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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복지넷 EAP 서비스
여러분이 일상에서 경험 할 수 있는 다양한 어려움이나 고민에 대해 전문가로부터 상담 및 코칭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복지공단은 중소기업의 EAP 도입을 촉진 하고 근로자의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 해결을 지원하기 위하여 근로복지넷을 통해 EAP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 근로자지원프로그램)란? 미국 등 선진국에서 보편화된 제도로써 기업이 소속 근로자의 직무 만족이나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문제들을 근로자가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주기 위해 자체적으로 도입하는 복지제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근로복지법 제 83조에서 모든 기업이 도입, 실시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EAP 효과
근로자
직무 스트레스 감소, 업무 만족감 향상, 가족 스트레스 감소, 일-가정 양립 지원?삶의 만족 향상
관리자
관리 부담 감소, 인적 관리 향상, 작업환경 개선, 조직 의사소통 향상, 조직 몰입도 향상, 관리자 스트레스 감소
조직
애사심 증가, 이직률 감소, 산업재해 감소, 제품 불량률 감소, 생산성 증가, 기업 이미지 향상
지원대상
상시근로자수 300인 미만 중소기업과 소속 근로자로서 근로복지넷(http://www.workdream.net)에 회원으로 가입한 후 상담신청 한 자(중소기업)
지원내용
근로복지넷 EAP 서비스 신청
상담이용절차
01. 회원가입(필수) : 근로복지넷(www.workdream.net) 접속→기업 또는 개인 회원 가입 02. 상담신청 : 근로복지넷 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온라인 상담 또는 오프라인 상담 선택→상담 유형 선택→상담 분야 선택→상담사 선택→고용보험조회(최대 5분 소요)→상담사 재 클릭, 신청 / * 상담 신청 확인은 로그인 후 ‘이용 현황’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03. 상담 일정 및 장소 협의 : 상담사가 신청자에게 직접 전화 연락하여 상담 일정 및 장소 협의 04. 상담 진행 : 게시판상담 24시간 내 답변, 톡/전화/화상/근로자상담 1회당 50분 진행 05. 만족도 평가 : 상담 후, 상담 이용에 대한 만족도 평가(매 회기 시스템에서 자동 문자 발송 또는 전화 설문)
이용 횟수 안내
- 개인회원 : 온·오프라인 모든 유형의 상담을 합하여 1인당 연 최대 7회 이용 가능 (단, 게시판 상담은 횟수 제한 없음)
- 기업회원 : 기업으로 진행 시, EAP 이용 연차 3년차까지 무상 지원
온라인 상담
- 게시판상담 신청 : 15개 분야별로 전문상담가에게 상담 신청가능하며 24시간 이내 답변을 제공받을수 있습니다.
- 희망드림톡/전화/화상상담 신청 : 상담 신청 후 상담사와 시간,진행방법 협의를 통해 상담사와 톡/전화/화상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상담
- 근로자 상담 신청 : 내방, 찾아가는 서비스
※ 개인당 매년 총 7회까지이며, 시간 및 상담 장소는 상담사와 협의하여 진행
- 기업 상담 신청 : 상시근로자수 300인 미만 중소기업이 회원가입(기업회원) 후 신청
- 기업 집단 EAP 프로그램 : 1회당 최소 5명 ~ 최대 20명, 총 3회까지 이용가능(기업 당 매년 3회 한도 실시)
※ 상담사가 사내에 방문하여 소속근로자들이 동시에 모여 특강·교육 등 집단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 년도별 통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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