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새로운 12운성및 새로운 12신살 - 새로운 생명의 양지
기미일주는 새로운 12운성상 양지(養地)에 해당된다. 음간이니 이전 12운성 포태법은 관대였다.
기토는 무토가 巳월과 午월에 건록, 제왕일때 (화토동법으로 丙화와 같음) 기토는 절지,태지로 태동하여 未월에 양지가 된다. 절지에서 혼과 육체가 분리되어 떠돌다가 음양이 만나서 수정되어 모친의 뱃속에 있는 태지가 되었지만 막 수정된 상태라서 불안한다. (2019년 낙태법 폐지) 그러다가 달수가 늘어가면서 마음이 편해진다. 엄마의 뱃속에서 태어날 세상에 대한 부푼꿈을 꾸게 된다. 영특하고, 기획력좋고, 온순하고, 착하지만 뱃속의 아이니 세상물정 모르고 귀가 얇다. 실행력과 추진력이 떨어지니 혼자서 무언가를 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또한 음양이 정확히 구분되어 지지 않았으니 이성문제에 둔한 편이다. 뭔가 일을 벌이더라도 부모와 같은 든든한 후원자가 있어야 한다. 그것은 장생도 마찬가지다.
생욕대, 록왕쇠는 육체적인 역량이 강화되시는 시기 (공성의 시기)
병사묘, 절태양은 정신적인 역량이 강화되는 시기 (재충전및 수성의 시기)
12신살로는 일지 亥卯未 삼합기준으로 마지막이니 화개살이 된다.
12운성이 用이라면 12신살은 體가 된다. 양지의 모습으로 계획하고 준비하며 설계하는 모습으로
화개살의 성향인 학문, 예술, 종교, 활인업을 하면 최선이고, 수집, 보관, 저장, 관리등의 일을 하면 차선이 된다.
신살로 일지 미토는 암록에 해당하니유용한 재능이 있고 남이 알지 못하는 선천적인 음덕(陰德)이 있으며, 곤란에 처했을 때 타인의 원조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일지 未토는 맛 味와도 연관있는데, 요리를 좋아하고 미식가들이 많다고들 한다.
5.공망의 의미와 공망구하는법
공망은 천간의 10개의 글자와 지지의 12글자를 짝을 짓다보면 지지의 2글자가 남게 되는데 길고 긴 세월을 보는 사주원국의 간명에는 적합치 않고 단기간의 결과를 보는 주역이나, 육효등 점술에 유용하니 또 이를 중요한 관법으로 보는 이들이 있어 기재해놓기로 한다. 공망은 가까운 시일내의 길흉을 보는 시험일, 재판날, 결혼일등의 일진을 보는데 유용하다. 공망을 구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천간: 甲(1), 乙(2), 丙(3), 丁(4), 戊(5), 己(6), 庚(7), 辛(8), 壬(9), 癸(10)
지지: 子(1), 丑(2), 寅(3), 卯(4),辰(5), 巳(6), 午(7), 未(8), 申(9), 酉(10),戌(11),亥(12)
未(8)-己(6)= 2 이 되는데 양의 수이니 그대로 2이 된다.
1, 2가 짝을 이루는데 자축(子丑)이 되니 己未일주의 공망은 子丑이 된다.
6.새로운 지장간- 일지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기미일주 미토의 지장간에는 정을기(丁(편인), 乙(편관), 己(비견))를 가지고 있는데
천간이 머문 시간은 한달 기준으로 편인(9일), 편관(3일), 비견(18일)이 된다.
기토일간은 음간이라 관성, 인성, 비겁을 반기는데 지장간에 다 관인비다
지장간 중기 편관이 편인을 생해주니 비견과 편인의 성향이 드러난다.
일지는 명주의 사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데, 비견의 환경에서 편관 활동을 하고 있다.
기토 비견은 호불호가 강하다. 비견이니 친구를 좋아하고 지인들과 폭넓은 교류를 하지만 아무나
받아들이지 않고 선별한다. 보수적이다. 대신 받아들인 친구나 지인에게는 헌신하는 스타일이다.
비견이니 자기주관도 있고 고집도 쎈 편인데, 을목 편관이 이를 다소 조정한다.
을목은 늦봄의 기운이고 어질고 순한 마음이니 고집을 부리다가도 이내 기분을 풀고 화합하려고 한다.
7.배우자, 재물, 사회적활동및 직업분석
간여지동일주이므로 기본적으로 남녀 배우자연이 좋은편이 아니다.
간여지동 일주의 배우자관계를 좋아지게 하는 비법이 있는데 그것을 오늘 공개하고자 한다.
첫번째는 배우자에 대한 배려다.
두번째도 배우자에 대한 배려다.
세번째가 정말 중요한데 꼭 생활에서 실천하길 바란다.
배우자에 대한 진심어린 배려의 습관화다. (미안해! 고마워! 사랑해)
직업적으로는 보통 월지를 보고 분석하나 때론 일지와 관련된 활동을 할수도 있고
년지와 월지가 인생의 전반전이라면 일지와 시지는 인생의 후반전이다.
6대운에 월지충으로 직업상의 변동이 있은 이후라면 일지나 시지쪽의 지장간 중기를 살펴보는 것이 마땅하다. 사회적인 활동과 직업도 근.묘.화.실에 따라 변하기 때문이다.
기토가 키우고 관리하며 교육하니 교사, 비서직, 사서, 헌신하니 종교, 활인업쪽도 관련있고, 미토는 맛과 관련이 있으니 요리사, 영양사도 좋다. 직장생활을 하려면 전문 자격증이나 기술을 가지고 하는것이 좋다. 비겁이 강해서 관성에 무조건적인 복종이 힘들기 때문이다.
8.천간합극및 형충회합파해 원진
천간합: 갑기합-토 (甲己合土)- 합하여 합화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지지에 토의 세력이 강하면(월지포함-삼합,방합의 경우) 합화가 되어 새로운 토가 나올수 있다.
돈이 많은 사람이 돈을벌고, 공부잘하는 사람이 시험도 잘보고, 승진을 잘하는 사람이 계속 승진하는 경우로 보면 합화를 이해하기 쉽다.
지지합: 午未합(육합) 삼합- 亥卯未(用- 목의 운동) 방합- 巳午未 (體-화의 운동)
지지충: 丑未충 원진: 子未원진(원진이 기운이 강하다) 삼형: 丑戌未
지지파: 戌未파 지지파: 子未해
*午未는 육합도 되고 방합도 된다.
*丑未는 충도 되고 형도 된다.
*戌未는 형도 되고 파도 된다.
*子未는 원진도 되고 해도 된다.
*근묘화실관법-일간만이 사주의 중심은 아니다.
허주명리학에서 쓰는 근묘화실 관법은 이름에서 보듯이 명리를 배우신 분들에게 익숙하다.
다들 초년은 근(根), 청년은 묘(苗), 중년은 화(花), 노년은 실(實)로 보는데
차이점은 15세미만의 아이는 년주가 기준이 된다. 년간을 기준으로 십신을 바꾸어 보면서
감명을 한다. 미혼시절, 30세미만의 청년시절을 사는 분들은 월간이 기준이 되어서 십신을 바꾸어 본다. 긴 흐름에서는 일간을 중심으로 보는 것이 맞지만 지금의 현실을 보기는 어렵고 맞지 않다. 년주를 살고 있는 어린아이에게는 일주란 먼 미래이기 때문이다.
명리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니 이전과는 다르게 미혼인 청년분들, 어린이의 사주를 보는경우가
많아졌다. 물론 일주의 시절, 미래의 모습과 장래도 궁금하지만 당장 현실의 모습(연애, 취업, 승진, 합격)을 물어보는 경우도 많아졌다. 십신의 분류는 일간을 기준으로 하여 인간관계를 살핀것인데, 결혼 이후의 인간관계와 청년시절, 어린시절의 인간관계가 같을리가 없다.
근묘화실 각 시기를 기준으로 하여 십신을 재배치하여 현실의 상황을 살펴보는 근묘화실관법은
추후 출간할 명리혁명 심화편에서 본격적으로 다루도록 하겠다.
팁을 준다면 근묘화실관법은 일종의 콜롬부스의 달걀과도 같다.
고정관념을 깨면 더 큰 세상이 보이는 이치이다.
9.경자년(2029년)운세 Tip-사주의 핵심은 운을 보는 것이다.
己未일주의 己토일간이 2020년에 제왕, 2020년에 쇠지, 2021년에 병지이니
올해 정점을 찍고 차츰 하강세로 가고 있다.
화토동법에 의해서 기토는 丁화와 같다고 적용하지만
사실은 같지는 않다. 천간이 오행운동을 하고 지지는 사계절 운동을 하기 때문에
남는 토를 가장 비슷한 화에 맞춘것이다. 대략 비슷하다고 보는것이 좋다.
봄과 여름에 활약하면서 만물을 무성하게 꽃피우는 것은 戊토의 역할이다. 화려함이 돋보인다.
가을과 겨울에 활약하면서 만물이 무성하게 자랄수 있게 흙은 다지고 영양분을 보충하는 것은
己토의 역할이다. 戊토의 활약은 눈에 보이지만 己토의 역할은 눈에 보이지 않으니 무시한다.
아빠가 돈을 벌어오는 것은 눈에 보이고 화려하지만, 엄마가 집에서 아이를 돌보고 식사를 준비하고 집안을 관리하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으니 무시되거나 저평가된다.
음과 양은 모두 소중하고 같은 비율로 작동됨을 명리학을 수양하는 사람은 놓쳐서는 안될것이다.
Written by 명리혁명을 꿈꾸는 허주명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