다. 환자들의 주된 호소로는 남에게 들리지 않는 소리가 들린다(환청). 남에게 보이지 않은 것들이 보인다(환시). 주변 사람들이 내 생각을 알고 있다. 주변사람들이 나를 감시하거나 해치려 한다. 머릿속이 혼란스럽고 불안하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가족들이 감지하는 걸로는 혼잣말을 하거나 웃는다. 주변 상황이나 신체 상태에 과도한 의심과 집착을 한다. 말의 앞뒤가 맞지 않고 횡설수설한다. 무표정하고 대화를 하지 않으며 매사 게을러졌다. 대인관계나 사회활동 없이 혼자만의 세상에 고립되어 지낸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사람을 만나도 감정표현을 하지 않아 대인관계가 매우 빈약해질 수 있고 대인관계를 요구하는 직업을 갖기 어렵거나 요구되는 일을 잘 해내지 못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좌절감이 점차 상실감이나 무기력을 주어 학업 의욕저하, 사회적 관계 고립되는 양상으로 발전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발견하여 증상을 완화, 치료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혼자만의 세계에 있는 아이, 사회성 발달하려면?
1. 놀이 그룹, 외부활동 참여하기
자녀가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이 그룹이나 도서관, 미술관 등 다양한 장소를 방문하여 아이가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고 새로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자신의 감정 인식과 표현하기
아이 스스로도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존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가족의 적극적 지원과 쾌적한 환경 조성하기
혼자만의 세상을 만들어가는 아이에게는 가족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합니다. 자녀가 외부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아이를 조금 더 이해하고 도와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갑작스런 환경변화는 아이에게 힘들 수 있으니 그 외 시간에는 불필요한 자극이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환경을 유지하려 노력하세요.
4. 의료 전문가, 상담 도움 받기
자녀가 현실과의 접촉을 상실하고 환상, 망상, 혼란 등의 증상이 의심되고, 일반적인 대응이 어렵다고 느껴지시면 아이를 즉각적으로 도와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아이의 증상이 조현병과 관련이 있는지 의료 전문가에게 상담하세요.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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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d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김미지. "동화를 활요한 그룹무용/동작치료가 정서, 행동문제아동의 불안 감소와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순천향대학교, 2017. 충청남도
김청송 ,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DSM-5』, 싸이앤북스(2014), 129-172
윤지현. "혼자 노는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 향상 프로그램 효과." 국내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2004. 경상북도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전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