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제: 밤 10시에 포켓몬 빵을 사려는 것은 괜찮은가?
+ 논제분석
1. 포켓몬 빵
가. 가격은 얼마인가요? 1,500원
나. 여러분 용돈은 얼마인가요? 주에 1,000원~5,000원 정도
다. 무엇이 들었나요? 빵+포켓몬 스티커 하나
라. 스티커는 어떤 것인가요? 150종이 넘는다.
마. 스티커를 왜 모으나요? 뮤, 뮤츠, 망나농 같이 잘 나오지 않는 것 / 모든 걸 모음 / 뜯는 재미
바. 몇 개나 모았나요? 대여섯 명이 2~50까지 다양함
2. 밤 10시
가. 우리 마을에는 몇 시에 오나요? 밤 9시 30분~10시 사이
나. 그 시간에 여러분은 무엇을 하나요? 잠을 잠(가장 많음), 잘 준비함, 공부, 일기 따위
다. 그 시각에 어른들은 밖에서 무엇을 하던가요? 담배, 핸드폰, 술, 운동
3. 빵 사기
가. 빵은 어떻게 사나요? 가위바위보, 선착순, 뽑기
나. 빵을 사면 어떻게 하나요? 먹고 잠, 다음날 먹음
+ 예상할 수 있는 찬성과 반대의 근거
1. 찬성
가. 빵이 맛이 있어 먹으려고 산다.
나. 띠부띠부씰 뜯을 때 두근거린다.
다. 희귀 포켓몬 스티커를 구하면 좋다.
라. 부모님이 함께 가거나 허락해서 간다.
마. 스티커를 모으는 재미가 좋다.
2. 반대
가. 늦게 잠잔다.(늦잠, 다음 날 피곤, 성장에 좋지 않음)
나. 위험하다.
다. 돈이 많이 든다.
라. 밤에 다니는 버릇이 생긴다.(할 일도 못함)
마. 빵을 버리거나 친구에게 준다.
+ 입안문 쓰기
: 찬성과 반대를 모두 쓴다.
: 교실에서 쓴다.
+ 토론하기: 짝토론 – 네 판
1. 가위바위보로 찬성과 반대 정하기
2. 서로 인사하기
3. 교차조사 짝토론: 찬성이 주장(1분) – 반대가 질문하고 찬성이 대답하기를 계속 함(2분) - 반대가 주장(1분) - 찬성이 질문함(2분)
(* 주장이 1분 전에 끝나면 반대가 바로 질문에 들어감, 질문이 끝났는데 시간이 남으면 반대가 주장함)
(가림막과 마스크를 쓰고 있어 잘 안 들린다. 일어서서 들으려 애쓰는 모습이 보기 좋다. 다만 다른 친구가 쓴 글을 보지 말고, 말로 들으라고 한다. 주장을 듣고 질문해야 한다고 미리 알린다. 메모하며 듣는 학생도 있다.)
4. 칭찬: 자기자신에게 토닥토닥, 상대에게 손뼉, 찬성이 반대 친구에게 칭찬, 반대가 찬성 친구에게 칭찬
(토론을 마치며, "찬성 먼저 칭찬해주세요." "반대도 칭찬해주세요." 하며 칭찬한다. "혹시 나랑 토론해준 친구를 칭찬해볼 사람?" 하며 드러내는 시간을 가져도 좋다. 칭찬을 들으며 올바른 토론 태도를 스스로 배운다.)
5. 찬성이 일어나 한 칸씩 이동(회전목마 토론)
6. 새로운 짝과 인사 나누고 찬성과 반대를 바꿈
(찬성과 반대 주장을 다 준비했기에 가능하다. 이렇게 찬성도 하고, 반대도 할 때 생각은 부드러워진다. 토론은 놀이가 된다.)
7. 교차질의 짝토론: 찬성이 주장(1분) - 반대가 주장(1분) - 서로 묻고 답하기(2분)
(뭐든 자주 하면 할수록 좋다. 토론도 그렇다. 한 번으로 바라는 모습을 다 이룰 수 없다. 한 차시에서도 여러 번 하면 그 속에서 성장하는 모습이 보인다.)
8. 칭찬
9. 앞에 옆으로 옮겼던 학생이 옆으로 또 옮김
10. 인사 - 교차조사 토론 – 칭찬
11. 이동 – 인사 - 교차질의 토론 - 칭찬
(이번 시간에는 짝토론을 네 판 했다. 그럼에도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다. 한 판에 4~5분이기 때문이다. 20분 동안 친구가 하는 말을 귀담아 들으려 애쓰는 게 좋다. 친한 친구를 만나면 웃으며 놀듯 토론하는 게 좋다. 경쟁하는 친구를 만나면 뜨겁게 토론하는 게 좋다. 친구가 질문을 하지 못하면 대신 질문하는 것도 좋다. 토론을 마치며 표정이 밝은 것도 좋다. 네 판을 할 때 드러나는 모습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