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인지심리학』(이정모, 아카넷, 2001)
과학과 철학으로 '인지' 탐색…탈데카르트적 비판 적절한가
교수신문 2004년 11월 28일, 이재호 / 중앙대 심리학
이 책은 인지심리학을 전공한 평자조차 인지심리학의 넓이와 깊이의 극한이 어느 정도인지를 명확하게 보여주며, 나아가 얼마나 많은 학문 영역에 연계되었으며 또한 앞으로도 계속해서 연계될 가능성이 있는 지를 새삼 깨닫게 했다. 인지 이론이 어디서 흘러왔고 어디로 흘러갈 지에 대한 과거와 미래의 흐름도를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인지’가 인지심리학의 구도에서 벗어나 인지과학의 조망틀에서 재조명되어야 하는 새 지평의 정당성과 당위성을 피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과학이론이나 과학철학이 일반 학문의 의의와 방향을 제공하는 것에 반해 인지 이론과 결과들이 역으로 인식론, 과학이론, 및 과학사에 끼친 영향력에 대한 설득력 있는 논의는 이 책의 백미다.
가장 돋보이는 이 책의 특징은 첫째, 어떻게 인지심리학이 형성되어 온 지에 대한 역사적 배경을 기술한 부분이다. 평자도 처음 듣는 심리학 관련 학자에서부터 아마 철학에서도 자주 언급되지 않는 생소한 철학자들로부터 인지심리학과 인지과학의 연원을 찾아내고 있다. 혹시 이 책이 인지심리학이 아니라 심리학 전반이나 과학 이론의 역사를 다룬 책으로 의심될 수 있다.
둘째는 인지심리학의 개념적 기초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인지심리학의 이론과 발견이 무엇이며 다른 학문과의 연결되는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인지심리학적 연구 이론과 그 방법의 배경에 대한 논의는 일반 심리학과 과학의 방법론의 수준을 넘어선다. 이 부분만 정리하여도 한 권의 두터운 책이 만들어질 수 있을 정도다. 더욱이 인지심리학이 심리학에 안주하는 학문 영역의 역할을 넘어서서 인지과학의 중심에서 상하좌우 학문을 연계하는 역할 기능에 대한 저자의 논리적 연결, 주장 및 논의는 이 책의 하이라이트다.
셋째는 미래에 대한 인지심리학의 조망이다.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는 인지의 연구를 개관하고 논의하는 과정만으로도 이 책의 사명은 다한 것으로 보인다. 저자는 기존의 인지심리학이 여기서 한걸음 나아가지 못함에 안타까워하면서 마음과 인지에 대한 개념적 재구성을 강력하게 호소하고 있다. 인지심리학과 인지과학의 틀의 재구성 방향에 대한 저자의 통찰과 의지가 엿보이는 부분이다.
전통적으로 철학이나 심리학에서는 인간을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유기체로 보았지만 실제는 다르다. 그 이유는 합리적 사고는 무한한 시공간의 제약을 모두 고려해야 하지만 실제 인간은 정보처리적 제약을 만족하기는 불가능하며, 인간의 합리성을 이상적이고 탈맥락적으로 규정한 결과이기에 현실적이고 맥락적인 제약을 고려한 준거가 필요하다고 저자는 강하게 주장하였다. 이미 뇌 수준에서도 뇌를 구성하는 복잡한 뉴런의 연결은 개인의 대뇌에 고립되지 않고 개인과 개인의 사회적 연결로 구성되어 있는 분산적이고 확산적인 인지가 존재한다는 주장으로 연결된다. 저자는 전통의 마음과 인지 개념이 우물 안에서 이루어진 것이라면, 이제는 마음과 인지의 개념을 그것이 진화하고 지금도 작용하고 있는 세상 속에 던져 놓고 그것의 근원적 합목적성과 생태학적 의미와 활용가능성을 논의할 것을 주장했다.
인지심리학은 사고의 추리나 판단이외에도 지각과 주의, 기억과 언어와 같은 주요 영역들이 있다. 이들 영역 또한 사고의 추리와 판단의 합리성의 비판에 비견되는 새로운 재구성적 틀에서의 논의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언어의 처리에 관한 이론들에서도 이해와 표상의 완결성을 강조하기보다는 적절성과 불완전성을 강조하는 주장이 있다. 이들 견해에 따르면 인간의 마음은 인지, 의식, 사회, 문화의 제약이 완전하게 표상되기보다는 그들이 어느 정도의 수준에서 계속적으로 갱신되는 과정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인지의 하위 영역 각각에 대한 세부적인 논의가 추가됐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저자가 데카르트의 마음, 인지를 넘어서서, 지각원리에 바탕한 스피노자적 마음, 인지로의 재개념화의 필요성을 언급하였지만 이 작업이 세부 하위 인지영역과 연관하여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에 대한 시사가 부족하다. 이 작업은 앞으로의 국내외의 인지심리학, 인지과학의 과제로 남는다고 본다.
인간의 인지는 의식적 수준에서 외현적으로 작용하는 동시에 암묵적인 수준에서도 작동하기도 한다. 인간의 사고나 언어에서 불충분한 인지처리의 특성이 의식적 인지의 한계로 인한 비합리성 때문이라고 보는 것은 전통적 합리성 논리에 의한 판단인 것이다. 특히 이 책에서 지적한 인지의 개인성, 탈맥락성, 고립성, 추상성 등에 대한 탈데카르트적 비판은 서구 인지에 적용되지만 동양 특히 한국인의 인지에 일반화되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 된다. 한국인의 인지는 이미 탈개인성, 맥락성, 관계성, 실제성 등에 근거한 인지가 아닐까. 특히 사고의 합리성의 준거를 살펴본다면 서구의 인지에 대한 대안은 이미 우리의 문화 인지에는 암묵적으로 내재된 것이 아닌지 묻고 싶다. 이 책의 마지막에 인지의 ‘밖으로 끌음’과 ‘상황적 재구성’은 우리 문화의 인지를 조명함으로써 해답을 찾을 수도 있다는 기대를 갖게 한다. 동서양의 인지에 대한 추가적 논의가 기대된다.
과연 ‘인지’란 무엇인가. 이 책은 인지가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제공하지는 않았다. 저자는 이 책의 구성과 기술 자체가 저자의 인지이며 독자에게 제공된 인지라고 말하고 있다. 이 단권의 책으로 그 많은 인지 연관 내용을 담고 있기에 너무나 힘들게 보이지만 다른 한편으론 더 이상의 후속 편이 있을 수 있을까하는 염려도 뒤따른다. 노드롭 프라이가 그의 대작 ‘비평의 해부’ 안에 서양 고금의 문학을 ‘원형‘이라는 하나의 틀 안에 담고자 하면서 ’도전적 서론’으로 시작하여 ‘잠정적 결론’으로 마무리했듯이 저자는 ‘인지’라는 커다란 주제에 대한 전통적 관점을 벗어나 새로운 관점을 구성하자는 도전의 장정을 준비하는 그 서론을 제공했다고 본다. 그가 제시한 논의들이 ‘인지’라는 주제와 관련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통합될 때에야 이 책이 의도한 결론이 완성될 수 있지 않을까.
출판사 서평: 앎에의 접근-마음, 합리성 개념의 재구성
이정모 (2001). 인지심리학: 형성사, 개념적 기초, 조망. 아카넷.
인간의 마음이란 어떻게 작동하는 것일까? 인간과 동물을 차별 짓는 인간의 사고란, 이성이란 과연 본질적으로 합리성을 지니고 있을까? 지난 1세기동안 마음의 개념은 어떻게 변화하였고, 현재 심리학과 인지과학에서 제시하고 있는 '마음'의 개념은 무엇이며, 그것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인문사회과학, 생명과학, 정보과학 등에 어떠한 시사를 주는 것일까?
이러한 물음에 대한 탐색을 이 저서는 14개의 장을 통하여 과학사적, 과학철학적, 이론심리학적, 경험과학적 기술을 통하여 시도하고 있다. 현재 진행중인 인지심리학의 연구결과들을 관통하는 지적인 역사를 훑어보고 이를 토대로 현재의 결과들을 해석하며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읽어내려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 책의 주제란 '이성의 합리성', '인식론', '마음' 개념을 인지심리학의 경험적, 이론적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재구성하는데 있다고 하겠다.
이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 1부는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인지심리학의 역사적 형성 배경, 인지심리학의 개념적인 틀, 인지심리학의 학제적 위치, 그리고 인지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인지심리학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1장)에 이어 과학적 심리학의 형성역사(2, 3장: 특히 실험과학으로의 형성사), 인지심리학의 출현 배경(특히 마음을 기계로 본 관점의 대두 역사: 4장)과 정보처리 패러다임으로서의 인지심리학의 특징(5, 6장), 인지심리학의 상위학문인 인지과학의 특성(7장), 그리고 인지심리학의 연구방법론(8장), 마음, 뇌, 계산의 개념을 연결한 신경망적 접근(9장), 뇌와 마음의 연결인 인지신경심리학적 접근(10장)을 다루고 있다. 1부를 흐르는 주제는 마음에 대한 경험과학적 접근 역사, 마음에 대한 컴퓨터(계산적기계론) 은유의 형성과 변화, 뇌와 마음의 연결이라고 할 수 있다.
제 2부는 인지심리학 연구가 인식론, 과학이론, 합리성 개념에 주는 의의를 다루고 있다. 11장과 12장에서는 인간 이성이 합리적이다라는 전통적 개념이 인지심리학 연구의 경험적 증거들에 의하여 왜, 그리고 어떻게 전면적으로 재구성될 수밖에 없는가가 기술되어 있다. 인간 사고는 규준적, 논리규칙적 합리성을 지닌 데카르트적 사고체계와 비규준적, 연합적, 실용적 특성을 지닌 스피노자적 사고체계가 양립한다는 것이 논의되고, 이러한 인간 사고의 특성을 진화심리학적 입장에서 어떠한 이론적 틀에 의해 해석할 수 있는가가 논의되어 있다. 마음에 대한 전통적 관점이 재구성되어야 함이 역설되고 있다. 13장에서는 지각, 기억, 언어이해, 사고에 관한 인지심리학의 경험적 연구결과가 인식론과 과학이론을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있는가가 기술되고 있다. '과학의 과학(The Science of Sciences)'에서 인지심리학과 인지과학이 왜 핵심적 위치를 차지하여야 하는가가 논의되고 있다.
제 3부에서는 인지심리학의 경험적 이론적 연구들로 인해 '마음'의 개념이 어떤 방식으로 재구성되어야 하는가를 논하고 있다. 마음을 제거하고 외현적 행동만을 강조하였던 20세기 초의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컴퓨터 유추의 정보처리적 인지주의로의 제1변혁, 신경망적 체계로서의 마음 관점으로의 제2변혁, 뇌라는 생물적 기초에 바탕한 마음 강조의 인지신경과학적 제3변혁, 사회문화 상황에 체화된 마음 강조의 제4변혁이 기술되고, 그리고 미래의 인지생태학적 측면이 강조된 마음으로의 제5변혁이 논의되고 있다. 마음과 신체와 환경의 경계가 없는 역동적 통일체적 단위로서의 마음으로의 재개념화를 역설하고 있다.
책 전체를 통해 저자는 마음에 대한 인간의 생각과 탐구행위가 어떻게 변화해왔으며, 앞으로 어떤 모습을 띄게 될지를 고민하고 있다. 충실한 문헌연구와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책 전체를 통해 읽혀지고 있으나, 서술방식에 있어 아쉬운 점이 있다. 제 1부에서 좀 더 드러나는 것이지만 관련된 내용들을 장황하게 나열하는 경향이 보인다. 관련된 내용들을 적게 나열하더라도 보다 집중적으로 논지를 전개하였다면 효과적이었을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이 책은 독자가 제한될 가능성이 있다. 현재 인지심리학에서는 경험적으로 어떤 현상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주된 경험적 연구 결과가 무엇이며 그에 따른 소형(mini) 과정(process)이론은 무엇인가를 손쉽게 알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은 아니다. 그보다는 인지심리학과 인지과학의 전체적 조망이나 개념적 기초의 틀, 그리고 그것이 인문사회과학(특히 합리성 개념과 인식론, 과학이론 관련)에 주는 의의, 그리고 정보사회와 마음의 연결 문제, 또는 마음의 컴퓨터 은유 논의를 탐구하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책이다. 특히 과학사, 과학철학, 인식론, 심신론, 정보문화정책 이론을 연구하던 사람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의 발견에 도움이 될 책이다.