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천시문원도서관
문원동 2단지 178-3번지 마을버스종점 부근의
1층 어린이자료실에는 유아 및 어린이도서 1만권을 비치하고, 엄마랑 아이랑 코너, 이야기꽃방, 일시보육공간 등을 갖추어 어린이와 보호자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2층 일반자료실에는 다양한 최신 도서 2만권, 편리한 정보 검색시설과 쾌적한 독서환경이 조성되었으며 최첨단의 지향성 스피커 시설이 완비된 VOD 코너, 어르신과 약시자를 위한 큰활자본 코너, 양질의 청소년 도서를 선별해 놓은 청소년 코너 등도 마련되어 있다. 3층에는 지역주민의 배움과 소통의 장이 될 시청각실, 강의실, 동아리실, 세미나실이 설치되어 다양한 독서 및 문화 관련 강좌와 방과 후 교실, 소모임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또 지하1층에는 자료의 효율적인 보관과 이용을 위한 보존서고와 13면의 주차장을 설치함으로써 이용자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애기나리 반(만 2세), 토끼풀, 송이풀 반(만 3세) 친구들이 문원도서관 1일 독서교실에 다녀왔습니다^^
어린이 도서관에 왔어요!!
애기나리 반(만 2세), 토끼풀, 송이풀 반(만 3세) 친구들과 함께 왔어요^^
사서 선생님께서 도서관에서 하는 일과, 도서관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알려주셨습니다^^
책에도 주소가 있어요^^
재미있는 동화도 들려 주셨구요^^
제목은 "까만 코다" - 북금곰 이야기였습니다.
눈은 동그랗게, 귀는 쫑긋^^
동화 선생님께서 들려주시는 까만 코다 동화..
북극곰에 관한 이야기에 푹 빠졌어요^^
열심히 듣고 있어요!!
자유롭게 책을 골라 보기로 했습니다^^
어떤 책을 볼까?^^
내가 좋아하는 책은??
여자친구들은 공주책을 찾아보고..
남자친구들은 자동차책, 공룡책을 찾았습니다.
예쁜 신데렐라 공주님^^
두 권씩 골라 자리에 앉아 책을 보기로 했어요.
사서선생님께서 책 고르는 것을 도와주셨습니다^^
독서 삼매경^^
같이 보자^^
우리반 남자친구들은 생태 속에 푹 빠졌습니다^^ 역시 한결 친구들!!
00이랑 00는 영어 책도 보네요^^
다 본 책은 북트럭에 올려 정리하였습니다.
책을 다 본 후에는 우리 마음대로 꽂지 않고 북 트럭에 놓아야 해요.
그래야 사서 선생님께서 제 자리에 정리를 하신답니다^^
네네!! 선생님!! 책 잘 봤습니다^^
도서관에서의 즐거운 체험이였습니다^^
"구스독서영성학교" 클릭http://blog.naver.com/jinjin8585/103355542
*어린이 독서지도 10계명
-좋은 책은 영혼의 양식이고,책읽기는 성공의 마중물이며,책읽는 어린이는 행복한 자기주도적인 참삶을 살아갑니다.
-독서를 하면 생각이 바뀌면서 꿈과 목표가 생기고,행동과 습관이 바뀌면서 인격과 품성이 성장하여 운명이 바뀝니다.
1.부모가 책을 읽어야 아이도 읽게 된다.
-부모가 책을 읽고 있으면 아이들도 책을 들고 옆에서 읽게 된다.
-그런데 우리 부모들은 텔레비전을 보면서 아이들한테만 책을 읽으라고 말한다.
-부모가 텔레비전을 보면 아이들도 그 옆에서 텔레비전을 보고 싶은 생각이 들기 때문에 책을 읽지 않는다.
-제 경험으로 볼 때 텔레비전을 10년 넘게 보았어도 제 인생은 바뀌지 않았다.
-요즘 들어 텔레비전을 보는 습관이 바로 가치 있는 시간을 죽이는 것을 알게 되었다.
-부모가 아이에게 물려줄 수 있는 자산은 바로 책읽는 습관과 가정의 행복한 문화이다.
-부모의 책읽기는 모습을 보고 자란 아이는 성인이 되어 자신도 책읽는 부모가 되어 자신의 자식에게 모범을 보인다.
-성공가족이 되는 비결은 바로 부모가 책을 읽는 모습과 독서 습관,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전수하는 것입니다.
2.아이의 손이 닿는 곳에 책을 놓아두자
-대부분의 부모들은 책을 책장에 꽂아 좋은 모습과 보여주기 위한 장식장처럼 진열을 해 두는 경우가 많다.
-어떤 부모들은 아이들이 책을 읽고 그냥 놓으면 지저분하다고 마냥 깨끗이 치우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책은 책장에 있으면 단지 종이에 불과하다.그렇지만 책을 읽으면 상상의 놀이터가 되어 지혜의 보고가 된다.
-특히 어린 아이를 키우는 부모는 아이들이 책을 읽으려고 할 때도 있지만 책을 놀이하는 도구로 사용하여 장난하고 놀 때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부모들은 어린 아이들이 책을 갖고 놀면서 읽는 분위기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3.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눠 보자
-다독도 중요하지만 독서 토의와 토론을 하면 책의 내용 파악과 생각하는 힘,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우는데 더 효과적이다.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책을 잘 읽었는지를 검사하는 형태의 질문을 하지 말고,아이의 마음과 생각을 서로 나누는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4.책을 읽은 느낌을 써보게 하자
-어린 아이들이 쓰기에 재미를 붙이면 책을 더 잘 읽게 된다.
-어린 아이들이 책을 읽고 떠오르는 것들과 느낀 감동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도록 하자.
-메모장에 낙서로,하얀 종이에 그림으로,공책에 줄거리로,편지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자.
-어린 아이일 때는 그림독후감으로,중학년부터는 줄거리독후감으로,고학년부터는 다양한 독후감 형식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한다.
5.아이의 흥미에 맞는 책을 읽게 하자
-어린 아이가 관심을 갖고 좋아하는 책을 읽게 한 뒤 관심 영역을 다양하게 넓혀가면서 읽도록 지도해야 한다.
-아이의 독서 수준을 분석하여 아이의 지적 능력에 맞는 수준의 책을 읽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독서 수준과 지적 수준이 맞이 않으면 책읽는 것에 호기심이나 흥미를 잃게 되어 책읽은 거부감을 갖기 때문이다.
-아이가 흥미에 맞게 책을 읽다 보면 더 깊이 몰입하게 되다보면 자신의 꿈을 찾을 수 있고,자신의 강점을 갖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6.읽은 책은 꼭 모아 두자
-아이의 정서에 영향을 준 책은 배냇저고리보다 중요하다.
-아이가 읽은 책을 모아 두면 아이는 그 책을 보면서 자신이 한 행동의 흔적에 대한 자심감도 갖게 되면서 책읽기의 자긍심을 갖는다.
-또한 가끔 어린 아이는 자신이 읽었던 책을 다시 읽는 경향이 있다.아이는 책을 재독하여 지식을 다시 찾아보면서 더욱 확고히 한다.
7.아이와 함께 책방에 나들이 가보자
-아이들은 많은 책을 보면 읽고 싶은 마음이 절로 생긴다.그리고 그런 문화를 만들면 아이들은 서점 나들이를 즐기는 어른이 된다.
-부모가 어린이와 함께 서점이나 도서관 나들이를 다니면 자동적으로 아이들도 서점이나 도서관 나들이하는 어른이 되어 가치 있는 시간을 투자하는 삶을 살게 된다.
-부모가 어린이와 함께 그런 문화를 함께 하지 않으면 자동적으로 아이들도 술집 나들이하는 어른이 되어 가치 있는 시간을 소비하는 삶을 살게 된다.
-어린이와 함께 정기적으로 날짜를 정해 놓고 서점이나 도서관을 다니는 것이 자녀교육에서 승리하는 방법이다.
8.책을 고르는 요령과 책 읽는 방법을 알려 주자
-책의 종류에 따라 책읽는 방법이 다르다.그러기 때문에 그 책의 내용 파악에 맞는 책읽기 방법과 독서기술을 가르쳐 주도록 하자.
-초등 저학년 때는 전래동화나 창작동화나 생활동화를 읽고 줄거리나 내용 파악을 할 수 있게 지도하고,고학년 일 때는 과학동화나 위인전기,역사와 문화 이야기를 읽고 다양한 간접 경험을 하면서 배경지식을 쌓도록 지도한다.
9.아이에게 책을 읽어줘 보자
-아이가 내용을 생각할 여유를 준다는 느낌으로 읽어준다.
-아이는 부모의 음성을 들으면서 감정의 교류를 하고,정서적으로 안정을 유지하면서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대부분 우리 부모들은 아이가 유아였을 때만 책을 읽어주고 초등학교 입학하면서 읽어 주지 않는 경우가 많다.
-부모가 적어도 아이가 초등 고학년까지도 책을 읽어줘도 무방하다.
-아이들이 학교에 다닐 때는 교사들이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도 대단히 중요하며 교육에도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다.
10.책은 꿈을 키워주는 '성공의 마중물이면서 마법의 지팡이'임을 깨우쳐 준다
-책읽기를 통해 성공하고,가치 있는 삶을 산 위인들이나 사람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려 준다.
-에디슨은 어렸을 때 도서관에서 생활하면서 도서관의 모든 책을 읽었기 때문에 훌륭한 발명왕이 되었다.
-빌게이츠는 동네 도서관에서 책을 많이 읽었기 때문에 오늘날 세계 최고의 부자가 되었다.
-버락 오바마는 어렸을 때부터 책을 벗삼아 책을 들고 다니면서 읽었기에 자신의 역경을 극복하고 오늘날 미국의 대통령이 되었다.
-이런 예화를 들려주어 아이들이 책을 통해 꿈을 발견하고,책을 통해 성공한다는 확신을 갖도록 한다.
@독서 좋아는 아이,독서하는 부모가 만든다!
<독서가 아이들게 미치는 영향>
1.독서는 말과 글에 대한 기초 능력을 빠르게 성장시켜 지능발달을 돕는다.
2.어릴 때 하는 독서를 통해,어떤 일을 끝까지 해내는 지구력과 인내력을 기르고 집중력도 키울 수 있다.
3.독서는 사랑이나 우정같이 사람이 살아가며 배워야 할 총체적인 감성을 가르치면서 자신의 품성을 배양하게 한다.
4.독서를 통해 아이들은 새로운 지식과 앞선 저보를 얻는다.
5.독서는 생각하는 힘을 길러 아이의 상상력과 사고력,창의력을 풍부하게 한다.
6.독서는 아이에게 풍부한 간접 경험을 하게 한다.
7.독서는 아이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밑거름이 되고,나아가 성숙한 인간으로 살아가는 자양분이 된다.
+참조: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와 이송미 글<공부 좋아하는 아이,부모가 만든다>에서
+작성:진진철 독서영성강사<성공가족책읽기강연>
=구스멘토는 영혼이 잘됨 같이 범사가 잘되고 강건한 성령충만을 받아 하늘엔 영광,땅엔 평화,이웃엔 축복,가정엔 은혜를 전합니다.
찾아가는 교통공원을 가려고 하였으나 아침에 비가 오는 바람에 취소가 되었어요.
꽃마리 반(만 4세) 친구들이 마침 독서교실을 갈 수 있는 여건이 되어 독서 통장을 만들었습니다.
과천 정보과학도서관으로 독서교실을 갔습니다.
도서관에 무엇이 있는지 사서 선생님과 둘러 보았어요.
도서관에는 컴퓨터, 책, 책트럭, 화장실, 식물, 책상, 의자, 방,물등이 있어요.
책에 대한 용어를 알아보았어요.
빌려가는 것은 대출, 가져 오는 것은 반납이라고 하며
대출하려면 대출 카드가 있어야 하고 책에도 주소가 있는데 청구기호라고 합니다.
우리가 집에 찾기 쉽도록 주소가 있듯이 책에도 주소가 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공룡책을 보고 싶으면 사서 선생님께 와서 공룡책의 주소를 물어보면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황새 할아버지께서 수화를 알려주시고 또한 책도 읽어주셨습니다.
지난 5월에도 만났던 황새 할아버지께서 알려주셨던 수화를 우리친구들이 잘 기억하고 있었답니다.
오늘 읽어주신 책은 줄줄이 땐 호랑이였습니다.
사서 선생님과 오늘은 독서 통장을 만들었습니다.
저금 통장처럼 내가 읽은 책이름을 적어주고 읽은 날짜와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그릴 수 있는 독서 통장^^
고무줄로 종이를 묶어주고 앞표지를 예쁘게 꾸며주었습니다.
독서 통장이 생겨서 책에 더 많이 읽을것이라며 즐거워 하였답니다.
내이름도 적어주고 싸인대신 내가 좋아하는 그림을 그려 주었습니다.
나만의 멋진 독서통장!!
우리 친구들의 독서통장에 다양한 책의 이름과 그림들이 가득찬 모습들이 기대가 되네요^^
아침에 비가 오더니 독서통장을 만들고 나오니 햇님이 나와 인사를 하네요^^
개구리 차를 기다리며 나만의 독서통장! 멋지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