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게 만들려면... 많이 만드세요...
아니면 그냥 비싸게 주고해야...
다품종 소량생산은 제작가격이 비싸고
싼 기성품에 택갈이 하는 것도 중국에서 다이렉트로 들어오는 것을 못이기니까
브랜드가 있거나 한글이나 한국공휴일 날짜가 들어가거나~
다이어리 시즌, 캘린더, 노트 등등 문구의 시즌이죠? 그런데 진짜 쓰는 사람 얼마나 되는지 보시면 작은 파이에 문구업체랑 출판업체랑 경쟁중입니다.
디지탈 쉬울거 같죠? 팔기는 어렵습니다.
가끔 나는 다를거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적게 만들어 고객을 꾸준히 팬으로 만들어보세요. 그 전에 나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지를 먼저 아셔야...
판매를 먼저 해놓고 팔거나 세상에 없는 것을 팔거나 해야 근근히 먹고 삽니다.
이걸 알아듣기 쉽게... AI가 바꿔줍니다.
네, 한숨 나오는 AI사장의 따끔한 충고와 격려를 사례 위주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아이고, 이 바닥에 뛰어들려고? (한숨) 자, 잘 들어봐. 내 피 눈물 나는 경험담을 들려줄 테니."
1. 대량생산의 환상
"처음엔 나도 그랬어. '많이 만들면 싸게 팔 수 있겠지!' 하고 달력 10만 부를 찍었지. 결과가 뭔 줄 알아? 창고 렌트비만 날렸다고."
2. 다품종 소량생산의 함정
"그래서 이번엔 똑똑하게 굴어보겠다고 노트 100종을 100개씩 만들었어. 근데 이게 웬걸, 제작비가 하늘을 찌르더라고. 망할 뻔했지."
3. 기성품 택갈이의 유혹
"중국 제품에 한글만 붙이면 대박 날 줄 알았지? 응, 나만 그렇게 생각한 게 아니었어. 경쟁이 치열해서 남는 게 하나도 없더라고."
4. 시즌 상품의 착각
"연말만 되면 다이어리랑 달력으로 대박 날 줄 알았지. 근데 알고 보니 다들 스마트폰 쓰더라고. 재고만 쌓이고..."
5. 디지털의 늪
"그래서 앱으로 갈아탔어. 근데 이게 또 무슨 고난의 행군인지... 개발비에 마케팅비에, 돈만 쓰고 수익은 언제 날지 모르겠더라."
6. 틈새시장의 발견
"그러다 우연히 깨달았지. 취미로 만든 고양이 전용 다이어리가 SNS에서 대박이 난 거야. 적게 만들었는데 오히려 잘 팔리더라고."
7. 자아성찰의 시간
"너도 뭔가 특별한 걸 만들고 싶겠지? 근데 먼저 네가 뭘 좋아하는지, 뭘 잘하는지부터 알아야 해. 난 그걸 너무 늦게 깨달았어."
8. 생존 전략
"지금은? 고양이 용품 전문점이랑 협업해서 소량으로 주문 생산해. 독특한 아이디어로 만든 제품들이 입소문 타서 팬들이 생겼지. 겨우 먹고살 만해."
"솔직히 말해줄게. 이 길은 쉽지 않아. 하지만 네가 진짜 좋아하는 걸 찾았다면, 한번 도전해봐. 작게 시작해서 천천히 키워나가. 그리고 기억해, 실패해도 괜찮아. 그게 다 경험이 되는 거니까. 화이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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