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여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 안으로 살아 있는 유다 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 τοῦ 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우리가 지난 열두시간을 한글번역성경에서는 번역을 생략한 단어, 헬라어 단어 ἑαυτοὺς [eaftoús] 헤아우투스 로 일반의 번역으로는 '그들 자신'이라는 뜻 안에 들어 있는 단어 αὐτοῦ [autŏu] 아우투 로 '여기, 마26:36, 막6:33, 눅9:27'. '저기, 행15:34, 18:19, 21:4.' 를 포함하여,
예슈아 그리스도 우리 주의 기도와 사도들의 기도 그리고 주를 믿는 믿음안으로 있는 자 우리의 삶(실생활의 추구하는 바인 기도) 단어 열ㄷ두부문 단어와 관주들을 성경 지경을 다녀 함께 살폈습니다.
다시 유다서 본문으로 돌아 왔습니다. 지난 몇 시간 함께 살핀 한글성경에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부문 단어 헬라어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en agápi theoú] 엔 아가피 데오우 를 간략하게 정리하면"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우리가 받은 은혜와 사랑의 근원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에 있어 하나님과 함께"라는 말과 동의어가 됨을 알았습니다.(요1:18, 1:1)
지난시간은 본문 단어 한글성경에는 '자신을'로 번역한 헬라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인데 전혀 다른 뜻임을 알았고,
오늘 다시 우리가 함께하고 있는 헬라어 단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는 구글등 세상일반의 사전과 '샘과 멜기세덱의 후손 에디오피아 암하라어 성경'의 말로는 전혀 다른 뜻"당신을 따라"라는 뜻이랍니다.
※ 하여 "당신을 따라'의 뜻을 가진 헬라어 단어를 다시 더듬어 성경사전을 찾으니, 헬라어 단어 διά [dia] 디아 와 ἐκ [ĕk] 에크 두가지 단어를 주십니다.
그리고 두가지 단어의 내면 뜻을 더욱알게 하시려는 단어 25가지 단어를 주시는데 놀랍게도, 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예슈아 그리스도를 말하는 θεός, οῦ , ὁ, ἡ [thĕŏs] 데오스 (요1:1,18)등 "당신(나를 자신의 피로 값주고 사신, 참 하나님 그리스도)을 따라"함께(동행하여)걷는 길(삶들)에 관하여 입니다.
※ 하여, 주신 여러 이해를 돕기 위한 단어중에 앞서 다른 글들에서 나누었던 단어들을 제외한 열두가지 단어들을 함께 찾아 살펴 묵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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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 함께살핀 단어는 한글성경에서는 '기다리라'로 번역한 헬라어 προσδεχόμενοι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였는데,
한글성경은 비슷한 단어 προσδέχομαι [prŏsdĕchŏmai] '프로스데코마이' 로 대체하고 그 뜻으로 '기다리라'로 번역하였으나,
성경원문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는 기다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열렬하게 "환영하는">을 뜻으로 일반의 사전은 말합니다.
물론 성경에는 씌었으나 한.헬라어 성경사전들에는 없는 단어로 나옵니다.
그래서 알아본 헬라어 단어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의 뜻은 '우리가 선한 이웃되어 모두를 환영'하되 그 목적은 '그리스도를 머리로 만유가 통일되게'하시려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베레쉬트)을 이루려는 것임을 염두하여야함을 알았습니다.
환영 뜻 또다른 헬라어 단어는 ἀγαλλίασις, εως, ἡ [agalliasis] 아갈리아시스-에오스 로 그 뜻은,
※ 메시야(구주)의 길을 기쁨으로 예비하되,
이미 성령이 임하여 심령성전을 이루어 하나님의 자녀요 그리스도의 종과 제자된 자들로는 피차를 사랑으로 위하고 모이기(더하여 하나님을 알아가는 교통)를 힘쓰며 성령안에서 하나님을 찬미하는 아멘 과 형제(자매)간 샬롬을 위하여 하고,
모든 모임이나 선행이나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하고 선행을 하되 그리스도로 부터 인하여 임을 알리고 찬미와 영광을 돌리되,
성령이 유다형제의 손을 빌어 서신말미로 주신 기도가운데 "기뻐하며 그때(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행하여 있을것을 권면주고 계심을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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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난시간 유다서21절 본문으로 또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어서 그다음 유다서 헬라어성경의 단어는 τὸ [tó] 토 인데 한글성경에서는 단순하게 삼인칭대명사 또는 지시대명사 '그'로 보고 번역을 아예 생략했습니다.
그런데 헬라어성경의 단어 τὸ [tó] '토' 는 일반 세상사전의 번역에서는 '그만큼'으로 번역을 줍니다.
그래서 무엇 '그만큼'을 말씀하심 인고? 하여, 헬라어 그만큼 τὸ(토)를 찾으니 그 뜻으로 자그마치 61가지의 새로운 단어와 관주말씀들을 주십니다.
그런데 아주 중한 그것 ''그만큼''들을 말씀하셔서 이번에도, 그간 우리가 살피지 못하여서 알지 못하였던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우리 주님의 여러 성품모습과 우리를 향하신 그분 하나님의 믿음과 소망들 '그만큼'을 최소라도 찾아서 함께 살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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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시간은 그 스무번째 단어로 헬라어 ἐπιστρέφω [ĕpistrĕphō] 에피스트레포 로 그 뜻은 '돌아오게 하다,' '눅1:16,17', '약5:20'.'돌아오다' '돌아서다' 입니다.
'이스라엘 자손을 주 곧 저희 하나님께로 많이 돌아오게 하겠음이니라
"저가 또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앞서 가서 아비의 마음을 자식에게, 거스리는 자를 의인의 슬기에 돌아오게 하고 주를 위하여 세운 백성을 예비하리라"(눅1:16~17)
'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미혹(당)하여 진리를 떠난 자를 누가 돌아서게 하면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이니라'(야고보서5:19~20)
※ 오늘 주신단어 [ĕpistrĕphō] 에피스트레포 의 뜻과 관주를 살피니 침례요한의 사명을 전한 대언천사의 예언이나,
우리 주의 종 '요셉과 마리아의 아들' 야고보형제의 손을 빌어 전하여 주신 서신의 마지막 마디 성령감동의 전함이,
'종교player들의 말과 외식에 속아서 살아계셔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떠나 종교중 하나(바벨론신관->신전종교->유대종교->종교기독교)로 알고 종교프로그램안으로 있는 자들을 돌이켜,
"나 자신을 그리스도의 피로 값주고 사신 하나님과의 사귐 친히동행"으로 돌아오게 하라는 권고이십니다.
※ 이는 우리 구주께서도 초림사역중에 이미 말씀하신바와 같습니다.
'예슈아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많은 사람(종교성직)이 내 이름으로(예수로부터 위임을 받은자인 체) 와서 이르되 내가 그로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케 하리라'(눅13:5~6)
※ 그런데 오늘 주신단어 헬라어[ĕpistrĕphō] 에피스트레포 의 뜻에는 또한 사역(일)하는 일꾼들이 돌아보아 자신이 사역(일)하는 현장과 순간순간에 얼굴을 돌이켜보아 일해야하는 중요를 말씀합니다.
'유월절 전에 예수께서 자기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때'가 이른줄 아시고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요13:1~) 이후로 '돌아서', '유언(성령 보결 과 제자간 피차서로 그리스도의 한지체로 사랑)들을 다 말씀하시고 나서야' 십자가로 담대히 나아가십니다.
'바울이 바나바더러 말하되 우리가 주의 말씀을 전한 각 성으로 '다시 가서' 형제들이 어떠한가 방문하자 하니'(행15:36)
※ 사도 바울형제도 사역지를 '돌아서' 교회(에클레시아)가 더욱 굳게 서기를 염려하되 바나바형제와 다투고 팀이 둘로되어 각각두명 세명씩팀으로 사역지를 '돌아보아' 각지역 에클레시아 제자들의 믿음을 든든히 세웁니다.
※ 그런데 [ĕpistrĕphō] 에피스트레포 의 원뜻에는 주께서 초림사역을 성령이 시기하기까지 다하여 충성하시고, 부활하사 바라는 자 우리를 위하여 본연(하늘보좌우편)으로 돌아가계신 것 처럼, 또한<<본연의 있을 자리로 돌아가 있음>>을 말씀합니다.
'유대인들이 그 무리를 보고 시기가 가득하여 바울의 말한 것을 변박하고 비방하거늘
바울과 바나바가 담대히 말하여 가로되 하나님의 말씀을 마땅히 먼저 너희에게 전할 것이로되 너희가 버리고 영생 얻음에 합당치 않은 자로 자처하기로 우리가 이방인에게로 향하노라
주께서 이같이 우리를 명하시되 내가 '너를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하니 (본연의 자리)
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주의 말씀이 그 지방에 두루 퍼지니라' (행13:45-46)
※ 사도바울과 형제 바나바가 초기사역에는 성경을 아는 유대인을 대하여 사역을 하다가 유대인의 반발에 "주께서 다메섹 도상에서 불러 회심시키실 때와 아나니아를 통하여 이방인을 위한 사도(이방인의 종)로 세우심을 들었고(행9:1~31),
자기사명 길을 찾아가되 이방을 두루 돌아 로마에서 순교당하기까지(약30여년 이상 죽기까지) "주께서 함께하시고자 하시는 본연의 길을 찾아 인내하되,
경주하듯 열심하여 그리스도 제자(뭍사람들의 종)된 자의 본"을 보이셨습니다. 아멘.
※ 오늘도 우리 각인 따로 골방에 들어 묵상하실 관주말씀 장절을 올리오니 성령으로 기도와 도고하시겠습니다.(道高하다:신의 성품에 참예하다)
< 돌이키다(마9:22, 막13:16, 행16:18), 돌아 오다(마10:13, 눅8:55, 행11:21), 돌아가다(마12:44, 눅2:20, 행26:20), 돌아서다(약5:19, 20), 저버리다(벧후2:21), 돌아오게 하다 (눅1:16, 행26:18), 다시 가다(행15:36).>
할렐루야! 아멘. 샬롬
첫댓글 좋은 성경 자료 감사합니다.
샬롬
💖오늘도 내가 건강함에 감사하고, 오늘 내가 숨 쉴 수 있음에 감사하고,
오늘 내가 누군가를 만남에 감사합시다.
모든 일을 감사하고, 감사하다 보면 감사 못할 일이 없으며,
감사가 넘치다 보면 우리의 삶도 저절로 행복해질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샬롬
자료 감사합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