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도 사람들이 생식을 하긴 했지만 요즘은 TV CF에서 신문 광고에다 잡지광고, 길에서 나누어 주는 안내지까지… 그야말로 생식 붐입니다. 생식에 대해 접해볼 기회는 꽤 많았지만 사실 생식에 대해 잘 모르시죠?
생식하면 건강해지고 살까지 빠진다는데, 마이클럽이 그냥 지나칠 수 없죠. 생식 다이어트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생식이란?
생식이란 한마디로 생곡식, 생야채, 생과일, 생해조류 등 익히지 않은 자연 상태의 식물성 식품을 말한답니다. 생명력을 갖고 있는 그 자체로 먹는다는 얘기죠. 간혹, 육류도 생으로 먹으면 생식이냐는 질문을 하는데 -.-; '식물성' 식품만 해당한답니다.
또 한가지, 생식과 선식을 혼동하기도 하더군요. 한마디로 선식은 곡류 등을 한번 볶은 상태에서 갈아 만드는 것이고 생식은 볶지 않은 상태로 먹는다는 큰~ 차이가 있죠. 생식이 선식에 비해 먹기도 불편하고 맛도 떨어지긴 하지만 분명 영양소면이나 섬유질면에서는 선식보다 뛰어 나답니다.
그 밖에 보리, 옥수수, 율무, 메주콩, 약콩 등이 쓰이는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그냥 먹는 것이지만 사실 그냥 먹는다는게 보통 쉬운 일인가요? 말린 후 가루내어 드시면 보다 수월하구요, 더 쉬운 방법은 생식 전문 업체의 제품을 이용하는 거죠.
생식 다이어트, 이런 점이 좋다!
▒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이 느껴진다.
생식을 하면 아무리 많이 먹으려 해도 익혀 먹는 화식에 비해 1/3밖에 먹을 수 없게 됩니다. 곧 배 불리 먹어도 칼로리가 많지 않다는 거죠. 게다가 먹은 것들이 인체에 남김없이 모두 이용되어 최적의 체중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준다네요.
▒ 소화 습관이 잡힌다.
배가 고픈 것은 우리몸에 영양소가 필요하다는 신호이지 배를 가득채워 달라는 신호가 아니랍니다. 그럼에도 배만 고프면 배속 가득 먹을 걸 넣어 버리죠. 올바르게 먹는 것은 배를 불리는 것이 아니라 적당히 채우는 것이죠.
또한 생식은 소식 및 야채위주의 식습관으로 소화기관에 무리를 주지 않아 노화를 억제하고 체질을 개선시키죠.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겠냐구요? 비록 소식이긴 해도 생식은 화식에 비해 6배이상의 영양가를 지니고 있어 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주는데는 무리가 없어요. 오히려 풍부한 섬유질로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 장수의 비결까지 얻는 셈이죠.
▒ 노폐물이 빠지면서 살이 빠진다
우리가 먹고 있는 화식은 완전 연소되지 않고 30~40%가 노폐물로 쌓이게 되니 비만의 원인이 될 수 밖에... 반면 생식은 완전 연소되어 노폐물이 전혀 남지 않고 장에 부담을 주지 않아 얼굴에 바로 나타나죠. 무엇보다 피부가 고와지게 된다네요.
또한 각영양소들이 지방을 직접적으로 분해하여 살이 빠지게 되고 아랫배에 묵직하게 쌓여 있는 숙변들도 섬유질의 힘으로 밀어내니 그야말로 다이어트에는 안성맞춤이랍니다.
생식 다이어트, 이것이 key 포인트!
▒ 과도한 욕심을 버려라
우선 욕심을 버리는 것이 중요해요. 아무리 단기간 살이 잘 빠져도 일시적인 다이어트는 좋은 방법이 아니에요. 뭐니뭐니 해도 좋은 다이어트란, 생활화하여 꾸준히 할 수 있고 건강을 해치지 않는것이죠.
생식과 일반식을 병행해 보세요. 물론 세끼 모두 생식으로 한다면 빠른 체중 감량을 보일 수 있지만 평생 그렇게 할 수 있겠어요? 평생 생식으로만 살 수 있다면 시도할만 하지만 그러다가 다시 옛날처럼 먹게 될 경우 요요현상을 피할 수 없답니다. 따라서 생식은 하루 한끼 정도로만 만족해 주세요. 본인의 컨디션이나 적응 정도에 따라 두끼 정도로 늘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 일반식을 놓치지 마라
생식을 한다는 안도감에 일반식사시 과식을 한다면 분명 생식의 효과는 미미할 수 밖에 없죠. 생식 이외의 식사에서는 다음의 규칙을 지키세요.
1.한식위주의 식사를 하되 기름진 음식은 피한다.
2.밥은 현미 등을 이용한 잡곡식으로 한다.
3.반찬은 나물이나 된장찌개 등 채식 위주로 한다.
4.간은 짜거나 맵게 하지 않는다.
▒ 운동은 필수!
식이 조절만으로 하는 다이어트는 체중 감량만으로만 본다면 효과적일 수 있어요. 하지만 일시적인 감량일뿐 장기적인 성공은 기대하기 어렵죠. 다이어트시 놓쳐서는 안 될 것이 근육량인데 식이요법만 할 경우는 근육량까지 줄거든요. 근육량이 줄면 살이 잘 안 빠진답니다.
근육량을 지키고 균형있게 빼고 싶다면 뭐니뭐니 해도 운동이 필수! 다이어트와 건강을 위한 운동은 강한 운동이 아니라는 건 아시죠? 빨리 걷기, 조깅, 수영, 에어로빅 등의 중강도유산소 운동을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